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한의사 우수 모범문 (2)
한의사 우수 모범문 (2)
한의사와 기공을 논하다.
가스의 개념과 한의기의 변화는 기공의 이론과 실천에 지도적 의의가 있다. 한의학 이론을 조직하여 기공과 학술을 지도해야 한다. 한의사가 기공에 대한 지도적 지위를 높이면 중의학 기공의 용어와 임상 기술 규범을 규범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공; 키워드; 한의사 내부 배양
한의사가 가스에 대한 논술은 권위성과 실용성을 가지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임상 응용의 엄격한 실천 검사를 거쳐 한의사의 가스에 대한 인식은 기공 연습에 도움이 되며, 환자를 효과적으로 연마하여 병을 제거하도록 지도한다. 전통적으로 기공에 대한 해석은 불교, 도교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한의학 용어를 사용하면 기공 용어와 의료 조작의 규범화를 심화시키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아무 일도 무관심하고, 진기가 뒤따르며, 정신은 안에 숨어 있고, 병은 늘 평안하다." 고대의 천진한' 수문황제의 내경' 에서 주관적인 정신적 요인의 평온함은 숨을 원활히 흐르게 하고 원래의 자연상태로 돌아가며, 정신 내부 방어는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1 가스 정보: 가스는 무엇입니까?
가스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강한 생명력을 지닌 미세한 물질로 물질, 에너지, 정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스의 발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선천적 본질: 부모의 타고난 자질의 영향을 받는다. 그 생리 기능의 발휘는 신장 티베트 정자의 생리 기능에 달려 있다.
1.2 수곡정기기: 즉, 물곡식을 먹은 후 비위운화를 통해 얻은 영양소입니다.
1.3 흡입 청기: 폐가 흡입되는 천연 청기.
그 중 선천적인 정정은 전체적인 기초를 다지고, 후천적인 기개는 선천적인 기풍을 보충하여 그것을 끊임없이, 쉬지 않고, 쉬지 않고, 그치지 않게 한다. 수곡의 정기와 폐가 흡입하는 자연의 신선한 공기가 가슴에 모여 조상의 기운을 형성하여 심장이 숨을 쉬고, 심장의 맥박을 관통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다. 호흡과 심혈의 운행은 기혈의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공에서 한 점을 볼 수 있다.
2 가스 분포 및 분류
구성 요소, 기능 및 출처에 따라 가스는 다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1 원기: 원기는 일명' 원기',' 진기' 라고도 하며 인체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체이며 인체의 생명활동의 원동력이다. 원기는 주로 신장에 숨어 있는 선천적인 정으로 인해 발생하며, 후세 천수곡의 정으로 끊임없이 보충하고 배양한다. 원기는 신장에서 시작되며, 삼조를 거쳐 온몸을 순환하며, 내부 바깥의 피부에 도달하여 어디에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기, 원기, 원기, 원기, 원기) 원기의 주요 기능은 인체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고, 오장부 경락 조직 기관을 따뜻하고 자극하는 생리 활동이다. 따라서 생명력은 인간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다. 몸이 활력이 충만할 때, 오장부 경락 등 기관의 활력이 왕성할 것이다. 반대로, 그것은 페인트의 실패로 인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기공 연습에서 동력 기능은 가스를 조절하고 원기를 촉진시켜 세 줄을 전파할 수 있다. 정공과 입의는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연습 중 움직임과 움직임을 결합하여 완벽한 곡예 효과를 달성한다.
2.2 종기: 종기는 가슴에 쌓인 가스로 모레의 가스 범주에 속한다. 그것은 폐가 흡입한 청기와 비위운화의 수곡 정기의 결합으로 생긴 것이다. 따라서 폐의 호흡 기능과 비위의 운화 기능은 종기의 성쇠와 직결된다. 종기가 가슴에 쌓인 곳을' 기해' 라고도 하며 종산이라고도 한다.
일족 정신의 주요 역할은 두 가지 방면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숨을 쉬는 것이다. 언어, 소리, 호흡의 강약은 씨족 정신의 흥망과 관련이 있다. 두 번째는 심맥에 초점을 맞추고 기혈을 촉진하는 것이다. 기혈의 운행, 사지의 온도와 활동, 시청각능력, 심장 박동의 힘과 리듬 등. 일족 정신의 흥망과 관련이 있다. 조신이 부족하면 목소리가 낮고 호흡이 약하고 맥박이 약한 등 임상 증상을 볼 수 있다.
