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춘추전국 시대의 수백 가지 학파의 걸작을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개인적으로 책 이름이 더 마음에 듭니다.
춘추전국 시대의 수백 가지 학파의 걸작을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개인적으로 책 이름이 더 마음에 듭니다.
유교
공자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작품: 『논어』, 『맹자』, 『순자』
유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삼았다. 육예를 그 방법으로 삼고 '의례와 음악'과 '음악' '인의'를 주창하고, '충성·용서'와 공평한 '황금의 중용'을 주창하고 '도덕통치'와 '인의'를 주창하는 학파이다. 정부'를 중시하며, 도덕적, 윤리적 교육과 사람들의 자기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나라가 안정되고 백성이 부강하고 행복해지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차별 없는 교육'을 주창했으며, 통치자와 피지배자 모두 교육을 받아야 온 국민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에서도 그는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덕으로 백성을 설득하는 것을 주창하며 '주례'의 회복을 주장하고, '주례'가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믿었다. 전국시대에 유교는 8개 종파로 나뉘었는데, 가장 중요한 두 종파는 맹자와 순자였다.
맹자의 주된 사상은 '군주보다 백성을 더 귀하게 여긴다'이며, 통치자가 '인정'을 시행할 것을 주장하는 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논하면서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선하다고 믿는다. 순자의 '성품은 선하다'는 주장과 일치하는 '선성론'을 내놓는다. '악론'은 전혀 다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한 이유는 더욱 첨예한 사회적 모순의 발현이기도 하다. 전국 시대.
도교
대표 인물: 노자, 장자, 심도, 양주. 작품 : 『도덕경』, 『장자』, 『황제사경』 등
도교
도교는 핵심 개념인 '도'를 따서 명명되었으며, 이는 서한(西汉)의 역사가 사마담(Sima Tan)이 쓴 『육파본론』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왕조는 처음에는 도덕주의자라고도 불렸습니다. 크게 보면 노장종, 황노종, 양주종의 3종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노장종은 대도를 근본으로 삼고, 자연을 동반자로 삼고, 천상을 삼는다. 땅을 스승으로 삼고 자연을 존중하며 무위(無爲)를 근본으로 삼는 정치적 이상은 사람이 적은 소국, 복숭아꽃이 피는 나라, 덕이 가득한 세계로 '용과 몸의 분리'의 특징을 구현한다. 그리하여 이곳은 모든 연령층의 문인들에게 냉혹한 현실을 벗어나 정신적 안식처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노자, 장자, 열자 등이 있으며, 황노학파는 무(無)를 근본으로 하고 순응을 응용하며 유교와 묵가의 선함을 수용하고 명법의 본질을 총칭하며 예절의 단순함을 주장한다. 풍속, 포용, 시대의 이주, 사물의 변화에 기초하여, 도에 따라 법을 만들고,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며, 중복을 없애고 단순화하며, 회복하고 회복하는 것이 정치적 이상입니다. "체외 사용"이라는 특성을 가지며, 이전의 혼란 이후 정부가 세계를 통치하기 위한 구급 상자가 되었습니다. 그 대표자는 Shen Dao, Tian Pian, Huan Yuan 등입니다. Yang Zhu 학교는 평생 동안 해를 피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개인 생명 보존을 중요시하며 타인의 자신에 대한 침해와 침해에 반대합니다. 그것은 양주와 자화자로 대표되는 도교의 또 다른 분파에 속합니다. 춘추전국시대 이후에는 세상에 용납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소멸되어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평생을 보호하고 본성을 보존하려는 그의 사상은 도교에서 완전히 계승되었습니다. [1] [2]
모스쿨
대표인물 : 모지. 작품: "묵자"
묵가학파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였으며, 창립자는 묵자이였습니다.
이 사상 학파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한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하고,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는 서로 사랑한다"는 목표와 "상호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덕을 존중하고, 단합하고, 불가침을 주장하고, 경제적으로는 지방정부를 강화하고, 사상적으로는 하늘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을 주장합니다. 동시에 그는 '비운명'이라는 사상도 내세웠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히스트 가문은 엄격한 조직을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계층 출신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 모두는 고난을 통해 스스로 영감을 얻기 위해 불과 칼을 휘두른다. 논쟁에 참여하는 사람은 "Mobian"이라고 불리며, 무술에 참여하는 사람은 "Moxia"라고 불리며, 그들의 지도자는 "Juzi"라고 불립니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은 살인한 자를 죽이고 남을 해친 자를 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여춘추실록").
