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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예술
"손자병법" 은 춘추 말기에 기록되었으며,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가장 이르고, 가장 완전하며, 가장 유명한 군사 저작으로, 중국 군사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군사 사상은 중국 역대 군사가, 정치가, 사상가에게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일본, 영국, 법, 독일, 러시아 등 10 여 개 문자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지며' 군사과학 성서' 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요약
손오원적은 제나라, 이후 오국으로 이주했다. 당시 공자의 쿠데타와 일치했다. 오씨가 장군으로 초빙되기 전에 그는 이미 20 년 동안 칩거했다. 기광이 즉위 후, 오자서가 그의 재능을 듣고 왕에게 추천했다. 당시 손무는 이 13 문을 들고 왕을 만나러 가서 중용되었다. 나중에 왕이 초나라를 공격하자 대장은 손오였다.
"한서 예문지" 는 "군사가 손자병법, 82 편, 9 권" 이라고 기재했다. 82 편 중 13 편은 왕을 만나기 전에 쓴 것이다. 황후를 만나 많은 문답을 쓰다. 당대에 이르러' 손자병법' 은 모두 세 권으로 되어 있는데, 그중 상권 13 권, 중권, 하권 각각 두 권이다. "손자병법" 주석가 두목은 조조가 "손자병법" 82 편을 13 편으로 삭제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13 편은' 손자' 본인에서 나온 것이지 조조 삭제의 결과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론가들도 있다.
손자병법' 은 현재 손무소가 창설한 것으로 간주되어 그 제자가 책으로 편찬했다.
손자병법에는 13 권이 있다. 지' 는 묘당 계산으로 출병하기 전에 우리는 묘당에서 적의 여러 가지 상황을 비교하고, 전쟁 승패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작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이것은 책 전체의 절차이다. "전쟁" 은 주로 신전 계산 후의 전쟁 동원이다. 모공으로 공격하는 것은 지략으로 성을 공략하는 것이다. 즉 특수부대를 쓰지 않고, 각종 수단으로 수비하는 적을 항복시키는 것이다. "모양" 과 "잠재력" 은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두 가지 기본 요소를 말한다. "모양" 은 전투력의 강약, 전쟁의 물질적 준비와 같은 객관적이고 안정적이며 명백한 성격의 요소를 가리킨다. "잠재력" 은 주관적이고 변화무쌍하며 우연한 요소 (예: 병력 분배, 사기의 용기 등) 를 가리킨다. 가상현실' 은 어떻게 분산과 집결, 포위와 우회, 예정된 전투현장에서 우리측의 강적과 열세적, 결국 다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군대의 전투는 어떻게' 우회를 직선으로',' 고난을 우세로',' 전투의 우세를 빼앗는 것' 을 말하는 것이다. 구변' 은 장군이 상황에 따라 다른 전략 전술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행군은 행군 과정에서 어떻게 진을 치고 적을 관찰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지형은 6 가지 서로 다른 작전 지형과 그에 상응하는 전술적 요구 사항에 관한 것이다. 9 곳' 은' 주객' 상황과 적에 대한 침투 정도에 따라 9 가지 작전 환경과 그에 상응하는 전술적 요구 사항을 제정하는 것이다. 화공은 보조 화력이다. "방 사용" 은 다섯 가지 간첩의 공동 사용에 관한 것이다. 책 속의 언어는 간결하고 내용은 철리가 있다. 나중에 많은 장군들이 이 책의 영향을 받았다.
작가의 수수께끼
손자병법' 은 전국시대 이래 유행하는 군사 저작이다. 동서고금의 군사가들은 모두 그 중 논술한 군사 이론을 이용하여 전쟁을 지도한다. 그리고 그중에서 논술한 기본 이론과 사상은 현대 상업 결정과 사회관리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학계의 토론이 많다. 하나는 춘추시대 오국손오작이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손빈이 편찬한 것으로, 하나는 전국 초년 산림처사가 한 것으로, 하나는 삼국시대 조조가 편찬한 것으로 여겨진다. 1972 년 4 월에야 산둥 린이은행산에서 발굴된 두 개의 한묘에서 죽간본의' 손자병법' 과' 손빈병법' 이 발견됐다. 이런 식으로 수백 년간의 논쟁이 일단락되었고,' 손자병법' 의 저자는 춘추시대 오국대장 손무로 확인되었다.
버전
죽간인1972 에서 출토된 한초 사본은 지금까지 가장 오래된 버전이다.