호흡의 스위치 조절은 조상의 발생과 운행을 돕고, 기혈의 운행을 개선하고, 심폐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주신, 혈맥, 폐주기, 오장부의 화가이며 보관이다. 심폐기능의 개선은 질병 예방과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기공을 연마하고 숨을 참지 못하고 온몸의 기혈 상태를 개선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2.3 양기: 양기는 맥에서 운영되는 영양기능이 있는 가스로, 주로 비위운화수곡의 정으로 인해 발생한다. 영양이 풍부하여 맥에서 쉬지 않고 운행하기 때문에 영기라고 한다. 척영은 혈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혈액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분리할 수 없기 때문에 흔히' 설영' 이라고 불린다. 치잉과 치웨이는 상대적으로 음이기 때문에 응음이라고도 불린다.
척영의 생리 기능은 주로 영양과 화생 혈액의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수곡정기의 정수는 척영의 주성분으로 오장부 경락 등 생리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이자 혈액의 일부이다.
2.4 치웨이: 치웨이의 기능은 주로 방어, 보온, 조절의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이를테면 수비, 외사침입을 막는다. 따뜻한 내장, 근육, 모피; 땀구멍의 개폐와 땀의 배설을 조절하고 조절하여 체온의 상수를 유지하다.
비장과 위 기능을 조절하는 기공 연습법을 선호하는 것은 초기 과학 연구와 임상에서 이미 증명되었다.
3 가스 기능
가스는 인체 생명 활동의 기본 물질로서, 그 생리 기능은 주로 다음 다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3. 1 상승: 가스의 상승은 바로 공기가 자극하고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스는 인체의 생식, 성장, 발육, 오장부 경락 등 장기의 생리 기능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기능이 강한 미세한 물질이다. 월경기혈의 순환과 진액의 생성, 분포, 배설을 촉진하다.
3.2 온난화효과: 기체가스화로 인한 열량, 따뜻한 인체, 추위를 가리킨다. 기체는 인체의 정상 체온을 유지하고 조절하며 인체의 각 기관, 조직, 경락의 생리활동을 보장하여 혈액과 체액이 시종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하여 지체하지 않게 한다.
3.3 방어 기능:' 수문 침술 이론' 이 말한 바와 같이,' 정정기 메모리, 악은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가스가 온몸의 근육 표면을 보호하고 외사 침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한편으로 가스는 근육 시계를 보호하고 외부 악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악집합기손실' ('열병론') 이론에 따르면, 가스는 침입한 악세력에 대항하여 악세력을 물리칠 수도 있다.
3.4 고섭: 기체의 고섭은 주로 가스가 위, 신장, 자궁, 대장 등 장기의 위치를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혈류를 조절하여 유출을 방지하십시오. 땀, 소변, 타액의 분비와 배설을 통제하고 조절하여 체액 유출을 방지한다. 정액을 저장하여 유정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다.
3.5 기화: 기화는 가스의 운동으로 인한 각종 생리효과를 의미하며, 기화 과정은 물질 전환과 에너지 전환의 과정이다. 정자, 가스, 피, 진액의 각각 대사와 상호 전환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음식은 수곡정으로 변환된 다음 기혈진액으로 변한다. 체액은 땀과 소변으로 대사된다.
