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차문화의 차시(4)
차문화의 차시(4)
앞 절에서도 당나라 때 육우의 『다경』이 출판되면서 송나라에서는 “다도가 대중화되어 모든 왕자와 귀족들이 마셨다”고 언급했는데, 차는 "군인이 좋아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부자, 가난한 자, 천한 자 모두 쓸모가 없습니다." 차 문화는 점차 국가 문화가되었습니다. 중국의 차문화는 크게 물질문화, 정신문화, 제도문화 세 가지로 구성된다. 그 중 물질문화에는 다시, 차 서화, 다예, 다실, 차 마시는 기술, 다기 등이 포함되며, 정신적 문화에는 다도 정신, 차 윤리 등이 포함되며, 차 풍습, 차 예절 등 중국 차 문화의 구체적인 의미에는 몇 마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나는 중국 차 문화를 다른 방향이나 더 작은 관점에서 해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차문화의 물질문화 중 차시 부분이다.
차는 야망을 키우고, 성실함을 기르고, 정신을 향상시키고, 지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특히 문인들이 사랑하는 차입니다. 일찍이 금나라와 육대시대에 좌사는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차시인 '미녀시'를 지었다. 동시에 장재(Zhang Zai)는 차를 찬양하는 시이기도 한 "청두탑에 오르다(Asscend the Chengdu Tower)"를 썼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시가 매우 성황을 이루었고, 차를 소재로 한 시가 갑자기 늘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Yuan Zhen의 "Tea", Li Bai의 "The Great Monk Zhongfu는 Yuquan Cactus Tea를 선물합니다", Liu Yuxi의 "Tasting Tea", Liu Yanshi의 "Mengjiao Luobei의 야생 봄에 튀긴 차", Xu Yin의 ""Shang Shu Hui의 밀랍국수'와 장지의 '여름별장'은 모두 차와 관련된 시들이다. 송나라에는 당나라보다 차에 관한 시가 적지 않습니다. 유명한 것은 소동파의 "지장전"과 두샤오산의 "차가운 음식"입니다. 명나라 고기가 지은 『차 따기』, 청나라 건륭제가 지은 『차 따기와 노래 짓기』 등 명청 시대에도 차에 관한 시가 많이 있었습니다. 둘 다 후세대로부터 널리 칭찬을 받았습니다.
차시는 크게 서술형(시인의 차 맛을 기록하고 차 활동에 참여하는 것)과 지지형(물을 읊으며 삶의 감정을 표현하고 시인의 삶의 관심을 표현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
서사시
당대 시인 육통(魯丹)의 '차음'과 같은 일반적인 서사시에서는 그의 냉소적인 분위기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일곱 그릇의 차를 마시는 느낌은 다르다: "한 그릇은 목을 촉촉하게 하고, 두 그릇은 쓸쓸함을 달래고, 세 그릇은 장을 탐색하고, 오천 권의 말만 하고, 네 그릇은 가벼운 땀을 흘리며, 모든 것은 차를 마신다. 인생의 고르지 못한 것들이 모공으로 흩어지고, 다섯 그릇의 근육과 뼈는 가벼워지고, 여섯 그릇은 불멸의 정신과 연결되어 있고, 일곱 그릇은 먹을 수 없지만 겨드랑이에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당나라 백거이의 시 '눈을 녹여 향차를 볶다, 우유고라니를 볶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눈을 끓이고 차를 마시고 시를 읊는 우아한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일곱 운율의 시는 또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빨간 종이에 쓴 편지, 불 앞에 10개의 녹색 새싹." 빨간색과 녹색의 대비는 시인의 삶에 대한 사랑의 인식을 보여주며, 이는 Bai Juyi가 Li Liulang에 대한 감사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가 아플 때 그와 차를 선물한 사람 사이의 좋은 관계를 강조하고 또한 차를 선택하는 Bai Juyi의 독특한 비전을 보여줍니다.
Zhang Zhuo의 "Wei와 함께 Kaizhou에서 피는 차 능선": "능선 머리쪽으로 흰색 암술이 달린 보라색 새싹이 먼저 자랍니다. 가족이 그것을 따는 것을 보았고 이슬을 만지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는 당나라 사람들이 차를 따는 이야기를 썼는데, 그 내용에는 이른 아침 이슬 속에서 첫 번째 보라색 새싹을 따는 것과 집에서 물건을 만드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깨끗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송나라의 대담하고 절제된 스타일의 남자 소식은 "항상 좋은 차는 아름다운 여인과 같다"고 칭찬했는데, 이는 문인의 우아한 성격 이상을 상징합니다. "는 행인의 피로와 갈증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송대에 차가 행인의 필수 음료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차의 우아함과 저속함을 결합하고 차 시음 활동을 통해 삶의 흥미를 더합니다. 소동포 그는 또한 남송 왕조의 여성 시인 이청조(Li Qingzhao)의 시와 일치하는 "빨간 브랜드는 가볍고 유럽의 불은 활기차고 용 그룹과 젊은 영웅은 맑은 창에 맞서 싸우고 있다"라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구절을 썼습니다. "향기는 소매를 확산시키는 데 사용되며, 생불은 차로 나누어집니다."
