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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선생의 이야기를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조서환
남개대학의 명성과 업적은 각기 다른 역사시대의 각 학과 창업자와 학술 지도자들의 심혈과 헌신을 결집하고 있다. 진 교수는 국내외 학술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중 한 명이다.
하나
진 (1903- 1967), 광둥 문창 (오늘 해남) 사람, 유명한 사회문화대사, 사회사가, 교육자. 화교 상인 가정에서 태어나 해남 문창치원 초등학교, 싱가포르 우잉 초등학교, 광둥 영남중학교, 상하이 상해 강대학교 생물학과, 복단대 사회학과에 초년생으로 재학했다. 1925 독서 기록 수필을 발표하다. 같은 해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 가서 정치학과 사회학을 공부했다. 1926 에서 석사 학위를, 1927 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박사 논문은' 최근의 주권 이론' 이다. 65438-0928 년 귀국하여 광저우 영남대 사회학과에서 교편을 잡았다. 65438-0929 년 싱가포르에서 영남대 교육학과 대학원생 황소핀 씨와 결혼해 독일로 진학했다. 그녀는 먼저 베를린 대학에서 정치학, 주권학, 사회학을 공부한 후 킬대학교 세계경제연구소로 옮겨 국제공법을 공부했다. 광범위한 자료 수집과 심층 연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영어 외에 독일어, 프랑스어, 라틴어도 마스터했습니다. 원래 독일에서의 연구가 끝난 후, 나는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에서 계속 고찰을 공부했다. 19 13 년 아버지가 중병에 걸렸기 때문에, 나는 유럽에서의 연구와 고찰을 포기하고 귀국하여 영남대학교에서 계속 교직을 하고 중산대 교석을 맡았습니다.
1934, 첸은 남개대학교 경제연구소에 연구교수로 초빙되어 이 연구부 업무를 주관한다.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베이징대 칭화대 남개대학이 창사임시대학을 공동 설립해 얼마 지나지 않아 쿤밍 서남 유엔 총회 교수, 법경영대학원장으로 갔다. 동시에, 그는 충칭 북퇴석으로 이주한 남개경제연구소의 연구작업을 이끌고 1946 년 8 월 대회가 끝날 때까지 북경대학교 청화 남개삼교가 복학했다. 이 기간은 8 월 1944 부터 8 월 1945 까지 미국에서 1 년간 강의하도록 초청된 적이 있다. 상반기에는 미국 각지에 가서 중미 관계와 국가 간의 협력을 이야기하고 하반기에는 예일대 총지휘를 맡게 되었다. 1946 년 8 월 천진으로 돌아와 남개대학교 총장, 경제대학원장, 경제연구소 연구주임으로 복교 후 교수와 과학연구를 주관했다. 1948 년 8 월 영남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매년 남쪽으로 돌아가 서너 달 동안 조사를 합니다.
1952 학과 조정 기간 동안 영남대학과 중산대학이 합병되어 첸이 중산대 준비위원회 주임으로 임명되었다. 1954 중산대 역사학과 교수, 중산대 동남아 연구실 설립 주재, 1956 중산대 부총장, 1962 제남대 광저우 복교 후임 교장. 1964 년 8 월 남개대학교 부총장으로 전임되다. 1967 년 2 월 19 심장병으로 남개대학에서 64 세를 일기로 돌발했다.
둘;이;2
진 교수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동남아시아사와 민족사 전문가이다. 그는 사회학자의 관점에서 현대 사회학의 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민족 역사와 현황을 연구하여 많은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다. 일찍이 1939 년 상무인서관은 그의 저서' 시암과 중국' 을 출판했다. 남양과 중국은 65438 부터 0948 까지 중국어판이 영남대학교 서남사회경제연구소에 의해 출판되었다. 1946 비지니스 출판사가 그의' 알인 연구' 를 출판했다. 1949 영남대학이 베트남 문제를 출판했다. 해방 후' 흉노 사고',' 동남아 8 종 고사 연구',' 쌍판나 역사 해석' 으로 쓰여졌다.
