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노자(Laozi)의 핵심사상은 무엇인가요?
노자(Laozi)의 핵심사상은 무엇인가요?
질문 1: 노자(老子)의 핵심사상은 무엇인가? 1.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발전하며, 원래의 발전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 외부 힘이 가해져서는 안 됩니다. 본질적인 특성이 파괴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야만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2. 무위는 그 자체로 행위이고, 무위는 위대한 행위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사상의 변증법이 가득하고 노자의 탁월한 지혜가 빛난다. 세속적인 가치에 무관심한 일종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그분은 우리에게 또 다른 가치판단 체계를 주셨고, 우리가 자신과 시대를 초월하고 삶을 차분하게 대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
질문 2: 노자의 주요 사상은 무엇입니까? 노자(老子)는 성(姓)이 이(利)이고 이름은 이(夷)이고 시호는 단(丹)이며 예명은 보양(象陽)으로 초국(楚國) 고현(현 육의현)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원전 571년경에서 기원전 471년경 사이에 살았으며 푸 왕조에서 티베트의 수호자로 활동했습니다. 노자는 중국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위대한 고대 사상가입니다. 그가 쓴 『도덕경』은 고대 중국 철학 사상을 개척했습니다. 그의 철학사상과 그가 창시한 도교는 고대 중국 사상과 문화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사상과 문화 발전에도 중요한 공헌을 했다. Ching'의 주요 사상은 인구가 적은 작은 나라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질문 3: 노자(老子)의 핵심사상은 무엇인가?
성은 리, 이름은 보양, 시호는 단이며, 말년에 살았다. 기원전 580년에서 500년 사이의 춘추시대. "역사기록"에는 "추쿠현 이향 쿠렌리 출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추주 구현 리향은 현재 보저우시 우양현 자베이정뎬이다. 노자는 한때 "주나라의 역사"를 역임했으며, 주나라의 서적과 고전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주왕가의 쇠퇴를 보고 직위를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한곡관에 도착해 관현수 은희를 만났다. Yin Xi는 그에게 책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책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을 썼고 도덕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5,000자가 넘는 단어를 말한 다음 떠났습니다." 나는 결국 끝났다"( "역사 기록")
"노자"라고도 알려진 "도덕경"은 텍스트와 의미가 풍부합니다. 비록 오천 단어에 불과하지만 매우 풍부하고 깊은 철학적 생각. 노자철학의 핵심사상은 우주를 자연발생과 자연진화의 과정으로 보는 '도가 만물을 생성한다'는 우주발생론이다. , 그리고 "도"는 세계의 기원입니다. 노자철학의 핵심은 세상의 모든 것이 서로 반대이고 상호보완적이라고 믿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상이다. “있음과 없음은 서로 어울리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어울리고, 우월함은 서로 조화되고, 소리는 조화되고, 앞뒤는 서로 조화되며, 모순된 두 부분은 서로 조화된다.” 서로. 그는 또한 반대되는 것이 서로 변할 수 있으며 사물은 항상 반대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약자가 강자보다 강하다'고 믿으며 약자의 입장에 서자고 주장했다. 이러한 견해는 특정 조건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양당 간의 투쟁을 무시하고 변화를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간주합니다. 정치적 사상에 있어서 노자는 무위(無爲)를 주창하고 무위(無爲)만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는 극심한 사회 모순을 완화하려는 당시 통치자들의 무력함을 반영했다. 그러나 “식량세가 많이 부과되어 백성들이 굶주리고 있다”, “백성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등 “집과 왕들”을 향한 그의 경고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노자』는 역사를 후진적으로 바라보며, “이웃 나라들이 서로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만 들리고, 백성들은 서로 교류하지 않는, 소수의 작은 나라” 시대로의 복귀를 요구한다. 죽을 때까지 서로." 노자철학은 중국사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후세의 많은 철학자들이 다양한 정도로 노자철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한대 이래로 노자에 대한 주석가가 1000명도 채 되지 않는데, 이는 고대 중국 서적 중에서는 드문 일이다. 노자는 우리나라 3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 철학사 전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념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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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4: 노자 사상의 핵심 노자는 천지의 근본이 무(無)이며, 무(無)만이 도의 이치를 따른다고 믿는다." 무활동에 의한 통치는 도교의 기본적인 정치적 명제이다. 무위(無爲)는 '먼저 두지 않고, 뒤처지지 않는 것'을 뜻하며, 자연을 따르는 것이 원칙이다. 무위는 모든 것을 성취하고 모든 것을 관리하기 위한 전제이자 조건이며,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세상을 빼앗는다".
