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역사서와 시의 차이
역사서와 시의 차이
그러나 문사 관계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문학은 일반적으로 더 예술적이고 심미적인 방식으로 역사를 묘사하고 해석하여, 오랜 시간 동안 가라앉았던 먼지가 문학 분야에서 더욱 눈부시게 빛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학명언)
세계가 인정한 역사 기록 방법은 사서유포에 글을 쓰고, 전기로 인물을 기록하고, 책으로 예악 법규를 쓰고, 천문지리를 쓰는 것이다. 이런 문체는 서한태사공에서 시작되었고,' 사기' 가 전해지고,' 24 사' 도 마찬가지다. 이런 방식은 하나 이상의 왕조 사건을 전면적으로 엄격하게 기록할 수 있지만, 역대 사서에도 가작이 적지 않지만, 결국 고지식한 것이다.
역사의 문학 기록은 다르다. 역사 전기 외에도, 그것은 더욱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역사를 세상 앞에 드러낸다.
이에 앞서 중당 시대에는 원직 백거이가 있었는데, 그들은 칠언율시로 당력 세대의 침몰을 썼다. 장한가' 는 리와 양의 사랑의 비극을 묘사하고,' 연창궁사' 는 연창 노인이 50 년 동안 보고 들은 것을 묘사하며, 모두 안사의 난을 한탄한 후 성당의 비애다. 나중에 당말웨이장의' 복금 음' 시가 또 있었는데, 진나라 중소여성의 비참한 인생 경험으로부터 시작해 황둥지 봉기를 배경으로 천하 백성들의 고난을 노래하였다. 그들은 모두 독특한 내러티브 관점을 채택하거나, 사회의 밑바닥으로 깊이 들어가거나, 번화한 배후의 그림자를 탐구한다. 그들의 시에는 정사 작가가 볼 수 없는 역사적 비밀이 많다.
위의 예는 관련 문학 작품이 역사를 묘사하는 데 있어서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했다. 역사의 문학 기록은 정사의 공백과 틈을 메워 정사를 더욱 실감나게 만들었다. 역시 위의 예시로 백롯데의' 장한가' 는 역대 역사가들이 비밀을 지키는 궁중 비밀을 후세에 알렸다. 위단기의 놀라운 말,' 내고는 금수 잿더미로 불타고, 천거리는 공직자의 뼈를 밟는다' 는 역사가들이 만당 황소의 난 () 을 위해 지은 마지막 층의 부끄러운 천을 폭로했다.
때때로 역사 기록이 반드시 공정하고 객관적일 필요는 없다. 역사의 진면목을 분명히 보자. 바로 시인과 작가의 호언장어이다.
예술적 특색을 지닌 문학 기록은 직서를 쓰는 것 외에 공식적인 소유가 아니라 엄밀한 사서와 잘 어우러져 사서를 바꾸는 것은 통속적인 문학의 단순함을 어렵게 하며, 세계가 역사를 만질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예를 들면 원, 백의 노래 언어의 단순성, 이미지의 생동감, 줄거리의 진실.
요약하자면, 한 단어로 그들 사이의 관계를 요약하면, 나는' 기이한 정직' 이라고 생각한다. 사서는 엄밀한 문체와 패러다임으로 역사의 틀과 맥락을 상세히 기록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역사를 제시하며' 정' 이라고 부른다. 문학작품은 예술의 언어와 유연한 서사 방식으로 역사로부터 유래했지만 역사보다 높은 심미경지를 만들어 감정과 온도를 역사의 해석에 통합시키는 것을 이른바' 낯설다' 라고 한다. 이런 쌍은 놀라울 정도로 역사가 더 이상 보류되지 않게 하고, 좀 더 포괄적이고 완전하며, 온도가 있는 역사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문학으로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두보의 시가 이 방면에서 분명히 1 위를 차지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원직과 백거이는 장한가 연창만큼 훌륭하지만 사후제갈량으로 개인분리의 고통이 부족하다. 두보는 정치적 폭풍과 사회위기의 용광로에서 수많은 연마, 단련, 단조, 연소를 거쳐 탄생했다. 그의 시는 정치와 사회의 큰 맷돌에서 흘러나오는 즙으로 사회역사의 정수와 그의 개인적인 사상을 농축했다. "국가의 불행한 시인은 행운이고, 변천은 그들에게 주는 것이다." 이것은 시 발전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그는 이 법칙의 가장 적절한 각주이다. 격동의 시대는 그의 시를 유명하게 만들었고, 그도 최고의 시로 후세 사람들에게 그 격동의 시대를 영원히 기억하게 했다.
두보의' 시사' 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시대에는 이미 누군가가 말했다. 당대 시인은' 시예' 에서 두보를 이렇게 평가했다. "두보 () 는 여산의 어려움을 만나, 천룡 (), 촉 () 을 옮기고, 그 시를 완성하면 거의 볼 수 없었다. 그래서 당시' 시사' 라고 불렸다." 두보 시의 예술적 성취와 역사적 가치를 높이 요약한 것이다.
두보' 시사' 의 가장 중요한 사료가치는 후인들이 안사의 난하의 사회 상황을 전시한 것이다. 안사의 혼란은 이당 왕조가 성황에서 쇠퇴한 중대한 전환점이다. 정사 배경에서 사서편찬자들은 안록산, 사사명이 발동한 반란, 곽자의, 이광필 등 중흥 장성들이 잃어버린 땅을 수복하는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을지도 모른다. 두보는 전란으로 휩쓸려 간 타락한 시인으로서 더 넓은 시각으로 혼란 속 군중의 질고를 주목하고 시가 창작에 녹아들기로 했다. 거액으로 고난과 슬픔으로 가득 찬 그 역사를 실감나게 묘사했다. 사회 격동이 프로로 대중에게 가져온 심각한 고난은 사서에 실려 후세 사람들에게 경계로 여겨져야 하지만, 많은 사서편찬자들에 의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보의 시가 그 때를 만났을 때, 안사의 난란 아래 광활한 사회 경관을 파노라마로 보여 몰입감을 느끼게 했다.