흉노 역사 원고' 는 우리나라 고대 소수민족사 연구의 역작이다. 1954- 1956 은 거의 백만 자에 가까운 초안, 1964 부분 수정,/Kloc-; 진 교수의 흉노사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일찍부터 시작되었다. 중학교 때, 그는 훈족 역사의 연구가 국내에서도 여전히 공백이고, 흉노 서천의 행방은 역사의 수수께끼라고 노동개혁 선생님의 말을 듣고, 그는 이 수수께끼를 풀고 이 공백을 메우기로 결정했다. 가는 곳마다 그는 흉노의 역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특히 독일에서 유학하는 동안 서양 학자들이 흉노의 역사에 대한 연구 성과와 서구에 보존된 흉노에 관한 사료를 수집했다. "흉노의 역사 원고" 에서 그는 흉노의 역사에 관한 중국과 외국의 사료와 연구 성과를 전면적으로 소개했다. 그는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고대 흉노 생활의 지리 환경, 경제생활, 종교의식, 언어풍속, 문화관념 등 각 방면을 묘사하고, 흉노의 부상, 번영, 이주, 쇠락의 전 과정을 논술했다. 지금까지 흉노 역사에 관한 연구 성과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정보량이 가장 많고, 관련면이 가장 넓고, 학술수준이 가장 높다. 이 책은 출판된 후 학술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1992 국가가 수여한 고서연구출판상을 수상했다.
진동남아 고대사 연구문집' 은 모두 두 권, 1992 로 대만성과 홍콩 상무인서관, 선전 해천출판사가 공동 출판하며 대만성, 홍콩, 발행에 동시에 출간됐다. 진 선생이 1956- 1964 에서 동남아 고대사를 연구한 결과이다. 이 문집에는' 동남아 고대사 초론',' 베트남 사료초집',' 임일사 초편',' 민남사 초정',' 맹국초시험',' 선대 고대사 초안',' 티베트미얀마 고대사 초석',' 말레이아 남해고대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 7 종은 1960 년대 홍콩에서 출판되었다. 각 책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연혁, 지리 방위, 민족의 기원, 사회경제, 문화종교, 풍속습관, 대외 관계 등을 포함한다. 중국과 동남아 국가 간의 교제는 유래가 오래되었고, 중국 고서적 중 동남아시아에 관한 기록은 더욱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첸 () 은 호연해 () 의 중국사서 () 에서 귀중한 자료를 발굴하여, 이를 주요 임무로, 현지 관련 자료와 중외학자의 연구 성과를 보완하고, 동남아시아 각지의 여러 현장 답사를 결합하여 종합 분석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매년 한 편의 속도로 이 8 부의 특색과 독창적인 학술 전문 저서를 기록하여 중국 학술계가 동남아 고대사를 전면적으로 연구하는 선구자가 되어 사학계의 광범위한 찬사와 추앙을 받았다.
셋;삼;3
진의' 문화학과 중서문화 비교 연구' 는 1930 년대와 40 년대의 문화계와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0 여 년 동안 그는 중국과 외국의 사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현대 사회학의 과학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자신의 독특하고 체계적인 문화학 이론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중서문화, 남북문화, 서남문화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극력 주장했다. 그는 중국 현대문화사상사에서' 전반 서구화론' 의 대표 인물이다. 5 월 4 일 신문화 운동부터 학계의 문화 문제에 대한 논의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어떻게 인류 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어떻게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현대문명을 보고, 어떻게 국가를 부강하고 서방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지. 이러한 문제들은 이미 학술계의 관심의 중심 화제가 되었다. 진 교수가 태어났을 때, 중국 근대 1 세대에서 동서양 교육을 전면적으로 받은 학자들 사이에는 독특한 경험이 있었다. 이로 인해 그는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를 전면적으로 깊이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다. 그는 미국에서 유학할 때 문화 문제에 특히 관심을 기울였다. 독일에서 유학하는 동안, 그는 파란만장한' 동서 문화관' 을 한 편 썼고, 1929 에서 처음 들다가 포기한' 전반서구화' 깃발을 받아 중서문화논쟁의 중심전장으로 돌진했다.
193 1 말, 진 선생은' 동서양 문화관' 을 기초로' 중국 문화의 출로' 라는 책, 80,000 자, 상무인서관1을 집필했다. 2 월 29 일1933,65438 이 중산대학 강당에서' 중국 문화의 출로' 라는 제목의 강연을 발표하면서 남방 사상계의 문화 문제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만 30 세인 진 () 은 처음 학술권에 들어서자마자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심층적인 학술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1934 년 8 월 진래는 당시 국내외에서 명성이 자자했던 남개경제연구소에 도착했다. 1935 년' 시골건설서평' 을 출판했다. 같은 해 6 월 65438+ 10 월 10, 왕, 호, 손, 황문산,, 장이, 진,, 사, 범중근 등 10 명의 교수가 깃발은' 전반서구화' 진 () 이' 중화문화건설선언 ()' 을 집필하는 것을 뚜렷하게 반대하며' 10 교수가 문화에 대한 의미를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 문화' 개념이 혼란스럽다고 지적했다. 선언' 은 표면적으로는' 진부한 타협 논조' 이지만, 본질적으로' 복고 보수' 이다. 전국문화사상계가 이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는데, 이는 중국 현대문화사상사에서 전대미문의 중국 문화 출로와 문화 건설 방향에 대한 큰 논쟁이다.
