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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 인물 산문

20 13 년 3 월 빗속에서 나 혼자 민북 우이산구에서 송대의 유명한 유교,' 민학의 원조' 의 뒷모습을 찾았다.

조용하고 아름다운 타이닝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나는 800 여 년 전' 동남으로 전파' 한 주인의 목소리만 찾았다. 그들은 목소리를 따라 남쪽으로 가서 인근 장악현, 이 대사의 고향을 추적했다. 양이라는 젊은 후생의 지도 아래 김계라는 작은 강을 따라 현성 북교 수남의 우석산 기슭에 멈춰 섰고, 수남은 구산이라고도 한다. 몇 그루의 고장나무가 한데 쌓여 있고, 가지와 잎이 흩어져서 방앗간을 가리고,' 구산릉원' 이라는 네 개의 큰 글자를 썼다. 구곡교는 연못으로 나뉘어 수백 미터 길이의 돌길을 잇고, 머리 위에 녹색 진주 같은 열매가 달린 비파, 팔모, 알 수 없는 잡목을 묶고, 맞은편의 꽃들은 가시덤불 속에서 창백한 얼굴을 드러냈다. 울창한 삼나무 소나무 숲 속에는' 도남' 이라는 정자가 우뚝 솟아 있는데, 산중턱의 푸른 벽돌 계단 꼭대기에 무덤이 하나 있다. 이것이 바로 이학 대가의 뒷모습을 묻는 것이다. 남송고종은 5 년 (1 135), 3 월 15 일, 82 세의 스승이 친구와 함께 자신의 묘지를 직접 조사했다. 한 달이 넘자 그는 집에서 병으로 죽고, 10 월에는 우석산 허리에 묻혔지만, 대사의 영혼은 송사와 송명리학의 광대한 그림책 속에서 영원히 부패하지 않았다.

우리 말고도 중년의 남자 두 명이 도남각에서 보고 있다. 나의 문의에 대해 중년의 한 사람이 우리가 근처에서 일한다고 대답했다. 우리 마음대로 한번 봅시다. 나는 이 무덤에 묻힌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겠다. 아마도 고대 관원일 것이다.

거북산 기슭에는 일찍이' 구산서원' 이 있었다고 한다. 남송함순 3 년 (1267), 예부 상서 풍초신 (멘드) 은 조정을 허가해 주십시오. 송도종의 친필 제사' 구산서원' 입니다. 나는 길을 안내해 준 총각에게 증거를 구했는데, 그도 장소가 어디인지 알 수가 없었다. 네, 이 고분의 주인 사양을 소개하려면' 남방에서 왔어요' 와' 입구에 눈이 왔어요' 라는 전고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이야기도 사양의 생활과 관련이 있다.

나는 남방에서 왔다' 는 사양과 그의 선생님 성호의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사양 (1053-1135), 자중례, 계산호, 민북장악에 살고 있습니다. 희녕 9 년 (1076), 사양이 진사에 합격한 후 관직을 옮기지 않았다. 정호는 하남 응창 4 년 (108 1) 때 스승을 찾아 예예를 배우러 갔고, 유좌, 셰, 여대림과 함께' 정문 4 대 제자' 라고 불렀다. 사양이 학업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정호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을 보내 아쉬워하며 말했다. "나는 남쪽으로 갈 것이다." "창명은 책을 읽고 있어서 나관을 떠나 월급을 냈어요." 악루 서원에는 황제가 준 현판' 도남정맥' 과 청대 대학자 왕일원이 쓴 유명한 대련이 있다. "저는 남쪽에서 왔습니다. 원래는 계일맥이었는데." "선생님 진도, 호남인, 북송리학 원조 주돈이의 학생.