기체의 각종 기능은 서로 협조하고, 서로 봉사하며,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상승기와 고체는 서로 보완한다. 한편으로는, 가스는 혈액의 운행과 진액의 전송과 배설을 촉진한다. 한편, 가스는 혈액과 체액의 분비, 운행, 배설을 통제하고 조절한다. 촉진과 고정의 조화는 정상적인 기능 활동을 유지한다. 4 가스: 가스의 운동 형태
가스의 운동은 바로 가스의 운동이다. 기운동의 기본 형태는 상승, 하강, 출출, 입입, 내장, 경락, 조직, 기관의 생리활동에 반영된다. 인체의 가스는 전신의 각 기관, 경락 및 기타 조직기관에서 유행하며, 어디에나 있어서 인체의 각종 생리활동을 촉진하고 자극하기 때문에, 기체의 기능은 행기를 통해 실현된다. 승천, 출출, 입입, 승천, 하강, 입입, 상호 서비스, 반대로 인체 내부 및 외부 환경과의 기화 과정을 완성하다. 승승자는 그 양을 올리고, 하강자는 그 그늘을 내리고, 이탈자는 이치를 토하고, 입주자는 새 것을 받는다. 상승과 하강은 생물체 생명 활동의 기본 과정으로, 전체 생명 과정에 존재하며, 생명의 법칙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이다. 오장 중 심폐의 위치는 상위이고, 상위는 하강해야 한다. 간 신장은 다음 자리에 있고, 다음 자리는 올라가야 한다. 비장과 위는 중간에 위치하여 승승장구하여 승승승과 하강의 허브이다. 폐가 숨을 내쉬면, 폐가 숨을 들이마시고, 폐가 상승하면 폐가 하강한다. 육부는 화학물질을 숨기는 대신 화학물질을 퍼뜨리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교류하여 원활하게 한다.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스의 상승과 하강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기관불균형은 기관불균형이라고도 하는데, 기체의 불균형으로 정상적인 생리기능에 영향을 주어 질병을 형성한다. 질병의 발생 과정에서 발병 요인의 작용으로 인체 내 가스의 운동이 문란하여 체내에 기착, 기역, 기침, 기폐, 기탈의 병리 상태가 나타난다.
기병은 인체의 생리 기능과 그 상호 관계 장애의 요약이자 질병의 발생, 발전, 변화, 예후의 내적 표현이다.
4. 1 가스 정체
"정체" 는 막히고 막히는 것이다. 기착은 기착, 폐쇄의 병리 상태를 말한다.
기정체의 발생은 정서 장애, 가래습, 물습, 식적, 혈액 스테이시, 결석 등의 막힘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국부나 전신기의 운행에 영향을 주어 기체가 정체되어 포화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행기는 피를 행하고, 기체는 혈을 한다." 따라서 기정체는 혈액순환이 정체되어 혈을 형성할 수 있다. 기체가 정체되어 물습이 정체되면 가래탁을 형성할 수 있다.
기정체는 또한 폐기, 간기, 비장과 같은 일부 장기기능 장애를 초래하여 복부팽창 통증, 멈춤, 해기, 곡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4.2 기역
"반" 은 불복종, 불복종이다. 기역이란 체내의 기상승 이상, 상승할 때 너무 많이 올라가거나 하강할 때 떨어지지 않고 불리한 병리 상태를 말한다. 사기의 발생은 대부분 정서적 내상, 냉난방 식생활 불편함, 가래탁성, 외사 침범으로 인해 발생하며 간, 폐, 위 등 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주가 낙담하고, 기력이 너무 높고, 간기가 치솟아 두통, 얼굴이 붉어지고, 짜증이 나고, 짜증이 나고, 심지어 피가 역기되어 각혈, 피를 토하고, 뇌졸중, 졸도 등이 나타난다. 폐주강하, 폐손실, 폐기 상승, 기침, 천식,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위주가 내려갈 때 위실과 강하, 위기가 올라가지만 구토, 풍기, 메스꺼움, 복부팽창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3 공기 우물
"졸림" 은 약한 것이고, 충분히 언급하지 않는다. 기울이란 기가 허술한 상황에서 기가 오르지 못하고 들어 올릴 수 없는 병리 상태를 말한다. 기울의 발생은 왕왕 몸이 허약하거나, 오랜 병, 피로 또는 사고의 피로로 인한 것이다. 폐기종은 비장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중기울결' 이라고도 불린다. 비장주청승은 한편으로는 상패곡이 머리보다 더 미묘하고, 반면에, 상승은 인체의 오장육부의 위치를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한다. 따라서 기력이 약해질 경우 현기증, 현기증, 이명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오장부 장기의 보양이 약해져 일부 오장부가 처지는 것 (예: 위처진, 자궁처진, 탈항제 등) 도 나타날 수 있다. 복부팽창, 복부팽창, 넘어짐, 배변이 잦은 등의 증상도 볼 수 있다. 또한 기허의 발전으로 임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기력, 호흡 곤란, 저음, 호흡 곤란, 안색이 어두움, 맥약 등 기결핍 증상이 있다.