전쟁이 흩날리는 항일전쟁 시기에 국립 서남 유엔 총회 지역은 비교적 안정된 후방에 위치해 있어 접대와 오락이 매우 적었다. 바로 이런 계기로 첸은 자신이 여러 해 동안 수집한 문화학에 관한 자료와 논쟁에서 축적한 경험을 집중적으로 정리하고 문화학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유엔 총회 사회학과에서 첸은 공식적으로' 문화학' 과정을 개설했는데, 우리나라 교육사에서 문화학을 대학 과정에 통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44 첸은 방미기를 이용하여 문화학 방면의 자료를 계속 수집한다. 귀국 후, 나는 대회에서 문화수업 강의를 정리하고' 문화학개론', 상무인서관 출판, 1947 을 썼다.
첸의 사회문화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확실히 개척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오늘 난카이가 지적한 바와 같이, "진 선생의 연구 사업 ... 현재 문화문제 연구에 가장 성공적이다", "진 선생님은 사회학을 가르칠 때 문화를 특별히 중시한다. 청화의 사회학이 정통학파 (오선생) 이고 북경대학교 사회학이 유물주의 학파라면 남개는 문화학파가 될 것이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 전공은 단지' 3 피트 3' 에 불과하다. "
사
진 교수는 우리나라 근대의 유명한 교육자이다. 그의 교육 사상과 실천은 KLOC-0/952 를 경계로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전 단계는 교육을 견지하고 나라를 구하며 서방에서 전면적으로 공부할 것을 주장했다. 후기에 사회주의 교육 정책을 실행하다.
일찍이 1930 년대에 첸은' 교육은 모든 건설의 근본 문제' 를 제기하고, 서구 교육 사상을 전면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선전을 적극적으로 썼다. 1932 년, 29 세, 영남대학교 부교수. 그는 광저우 민국일보' 현대청년' 에서' 대학교육방침 검토' 라는 제목의 문장, 광저우 교육전문가가 중산대 1 차 회의에서 제기한' 문과를 중지하거나 수를 줄이고 사회생활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직업학교를 많이 운영한다' 는 관련 동의안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대학교육은 학습을 위해 공부하는 것' 이며 교육은 합리적으로 문안에 배치해야 한다.
첸은 1935 또는 1936 남개대학교 학생을 위해 출판된 간행물에 쓴 문장' 독서 6 ~' 에서 학생들이 독서할 때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음의 방향": 더 많은 생각; 듣기: 많이 들어보세요. "눈으로 갚다": 더 많이 보아라. "손에 잡히다": 많이 베껴 쓴다. 발 끝: 발로 실제 조사를 합니다. 그는 국립서남연합대학교 쿤밍분교 항일전쟁에서 쓴 문장' 현대생활해석' 에서 학교가 현대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강건한 체격' 이 있어야' 민족을 진흥시키고 국가를 보위한다',' 일상생활의 학습에 집중하라',' 풍부한 경험과 뛰어난 지식' 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1947 하반기 중국 대학 발전에 대한 후시의 10 년 계획과 그가 북경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한 후 기자에게 학술적 독립에 대해 이야기한 것에 대해 진선후는' 선생과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다',' 여론에 대해' 를 발표했다. 개인 이론? ","학술 발전 계획 "및 기타 문장," 정부는, ",",",,,,,,,,,,,,,,,,,,,,,,,,,,,,,,,,3 유학생도 꾸준히 보내야 하고, 유학생을 많이 서방으로 보내야 한다. 대학이나 학과의 설정은 평진 상해 등 소수의 지역에 지나치게 집중해서는 안 되며, 조건과 수요에 따라 전국에 합리적으로 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는 모두 사회를 위한 인재를 양성하기 때문에 사립학교는 격려와 지지를 받아야 한다.