모자이가 죽은 후 그는 세 개의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전국 시대 후기에 그들은 두 가지 분파로 합쳐졌습니다. 하나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기계 및 기타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두고 "촉촉한 학파"라고 불렸습니다. "); 다른 지점은 진과 한 왕조로 변형되었습니다. 소셜 레인저.
법률주의
대표 인물: 한페이(Han Fei), 리시(Li Si), 상양(Shang Yang). 작품: "한비자"
법률주의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였으며, 법치주의와 "친족과 타인의 구별이 없고, 상하의 구별이 없음"을 옹호했습니다.
한비자
, 법을 어긴 사람이다'라고 하여 율법주의라고 부른다. 춘추시대 관중(Guan Zhong)과 자찬(Zichan)은 율법주의의 선구자였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규(Li Kui), 상양(Shang Yang), 신불해(Shen Buhai), 신도(Shen Dao) 등이 법가학파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법', 신도의 '힘', 신불해의 '기술'을 종합하여 법가사상과 교리의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본 학파는 경제적으로는 우물 폐지, 농업 강조, 상업 억제, 농업 보상, 전쟁 보상을 옹호하고, 정치적으로는 봉쇄 폐지, 군현 설치, 군군 설치 등을 옹호한다. 독재적인 군주제, 권력의 사용, 통치를 위한 가혹한 처벌의 사용; 이념과 교육 측면에서 법을 가르치고 관리를 교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금지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그의 이론은 통일군주제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행동전략을 제공하였다.
'한서·의문지'는 217권의 율법주의 작품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거의 절반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유명 거장
대표 인물: 덩시(Deng Xi), 회시(Hui Shi), 공손롱(Gongsun Long), 환투안(Huan Tuan). 작품 : 『공손용자』
명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가 중 하나로 명가(명칭, 관념)와 현실을 놓고 논쟁을 벌였기 때문에 후세에서 명가라 불렸다. (사실, 현실)을 그의 주요 학술활동으로 삼고 있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토론가', '차시', '형벌(형식)의 유명한 전문가'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혜시(Hui Shi)와 공손용(Gongsun Long)이다.
음양학
대표자: 조연
음양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다. 음양오행론을 주창하고 이를 이용해 사회와 인간사를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사상은 고대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층에서 유래했음이 틀림없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이다.
음양론은 음양이 사물 자체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반대이자 변화의 힘이라고 믿으며, 이는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목(木), 화(卷),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는 상생상생(蜜)의 두 가지 법칙이 있는데, 이를 통해 근원과 상생을 설명할 수 있다. 우주의 모든 것의 변화. 조연은 이 둘을 종합하고 오행상생론에 입각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으로 해석하여 '오덕의 시작과 끝의 이론'을 창시하였다.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와 신흥 통일왕조의 성립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한서·의문지'는 이 학교의 작품 21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모두 유실됐다. 전국시대 후기에 저술된 『의례·악령』은 음양가의 작품으로 전해진다. "Guanzi"의 일부 장도 음양 가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음양 가문의 일부 자료는 "Lu Shi Chun Qiu Ying Tong", "Huain Zi Qi Su Xun"및 "역사 기록: 진(秦)시황제기(秦始皇帝帝)'.
정치 전략가
대표 인물: 소진(蘇秦), 장이(張母). 창립자: 구이구지. 주요 발언은 《전국정책》에 전승된다.