두보시가 현종 역사에 대한 전시는 전방위, 심도, 다각적이다. 군은 보이지 않고 만촌에서 들풀을 제거하고, 200 주 한가 산둥' 한 곡' 차점' 은 현종이 대거 변두리 원정을 벌이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안사의 난전 이당 왕조의 잠재적 위기를 보여준다. \ "zhumen 와인 냄새, 도로 동결. 클릭합니다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오백자 노래' 는 현종천보년 가무승평의 번화한 표상 아래 극도로 날카로운 사회갈등과 빈부격차의 격차를 드러내며, 행간에 불안과 위기가 가득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안사의 혼란 속에서' 비진타오',' 비청반',' 애강두',' 애왕손' 등 신시가 등장해 전세와 시국을 직접 반영해 국가의 앞날에 대한 극심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렇게 시국을 투철하게 분석하고 시대의 폐단을 깊이 비판하는데, "천년이 없어, 나도 보지 못했다." "
그뿐만 아니라, 그의 시에서 동란 중 많은 일반인에 대한 묘사와 묘사는 그의 시가' 시사' 라는 특질을 증명하였다. 예를 들어' 삼관',' 삼별' 은 당대의 서사시의 첫 풍비로 오랫동안 후세 학자들에 의해 규황으로 추앙되었으며,' 장한가',' 복금음' 은 모두 나머지에서 나왔다. 이 시는 전형적인 환경의 전형적인 인물을 선택해 이를 계기로 혼란 속 민생을 드러낸다. 신안리에서 강제로 소집된 중년 남자, 관원의 날뛰기에 하양 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한 노부인, 결혼식 당일 아침 황혼 작별, 변관을 지키며 하양에 간 신혼전사, 또는' 자손이 모두 전사한다' 와' 몽둥이를 던지고 외출한다' 의 송년.
마르크스는 인민이 시종 사회역사의 주체라고 말했다. 두보는 1000 여 년 전에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 고난의 역사를 진실하게 기록하고 절대다수를 대표하는 일반인을 묘사하는 것이 단순히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구름을 휘젓는' 한간대적' 이나' 중흥 영웅' 을 묘사하는 것보다 훨씬 유용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두보의 시에서 안사의 혼란은 역대 사서에는 이미 기록되지 않았다. 여야의 세력 간 짜릿한 게임은 더 이상 김고와 마철 사이의 싸움과 전쟁터 투쟁이 아니라, 야심가들이 프로로 대중에게 가져온 전례 없는 재난으로 승패를 가리지 않고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에 원대 시인 장은 관문의 천험과 바깥의 산천을 마주하며 수백 년 후의 한 시대를 만나 "흥, 민고" 라고 탄식했다. 죽으면 백성들이 재앙을 당한다. "
네, 소위' 영웅' 을 창조한 시대는 종종 전쟁의 격동과 피비린내를 배경으로 합니다. 천백 년 동안, 변화무쌍한 정치 무대에서, 당신측이 노래를 부르면 내가 등장합니다. 레바논의 백성들만이 영원히 주인공이 될 수 없고, 야생 기장과 폐허를 마주할 수 있을 뿐, 역사의 스포트라이트의 그늘 아래 암담하게 슬퍼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정사 중 곽자의, 이광필, 한간 루산, 사사명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두보의' 시사' 에서는 무명 백두위사, 고독한 귀향 베테랑, 울며 벌을 주는 농촌 과부만 있었다. 이것은 또한 문학가와 역사학자가 역사를 기록하는 차이이기도 하다. 역사학자들은 역사를 편찬할 때 항상 대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역사, 가족, 전기, 기록자는 제왕의 장상, 청고귀함, 천하에 대한 공로를 세운 관료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책은 매우 짧아서 항상 의식, 천문 지리, 천지를 가로지르는 일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흔히 예사로운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민풍과 인정을 소홀히 한다. 작가는 미묘함에서 취재를 잘하며 역사의 펜이 닿을 수 없는 광활한 토양에 깊이 들어가 이름 모를 일반인을 그려 가장 진실한 사회적 면모를 드러낸다. 후세에 역사를 읽는 사람이 반드시 역사학자가 쓴 정치적 싸움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인이 쓴 일반인의 희로애락과 신맛과 쓴맛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이 정사 이외의 문학 기록이 보충과 윤색을 필요로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역사는 정치가와 프로대중의 역사이지만, 결국은 프로대중의 역사이며, 프로대중으로 인해 진보한 역사이다. 역사는 매우 깊고 차갑고, 오랜 시간, 오랜 시간, 통치에서 혼란까지, 그리고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중간에 얼마나 많은 칼빛 검영, 전술투쟁, 얼마나 많은 일반인의 괴로움과 피눈물이 스며들었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문인의 묘사, 시인의 읊음, 이런 일반인들의 풍부한 감정, 굴곡진 인생 경험, 어려운 운명은 천년의 시공간을 넘어 우리와 함께 마음의 * * * 소리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이때부터 칼로 조각해 피와 눈물로 바르는 이 역사는 온도가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