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문어문의 두 편의 원문을 배우다.
문어문의 두 편의 원문을 배우다.
처이는 국가 기사이다. 그는 두 학생에게 바둑을 가르쳐 주었는데, 그 중 한 학생은 매우 집중해서 처이의 강의만 들었다. 또 다른 학생은 처이의 강의를 들을 때 하늘에서 백조 한 마리가 날고 있다고 생각하여 활로 쏘려고 했다. 그들은 함께 공부했지만, 후자의 학생은 이전 학생보다 공부를 잘 하지 못했다. 그의 지능이 남보다 못하기 때문인가? 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
바둑을 배우는 것은 "맹자 고자" 에서 뽑혔다. 문장 먼저 구의를 쓰는 것은 전국 최고의 기사다. 그런 다음 구의를 써서 학습 태도가 다른 두 사람이 바둑을 두도록 가르쳤고, 학습 효과도 크게 다르다. 마지막으로 이 두 사람의 학습 결과가 다르다는 것은 지능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고 썼다. 이 일을 통해 공부는 집중해야지, 딴마음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2. 문어어 2 회 1 문어어 2 회 1. 교재 해석 1. 본문 소개.
이 두 문어문의 내용은 모두 중국의 고대 이야기로 내용과 도리가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더 적합하다. 이 글에 포함된 고대 사상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지도를 줄 수 있다. 바둑을 배우는 것은 "맹자 고자" 에서 뽑혔다.
문장 먼저 구의를 쓰는 것은 전국 최고의 기사다. 그런 다음 구의를 써서 학습 태도가 다른 두 사람이 바둑을 두도록 가르쳤고, 학습 효과도 크게 다르다. 마지막으로 이 두 사람의 학습 결과가 다르다는 것은 지능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고 썼다. 이 일을 통해 공부는 집중해야지, 딴마음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두 아이가 논쟁하는 날" 은 열자 당원에서 뽑혔다. 공자와 노예의 두 아이가 다투고 있다. 하나는 아침에 태양이 사람과 가깝다고 생각하고, 다른 하나는 정오에 태양이 사람과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쌍방이 각각 한 쪽씩 고집하여, 이유를 변명할 수 없다. 공자처럼 학식이 있는 사람이라도 결정할 수 없다. 그들은 두 아이에게 비웃음을 당한다.
이야기는 두 아이가 관찰에 능하고, 말이 이치에 맞고, 공자가 실사구시하는 태도를 보여 준다. 문어문을 쓰는 목적은 학생들이 문어문의 언어 특징을 초보적으로 인식하고, 고대인의 사상 감정을 이해하고, 중학교에서 문어문을 배우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에게 주석이 달린 단어와 문장의 대략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이야기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글의 이치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그로부터 약간의 깨우침을 얻어야 한다. 현대 중국어에 비해 문어문은 단어와 문장 방면에 있어서 매우 다르다. 문장을 정확하게 끊을 수 있는지, 유창하게 낭독하는 것이 첫 번째 난점이다. 학생들을 지도하고 읽고 암송하는 것을 본 과정의 중점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텍스트 이해의 관점에서 볼 때, 텍스트에 쓰여진 내용과 그 안에 담긴 이치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어려운 점은 학생들이 노트를 참고하여 각 문장의 뜻을 읽도록 하는 것이다. 문장의 뜻을 이해해야만 정확하게 단문을 끊고 문장을 매끄럽게 읽을 수 있다.
그래서 매 문장을 이해하는 의미를 교육의 난점으로 돌파해야 한다. 2. 텍스트 분석.
(1) 문장의 이해. (1) 사궁이 쏘는 이 말은 한 사람이 후학기를 쓰는 표현이다. 그는 처의의 가르침을 듣고 있는 것 같지만, 그의 마음은 활로 백조를 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비교 서술은 결론을 자연스럽고 설득력있게 한다. ② 지혜를 위해? 그렇지 않아요.
이것은' 학습 게임' 이라는 글의 결론으로, 글에서 언급한 일에 대해 증거의 총결을 했지만 논증은 이미 서술에 포함되어 있다. 앞의 그 말을 붙잡고 "그로부터 배우면 성공이다", "성공인 경우" 라는 이치를 이해하고, 전심전력으로 일하는 것과 삼심이심 일을 하는 결과는 완전히 다르다.
