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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와 신선의 비밀
오직 묵가, 이론으로든 조직으로든, 휘황찬란했던 순간, 연기가 사라지고 역사의 장하 속으로 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기적이고 보편적인 역사적 사실로서, 묵학의 소멸은 아마도 우연한 운명이 아닐 것이다. 다만, 도대체 무슨 이유일까요?
묵가는 유석도법가와 달리 이론뿐 아니라 자체 조직도 있다. 이 방면에서는 후기에 종교로서의 도교와 동한 () 로 중국에 들어온 불교와 비슷한 점이 있다. 후시 선생은 심지어 묵학을 일종의 종교로 직대하기까지 하는데, 우리는 묵학과 불교를 비교해도 무방하다.
외부 요인으로 볼 때, 백가쟁명, 유가독존의 역사적 환경은 묵가의 멸망의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절당에서는 가장 높은 도교 (소수 시기 제외) 가 될 수 없고, 묵가처럼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서 발전하여 중화민족의 밑바닥 민간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묵가의 소멸은 외인 외에 아마 내인이 있을 것이다. 묵가의 충실한 신자가 되려면 강한 희생정신을 가져야 하고, 생활의 어려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 있어야 하고, 개인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어야 한다. 묵가는 모든 사람이 고귀한 사람, 순수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도가 제자가 되는 것은 훨씬 더 즐거운 것 같다. 도가 수행의 목표는 내세사가 아니라 이생에 영생불멸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도교, 특히 역사가 유구한 정일파는 금욕규칙, 성교의 예술, 심지어 신비주의까지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
왜 묵가와 불교도 절욕을 주장하지만 운명은 다른가? 답은 양자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다. 묵가는 세속론일 뿐 불교는 타고난 종교다. 불교는 타고난 종교로서 신도들에게 영혼을 구속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금욕과 동시에 정신적 만족을 얻을 수 있게 하며, 모든 고난을 행복으로 가는 목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심령계탕' 이 있기 때문에 독실한 불교 제자가 형형상의 고난에도 불구하고 형형의 선선을 추구할 수 있다.
묵가의 이론 체계는 본질적으로 세속적이다: 사랑, 불가침, 상현, 상동, 비명, 비악, 검소, 검소. 이것들은 모두 순수한 세속 이론이다. 묵가 사상 중 유일한 신비관은 귀신을 믿고 선을 권하는 것이지만, 전체 묵가 사상 체계의 고도의 세속화 색채를 바꾸기에는 충분하지 않아 묵가 제자의 영혼 신앙의 기초가 되었다. 확고한 신념이 아니라면 금욕과 사심없는 행동은 보편적이고 장기적인 매력이 없을 것이다.
요컨대, 학문이 널리 받아들여지는 현학이 되려면 신도를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런 물건은 형형상의 물질적 인센티브일 수도 있고, 형형의 정신적 위안일 수도 있다. 묵가는 마침 이 두 가지를 제공할 수 없었고, 마지막에는' 글자가 없고 멀지 않다' 고 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묵가가 영원히 살기를 원한다면 세속주의와 금욕주의를 버리고 공리주의의 세속주의 (대부분의 세속론과 같은) 나 신비주의의 금욕주의 (대부분의 종교론과 같은) 로 명예훼손을 피해야 한다.
또한 묵가의 소멸에는 또 한 가지 이유가 있다. 대통일의 군주독재제도 아래 내부 규율이 엄격한 세속 조직은 조정에 큰 경계심을 갖게 될 것이다. 절대적인 군주는 반드시 모든 세속 조직을 경계할 것이다. "임인 유친" 이 중죄인 이유는 "임인 유친" 이지 "임인 유친" 이 아니다. 물론,' 당으로 사리사욕을 도모하다' 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으로 공략하다' 는 것은 더욱 다른 속셈이 있다.
그러나 묵학은 이미 먼 명작이 되었지만, 그 사상은 여전히 빛을 발한다. 만약 귀진할 수 있다면, 새로운 것을 내놓을 수 있다면, 모학은 반드시 오늘 이득을 볼 수 없을 것이다.