4.4 에어 게이트
"폐쇄" 는 폐쇄의 의미이며 외부에 표현할 수 없습니다. 기정체란 기체의 출입이 막혀 숨이 막히고, 공기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안에 침체되어 갑자기 실신한 병리 상태를 말한다. 기착은 주로 정서적 자극이나 가래, 외사, 탁한 공기가 넓은 마음을 막는 계기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 발생은 외감한사, 근표에 얽매여 있고, 양기가 울창하고 땀이 없어 발생할 수 있으며, 더러운 탁기로 인해, 외감 발열 과정에서 열이 성한 탓으로, 정신이 갑자기 큰 자극을 받아서 발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임상적으로 기착으로 가슴, 요령, 갑작스러운 실신, 정신이 혼미해 보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양기는 우울했지만 밖으로 나가지 못했기 때문에 사지가 차갑고, 쥐가 나고, 주먹을 꽉 쥐고, 이를 악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폐기가 울려서 공기가 통하지 않을 때, 호흡곤란, 호흡 곤란, 콧날개가 펄럭이고, 얼굴 입술이 푸르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숨이 장기에 갇혀 있을 때, 두 개의 대변을 보면, 그것은 막힌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4.5 스트리핑
"벗다" 는 것은 떨어지는 것이 안에 갇혀 있지 않다는 뜻이다. 기허란 숨을 수 없고, 대량으로 빠져나와 전신기허가 심하고 기능이 갑자기 쇠약해지는 병리 상태를 말한다. 기실이 많으면 사악하거나, 정기가 갑자기 다치거나, 장기간에 걸쳐 계속 잘못되어, 기개를 지키지 않고 밖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또는 다량의 출혈, 땀,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해. 가스는 혈액과 함께 배출되거나 체액과 함께 배출된다. 임상적으로 실기 때문에 오장부 기능이 갑자기 쇠약해져서 안색이 창백하고 땀이 많이 나고 눈을 감고 손발이 차갑고 맥이 약간 부러지는 등의 위기가 자주 나타난다.
5 원인 중 7 정이 기체에 미치는 영향
칠정이의 병을 일으키는 특징인 정서적 활동이 지나치면 기체의 운행을 직접 방해하여 기체가 문란해지게 된다. 예를 들면 노여움이 성하고, 놀라면 기가 성하고, 두려움이 있으면 기가 울린다. 생각이 울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기공을 연습하면 기체의 운행을 방해할 수 있고, 만약 기체가 평화롭다면 신체는 수리를 받을 수 있어 사악한 기운을 막을 수 있다. 내공 초급 정공에서 휴식을 푸는 방법은 휴식과 함께 하는 연습과 결합해 뇌와 몸이 동시에 이완과 평온을 얻고, 신체의 내환경을 개선하고 개선하며, 몸을 더욱 편안한 상태로 만들고, 휴식과 따뜻함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칠정 내상은 해당 장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내장기 부조화, 기혈불균형으로 인해 질병이 발생한다.
5. 1 내장을 직접 해친다.
다른 감정 자극은 해당 내장을 해칠 수 있다. 인체는 오장을 중심으로 한 유기적 전체이고, 마음은 오장의 총수이며, 사람의 심리와 정서활동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칠정은 심장을 손상시켜 다른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칠정 발병 중추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또 심주혈장신, 간주혈유출, 비장주운화는 기혈생화의 원천으로, 기체의 허브이기도 하다. 따라서 심장, 간, 비장의 불균형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기쁘고, 놀라고, 걱정이 태산이라면, 근심, 두근거림, 불면증, 건망증, 심지어 정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울노가 간을 다치게 하고, 간기가 울결되어 양쪽이 붓거나, 호흡이 과도하거나, 인두 이물질이 막히는 것을 나타낸다. 여성은 월경불조, 생리통, 폐경을 볼 수 있다. 간기가 치솟아 피를 토하고 얼굴이 붉어지고 실신을 일으킨다. 슬픔이 슬프고 비장이 건운을 잃고 식욕부진, 복부팽창, 배변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심사숙고하면 심비뿐만 아니라 심비양허까지 초래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초조한 불안, 비장실건운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상명언)