정문설배' 는 사양과 정호 동생 정이의 일화를 다룬다. 정호 가 죽은 후, 철종원우 8 년 (1093), 사양 사십 대, 다시 북쪽으로 스승 정호의 동생 정호 를 찾아간다. 선생님은 매우 공손하다. 어느 눈 오는 날, 그와 유좌는 송양서원에 가서 쳉 이순신을 방문했는데, 마침 선생님이 눈을 감고 홀에 앉아 계셨다. 그들은 차마 선생님을 방해하지 못하고 눈 속에서 기다리고 있다. 선생님이 깨어났을 때, 눈이 그들의 무릎을 덮고 눈사람이 되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다음과 같이 칭찬했다. "선비는 의제에있다. 양 (선생님) 만 진전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자 겸 동향주 () 에게' 맹자의 공업, 덕의 연속' 으로 칭찬을 받고 맹자와 비교된다. 정문' 의 이야기는 주필체로 800 여 년 동안 전해졌다.

사양은 일생 동안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했는데, 특히 그는 동남에서 도교를 제창하고, 흥학립학을 하며, 민중리학의 출현에 큰 공헌을 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민학의 원조' 로 칭송받았다. 그는 많은 책을 썼는데, 대부분 양귀산 선생문집에 수록되었다. 그는 정심전의 지혜를 흡수하고,' 이전 이전' 과' 정수언' 과 같은 그들의 중요한 저작을 정리하여, 여정의 유풍이 전해지게 했다. 그의 철학 사상은 여정의 사상 체계를 계승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정정통' 이라고 불린다. 성성에서 주까지 중요한 중간 고리이다. 사양의 철학사상은 그의 득의문생 나종언, 나종언, 전주, 전주 () 에 영향을 주어 중국 유학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으며, 중국 고대 철학, 특히 사변철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양의 철학은 외국으로 전파되어 북한과 일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가정 16 년 (1223), 송사가 북한 (오늘 북한) 에 갔을 때, 왕은 절박하게 "구산씨가 계십니까?" 라고 물었다. 사양과 유좌는 나중에 우이산에서 강의하고 글을 썼는데, 그들은 그곳에서 죽었다. 그들의 이학 유파는 우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전파되어 남송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세대를 거쳤다. 역대 유명한 신유가가 잇따라 와서 저작을 수집하고 정리하다. 동남삼현' 후안국, 후홍, 주, 장건, 그리고 오랫동안 호남 교수이학을 가르쳤던 채, 채신,, 류화륜, 젠, 위요옹은 모두 민북 우이산에서 이학을 퍼뜨려 민학이라고 불린다.

몇 년 전, 저녁에 혼자 무석동림서원에 참관하러 갔다. 동림서원, 일명 구산서원은 사양이 창립한 것이다. 송나라의 정치 시기에 사양은 "외국인 거주자인 나경에서 남하" 하여 각 길의 성현들을 소집하여 강의하였다. 명나라 만년 동안 구 xiancheng, 구 윤성 재건 대학, "도남전", 제사 양양 및 송명현을 지었다. 북송혜종정과 원년 (1111) 부터 남송고종건염 3 년 (1/) 까지 당시 상주의 저명한 학자 조호와 북송 전 재상 이강은 사양의 절친한 친구였기 때문에 그는 58 세에서 76 세 사이의 만년에 양지에서 이학을 가르쳤다.

북송 시대에는 동림서원이 사양으로 명성을 얻었다. 동림서원' 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사양이 여산토림사를 유람할 때 쓴 시' 임동길을 걷다' 와 관련이 있다.' 고련당 700 년, 운수월' 이다. 나는 이미 숲길, 만나비송이 스스로 읊조리러 왔다. " 임동학원 대문에 들어가자마자 내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학원의' 도남사' 를 참관하는 것이다. 그날 밤, 나는 임동 상공에서 달을 보았는데, 아니면 900 여 년 전 구산씨가 본 달빛이었다. 아쉽게도 사당이 문을 닫고 잠겼다. 주문 앞에서 나는 유명한 이학자일 뿐만 아니라 상당히 영향력 있는 정치가라고 생각한다. 그가 지방에서 벼슬을 할 때, 어디를 가든지 "항상 정치와 인민의 사상에 관심을 갖는다." Shaosheng 재위 기간 동안 호남 류양 renzhao 행정 장관 에서, 진실을 반영 하고, 이재민을 구제하는 법원 을 썼다. 나는' 도남사' 대문에 깊이 허리를 굽혀 호남인민을 대표하여 감사를 표했다.