이 말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기 위해 학생들은 그룹 협동 학습에서 자신의 삶을 결합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3) 해가 뜨면 나는 사람들과 가까워진다. 이것은 한 아이가 논쟁할 때의 관점이다. 그는 시간에 따라 관찰된 태양 크기의 변화에 따라 판단을 내렸다.
(4) 창고는 초서늘하고, 정오는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다른 시간에 태양이 그에게 비추는 냉온감에 근거한 논쟁에서 다른 아이의 관점이다. (5) 당신의 지식은 누구입니까? 이것은 두 아이가 공자가 통치할 수 없는 것을 보고 웃으면서 하는 말이다. 누가 네가 학문이 있다고 했는가? 이 말은 매우 수사적이어서 두 아이의 순진함과 귀여움을 표현했다.
3. 참조 번역. 처이는 국가 기사이다.
그는 두 학생에게 바둑을 가르쳐 주었는데, 그 중 한 학생은 매우 집중해서 처이의 강의만 들었다. 또 다른 학생은 처이의 강의를 들을 때 하늘에서 백조 한 마리가 날고 있다고 생각하여 활로 쏘려고 했다. 그들은 함께 공부했지만, 후자의 학생은 이전 학생보다 공부를 잘 하지 못했다.
그의 지능이 남보다 못하기 때문인가? 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 어느 날 공자는 동방에 가서 공부하다가 두 아이가 무슨 일을 논쟁하고 있는 것을 보고 그 이유를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나는 태양이 처음 나왔을 때는 사람과 비교적 가깝고, 점심때는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비교적 멀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또 다른 아이는 태양이 막 나왔을 때 사람을 더 멀리, 정오에 사람을 더 가까이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 아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후드만큼 컸는데, 정오가 되면 접시 같았다. 이것이 멀리서 보면 작고 가까이서 보면 큰 이유가 아닌가? "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쌀쌀한 느낌이 들어서 정오가 되면 뜨거운 물에 손을 넣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네가 가까워져서 더워지고, 멀리 떨어져서 춥다고 느끼는 이유가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공자는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웃으며 말했다. "누가 네가 학문이 있다고 했어?" 둘째, 교육 목표 1. 방과후 노트에 근거하여 전문을 준설하고 이야기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합니다. 본문을 암송하다.
키워드를 이해하고 문장 속 이치를 깨닫다. 4. 문어문의 특징을 느끼고 문어문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셋째, 교수 제안 1.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관련 서적을 찾아보거나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도록 지도할 수도 있고, 교사가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공맹생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도 있다. 2. 초등학생에게 문어문을 배우도록 지도하고, 하나하나 통역을 설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고문지식은 말할 것도 없다.
중점 단어와 어구는 학생이 필기를 대조하여 이해하고, 각 문장의 대략적인 의미를 스스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그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교사는 그들을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두 아이 변론의 날' 에서' 하늘이 뜨기 시작할 때 가까이 가겠다' 는 의미의' 가다' 는 뜻은 현대가 자주 쓰는 뜻과는 다르다.
그리고 현대 본문에 거의 나오지 않는' 누구',' 후',' 예' 등의 단어가 본문에 여러 번 나오는데, 이런 단어는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이 난점을 해결하는 데는 세 단계가 있다. 첫째, 본문을 읽은 후 학생은 필기를 근거로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초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학생이 모르는 곳에 대해 선생님은 학생들이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줄 수 있다. 둘째, 이야기의 내용을 복창하고 이해한다.
셋째, 자신의 말로 이 두 가지 이야기를 한다. 3. 초등학생이 문어문과 접촉하면 교사는' 소리내어 읽기 1 위' 라는 관념을 세워야 한다.
먼저, 교사는 먼저 본문을 모형화하고 생동감 있고 유창하게 읽어서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둘째, 학생들이 유창하게 읽도록 지도한다.
문어문을 지도하는 독서 방법: 첫째, 읽기 속도를 늦추고, 둘째, 적당히 멈추고, 셋째, 다른 문장의 성조를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체스 배우기" 에서 "활로 사사" 의 정확한 정지는 "활로 사사" 입니다. "왜 현명한가?" 。
3. 6 학년 하권, 가을에 두 개의 문어문' 학습게임' 을 했고, 게임을 잘하는 시골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치우이 () 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게 하고, 한 사람이 바둑에 전념하게 하고, 치우이 () 가 듣고 있다. 한 사람이 백조 한 마리가 온 줄 알고 활을 쏘려고 노력했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앞의 한 사람이 바둑을 배웠지만, 바둑은 여전히 전만큼 좋지 않다.
