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구이 제자가 어느 장에 관한 내용이냐고 물었습니다.
구이 제자가 어느 장에 관한 내용이냐고 물었습니다.
'제자 규례' 전문 및 해석
'제자 규례'의 원래 이름은 '몽고 경전'으로, 학자 이우수가 지은 것이다. 청나라 강희(康熙) 시대. 그 내용은 『논어』 『학문』 제6조에 근거하고 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자가 되고 나가면 동생이 되며 성실하고 성실하다. 믿음직스럽고, 남을 보편적으로 사랑하며,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문학을 배울 것이다." 본문은 세 가지 의미를 바탕으로 한 문장, 두 문장, 한 운율로 구성되어 있으며, 5개 부분의 해석으로 아이들이 집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규범, 외출, 대인관계, 공부 등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특히 가족교육과 생활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후에 청나라 가춘인(賀村仁)이 개정하여 『제자법』이라 이름을 바꾸었으며, 어린이들에게 악을 멀리하고 정직하며 충성스러운 가문의 전통을 기르도록 교육하는 최고의 독서서이다.
제자귀, 성자의 계율은 효·충성·성실이다
남을 널리 사랑하고 남에게 친절하고, 기운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
쉬운 설명: 이 자귀의 책은 성스승 공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삶의 규범입니다. 우선 일상생활에서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자매들에게 친절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일상의 모든 말과 행동에 있어서 조심스럽고 신실해야 합니다. 대중과 어울릴 때 우리는 평등하고 형제애를 갖고, 선한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그들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한 후에도 시간과 에너지가 남아 있다면 배워야 합니다. 여섯 가지 예술 등.
lt;
부모님의 명령을 늦추지 말고, 부모님의 가르침을 게으르지 마십시오. ' 책임을 다하고 준수하십시오
겨울은 따뜻합니다. Xia Zesheng, 아침에 어두워지면 결정되고보고되지만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영속적인 사업에.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교만하지 마십시오. 작은 일이라도 은밀하게 숨기지 마십시오. 속상한 마음을 숨기지 마세요.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고, 내 능력이 사랑받고, 친척이 나를 미워하고, 떠나고 싶고, 내 몸이 아프고, 내 미덕이 아프다. 나를 사랑하고 효도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렵습니까? 당신이 나를 미워하면 어떻게 효도할 수 있습니까? , 그리고 내 목소리는 더 부드럽습니다
충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조언으로 돌아가서 울며 불평 없이 타르트를 따를 것입니다
해석:
부모님이 부르시면, 시간 내에 대답해야 하고, 대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마세요. 부모님이 할 말이 있으면 지체하거나 게으르지 말고 즉시 시작하세요. 우리 부모님은 우리에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일해야 하는지 가르치시며, 우리는 존중심을 가지고 들어야 합니다. 당신이 잘못한 일이 있어서 부모님이 꾸짖고 훈계할 때,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강한 주장을 사용하여 부모님을 화나게 하거나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군자는 들으면 기뻐하고, 악인은 들으면 화를 낸다.)
부모를 섬기는 것은 배려가 있어야 하는 스물네 효자. 여름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버지가 편히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침대를 시원하게 하기 위해 부채질을 하는 것은 추운 겨울에 아버지를 위한 침대를 따뜻하게 해줄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부모님을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오후에 집에 돌아온 후에는 부모님에게 오늘 있었던 일을 알리고, 어르신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하다고 전해 주셔야 합니다. 외출할 때는 부모님께 어디로 가는지 말씀드리고, 집에 돌아올 때는 부모님께 직접 돌아왔다고 알려야 부모님이 마음이 편하실 것입니다. 부모님의 걱정을 피하기 위해 하루 일과를 규칙적이고 일상적으로 유지해야 하며 임의로 바꾸지 마십시오.
작은 일이라도 부모님께 보고하지 않고 임의로 결정하지 마세요. 고의로 쉽게 실수하면 자녀로서의 도리가 훼손되기 때문에 부모를 걱정하게 하는 것은 불효입니다. 공공재산은 비록 작지만 개인적으로 모아서 자기 소유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비밀로 하면 도덕성이 결여될 것이고, 부모님이 알면 매우 서운해하실 것입니다.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것은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부모님이 싫어하는 것(자신의 나쁜 습관 포함)은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몸 관리 잘 하셔서 몸이 쉽게 상하지 않게 하시고 부모님이 걱정하게 만들지 마세요. (Zengzi는 "몸의 머리카락과 피부는 부모가 물려받은 것이므로 감히 손상시키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도덕적 수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부도덕하거나 부도덕한 일을 하여 부모에게 수치를 끼치는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모님이 우리를 좋아하시면 효도하기 쉽고, 부모님이 우리를 좋아하지 않거나 규율이 너무 엄격해도 우리는 여전히 효도하며, 자신을 반성하고, 부모님의 생각을 이해하고, 열심히 일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고, 더 잘하는 것이 가장 가치 있는 일입니다.