소성원 원년 4 년 (1094- 1097 류양에서 그는 자신의 종사인 주돈이씨를 떠올렸는데, 그는 학술적으로, 시에서 모두 전승되었다. 그는 류양현 남향양문내서가에 서원을 지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문경서원' 이라고 명명했는데, 류양의 가장 오래된 서원이다. 명나라 Chenghua (1465- 1487) 간 재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는 또한 현령서 의문 밖에 정자와 정자, 즉 처마정과 계홍정, 두 정자는 모두 석각이다. 홍각의 석양' 과' 정자의 풀' 은 나중에 류양인들이 유람하는 명소 중 하나가 되었다. 사양은 류양에서 4 년간 재직하는 동안 많은 시를 썼다. \ "얇은 책 노인, 주묵은 이미 늦었다. 석평의 이름은 우희에게 돌아가고, 나는 보금자리를 사모할 것이다. " "군재서사" 중 세 편의 시는 정치적 정서시이다. 류양 오용' 은 청고하고 찰랑거리는 서정적 소품이다.' 커튼은 맑은 하늘이 난간에 기대어, 빛과 그늘이 틈이 없다. 가을바람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흰 구름과 상대적으로 한가할 때. "

사양의 생애사적은 송원에서 "사법해서주의 시작" 이라고 말했다. 몇 차례 전전하여 류양군을 알게 되어 장순민을 위로하고, 그를 부하로 삼지 않았지만, 조씨는 호악을 저질렀고, 그를 와해시켰다. " 계산연보' 는 그가 류양에서 관직을 한 경험을 약간 상세하게 기록했다.' 원우는 여덟 살, 마흔 한 살, 담주 류양군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마흔 두 살, 류양에 가서 재직하다. 마흔세 살에 관청에 가서 각종 책을 읽고 마흔다섯 살에 가기 시작했다. 재임 4 년 동안 주정 정휘는 군내에' 비행정'' 계홍정' 을 써서 석각으로 썼다. "

류양현지' 는 류양에서의 이력을 가장 상세하게 기록했다. 송철종은 4 년 (1097), 류양군은 몇 달 동안 가뭄이 들었다. 사양은' 오랜 가뭄' 시에서 말했다. "황진이 향루에서 일어나 천지가 끊어졌다. 내가 풍보를 기소하는 것은 게으르고 무정한 것이다. 나는 쇼윈도에서 문장 구경을 한다. " 사양은 이재민 식량값이 급등하는 것을 보고 즉시' 상주목서' 등 3 장을 상주목서 () 와 같은 3 장을 보내 주 정부에 식량금을 배정해 이재민을 구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신이 먼저 자구에 착수해 이재민을 구제하고, 현 정부 관원과 식량이 있는 사람을 동원하여 식량을 기부하고, 현 정부 식당에서 죽을 끓여 백성을 구제하도록 했다. 탄주 정부의 비준이 왔을 때, 그는 즉시 공식 창고를 열어 이재민에게 석두 3000 원을 주었다. 따라서 류양은 그 해에 쌓인 빚이 비교적 많다. 법원은 의사, 담주 판관 장순민 () 과 교우 () 를 청하고, 장순민 () 과 호군 () 과 장순민 () 의 불화를 일으켜 그들의 친분에 대해' 질투와 미움을 부러워한다' 는 이유로 화를 몸에 뿌렸다. 당시 사양의 임기는 이미 만료되었다. 그는 아직 이임하기 전에 후임자로 대체되어 류양에 살고 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류양을 떠난 지 거의 1 년이 되었다. 류양 인민은 사양의 근정리민을 잊지 않고' 도남사' 가 그를 모시는 초상화를 지었다. 사양은 피비정과 계홍정 건설을 주관하여 류양인 유람의 명소가 되었다. 정자의 벽에는 사양이 류양에서 쓴 여덟 편의 시가 적혀 있다.