정치고문은 전국시대 중국에서 수직적, 수평적 전략을 사용하여 왕자에게 로비하고 정치외교 활동을 했던 보좌관이었다. 100대 사상 학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대표자는 Su Qin, Zhang Yi 등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남과 북이 합쳐져 수직선이 되고, 서와 동쪽이 연결되어 수평선이 되었다고 한다. , 제, 초는 수직으로 연합하여 진에 대항하고, 장의(張寧)는 수직적 연합을 깨고 수직선에 합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항(興)나라의 여섯 왕국이 각각 진(秦)을 섬겼는데, 여기서 종형(宗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이들의 활동은 전국시대 정치, 군사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정책'에는 그의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이 담겨 있다. 『한서·이문지』에 따르면, 정치 전략가들은 한때 『십육대사와 일백칠장』을 썼다고 한다.
자자
대표자: 노부위
자자는 전국 말기의 종합학교였습니다. 그는 "유교, 묵가, 법을 결합"했기 때문에 "수백 가지 사상 가운데 길이 없다"( "한서 이문지"와 안시구) 주). 진(秦)나라 재상 노불위(魯絲偉)가 제자들을 모아 편찬한 『여가춘추』는 대표적인 잡화집이다.
농가
농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였습니다. 농업 생산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파벌은 고대에 농업 생산을 관리했던 관료들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들은 농업이 음식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에서 최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맹자. "Teng Wengong 1"은 "Shen Nong의 말"인 Xu Xing이 현인이 "농사를 짓고 사람들과 함께 먹고 잘 통치해야 함"을 제안한 기록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농부의 사회적, 정치적 이상을 표현합니다. 이 당에서는 농업 생산 기술과 경험을 기록하고 요약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시춘추』의 『상농』, 『인제』, 『변도』, 『건시』 등의 장은 진선(先秦) 농민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소설가
9~10대 전진(前秦) 왕조 중 하나인 소설가는 민속 전설과 토론을 수집하여 사람들의 풍습을 조사했습니다. 『한서·이문지』는 “소설가의 흐름은 앞마당 간부들에게서 나온다. 거리에서 하는 말은 소문에 의해 만들어진다.
”
군사 전략가
군사 전략가의 초점은 전쟁을 유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해야 할 때 무력을 사용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창설자는 손우이고, 군사입니다. 전략가는 군사기획가로 나뉘는데, 군사상황론자, 군사음양전문가, 군사기술전문가 등 4가지 유형이 있다.
군사전략가의 주요 대표자로는 늦봄과 가을의 손오(孫吳)와 사마서주(Sima Xuju)가 있다. 시대; 전국 시대 손빈, 오기, 위요, 위무기, 백기 등. 군사 전략가들의 현존 작품으로는 "황제의 은복경", "육도", "세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 『손자병법』, 『사마병법』, 『손빈병법』, 『오자』, 『위요자』 등 이론상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지만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단순한 유물론과 변증법의 요소. 군사 전략가의 실제 활동과 이론은 당시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대 우리 나라의 귀중한 군사 사상 유산입니다. Sheng "서한 왕조 Sima Qian의": "Jia Sheng은 젊고 수백 가지 사상 학교의 책에 정통했습니다. 원 황제는 그를 의사라고 불렀습니다. ”
편작
의사
대표자 : 편작
한의학 이론의 형성은 조선후기에 있었다. 기원전 5세기 중국은 서기 3세기 중반부터 700여년의 세월을 겪었다. 기원전 5세기 후반 중국은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 전환하고 봉건 체제를 확립하기 시작했다. 사회체제의 변화는 경제발전을 촉진시켰고, 의학의 발전을 비롯한 사상과 과학, 문화 분야에서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군사전략가, 의사 등 실용학자를 제외하고는 오직 유교와 도교만이 후대에 전수되었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수백 명의 학자 가운데 눈에 띄는 이유는 중원의 문화적 정통성을 계승했기 때문이다. 쯔바이종은 탁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으로 자리 잡았으며, 또한 중국 민족정신 형성에 유례없는 영향을 미쳤다. 