현실에 대한 어떤 사람들의 분석은 종종 잘못된 경험과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경험과 이론은 종종 잘못된 역사관과 사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실을 이해하려면 역사를 이해해야 하지만, 역사는 우리가 아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절대적으로 진실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역사의 진실은 상대적이다. (물론 우리는 절대상대주의의 함정에 빠질 수 없다.) 역사는 삼극체계입니다. 맞습니다. 사람과 물질적 조건의 제약으로 실제 역사적 진상을 재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은 역사의 인지주체로서 자신의 주관적 의지, 이익 추진 또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역사를 인식하는 중개자로서 사료도 불완전하고 진실성이 떨어질 수 있다. 우리는 이렇게 바꿀 수 없는 조건 하에서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역사가 진정한 역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중국에서는 역사가 도구가 되고, 역사는 치장할 수 있는 소녀이다. 물론, 역사적 허무주의도 틀렸다. 역사적 진실의 진실은 상대적이다. 그러나 상대적 진실을 절대적인 진실로 간주하면 역사 발전 과정을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터무니없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역사는 종종 사전 설정된 진실에 따라 편집된다. 즉, 이러한 역사는 역사의 진실이 아니라 관념과 가치 지향의 종속물이다. 이러한 역사적 진술은 사실일 수 있지만, 우리는 이것이 역사라고 말할 수 없다! 역사는 재현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일지라도 전체 역사의 일부일 뿐이다. 한 역사학자는 역사가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사실만을 기록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사실들은 종종 기록되지 않고 실체의 형태나 다른 방식으로 전해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역사 연구에서 학자들은 가능한 한 역사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관념의 속박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를 연구한다. 역사의 모든 진상을 부분적인 진실로 대체하는 것도 역사를 변조하는 가장 비열한 수단이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늘 속아 넘어가지만, 자신이 진실을 말하는 사기꾼에게 속았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사기꾼이 말하는 것은 모두 사실이지만, 사기꾼은 진실로 거짓된 사실을 창조한다. (이는 거짓말로 가득 찬 사기꾼보다, 또는 9 개의 진리로 거짓말을 숨기는 사기꾼보다 훨씬 낫다.) 전반적으로 일본과 중국 역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왜곡이 너무 많은 것이 아니라 위장이 너무 많다. 중국과 러시아의 역사적 관계를 비교해 보고 원나라와 청나라가 한인을 학살한 역사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용서할 수 없는 악, 일본의 악은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러시아는요?
저도 역사 초보자인데 역사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릅니다. 나도 굽은 길을 좀 걸었다. 예전에는 역사전기, 전쟁기록 등을 즐겨 보았다. 나는 전기와 역사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중에야 자신이 전기와 역사 소설을 즐겨 보는 사람들과 같은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당신이 단지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역사를 지식으로, 일종의 문화 소일거리로, 전기를 읽는다면, 역사 소설이 최선의 선택일 것이다. 그러나 역사에 대해 꾸준히, 역사를 직업으로 삼거나, 역사로부터 배우거나, 역사의 소속감을 존중한다면, 단지 사료만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역사 이론부터 시작하여 전문적인 역사 학습을 해야 한다. 기본적인 역사전, 열전, 사기만 보면 역사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역사를 배우려면 이론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이러한 이론의 기초는 왕왕 철학으로 올라갈 수 있고, 철학의 기초는 왕왕 한 사람의 신앙과 관련이 있다. 예전에는 모두 자신의 취미로 역사책을 찾아다녔는데, 역사의 목적과 본질을 전혀 의식하지 못했다. 이후 접촉한 정보와 생각이 많아졌고, 원래의 지식과 아이디어의 정확성은 스스로 의심했다. 원래의 지식체계와 사상체계는 전문 역사 이론과 철학 이론의 의문을 전혀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다.
역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나와 역사를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은 역사가 진리를 찾는 학문이고 진리는 역사의 생명선과 영혼이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진리가 없다면 역사는 평범한 예술이 될 것이다. (유럽에서는 역사가 독립학과가 되기 전에 수사학이다.) 진실을 위해 역사가들은 자신의 생명을 아끼지 않는다. 춘추전국시대에 루에서 군해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루의 한 역사가와 그의 두 남동생은 충실실록 때문에 죽임을 당했지만 성인으로 존경받는 공자는 감히 언급하지 못했다. 역사의 영혼을 지키는 데는 대가가 있다. 이런 희생을 기꺼이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따라서 역사의 영혼은 종종 먼지에 붙는다. 우리는 먼지투성이의 역사를 실제 역사로 여겨서는 안 되며, 자신의 지식, 재능, 방법, 노력으로 역사의 먼지를 지워야 한다.
입양을 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