무위(無爲) 통치에 대한 선도교의 정치 이념은 주로 '선인을 공경하지 아니하므로 백성이 다투지 않는다', '구한 물건을 귀히 여기지 아니하여 백성이 도적질하지 않게 한다',' 등이 있다.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린 것', '인을 버린 것, 의를 버린 것' 등이다. 노자무위사상 노자철학은 서구적 의미의 지식체계가 아니라 일종의 삶의 지혜이자 '도'를 추구하는 사상이다. 노자의 '도' 이론은 우주 만물을 형이상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 목적은 신비하고 공허한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의 실천에 있습니다. 개인의 삶에는 안주하는 기반이 되고, 나라에는 좋은 통치를 이루는 지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하는 것입니다.
질문 5: 노자의 주요 사상은 무엇입니까? 노자의 주요 사상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도란 무엇인가. 노자는 하늘과 땅보다 먼저 태어나 외롭고 외롭고, 독립적이고 변하지 않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것이 섞여 있고, 이름은 모르지만 그것을 도라고 부른다고 믿는다. . 2. 타오의 역할. 노자는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고 음양을 품고 기와 조화를 이룬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는 혼돈의 근원을 말하고, 두 번째는 혼돈의 두 기가 생겨난 음양의 기를 말하며, 세 번째는 음양의 두 기가 충돌하여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한다. 모든 것의 창조. 3. 도의 특징.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서 생기고, 존재는 무에서 생겨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도의 움직임이다. 무(無)는 무의 무(無)이며, 무(無)는 가장 유용한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도의 운동인데, 이는 사물이 항상 반대 방향으로 변화하고, 모순되고 의존적인 두 당사자가 반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위 축복에는 재난이 달려 있고, 불행에는 축복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를 통해 도의 움직임, 넷째, 도의 법칙을 추론할 수 있다. 만물은 탄생에서 죽음까지, 성장에서 늙음까지 항상 반대 방향으로 도의 법칙으로 변합니다. 일이 극에 달하면 뒤집어지고, 행복이 극에 달하면 슬픔이 찾아온다. 노자는 강함보다 약함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강한 바람이 불면 큰 나무는 부러지지만 풀은 남습니다. 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고, 강한 자를 공격하는 자는 이길 수 없다. 물은 가장 순하지만 강한 자를 공격할 때는 위력이 크다. 인간사에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노자는 욕망을 제거하려면 욕망을 강화해야 하고, 욕망을 없애려면 욕망을 강화해야 하며, 욕망을 억제하려면 욕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유명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가져가면 반드시 돌려줄 것입니다. 이것을 황혼이라고 합니다. 5. 도의 성격. 노자는 만물이 간섭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변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도의 본질이라고 믿습니다.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천국의 오래 지속되는 성품은 만물이 저절로 변하도록 허용하고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지는 것입니다. 노자는 도교가 천성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견해에 이르렀습니다.
질문 6: 노자의 사상적 명제는 무엇입니까? 정치에 있어서 노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것과 말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을 주장한다. 권력의 측면에서 노자는 상황이 극에 달하면 반전되어야 한다는 원리를 강조한다.
