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책 내용 소개

책 내용 소개

책 'Tan Zi Hua Shu'는 'Tao Hua', 'Shu Hua', 'De Hua', 'Ren Hua', 'Food Hua', 'Jian Hua'의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10개의 장 모두 제목이 두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는 많은 책에서 황로의 도덕 원칙을 설명했으며 그의 문체는 단순하고 활기차고 심오합니다." 일반적으로 본래의 기우가 말로 변하고, 본래의 공이 말로 변하고, 본래의 무위가 덕으로 변하고, 본래의 도덕이 인으로 변하고, 백성이 배고프고 배고프고, 본래의 견해가 소박하다. 그리고 검소하다. 먼저 뱀이 거북으로 변하고, 새가 조개로 변하는 등의 자연현상을 열거하고, 이러한 유형으로부터 철학적 이론을 도출하여 삶과 죽음을 초월하는 길을 밝히고 도덕을 함양하여 나라를 다스린다. 이는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몸을 이해하고, 몸을 관찰함으로써 의미를 '아는' 소위 군자이다(2권). 앞 2권에서는 존재론이자 자연관인 탄생과 죽음, 정신화의 길을 주로 설명하고, 마지막 4권에서는 정치적 견해와 윤리인 자기수양과 세상을 다스리는 길을 주로 논한다. 전체 책은 기본적으로 Huang Lao의 Liezhuang 이론을 발전시키고 전통적인 도교 사상을 계승하며 Liezihua, Piotian 및 기타 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화'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만물이 변하는 방식에 근거하여 이론을 세우고, 만물이 변한다는 자연관과 평등하고 검소하게 먹는다는 사회관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 논의하는 가장 높은 철학적 범주는 '태수', 즉 공허함을 뜻하는 '태수와 이수'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점차 공에서 나왔다가 점차 공으로 돌아간다. 한편으로 자연의 형상은 공에서 생겨나고, “공은 신으로 변하고, 신은 기로 변하고, 기는 혈로 변하고, 혈은 변한다. 형상이 변하고, 형상이 유아로 변하고, 유아가 어린이로 변하고, 아이가 젊어지고, 젊음이 강해지고, 강함이 늙고, 늙음이 죽고, 죽음이 공허로 변한다.”(<죽음과 삶>). 변화는 무한한 고리처럼 끝이 없고 모두 도(道)에서 나오며 무(無)를 몸으로 한다. 한편, 그는 사회생활도 공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공은 정신으로 변하고, 정신은 기로 변하고, 기는 형상으로 변하고, 형상은 본질로 변한다... 혼돈은 병사로 변하고, 병사로 변한다… 경쟁으로 변하고 경쟁은 패배로 변합니다."("Dahua"). 자연의 변혁이 먼저이고, 사회의 변혁이 그 다음이라고 단언한다.

