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20 세기 초 중국 연극 연구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20 세기 초 중국 연극 연구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20 세기 중국 연극 연구는 20 세기 중국 연극 연구가 아니라 20 세기 중국 연극 연구를 가리킨다. 나는 20 세기 중국 연극 연구의 기본 현황을' 많이' 와' 적게' 라는 단어로 기본적으로 요약하고 싶다.

하나는 연극의 연구를 비교적 중시하고, 연극과 희곡의 연구는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학계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특히 고교에서는 더욱 그렇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그것이 고극이라고 생각하고, 현 당대 연극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그것이 연극이라고 생각한다. 현대극이 발전한 지 이미 한 세기가 지났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현대극도 희곡과 오페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른 학교들은 잘 모르겠네요. 남경대는 전국 고교에서 연극학 대학원생을 일찍 모집했다. 하지만 지난 20 년 동안 현대 연극을 연구한 석사 박사 논문 수백 편은 연극과 희곡 연구를 하는 것도 없고, 연극을 연구하는 것도 현대와 관련된 것도 없다. 20 세기의 연극과 희곡 연구는 이미 연극 연구와 연극 연구를 포함하지 않는 지대가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고대 희곡에 대한 연구가 매우 좋았고, 현 당대 연극에 대한 연구도 매우 좋았지만, 현 당대 희곡 연구와 희곡 연구는 지금까지도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중국 경극의 몇 편의 역사 저작을 제외하고, 현대 희곡의 전반적인 연구는 기본적으로 공백이며, 현대 희곡의 발전사는 학계에서 여전히 모호하다. 당대 희곡 연구는 좀 좋지만, 주로 희곡 이론과 배우 평가 방면에 있어서, 완전한 시스템에 대한 심층 연구는 거의 없다. 우리는 중국 현대 오페라사, 중국 현대 오페라사, 20 세기 중국 오페라의 역사도 없고, 관련 연구 전문 저서도 매우 적다. 희곡 연구도 마찬가지다.

둘째, 연극 연구의 경우 근대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당대성에 덜 신경을 쓴다. 현 당대 연극 연구는 현 당대 연극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 것이다. 당연히 현대연극 연구는 현대문학 연구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1950 년대 이후 반세기 동안 충분히 발전했다. 1980 년대까지 학과 (당시' 연극사와 이론' 으로 불림) 인 현대연극 연구는 기본적으로 성숙해 진 편집장의' 중국 현대극원고', 고 편집장의' 중국 연극통사', 전 편집장의' 중국 현대비교연극사' 등 우수한 연구전문 저서가 등장했다. 그 중에서도 진 진 진 창 등 구세대 학자들은 현대연극연구학과 건립에 중요한 공헌을 했고, 중국 미술학원 전교수와 남경대 교수는 현대연극연구학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나는 현대 연극 희곡 연구의 약점은 주로 이런 대가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 하지만 당대 연극이 사회정치와 너무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아마도 당대 연극 자체가 여전히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 연극 연구에 비해 당대 연극 연구는 매우 약하다. 지금까지 공인된 중국 당대 연극사서는 한 권도 없었고, 다른 특집 연구는 더욱 미흡하다. 그러나 당대 연극이 발전한 지 이미 반세기가 넘었기 때문에, 경험과 교훈은 확실히 진지하게 총결하고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극, 희곡, 오페라의 연구 현황에 대해서는 연극문학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연극무대 예술에 대한 관심이 적고, 연극문학 창작과 연극 무대 창작은 모두 연극 제목의 의미이며, 연극 발전을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날개이다. 마찬가지로 드라마 연구의 주요 내용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 연구에서 연극 문학을 중시하고 연극 무대 예술을 무시하는 현상이 널리 퍼져 있다. 오페라 희곡 연구는 이 방면에서 상황이 비교적 좋다. 공연단체, 장르, 오페라, 창단 모두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연기와 배우 평론이 많고 체계적인 이론 연구가 적다. 연극 연구는 이 방면에서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극단, 극장, 감독, 배우와 무용수, 연극 공연의 유파와 이론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국 현대 연극 무대 예술사, 중국 현대 연극 무대 예술사 또는 20 세기 중국 연극 무대 예술사를 한 편 가지고 있지 않다. 현대 오페라와 오페라 무대 예술의 발전을 연구하지 않은 역사 저작은 연극 교육, 연극 관객, 연극 생산과 같은 다른 연구들도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연구를 상당히 제한하고 우리 연구의 깊이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연극, 희곡, 오페라의 연구 현황으로 연극 문학에 대한 중시가 극작가에게 더 집중되고, 연극 이론, 관념, 스타일, 형식, 사조, 유파에 대한 연구에 대한 관심이 적다. 