서하가 쓴 손자병법은 닝샤 기록 보관소에 있다.
석정 팔천권 루인' 오경 칠서 직석' 사본.
1935 년 중국예술연구원이 송대 오경 7 서를 선별하고 각색했다.
번역
1782 년 프랑스 예수회 장 조셉 메리 아미트가 처음으로 손자병법을 프랑스어로 번역해 나폴레옹에 영향을 미쳤다. 손자병법은 현재 17 영어 번역이 있다.
《손자병법 역대주본》
조조의' 손자병법 약해' 는 최초의' 손자병법' 주석본이다.
구양수는 "전세의 손자병법" 13 편은 대부분 조공, 두목, 진비에 의해 주를 이룬다 "고 말했다.
송계천보' 십손회기' 중 10 번은 조조, 이권, 두목,,,, 몬테소리, 메이,, 호, 장유를 언급했다.
청대 손성연의' 평금정집' 은' 손오사마법' 중 위무제가' 손자' 에 대한 주석을 반영했다.
근대 중국에는 대만의 장백리, 류보승, 타오, 소, 삭, 일본의 천춘 등이 모두 심도 있는 연구와 전문 저작을 하고 있다.
영향
손자병법' 은 세계 최초의 예술책 중 하나이다. 그것은 중국 병가의 고전으로 여겨졌으며, 후대의 군사서적은 대부분 그 영향을 받아 중국 군사과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또한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군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손자병법' 은 중국 고전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고대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군사 이론 저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광범위한 중국 고서 저작 중의 하나이다. 그것이 설명하는 전략적 사고와 철학적 사고는 군사, 정치, 경제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그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사상이 깊고, 논리가 엄밀하다. 작가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군사가 손무이다. 그의 글은 약 2500 년 전 춘추 말기에 쓰여졌다. 유럽 클라우세비츠가 쓴' 전론' 보다 2300 년 앞선 세계 최초의 군사이론 저작이다.
《손자병법》에는 풍부한 변증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이 책은 적, 주체, 과부적, 강약, 공방, 승패, 찬반 양론 등 전쟁과 관련된 모순의 대립과 전환을 논술했다. 손자병법' 은 바로 이러한 모순과 전환 조건을 연구하여 그것의 전쟁 전략 전술을 제시했다. 그중에 반영된 변증사상은 중국의 변증적 사고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손자병법' 은' 책략' 과' 간교' 의 집대성작으로 역대 병사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이 책의 많은 인명과 전고는 중국 부녀와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손자병법' 은 치밀한 군사철학 사상, 심원한 철리, 변화무쌍한 전략전술로 세계 군사사상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명성을 얻고 있다.
이 책은 영국, 러시아, 독일, 일 등 29 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세계 각지의' 손자병법' 인쇄판에는 수천 가지가 있다. 많은 나라의 사관학교에서 그것을 교재로 등재했다. 199 1 의 걸프전에서 교전 쌍방은 손자병법을 연구하고 군사 사상으로 전쟁을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용
책은 모두 13 장으로 나뉘어 주로 군사과학의 주요 문제를 논술하고, 당시의 전쟁 경험을 총결하고, 유명한 군사 명제를 제시하여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군사 법칙을 밝혀냈다.
먼저 시작하겠습니다.
전투 2 위
3 등을 구하다
군사 형태 4 위
군사적 잠재력 5 위
가상현실은 여섯 번째다
군 7 등을 쟁탈하다
구변 8
3 월 9 일
지형학의 10 분의 1
아홉 곳, 열한 번째 장소
제 12 차 화력공격
열세 번째 방
또 일부 실전된 문장 (예: 왕) 도 있다.
《손자병법》사상의 원문
먼저 시작하겠습니다.
손자 는 말했다:
군인, 국가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그래서 5 가지를 배우고, 그 법을 배우고, 그 정을 구해야 한다. 하나는 도, 둘째는 일, 셋은 땅, 넷은 장, 다섯은 법이다. 도로, 사람들이 세상에 동의하게 하고, 그것과 함께 죽을 수 있고, 그것과 함께 태어날 수 있지만, 위태롭게 할 수는 없다. 일, 음양, 한열, 시제; 땅 위에 사는 사람은 멀고 가깝고, 쉽고, 넓고, 좁고, 죽고, 살아 있다. 장군, 지혜, 편지, 인, 용, 엄함; 법가, 악제, 관도, 주용. 이 다섯 가지 일은 모두 들어야 하고, 아는 자는 이기고, 모르는 자는 무적이다. 그래서 학교 미터, 그 감정을 물어, 말했다: 주님 누구? 누가 할 수 있습니까? 천지란 무엇인가? 법은 무엇입니까? 누가 더 강합니까?