이 책에서 '태서'라는 개념은 북송의 철학자 장재(張施)가 사용한 것으로, 나아가 이를 기(氣)와 동일시하며 '태서가 기이다'라는 명제를 제시한 바 있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이 책 역시 《중서진경》의 '하늘을 훔치고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사상을 계승하고 있으며, '하늘과 땅은 태서에게서 훔치고, 인간과 벌레는 하늘에서 훔치고, 지구, 그리고 (곤충) 인간과 곤충을 훔칩니다." "( "세계"). 즉, 태서의 천지 창조 과정 등에 '도둑질' 사상이 침투한 것으로, 이는 전통 도교 이자 사상의 계승을 보여주는 것이다. "태서"와 "도"의 관계에 대해 도와 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차단됐어." 즉, 인(仁)의 도(道) 발전은 공(存)에서 신, 생명, 형태, 만물을 창조하는 데까지이며, 도(道)의 법칙을 이용하면 반대 방향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도(道)의 목적은 형상이 기로 변하고, 기가 정신으로 변하고, 정신이 공으로 변하고, 공이 광명하게 되어 만물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후기의 내적 연금술 이론인 '일이 잘 되면 사람이 태어나고, 뜻을 거스르면 연금술이 생긴다'는 이론에 영감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수련의 가장 높은 단계는 '약자를 양육하는 것'인데, 이는 '고대 성인이 길 끝에 창조의 근원에 도달하여 기를 기르는 형상을 잊어버리고 기르는 기를 잊어버린 것'이라는 뜻이다. 정신은 잊어버리고 약한 자를 기르느니라."("자지궁비"), 부족한 것을 키울 수 있으면 공이 맑고 맑아지리니, 그리하여 "존재와 무가 이어져 사물과 나와 같다." , 그들의 탄생은 시작이 아니고 그들의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이 길을 아는 사람은 형태가 파괴되지 않고 정신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Taixu"). 이 '물물이 길을 막지만 연결하지 않는다'는 이론은 성리학자 주둔이(周村伯)의 '물물은 막혀 있고 모든 것은 마술적이다'라는 사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책에 담긴 사회·역사적 관점은 전적으로 국민에 대한 공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저자는 오대전쟁 과정에서 '백성들의 심정이 항상 낙담'하고 있는 사회현실을 폭로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악의 근원을 통치자와 착취자들의 이기적 욕망에 돌린다. 그는 “가난한 백성의 힘을 이용하여 성벽을 삼고 백성의 식량을 저축으로 빼앗아 백성을 배고프게 하고 낙심케 하는” 통치자들을 맹렬히 비판하였다. 속담에 백성을 위한 음식이라 하여 하나는 왕이 취하고 하나는 촌사람이 취하고 하나는 전쟁에 하나는 취하고 하나는 공예가가 하나는 취하고 하나는 상인이 가져간다 하였느니라 , 도(道) 사람과 시(老) 사람이 그 중 하나를 가져갈 것이요, 민(min)이 그 중 하나를 취하고, 절약이 그 중 하나를 가져갈 것이니라. 또한 그중 하나를 가져가라. 칡, 그리고 수확 구름이 끝나면 그들은 참나무 열매를 먹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불공평하고 부당한 봉건 왕의 법률을 강력하게 비난합니다. 착취계급에 대한 저항은 "교활한 토끼가 아니라 교활한 사냥꾼이다. 인민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관료를 속이는 것이다. 도둑을 탓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도둑은 도적뿐이니라." 내가 불렀으니 혼돈을 책망하고 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혼돈을 벌하고 나를 가르치라." 그는 또한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고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도록 하려면 통치자 자신이 "절약"해야 하며 "절약이 모든 변화의 손잡이가 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또한 책에서는 도교 건강 관리의 중요한 개념인 '하나를 지키는 것'에 대해 "하나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절약하는 것"이라고 독특한 설명을 해준다. 이는 송나라 이량의 '평등 토지'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책에는 “악당은 안내선, 구슬, 돌, 그릇이라는 네 개의 거울이 있는 경우가 많다. 보아라. 크다면 구슬로 보면 작고, 돌로 보면 곧게 되고, 잔으로 보면 넘어질 것이다.” ("화술·네 개의 거울"). 이 책은 모든 것이 변혁되는 자연관과 소농평등주의의 이상적인 사회관을 주요 축으로 삼고 있으며, 도교사상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중국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화서』는 도교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로 『도장』에 포함되어 있으며, 북송 진단에서부터 원나라까지, 전진도교와 석방정의 규정은 모두 『화서』를 하나의 도사로 간주하였다. 꼭 읽어야 할 성경.

이 책은 '화서'라는 제목으로 '정통도장' 태현편, '보암당비서 광기' 버전, '사전서' 등 6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Bu·Za Jia Lei'편, 'Mo Hai Jin Ke Tu·Zi Bu'편, 'Anti-Convention Chapter'편, 'Rong Yuan Congshu·Bing Collection'편, 'Zhengjue Lou Cong Ke'편, 'Tao Zang Ju'편 Yao" No. 5가지 유형의 판, "Tan Zi Hua Shu"라는 제목의 책도 "Dao Shu 전집", "Twenty Masters", "Tang Hua Series·Zi Yu" 및 "Shuo"의 6권으로 나뉩니다. 옹(永) 만위산당판 ; 명나라 양심(陽心)의 해설본은 『주진십경(周秦十樂)』에 수록되어 있고, 양신의 논평과 노지이(葉治伯)의 논평의 교정본은 『비판된 유학자 전집』에 수록되어 있다. 명나라의 『서도장』은 『탄자화서』라는 제목에 포함되어 있으며, 『연의직림』본, 『주총비엘』본, "원명대 희귀서적 시리즈 10종 복사". "Zhuzi Praises Different"는 세 권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Ming Wang Yiqing의 노트는 권으로 나누어지지 않습니다. "Zi Hui"에는 "Qi Qiu Zi"라는 제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나라 유광이 편찬하고 주석한 『담자』본은 『주자』 『회한』에 포함되어 있다. 명나라 왕이칭(王伯淸)이 7권의 『화서심성』을 집필했는데, 이 책은 『사경』의 판본을 담고 있는데, 이는 『사경』의 진화에 참고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