부모님이 실수를 했을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설득해야 합니다. 설득할 때 태도는 진실해야 하고, 목소리는 부드러워야 하며, 외모는 유쾌해야 합니다. (자시아가 물었다.) 공자는 “보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다.) 부모가 조언을 듣지 않으면 인내심을 갖고 부모의 기분이 좋아질 때나 기쁠 때 등 적절한 기회가 있을 때 계속 조언을 해야 한다. 부모가 아직도 받아들이지 않거나 화를 내더라도 슬퍼하고 통곡하더라도 간청해야 합니다. 부모가 잘못을 바로잡을 때, 벌을 받더라도 불평하거나 후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들의 부모를 불의에 가두어 큰 실수를 거듭하게 만듭니다.
〈형제가 나올 때〉
형제, 친구, 형제, 형제, 존경과 효도, 부와 말과 인내와 분노 가운데 어찌 원한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 그리고 자멸
또는 먹거나 마시거나 앉아서 가거나, 큰 사람이 먼저 가고, 어린 사람이 먼저 가고, 큰 사람이 큰 사람 뒤에 오고, 다른 사람을 부르고, 오면 오라고 하세요. 거기 없습니까
장로들에게 말하고, 장로들을 이름으로 부르지 말고, 장로들을 만나지 말고, 길에서 오랫동안 병을 만나면 말 없이 장로들에게 절하고 물러나서 정중하게 서세요
말에서 내려 차를 타고 지나가세요. 어르신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앉지 않습니다.
p>어르신을 존중하고 목소리를 낮추십시오.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물러서야 합니다. 질문할 때 시선을 돌리지 마십시오.
아버지께 하는 대로 하십시오.
해석:
네가 밖에 나가면 형제다. 집에서도 형제라는 뜻이다. .형제들이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 장로들과 함께 지내는 방법에 대한 규칙. 이러한 규범에서 아이들은 예의 바르고 존중하도록 훈련받으며 자연스럽게 그룹에 통합되고 모든 사람에게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형제자매가 형제자매에게 친절해야 하고, 형제자매가 형제자매를 공경해야 합니다. 그래야 형제자매가 화목하고 갈등을 줄일 수 있으며, 부모도 마음이 기뻐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화 속에 효도가 존재합니다.
체외에서 사용하는 돈과 물건을 가볍게 여기고, 형제들 사이에 원한이 생기지 않도록 말을 할 때 너무 충동적이지 말고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말을 삼가하십시오.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십시오.
일상에서 어떤 사람들은 아이들이 아직 어리면 어른들과 어울릴 때 너무 까다로워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커서도 자연스럽게 적응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맛있고 유익한 음식을 먼저 먹게 하여 아이들이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어른들에게 예의를 갖추는 방법을 모르게 하여 아이들이 나쁜 습관을 갖게 하게 합니다. 그러나 『제자규칙』은 어른들의 은혜 때문에 어려서부터 길러야 할 예의를 소홀히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장로들과 함께 갈 때에는 장로들을 먼저 앉혀야 합니다.
장로님이 누군가를 부르시면 가서 장로님을 불러야 합니다. 만약 전화한 사람이 거기에 없다면 다시 와서 장로님께 말씀드려야 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일이 있으면 장로님.
어르신을 부를 때 이름을 부르지 마세요. 선배 앞에서는 예의 없는 행동이고, 윗사람을 무시하거나 대단한 재능을 뽐내지 마세요.
길을 가다가 어르신을 만나면 빨리 다가가서 인사하고, 어르신께서 말을 안 하시면 옆으로 물러나서 예의바르게 서서 어르신께서 먼저 지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말을 타고 있다면 장로를 만나면 말에서 내리고, 차를 타고 있다면 장로가 먼저 지나가도록 하고 우리로부터 약 100보 정도 멀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말이나 차를 타세요.
어르신들이 아직 서 계시다면 우리 어린아이들이 먼저 앉지 말고, 어른들이 앉아 계시다면 우리는 앉을 수 있는 시간에만 앉도록 하세요. 장로들 앞에서 말할 때 목소리는 낮아야 하지만, 대답의 목소리가 너무 낮아서 명확하게 들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부적절해야 하며 목소리는 부드럽고 분명해야 합니다. 장로를 만나러 들어갈 때에는 빨리 걷고 예의바르게 행동하여 나갈 때에는 천천히 나가야 합니다. 장로가 질문하면 일어서서 대답하고 장로를 바라보며 좌우로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삼촌과 삼촌을 아버지처럼 존경하고, 같은 인종의 형제를 형제와 같은 사랑과 애정으로 대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면 후회하기 쉽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아침에는 입을 헹구고 배변을 하고, 음주 후에는 손을 씻으세요.