누가 병사를 연습합니까? 상벌이 누구입니까? 나는 이것으로 결과를 안다. 내 계획을 듣고, 그것으로 이기고, 지켜줄 것이다. 너는 나의 계획을 듣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그것을 사용한다면, 너는 실패할 것이다. 가자.
돈을 벌면 듣고, 그래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이것이 추세다. 권력을 잡은 사람들은 이익 때문에 권력을 통제한다. 사병은 매우 교활하다. 따라서, 너는 할 수 없고, 사용하지 않고, 멀리, 가까이, 가까이,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이익 유혹, 혼란, 실제, 강한 회피, 분노 긁힘, 겸손, 일, 방임, 공격 준비, 놀람. 이 무장의 승리는 먼저 발표해서는 안 된다.
남편은 싸우지 않고 절은 이긴다. 만약 신전이 전쟁 전에 승리를 거두지 못한다면, 그것은 너무 적다. 많음은 적보다 좋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전투 2 위
손자 는 말했다:
무릇 용병법, 천차 질주, 천차 타고, 십만 갑대, 천리 공급. 그리고 내외비, 손님 사용, 페인트 소재, 차갑 증정, 하루에 수천 원, 그리고 10 만 명의 선생님이 들어옵니다.
그 군대 도, 긴 승리 무딘 날카로운, 포위 공격 은 굴곡 을 강요 하고, 긴 폭풍 부문 은 국가 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남편이 무디면, 그 힘에 굴복하여 그 물건을 취하면, 제후는 그 폐단을 이용한다. 비록 현자가 있으면 선을 행할 수 없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병사들은 모두 귀가 밝아서, 오랫동안 총명하지 못했다. 그 장기 작전, 이국리민, 모두 한 번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따라서 싸움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도 싸움의 장점을 충분히 인식할 수 없다.
용병을 잘 이용하는 자는 더 이상 모집하지 않고, 그 식량은 3 년이 아니다. 그들은 국가를 위해 쓸 것이며, 식량이 적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군대의 식량은 충분할 수 있다. 나라가 가난하면 스승이 사라지고, 민궁하면 멀어진다. 선생님과 가까운 사람은 비싸게 팔고, 네가 팔면 백성들은 돈이 없고, 돈이 없으면 산에 가서 봉사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무력 굴중원, 내허집, 백성의 비용, 십중팔구; 공비, 파군의 말, 갑옷, 활과 화살, 창.
방패, 창, 노, 소달구지, 열 개 중 여섯 개. 그래서 지혜는 적을 위해 봉사하고, 적을 1 분 동안 먹고, 나를 20 분 동안 할 것이다. -① 멜대 일석, 내가 스무 돌 때. 그래서, 적을 죽이는 자는 노여워한다. 적의 싸구려를 차지하는 사람이 화물을 얻다. 만약 당신이 한 번의 차전에서 10 대 이상의 차를 얻는다면, 당신은 첫 번째 차의 상을 받게 될 것이고, 기준도 바뀔 것입니다. 잡차를 이용하고, 좋은 때에 기르는 것은 적을 포위하고 힘을 얻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오래 이기는 것은 비싸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병사들의 장군이 국민의 생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국가 안보의 왕.
참고 ①: "금기" 라는 단어와 "공포" 라는 단어가 추가됩니다.
3 등을 구하다
손자 는 말했다:
카디프 전쟁의 예술 국가 최고, 깨진 국가 다음으로; 전군이 최고이고, 그다음은 파군이다. 전 여행이 가장 좋고, 깨진 여행이 그 다음이다. 전병이 가장 좋고, 파병이 뒤를이었다. 전체 우 최고, 깨진 우 두 번째. 그래서, 그것은 무적이고, 좋지도 좋지도 않다.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선한 자도. 그래서, 군인 포위 공격, 적 동반, 군인 동반, 그리고 포위 공격. 포위 공격 방법은 최후의 수단이다. 수리, 장비, 그리고 3 월이 됩니다. 나는 떠난 지 벌써 3 개월이 되었다. 그것의 분노와 개미에 압도되어 병사의 3 분의 1 을 죽이고, 도시는 당기지 않고, 이런 공격도 재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좋은 용병자, 싸우지 않고 다른 사람의 군대를 패배시키고, 다른 사람의 도시를 뽑고 공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나라를 멸망시키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전쟁을 벌이는 자는 반드시 천하를 다투게 된다. 그래서 병사는 연연할 수 없고, 이 모략과 공격의 법도 있다.