사물을 바탕으로 염원을 표현한 차시
검토한 문헌 중 연예인의 대표적인 예는 세 가지로, 하나는 백거이, 하나는 구양수, 다른 하나는 소이다. 시.
이 세 사람은 당송시대 차시 창작 분야의 선두주자이다. 백거이는 평생 66편의 차시를 지었고, 구양수는 평생 15편의 차시를 지었으며, 소식은 평생에 80편 이상의 차시를 지었다. 인생. 차시. Bai Juyi는 "Yong Yi"와 "Yong Yi"라는 훌륭한 작품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차시는 대부분 다 예술을 기반으로합니다. 여기에서 저자는 서사가 매우 재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Su Shi가 쓴 차시를 선택합니다. 그는 공직 생활에서 많은 실수를 했고, 어려움을 겪은 후 황실에 의해 항저우, 링난, 후저우 등 여러 곳으로 보내졌고 이 곳들도 차 생산지였으며 많은 차 시가 탄생했습니다.
"실험장". "센차": "게의 눈은 물고기의 눈 너머로 자라서 바람에 흔들리는 소나무처럼 떨릴 것입니다. 벨벳 새싹이 돋아나고 고운 구슬이 떨어지고, 오우 주변에는 가벼운 눈이 날아다닌다. 인핑시에탕(Yin Ping Xie Tang)이 두 번째로 칭찬받는데, 물을 끓인다는 고대와 현대의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과거에는 Li Sheng이 손님을 맞이하고 자신의 손으로 요리했으며 새로운 봄을 만들기 위해 불을 피워야한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오늘날 Lu Gong은 차를 만들고 Western Shu를 모방하고 Dingzhou의 꽃 도자기는 붉은 옥으로 조각되어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지금은 가난하고 아프다 보니 손에 눈썹을 담을 옥그릇도 없고, 대중이 차를 끓이는 방식도 흉내 내는 경우가 많다. 용광로 돌과 돌이 함께 움직입니다. 오천 권의 글을 읽으려고 창자와 배를 지탱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가 떠 있을 때면 늘 잠을 충분히 잘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강규와 함께 차 보내기" "늙은 아내는 유치하고 사랑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절반은 생강과 소금으로 볶았습니다. 인생에는 모든 일에 문제가 없으며 남북한은 누가 현명한지 알고 싶어합니다. 삶과 죽음, 불행과 행운 사이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기쁨과 슬픔도 없습니다. 가난하게 여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어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보내며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
"비 속의 궈수 교수": "진한 차는 쌓인 졸음을 씻어내고, 좋은 향기는 걱정을 없애줍니다. 내가 돌아왔을 때 베이탕은 어두웠고, 나는 약간의 빛으로 하나하나 지켜보았다. 이 걱정스러운 삶 속에 평화와 고요함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날아다니는 연은 웃다가 후회하고, 노란 개는 슬픔에 뒤늦게 깨닫는다. 이런 여가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은 타오징지에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세 시는 소식의 염원을 차를 통해 표현한 대표적인 시이다. 첫 번째 시의 의미는 시인이 마당에서 차를 끓이다가 병에 물이 끓는 소리를 들었다는 것이다. , 날아가는 눈처럼 보였습니다. 차를 마시고 나면 수천 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Li Yue가 차를 만들 때 가장 신중하게 물을 선택하는 것이 Xinquan이라고 생각했습니다. Lu Gong은 차를 마시고 있었고 차 도구 선택에 대해 가장 걱정했는데 Dingzhou Hua 도자기였습니다. 이제 나는 벽돌을 난로로 선택하고 돌과 복숭아로 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우 춥고 외롭지만 차 한 잔만 마시면 편히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이 시에서 수시는 자신의 개방적이고 낙천적인 삶의 철학을 표현합니다. 동시에 차를 만드는 과정 전체가 아주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소식이 차를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번째 시를 쓸 때, 소시는 항저우에서 미주(당파의 희생양)로 부임했는데, 이때 소시는 이미 40대에 세상을 떠났고, 이 시에서 소는 인생에 대해 더 많은 생각과 통찰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시씨는 남과 북의 차 마시는 습관이 다르지만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사람은 삶과 죽음을 선택할 수 없는데 굳이 논쟁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인은 차의 질과 차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 분석하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차를 이용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어디에 있든 소식의 열린 마음과 넓은 마음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시의 배경은 송나라 신종 황제 시대에 왕안석이 개혁을 재개한 것입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오대시 사건이 발생했는데, 당시 문단의 중요한 대표자 중 한 명이었던 소시는 새 법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어 투옥되었습니다. 4개월간 투옥되어 비인도적인 고문을 당했지만, 소시는 나중에 죽음을 면했지만 황주(黃州)로 강등됐다.
시 '비 속의 숙교수'가 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강과 강에서 차를 마시면 세상의 근심과 번뇌를 잊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데, 이는 고난을 겪은 후의 소시의 심경을 잘 보여준다.
요약: 차시의 유래는 그보다 늦다. . 차문화이지만 차시는 차문화의 발달과 함께 생산되며 차문화의 일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