해방 후, 특히 1952 학과가 조정된 후, 진은 * * * 생산당의 교육방침을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며, 진보를 견지하고, 서구 교육 방면의 전문성을 신중국의 교육건설에 적용하고, 교육계획과 학교업무조례 제정에 참여하여 국가에 새로운 공헌을 하고, 인민을 받았다 그는 1950 년대에 이공계 분리가' 폐단이 이익보다 크다' 고 지적하면서 공과가 과학적 지지가 부족해 수준을 높이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치, 금융, 문과 지지가 부족하고 수준 향상에도 불리하다. 문, 리, 농업, 공업, 의학을 포함한 종합대학의 경영 방향은 틀리지 않고 견지해야 한다고 믿는다. 1962 년 정협회의에서' 고등교육에 관한 몇 가지 의견' 을 만들어 그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기본 이론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기본 이론 연구에 중점을 둡니다. 우리는 필기도구를 익히는 것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전공 기초를 넓히고 문과생이 이과 과정을 한두 개 선택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문과 지식을 배워 시야를 넓히고,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관찰하고 생각하며, 종합적인 자질과 수준을 높여야 한다. 교사와 연구원이 전문 기술 업무에 종사하는 시간을 보장해야 한다. 교사가 여가 시간에 학교 규칙 이외의 학술 연구에 종사할 수 있도록 허락하다.
다섯;오;5
진 교수는 사람됨이 점잖고, 그의 치학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그는 많은 우수한 작풍과 고상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 후세 사람들이 배워야 할 것이다.
첸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고 표류하지 않는다. 그가 해방되기 전에 해외로 파견되기 전에, 그의 상사는 그에게 국민당에 가입하라고 지시하여 단호히 거절당했다. 학교에 다닐 때 종교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교회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전학을 가는 것을 선호한다. 심지어 그가 교회 학교의 교장이 되었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교회 가입을 거부하겠다고 고집했다. 해방 후, 그는 적극적으로 CPPCC 회의에 참가하여 국가 대사를 토론하고, 제때에 국가 대사를 토론하는 데 참여하여, 제때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 지도자의 의사결정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첸은 현실에서 출발하여 사회조사를 하는 것을 중시한다. 65438 ~ 0934 ~ 0934 ~ 남개후 첫 번째 임무는' 공업발전사회영향조사' 를 기획해 허베이 레빈 광둥 순덕조사로 직접 데려오는 것이다. 항일전쟁이 발발했을 때, 그는 여전히 순덕 조사현장에 있었고, 그와 동료들은 순덕이 함락될 때까지 황급히 떠났다. 그는 유럽, 미주, 동남아, 조국의 대강남북에 이르러 가는 곳마다 늘 모든 기회를 잡아 사회의 모든 방면을 고찰한다. 그는 대량의 직접 자료를 축적하여 사회문화학 역사학 교육학 방면의 연구에 유리하다. 책을 아끼고 부지런히 노력하는 것은 성공한 학자의 공통된 특징이다. 특히 진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찍이 독일에서 유학을 갔을 때, 나는 "차라리 가난할지언정 이 책을 팔지 않겠다!" 라고 쓴 적이 있다. " 옆에는 우리 도서관과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중산대학에서 일할 때, 누군가 그를 동원하여 일부 실장서를 포기하게 했다. 그는 "내 책은 팔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는 아르바이트와 사교활동을 많이 했지만 아무리 바빠도 매일 새벽 4 시부터 7 시까지 독서와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다. 항일 전쟁이 쿤밍에 있을 때, 그는 일과 교수의 틈에 200 여만 자의 문화 전문 저서를 썼고, 동료들과 친구들은 모두 그의 투쟁 정신에 깊은 탄복을 표했다.
첸은 타인을 배려하고 남을 돕는 사적이 많다. 그는 교수들에게 "저는 당신들의 교수를 위해 봉사하는 교장입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약속을 지키며 방문객을 참을성 있게 접대했다. 아픈 소녀를 위해 길가에서 음식을 구걸할 때까지 어려운 교사, 교사, 학생들을 지원한다. 동료를 위해 집안일을 진지하게 조정하고 환자를 돌보다. 어떤 간부 자녀들은 치병에 걸렸고, 그도 의사를 찾아 치료하는 것을 도왔다. 이런 일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그는 줄곧 자신과 가족을 엄격히 요구했다. 그의 본보기와 가르침으로 성장한 일아 사녀는 모두 국가급 전문 기술 인재가 되었다.
진 선생은 겸손하고 자신을 억누르며 한결같이 일관한다. 1964 그는 이미 성공한 학자였지만, 누군가가 그의' 동남아 고대사' 를 칭찬했을 때, 그는 겸손하게 말했다. "저는 주로 동남아 고대사 연구의 기록자입니다. 먼저 관련 자료를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의 참고로 삼겠습니다. 자료원으로서 나도 잘 하지 못했다. " \ "훈족 역사 \" 초안 작성 후, 역사가의 의견을 구하고 수정할 준비를 했다. 불행히도 그는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났다.
진 교수는 평생 조국의 교육과 문화 사업에 힘입어 중국 현대사회문화연구의 유럽학파 대표인물과 거장급 유명인학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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