그의 지능이 전자보다 낮기 때문인가요? 그렇지 않아요. 처이는 중국 최고의 기사이다.
(누군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 그 중 한 명은 정신을 집중하여 치우이교만 들었다. 상대방이 듣고 있는데 백조가 오는 줄 알고 활과 화살로 쏘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이전 학습을 따랐지만, 배운 것은 지난번만큼 좋지 않았다.
너는 이것이 그의 지능이 지난번보다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니? 나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의미: 일을 할 때는 딴마음을 품어서는 안 되고, 집중해야 한다.
\ "두 아들 변론일 \" 원문 공자 동유, 두 아들 변론일을 보고 그 이유를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뜰 때는 하늘에서 가깝고, 점심때는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 ""
또 다른 아이는 해가 뜰 때는 태양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점심때는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처음 뜰 때는 차두처럼 컸고, 정오가 되면 접시 같았다. 이것은 먼 사람은 작지 않고 가까운 사람은 크니? "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했다. "해가 막 나와서 시원하다. 정오가 되면 뜨거운 물에 손을 넣는 것처럼 더운데, 가까워서야 덥다고 느껴지지 않는데, 멀어야 시원할 이유가 아닌가?" -응? \ "공자 는 듣고,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 할 수 없습니다.
두 아이는 웃으며 말했다: "지호는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동방으로 공부하러 가는 길에 나는 두 아이가 싸우는 것을 보았다. 공자는 그들에게 쟁론의 원인을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막 나왔을 때는 가까이 있고, 점심때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아이는 태양이 막 나왔을 때는 멀리 떨어져 있었고, 점심때는 아주 가까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전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는 차양처럼 컸고, 정오가 되면 사발처럼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멀고 작지 않나요? "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나오자마자 시원하고 정오에 뜨거운 물에 손을 넣어 더워요. 근열 원열이 시원하지 않나요? " 공자는 듣고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두 아이는 웃으며 말했다. "누가 네가 더 많이 안다고 했어? 클릭합니다 。
4. 두 편의 문어문의 번역.
처이는 전국 최고의 장기 선수이다. 치우이교가 두 사람을 바둑을 두도록 하고, 그 중 한 명이 아나운서를 폭파시키는 데 전념하게 하고, 치우이교만 듣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상대방이 듣고 있는데 백조가 오는 줄 알고 활과 화살로 쏘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이전 학습을 따랐지만, 배운 것은 지난번만큼 좋지 않았다. 너는 이것이 그의 지능이 지난번보다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니? 나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두 아이가 하루 동안 논쟁을 벌였다
공자는 동방으로 여행을 갔는데 길에서 두 아이가 다투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무엇을 논쟁하고 있는지 물어봐라.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막 나왔을 때는 가까이 있고, 점심때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아이는 태양이 막 나왔을 때는 멀리 떨어져 있었고, 점심때는 아주 가까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전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한 대의 차의 덮개가 정오가 되면 접시와 그릇의 입처럼 작았다. 이것은 멀리서 작은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멀리서 큰 것을 보는 것이 아닌가? "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나오자마자 시원하고 정오에 뜨거운 물에 손을 넣어 더워요. 다가올 때는 덥지 않고, 멀리 있을 때는 춥지 않나요? "
공자는 듣고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웃으며 말했다. "누가 네가 이렇게 똑똑하다고 했어? 클릭합니다
5. 초등학교 6 학년 1 과' 2 경' 은 전문통역을 구합니다. 6 학년 1 과, 문어문 번역 2 개:' 학습게임' 원문: 횡단국 게임을 잘하는 구이.
치우이 () 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게 하고, 한 사람이 바둑에 전념하게 하고, 치우이 () 가 듣고 있다. 한 사람이 백조 한 마리가 온 줄 알고 활을 쏘려고 노력했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앞의 한 사람이 바둑을 배웠지만, 바둑은 여전히 전만큼 좋지 않다.
그의 지능이 전자보다 낮기 때문인가요? 그렇지 않아요. 처이는 중국 최고의 기사이다.
Qiu Yijiao 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게하십시오. 그 중 하나는 공부에 집중하고 Qiu Yijiao 만 듣습니다. 다른 사람도 처의의 지시를 듣고 있었지만 백조 한 마리가 와서 활을 당겨 화살을 쏘려고 했다고 생각했다. 지난번과 바둑을 배운 적은 있지만 바둑은 하나도 좋지 않다.