그래서 용병 방법은 포위 10, 공격 5, 2 점, 적은 싸울 수 있고, 적으면 도망가고, 피할 수 없다. 그래서 소적의 강대함도 대적의 포로다. 국개도 고수다. 보주는 나라를 강하게 하고, 보틈은 나라를 약하게 한다. 그래서, 당신이 군대를 앓고 있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군대가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모르고, 물러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군대라고 합니다. 군사는 삼군의 일을 이해하지 못하고, 삼군과 정치를 하는 것은 어리둥절하다. 군사가 삼군의 권리를 모르고 삼군과 함께 일하면 매우 의심스럽다. 삼군이 함부로 의심하면 제후는 평안하기 어렵다. 난군이 반드시 이긴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다섯 가지가 있다. 전쟁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이기고, 싸우지 않는 사람이 이기고, 적은 사람이 이기고, 상하 모두 같은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이기고, 모르는 사람이 이길까 봐 걱정이다. 이 다섯 개는 승리의 길을 안다. 그래서: 자신을 알고,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지기 () 는 서로를 알고, 1 승 1 패 () 를 안다. 자신이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모든 전쟁은 반드시 지게 된다.
군사 형태 4 위
손자 는 말했다:
과거에는 선전하는 자가 먼저 무적이었고, 적이 필승할 때까지 기다렸다. 너는 자신을 이길 수는 없지만, 너는 적을 이길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전사는 이길 수 있지만 적은 패배할 수 없다. 그래서, 승리는 알 수 있다, 실행할 수 없다. 이길 수 없어, 남겨두고; 하지만 승자, 공격도. 규칙이 부족하여 공격이 여전하다. 좋은 수비수는 9 곳 아래에 숨어 있고, 좋은 공격자는 9 일 이상 이동하므로, 그는 자신을 보호하고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 승리를 보는 것은 모두가 아는 것이 아니며, 나쁜 사람도 좋다. 네가 이기면 세상이 좋아진다. 나쁜 사람의 좋은 것도 좋다. 따라서, 가을을 들기에는 부족하고, 해와 달이 눈에 띄지 않는 것을 보고, 천둥소리를 듣는 것은 청각이 아니다. 고대에 소위 선전자는 이승자보다 낫다. 그래서 좋은 파이터의 승리도 지혜와 명성이 없기 때문에 그 승리는 특별하지 않다. 실패하지 않으면 승리이고, 승리는 실패이다. 그러므로 좋은 전사는 적의 실패에 지지 않고 무패의 땅에 서 있는 것이다. 그래서 승병은 선승하고 후전은 이기고, 패병은 먼저 전후승한다. 용병을 잘 이용하는 자는 법을 경작할 수 있기 때문에 승패를 위한 책략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손자병법: 일설도, 이설량, 삼설수, 4 설중, 5 설승. 출생의 정도, 출생의 정도, 출생의 수, 출생의 수, 출생의 수, 모두 승리라고 한다. 그래서 이긴 병사는 바트라고 하고, 패한 병사는 바트라고 합니다. 이기는 사람의 싸움이기도 하고, 천리에 갇힌 것도 한 모습이다.