한국, 한국,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대만, 홍콩, 마카오 등 다양한 지역의 문화가 큰 영향을 미쳐 소위 유교 문화계를 형성했습니다. 세계 문화에 대한 도교의 영향은 유교에 이어 두 번째로, 고대 중국의 번영은 국가 통치 기간 동안 자주 나타났습니다. 관습'과 '간소함'을 제창하는 것이 후대 법률제정의 규범 중 하나가 되었으며, 군사, 과학기술, 문학과 예술, 한의학, 무술, 다도 등에 있어서는 거의 세계적으로는 유교의 영향력이 훨씬 적으며, 도교 역시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오랫동안 일본에 전파되어 일본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국학(유교가 아닌 일본 고유의 문화를 지칭함)과 노장사상은 매우 양립 가능하다. "도교가 서양 문화에 미친 영향은 유교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납니다. 서양 학자들의 통계에 따르면 1816년부터 현재까지 250개 이상의 서양판 『도덕경』이 출판되었습니다. 요즘에는 한 두 권 정도 있습니다. 도덕경은 거의 매년 두 권의 새로운 번역본이 출판됩니다. 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도덕경』은 외국어로 번역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문화 걸작 중 Google의 성경에 이어 두 번째로 선정되었습니다. 미국 최대 쇼핑사이트인 아마존의 도서 검색란에 '도교'(천국사상) 등의 영어 단어를 입력해 보세요. "Tao"와 관련된 검색 결과는 거의 80,000개에 달하며 그 중 대부분은 영어 작품입니다. [4-5]
다양한 사상 학파의 분류와 관련하여 Sima Tan은 Family, ”는 여섯 가문의 핵심 포인트를 다룬다. 이다주안: “세상은 통일되어 있지만 수백 가지 고민이 있고, 같은 목적지라도 가는 길은 다르다. "음양, 유교, 묵가, 명예, 법, 도덕은 모두 통치의 문제이다"("역사기, 태사공 서문"). 『한서·의문지』에 나오는 유신의 『칠경』에 나오는 학자들은 크게 유교, 도교, 음양, 달마, 명, 묵가, 종항, 자, 농, 소설의 10개 종파로 나누어진다. 소설가를 제외하면 '아홉, 텐'으로 불린다.
주자가 정치학파를 총칭하는 이유는 각 학파의 기본 목적이 왕에게 정치적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교는 덕으로 백성을 변화시키는 것을 옹호하고, 도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옹호하고, 율법주의는 신뢰와 보상을 옹호하며, 유명한 학자들은 연병을 존중하지 않는 것을 옹호합니다. 한나라 이후 묵가와 유명 명인들은 독특한 기술이 되었고, 농업은 독립적인 기술 학문이 되었으며, 음양은 신비한 연금술로 진화했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유교, 도교, 법만이 통일 왕조의 이후 정치에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학파의 많은 생각이 미래 세대에게 깊은 영감을 남겼습니다. 유교의 '인정'과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맹자(孟子)의 고대 민주사상; , 등은 오늘도 여전히 밝게 빛난다. 중국 철학사에서 논리학 분야를 창안한 사람도 바로 그 유명한 '궤변가'였습니다. 우리는 유교의 정력과 진보 정신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도록 고무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자신을 계몽하여 물질적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고, 유교의 인의 정신을 배우고, 유교의 청렴관념을 배우고, 자긍심과 자립심, 자주성을 기르는 것입니다. 인성; "보편적 사랑", "덕을 옹호하는 것", "절약적인 사용"이라는 묵가의 개념에서 배우고, 도교의 "덜 이기심과 소수의 욕망", "도는 자연을 따른다", 율법주의의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의 폐지"를 배운다. 그리고 다른 아이디어.
방계가
방계가의 대표자로는 고대의 치보와 유나오, 전국시대의 변작과 진하, 한나라 초기의 창공이 있다. 그중 Bian Que가 가장 유명합니다.
'한서·의문지'는 '36권 868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는 대부분 '황제내경'만이 전승되어 현재는 '소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Lingshu" 두 권의 책.
연금술사는 의학을 이론적 기반으로 삼지만 연구 범위는 의학보다 훨씬 넓어서 후세의 의사와 연금술사도 포함해야 합니다. Fangzhong 및 Shenxian 가문의 후세대는 대부분 도교로 분류되었습니다. 방기술자들은 몸과 나라까지 관리했다. '의문지'는 '질병과 나라를 논하며, 본래의 진단은 정부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후대에서는 '처방 기술'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의학, 점술, 점성술, 운세 등의 기술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