우리는 조유, 전한, 곽모로, 라오스, 진 등 몇 명의 위대한 극작가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조차도 연구는 사실상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 전한 () 과 라오서 () 의 연구는 정말 돌파한 것이 많지 않다. 요일갈대 (), 이건우 (), 진 () 의 연구는 아직 매우 약하다. 극작가 외에 20 세기 중국 연극에 대한 거시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매우 적다. 비극 이론, 코미디 이론, 연극 이론, 사극 이론, 시극 이론 등. 형식 연구, 구조 연구, 서사 연구, 수용 연구, 현대주의 연구, 현대성 연구, 캠퍼스 연극 연구, 소극장 연구, 단막극 연구, 전체 극 연구, 창작 장르 연구, 연극 동향 연구, 양안 비교 연구, 중외 비교 연구, 고금 연구.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중시하고 강화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연극, 희곡, 희곡 연구는 연극 현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이론 의식과 이론 탐구에 덜 관심을 갖는다. 우리는 주광잠의' 비극심리학', 담배생의' 연극론', 나머지' 연극심심심리학',' 연극예술 15 강' 등 몇 권의 연극순이론 저작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마틴 같은 사람이 부족합니까? 에슬린의' 황당파 연극', 하죽지부의' 연극무대의 일본 미학', 스틴의' 현대연극이론과 실천' 은 모두 연극 실천의 관점에서 연극예술의 법칙을 설명하는 이론 저작이다. 희곡 연구는 이 방면에서 아주 잘 했다. 장경과 곽서울은' 중국 희곡 통사' 를 기초로' 중국 희곡 통론' 을 편찬하여 우리가 참고할 만하다. 우리는 "중국 연극 이론" 이나 "중국 연극 통론" 과 같은 중국 드라마의 예술적 특징과 법칙을 토론하거나, "중국 현대 연극 이론" 이나 "중국 현대 연극 통론" 과 같은 중국 현대 연극을 고대 드라마의 예술적 특징과 법칙이 아닌 중국 현대 연극에 대해 토론하는 이론 저작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마찬가지로 중국의 희곡 이론도 없고, 중국의 희곡 통론도 없다. 이와 관련된 특집 이론 연구는 매우 적고, 20 세기 중국 연극 이론 (또는 연극 연구) 의 연구는 말할 것도 없고, 연극, 희곡, 오페라를 포함한다. 중국에 들어온 연극, 오페라, 현대 오페라는 그 연극 형식과 미적 특징이 모두 바뀌지만 우리는 이론 연구가 부족하다. 현상 연구가 이론적 승화의 기초이기 때문에 아마도 우리의 연구는 여전히 획기적인 현상의 이론적 단계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연극 현상에 대한 모든 연구가 현상 뒤에 있는 연극 예술의 특징과 법칙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6, 20 세기 중국 연극, 희곡, 오페라에 대한 독립 연구가 비교적 많고,' 대극' 에 대한 종합 연구가 적다. 20 세기 중국 연극이 원래의 단일 연극에서 오페라와 발레의 다원화를 포함한 연극과 연극으로 발전한 것은 극적인 사실이다. 국무원 학위위원회는 우리 학과를' 연극과 희곡학' 으로 정하는 것은 좀 불합리하지만, 원래의 중국 희곡, 중국 연극, 외국 연극의 세 전공을 하나로 합치면' 연극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의 실제 연구에서 연극 희곡 등은 기본적으로 각자 정치를 한다. 이 방면에서 남경대 연극학원은 비교적 잘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동건 교수는 중국 연극, 중국 연극, 외국 연극을 연구하도록 격려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샤먼 대학의 연극 전공은 이미 이 방면에서 좋은 출발을 했고, 나는 그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믿는다. 중국예술연구원은 여전히 전통체제를 고수하며 희곡과 연극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희곡과 무용극을 음악과 춤에 넣어 공부하는데 폐단이 많다. 20 세기 중국 연극에 대한 종합 연구를 주장하는 것은 연극 자체가 이미 발전한 사실에 근거한 것이다. 이 연극의 다원화 발전 시대에는 민족 현실 토양과 민족 오페라의 배경을 지닌 중국 연극, 서양 드라마의 충격을 받은 중국 연극, 같은 현실 토양에 사는 오페라와 발레, 그리고 민족 현실 토양에서 서양 오페라, 연극, 중국 오페라가 융합되어 형성된 중국 오페라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상호 침투했다. 따라서 연극, 오페라, 오페라의 폐쇄성 연구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연극 연구의 깊이를 촉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연극 자료의 정리와 건설 부족, 대만, 홍콩, 마카오 연극에 대한 중시 부족, 소수민족 연극에 대한 연구가 약하고 전통, 역사, 미학, 비교 연구에 치중하고 새로운 이론, 관념, 방법 탐구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다. 연극 자체를 중시하고 연극과 관련 학과의 관계에 대한 중시가 부족하다. 20 세기 중국 연극 연구의 폭과 깊이에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