도에 의한 천국관
도는 노자사상체계의 핵심이다. 그는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을 낳는다. 셋이 셋으로 만물을 낳느니라”(노자 42장). 모든 것이 도에서 생긴다고 믿습니다. 도에 대하여 『노자』에는 많은 설명이 있다. 첫째, 도의 특징은 '무형의 형상, 무형의 형상'이다. 노자(老子) 21장에서는 “도(道)는 사물이요 황홀(智觀)이다. 황홀인데 그 속에 형상이 있고, 황홀이 있으나 그 속에 사물이 있다”고 말한다. "무형이다. 형상이 없는 상태를 무아지경이라 한다." 둘째, 도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다. 25장은 “만물이 섞여서 하늘과 땅에 태어나 외롭고 외롭고, 독립하고 변하지 않고 위험 없이 돌아다니는 것, 셋째로 도는 무(無)이다”라고 말한다. 40장에서는 “세상 만물은 있음에서 생기고 있음은 무에서 생긴다”고 하는데, 여기서 무(無)에서 태어난다는 것은 도(道)에서 태어난 것이고, 도(道)는 무(無)에서 태어난다는 뜻이다.
"그 반대는 도의 운동이다"라는 변증법적 사고
노자는 자연과 인간 사회 모두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에는 존재와 없음, 단단함과 부드러움, 강함과 약함, 불행과 축복, 번영과 실패 등 두 가지 모순된 반대가 있음을 관찰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있음과 없음은 서로 짝하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보완되며, 길고 짧음은 서로 보완된다”고 하였느니라. 기초는 낮다." 양 당사자의 정체성.
노자는 또한 반대되는 것이 정적인 것이 아니라 반대되는 것으로 변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옳은 것은 이상해지고, 좋은 것은 악마가 될 것이다.” 혼란스러운." 노자는 변신을 인정하면서도 “성인의 도는 싸우지 않고 하는 것”이라며 “싸우지 않기 때문에 천하에 싸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강조했다.
노자의 변증법적 사고는 군사 전략과 전술의 적용에서도 탁월하다. 전술에 있어서는 '기습의 병력 활용'을 주창하고, '무엇을 약화시키려면 강화해야 한다', '무엇을 포획하려면 강화해야 한다'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전략에 있어서는 '약자가 강자를 이긴다'는 지도이념을 내세웠는데, 세상에 물보다 약한 것은 없지만 어려움을 물리치는 데는 물보다 강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런 전략적 사고는 맹목적인 자존심을 막을 수는 있지만 지극히 일방적이기도 하다.
'서경'과 '현견'의 인식론
노자는 인간의 지식이 감각적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을 부정하며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고, 길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하늘은 창으로 들여다보지 않고도 알 수 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알고, 행하지 않고도 이룬다." 그는 또한 "신비를 정화하는" 직관적인 방법을 장려하고 사람들에게 마음을 정화하고 내면적으로 성찰하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는 통치자의 입장에 서서 백성들의 지혜 계몽을 반대하고, 백성들에게 “절대 지혜를 버리고 학문에 근심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는 “옛적에 선한 사람은 백성을 깨우치게 하지 않고 오히려 어리석게 만든다. 백성은 현명하기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것은 "국민을 항상 무지하고 욕망이 없게 한다"고 주장한다.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에 대한 사회·역사관
노자는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는 백성들이 무기를 적게 가지게 하되 사용하지 않게 하고, 사람들을 다시 죽게 하고 결코 멀리 가지 않게 하라. 배를 탈 것이 없고, 갑옷과 군사가 있어도 뽐낼 것이 없느니라." "이웃. 나라마다 서로 쳐다보고 닭과 개 소리도 들리고, 사람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는다." 그는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매듭을 묶는 원시사회를 동경했고, 그러한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음식을 즐기고, 아름답게 입고, 평화롭게 살고, 풍습에 기뻐할 것"이라고 믿었으며, 이는 퇴행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