5.2 내장 기관에 영향을 미침
오장육부에 대한 칠정의 직접적인 피해는 주로 오장기관의 영향, 기혈 운행의 문란함이다. "분노는 분노하고, 기쁨은 분노하고, 슬픔은 분노하고, 두려움은 분노하고, 놀라움은 분노하고, 생각은 노여워한다" 고 「수문거통론」은 말한다 노여움은 화가 치밀어 오르고, 간기가 치솟고, 피가 숨을 따라 솟구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머리가 붓고 아프고, 얼굴이 붉거나, 피를 토하는 것을 보면, 심지어 기절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기쁨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여 호흡이 더디게 된다. 첫째, 정신적 긴장을 완화하고 건강에 좋다. 둘째, 지나친 기쁨은 주의력 분산, 딴생각, 주의력 집중, 심지어 정신착란까지 초래할 수 있다. 근심은 가라앉고, 지나친 근심은 폐기를 손상시키고, 폐기를 침울하게 하고, 의기소침하게 하고, 호흡 곤란, 목소리가 낮고, 무기력하고, 정신이 위축된다. 공포는 기관부전으로 이어지고, 지나친 공포는 신장기를 불안정하게 하고, 가스가 빠져나가게 하며, 잦은 물에 빠지거나, 소변이 너무 많거나, 대소변실금, 심지어 안색이 창백하고, 실신, 유정까지 나타난다. 충격을 받으면 화가 나고, 갑자기 놀라고, 마음을 아프게 하고, 무력감을 느끼게 하고, 회신, 두근거림, 공황을 느끼지 않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유는 기침체, 사유가 지나치고, 정신적 손상, 비장 손상으로 이어지며, 식욕부진, 복부팽창, 배변 등 기력이 약해진다.
5.3 7 정서의 변화는 질병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서 파동은 간양 항진증과 같은 병세를 악화시키거나 급격하게 악화시킬 수 있으며,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감정 조절을 위해 기공을 이용해 정신을 조절하면 환자를 조용하고 유쾌한 상태로 만들어 피하고 차단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감정명언)
6 기공이 기계에 개입하다.
기공 연습에서 마음을 조절하는 것은 합리적인 양성관념으로 나쁜 감정의 침입을 대체하고 차단하여 병을 치료하여 뿌리를 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동적 연습의 연습은 신체의 가스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전통 한의학에서는 동적 연습의 연습도 혈액 저장, 강근, 이기와 관련이 있다.
기공은 삼음의 합리적인 연습을 통해 심신을 질서 정연하게 조절하여 정신을 가다듬고, 기운을 차리고, 활혈을 하고, 근육을 풀어주고, 체력을 가다듬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내공, 오금극, 팔단 금등 연습. 호흡호흡, 6 자결 등의 공법, 진단선공, 연습, 한의학 이론 법칙에 부합, 합리적으로' 삼조 1' 기술을 운용하여 환자에게 조절, 금리 조절, 몸조절, 효율과 안전연습, 양생주제거병, 양양이 결합된 방법을 통해 호흡을 조절하도록 지도한다.
기공의 연습에서는 쿵푸가 향상됨에 따라 자연의 심복식 호흡을 점진적으로 형성하고 소화기관의 기능을 개선하며 자연스럽게 수곡정기의 형성을 높인다. 종기와 기혈의 생성에는 생화학의 원천이 있다. 깊고 긴 호흡은 충분한 자연상큼한 기운을 얻을 수 있고, 종기를 더욱 활기차게 하고, 기혈 운행동력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기공 연습에서는 많은 비상시 이 기술 조작을 완성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그것은 스스로 조절하는 쿵푸와 기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공 연습은 어느 정도 스핀다운과 치료 단계에서 사용해야 한다. 기공 자기 연습의 경우 적응증은 주로 만성병 또는 질병의 회복기이다. 간단히 말해서, 환자가 스스로 수술을 완성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세워진 것이다.
요약
위의 내용을 통해 생리에서 병인병기에 이르기까지 한의사의 가스에 대한 논술과 실제 응용은 완벽하고 성숙하며 임상적으로도 효과적이다. 기공, 특히 중국 기공이나 의료 기공이 어떻게 한의학 이론의 지도 아래 환자에게 기공을 분별하여 치료하는 것을 합리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우리가 기공을 연구하는 주요 목표와 방향이다.
네가 좋아하는 것 같아:
1. 한의학 논문 제목
한의학 임상 졸업 논문
한의학 교육의 현황과 미래 동향 분석
한의학 임상 실습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