사양은 여러 차례 동정에 지나갔고, 그의 모든 시는 남아 있었다. "새쥐는 황무하고 가을꽃은 짧은 벽을 가린다. 운해는 끝이 없고, 물은 뜻이 길다. 옥수수는 녹색이고, 녹색 울타리는 노란색이다. 우수수 대나무 사이 눈물, 천고의 근심. " 항준사' 는 푸원 2 년 (1099) 10 월에 쓰였으며, 사양은 교토 개봉부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항목 준사를 유람했다. 11 월 (1 106), 베닝, 경주부터 월주까지' 악양서' 24 줄을 적었다. "동정호가 대륙에서 떨어져 군봉이 멀다. 중층 높이 100 피트, 화루 무게는 천궐에 따라 ...... "

3 월의 가랑비 속에서 나는 장락을 찾아 한적한 골목에 숨어 있는 작은 뜰로 끌려갔다. 통신골목 6 호 임씨 정절 광장, 이마에' 사양기념관'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었다. 대문의 벽에 글자가 쓰여 있다. 청옹정 13 년 (1735), 야스쿠니 후예 양조생의 아내, 현부림립, 은현아 두 번째 문은 정절 방앗간이다.' 정절' 이라는 글자가 단단한 석두 위에 새겨져 200 년 동안 비바람과 눈 속에서 높이 서 있었다. 방앗간 대문은 이미 큰 자물쇠에 잠겨 있었고, 문 안의 사양기념관도 잠겨 있었다. 청제제가 쓴' 진적' 과 같은 많은 사료도' 정절 방앗간' 에 잠겨 있다.

이학을 언급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한다' 고 연상한다. 세속화의 이해는 이학이 한겨울에 범부의 진근을 끊기 위해' 양가녀가 시집가지 않는다' 고 선전하기 위해 현혜적인 여자가 되기 위해 남편을 잃은 악업 여성들이 살아서 재혼을 하고, 외롭고 늙어가는 것은 차갑고 무정한' 정절 방방' 을 세우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의 정절 방앗간은 숲의' 정절' 을 잠궈 정신수양의 초심을 왜곡시켰다. 일반인의 이학의 정수에 대한 이해를 더욱 오도했는가? 일종의 풍자적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이미 사라진 역사 먼지 속에서 파괴해야 할 것은 권력자의 기본적인 생존 욕망이 아니라 돈과 권력에 대한 통치자의 무한한 팽창의 탐욕이다 ...

문틈으로 마당 하나, 흩어져 있는 기둥 몇 개만 볼 수 있었고, 구산 선생의 그림자가 떠다니고 있었다. 정절 방앗간 밖에는 키가 큰 무사석상 몇 개가 정교한 정원을 지키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미 팔을 손상시켜 얼굴을 손상시켰다. 입구에는 정교하고 튼튼한 기둥이 흩어져 있었고, 벽 밑에는 이끼와 빗물이 가득한 돌독 두 개와 벽에서 튀어나온 고목 몇 그루가 널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이 마을에서 살아남은 고대 건축물 유적에서 이 고독한 하늘을 조용히 지키고 있다.

키가 큰 노부인이 기념관 앞에서 배회하고 있다. 나는 그녀에게 말을 걸었지만, 나는 그런 언어를 할 줄 모른다. 동행한 민난 친구가 번역해서 이 노부인이 민남어를 하는 것은 혜안인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미 9 1 살이고, 장락에서 60 여 년을 살았다. 나는 그녀가 나의 문제를 전달하도록 하고 싶다. 이 마당에 누가 살았는지 아세요? 그녀는 이것이 고대의 한 부잣집 집이라고 말했다. 이 노인은 수천 년 동안의 이학과 사양의 이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으며, 그 윤리에 대한 격렬한 논쟁도 모른다. 노부인은 길을 걸을 때 중년의 부녀자처럼, 등이 날씬하고 느긋하며, 또 라일락꽃 여자와도 같다. 거의 100 년 만에 그녀는 뒤에서 정절 아치의 그림자를 버리고 담장을 따라 어슬렁거렸다.

나는 남방에서 왔다', 이학의 빛은 대사의 횃불 같은 시선으로 마치 무한한 우주 스포트라이트처럼 사양의 천년의 뒷모습을 투사하고 비춰 결국 천년강단의 대련에 응고되었다. 정문 설배' 라는 눈 속의 늠름한 조각상도 천년 렌즈에서 끊임없이 길어지고, 눈과 불의 세례가 카메라 속에서 끊임없이 바뀌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