그의 지능이 지난번보다 못하기 때문인가? 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 "두 아이가 태양을 논쟁한다" 라는 원문: 공자 동유, 두 아이가 논쟁하는 것을 보고 그 이유를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뜰 때는 하늘에서 가깝고, 점심때는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 "또 다른 아이는 해가 뜰 때는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점심때는 사람과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자동차의 차폐는 정오처럼 크고 접시는 일반적으로 작았는데, 이것이 그리 멀지 않은 이유인가?" -응?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했다. "해가 나오자마자 추워졌는데, 정오가 되면 손을 뜨거운 물에 집어넣는 것처럼 더운데, 가까워지면 더워지고, 멀면 차가워지는 이유가 아닐까요?" "?" 공자는 듣고 나서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웃으며 공자에게 말했다. "누가 네가 똑똑하다고 했어?" -응? 공자는 동방으로 공부하러 가는 길에 두 아이를 만나 다투며 왜 다투는지 물었다.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뜨면 가까이 있는 것 같아요. 점심때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또 다른 아이는 해가 막 뜰 때는 멀리 떨어져 있고, 점심에는 아주 가깝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한 아이가 말했다. "해가 뜨면 후드처럼 크고, 점심때는 사발처럼 작다. 이것이 바로 크고 작은 이치가 아닌가? "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시원하고 서늘했습니다. 정오에 뜨거운 물에 손을 넣는 것처럼 덥다. 이것이 바로 가까운 더위와 먼 추위의 이치가 아닌가? " 공자는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결정할 수 없다. 두 아이가 웃으며 말했다. "누가 네가 학문이 있다고 했어?" 확장 데이터:
이 글은 두 아이가 아침과 정오에 태양과 사람의 거리를 논쟁하는 것을 묘사함으로써 중국 고대인들이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대담하게 질문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귀중한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이 단편 소설은 대화를 관통하고 있다.
전문은 공자가 결정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단서로 두 아이가 일본을 논쟁하는 과정을 질서 정연하게 묘사했다. 먼저 두 아이를 써서 태양과 사람의 거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하여 생각하게 한다.
그런 다음 각각 근거를 제시하십시오. 두 사람은 서로 양보하지 않고 모두 반문문을 써서' 토론' 이라는 단어를 제목에 공제하여 변론성을 높였다.
두 아이 모두 대화에서 생생한 비유를 사용하여 대비를 통해 자신의 관점을 증명한다. 면적 크기에 비해 첫 번째 아이는 직관적이며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둘째 아이는 다른 시기에 냉열태양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을 비교해 보면 일리가 있는 것 같다. 그들이 부지런히 생각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첨예한 논쟁에서 우리는 대화자의 분노와 미소의 얼굴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인식은 결국 피상적이어서 자신의 관점만 가지고 정답을 얻을 수 없다. 마지막 두 절에서 두 아이는 그들의 논쟁 앞에서' 가부를 말하지 않는 공자' 를 비웃었다.
이야기 자체로는 두 아이가 감히 난제를 탐구하는데, 아무리 유치하고 얕아도 고대인들이 자연현상에 대해 알고 있는 강한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탐구정신은 귀중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가 대학자로서 모든 학과에 익숙한 것은 아니었는데, 당시 인간은 자연현상에 대한 인식 수준이 여전히 낮았다.
공자는 "자신의 무지를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 는 태도가 옳으니 비웃어서는 안 된다. 태양과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간에 있는 거리에 대해 유행하는 해석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인해 태양과 사람의 거리는 아침과 정오에 확실히 변하지만, 변화는 작아서 육안으로는 알아차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상황이 온도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있다. 왜 두 아이의 견해가 다른가? 사물에 대한 시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차두처럼',' 그릇처럼' 등의 비유로 태양 모양의 크기를 형상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하나는 촉각에서 출발해' 탕탐탕' 이라는 비유로 정오 태양의 뜨거운 열기를 생생하게 썼다.
정오에 비춰지는 각도가 커서 표면에서 얻을 수 있는 열이 많기 때문에 온도가 높다. 아침 조사 각도가 작아서 온도가 낮아요. 태양의' 오전은 크고 정오는 작다' 는 것은 완전히 인간의 시각의 착각이다. 배경이 작고 아침은 어둡기 때문에 태양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오가 되면 넓고 밝은 하늘이 태양의 배경으로 되어 더 작아진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배경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