군사적 잠재력 5 위
손자 는 말했다:
무릇 대중을 다스리는 것은 과부를 다스리는 것과 같고, 점수도 마찬가지다. 더 적은 사람들, 이름 과 같은 많은 사람들 을 싸움; 이상하게도, 삼군의 군중은 적에게 공격당할 사람들을 패배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병사들이 보충한 물건, 이를테면 탁자 위에 계란을 던지는 것과 같은 것도 진짜와 가짜가 있다. 싸우는 사람들은, 정확한 조합으로, 괴상한 승리로. 그러므로 선한 자, 기이한 자, 무궁무진한 자는 하늘과 땅과 같고, 무궁무진하다. 결국, 해와 달도. 죽어서 다시 살아난 것은 4 시이다. 소리는 다섯 소리밖에 없고, 다섯 소리는 무적이다. 색상은 5 가지, 5 색 변화는 무적이다. 맛은 오미밖에 없고, 오미의 변화는 이길 수 없다. 전세는 기정일 뿐, 기정의 변화는 가난을 이길 수 없다. 기정상생, 무궁무진한 순환처럼 가난할 수 있다! 물 자극 질병, 드리프트 돌 에 관해서는, 또한 잠재; 새의 병에 관해서는, 멸망된 사람에 관해서도 명절이다. 그래서 좋은 전사는 위험하고 작다. 마치 텅스텐과 같고, 또 하나의 기동기 같다. 이것으로부터 그는 볼트, 무질서한 싸움, 무질서하지 않다; 어지러우면 어지럽고, 둥글면 무패이다. 혼란은 통치에서 태어나고, 비겁함은 용감에서 태어나고, 약함은 강함에서 태어난다. 규칙 혼란, 또한 계산; 용감한, 잠재력; 힘, 형도.
그러므로 적을 잘 움직이는 자는 반드시 그것으로부터 올 것이다. 그것을 주면 적들이 그것을 가져갈 것이다. 그것을 이용하여 그것을 기다리다. 그래서 좋은 파이터, 모략,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 사람, 그래서 사람을 뽑을 수 있고, 순세에 따라 할 수 있다. 만약 네가 권력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나무를 뒤집어 돌을 뒤집는 것과 같은 사람들과 싸울 것이다. 목석의 성과, 그리고 고요하고, 위태로워지면 움직이고, 네모난 것은 멈추고, 둥글면 된다.
그러므로, 천리 산에서 돌맹이를 뒤집는 것과 같은 인간 싸움의 기세를 잘하는 것도 역시 세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가상현실은 여섯 번째다
손자 는 말했다:
먼저 전쟁터에 나가 적을 대하는 자는 두려워하고, 뒤이어 전쟁터에 나가 전쟁을 기다리는 자는 피곤하다. 따라서 유능한 지휘관은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적을 우회할 수 있다. 적을 자급자족시킬 수 있는 자는 그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적을 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고, 해를 입힐 수도 있다. 그래서 적은 열심히 할 수 있고, 배불리 먹고, 배고프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네가 기대하지 않는 일을 해라.
만리길을 걷고 일하지 않는 자는 아무도 없는 곳에서 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그 승리를 공략하면 반드시 그 소소를 공략하고 지키지 않을 것이다. 지키며 굳은 자를 지키며 공격하는 자. 따라서, 공격에 좋은 사람들, 적들은 그들이 무엇을 방어하고 있는지 모른다. 방어에 능한 사람은 적이 그가 무엇을 공격하고 있는지 모른다. 거의, 무형에 관해서는; 침묵은 적의 생명을 굴복시킬 수 있다. 그럼 당신은 그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당신은 돌진; 후퇴한 사람은 따라잡을 수 없고, 빨리 닿을 수 없다. 그러므로 나는 싸워야 한다. 비록 적이 높고 내가 깊지만, 어쩔 수 없이 나와 전쟁하는 자와 그 공격을 보존해야 한다. 나는 싸우고 싶지 않다. 비록 내가 그림을 감옥으로 그렸지만, 적도 나와 싸울 수 없고, 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래서 저는 투명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문가이자 적입니다. 나는 1 을 전공하고, 적은 10 점, 우리는 10 으로 1 을 공격한다. 그럼 우리는 중과부적이다. 만약 과부로 적을 수 있다면, 우리는 전투원을 약속할 것이다. 우리가 싸우는 곳은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가 모르는 경우에, 적은 더 많은 준비를 할 것 이다, 적이 더 많은 준비를 하는 경우에, 우리는 더 적은 전사가 있을 것 이다. 따라서 준비가 되면 과부를 지키고, 준비가 되면 과부를 지키며, 준비가 있으면 과부를 지키고, 준비가 있으면 과부를 지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준비, 준비, 준비, 준비, 준비, 준비) 과부, 준비 도; 사람, 스스로 준비하게 하다. 지전의 땅, 지전의 날, 천리를 싸울 수 있다. 만약 전쟁의 장소와 날짜를 모른다면, 왼쪽은 오른쪽을 구할 수 없고, 오른쪽은 왼쪽을 구할 수 없고, 앞은 구할 수 없고, 뒤는 구할 수 없고, 상황은 수십 리 밖이고, 최근에는 몇 리 밖이다! 내 의견으로는, 병사가 많을수록 승리에 더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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