머리카락은 곧게 펴야 하며, 양말과 신발은 단단히 묶고, 머리털과 옷은 자리에 잘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저분하고 지저분해야 합니다.
옷은 깨끗하고 우아해야 하지만 비싸서는 안 됩니다. >
어릴 때 술을 마시지 마세요. 술에 취했을 때 하는 가장 추악한 행동입니다. 조용히, 똑바로 서서, 깊게 절하고, 둥글게 절하고, 공손하게 절하세요
문지방을 밟지 마세요, 기대지 마세요, 기대지 마세요, 쪼그려 앉지 마세요 그 위에 무릎을 흔들지 말고, 천천히 커튼을 열고, 아무 소리도 내지 말고, 넓게 돌리고, 가장자리에 닿지 않게
빈 무기가 가득 찬 것처럼 들고 들어가세요. 할 일이 있으면 서두르지 말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말고, 가볍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장군이 법정에 오면 목소리가 커진다.
누가 옳냐고 물으면 내 이름도 모르고. 사람을 모르니 묻지 않으면 도둑질이다.
사람을 빌렸다가 제때에 반납하면 급히 빌려야 하는데 어렵지 않다
p>
해석:
사람의 아들로서 너희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밤에 늦게 자야 한다. 왜냐하면 수명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은 쉽게 지나갑니다. 젊은 사람들은 눈 깜짝할 사이에 노인이 될 것이기에, 우리는 지금 소중한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세수를 하고, 양치질과 입을 닦고, 배변 후에는 손을 씻어야 하는데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는 착한 아이입니다.
외출 시 모자를 제대로 착용하고, 옷의 단추도 제대로 채우고, 양말과 신발도 제대로 착용하고, 신발끈은 단단히 묶어 몸 전체를 깔끔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벗은 모자와 옷은 고정된 곳에 보관하고, 구겨지거나 더러워지지 않도록 버리지 마세요. 옷을 입을 때는 비싸고 화려한 옷이 아닌 단정함과 청결함에 유의해야 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가족의 경제 상황에 맞춰 옷을 입어야 한다.
음식을 가리지 말고 적당량을 섭취하고 과식하지 마세요. 우리는 아직 어리고 미성년자이므로 술을 마시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술에 취하면 추악해지고 부적절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걸을 때는 발걸음이 여유로워야 하며, 서 있는 자세가 정확해야 합니다. 경의를 표할 때는 깊게 절하고, 무릎을 꿇을 때는 공경하고 공경하는 자세를 취하십시오.
문에 들어갈 때 문지방을 밟지 말고, 서 있을 때 몸을 기울이지 말고, 앉을 때 쓰레받기나 호랑이처럼 발을 벌리지 말고, 발을 흔들거나 엉덩이를 흔들지 마세요. , 당신의 감정을 우아하고 유쾌한 몸짓으로 표현합니다.
문 안으로 들어갈 때는 커튼을 천천히 열고, 걷거나 회전할 때 가장자리와 모서리를 멀리하고, 가장자리에 닿아 몸이 다치지 않도록 넓은 거리를 유지하세요. 그릇은 가득 찬 것처럼 조심스럽게 다루고, 사람이 없는 집에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들어가십시오.
급하게 일을 처리하다 보면 실수하기 쉽기 때문에 해야 할 일이 생기면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말고 주저하지 마세요. 움츠러들고 경솔하고 무심하고 형식적인 태도를 취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싸움이 일어나기 쉬운 장소 근처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사악하고 이상한 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홀에 들어가기 전에 "누구세요?"라고 물어보세요. 홀에 들어가려고 할 때, 누군가가 "누구세요?"라고 묻는다면 먼저 볼륨을 높여주세요. 당신?" 이름을 부를 때 "나", "나"라고만 말하면 상대방은 누구인지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하려면 사전에 그 사실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은 도둑질과 같습니다. 남에게 빌린 물건은 다 쓴 후에 즉시 반납하고, 나중에 급하게 필요한 물건이라면 남에게 빌리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언어 행동의 원리는 우리가 아는 대로 행동하고, 자신을 통제하고, 일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다른 사람을 더 조화롭게 대하고, 몸과 마음이 조화로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가 방향을 명확히 파악하고, 성자들의 가르침에 동의하고, 천천히 숙고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한, 당분간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거친 돌은 천천히 옥의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신념>
진실한 말은 속이고 기만적이어야 한다. 많이 말하는 것보다는 적게 말하는 것이 낫지만, 그것은 진실이고 아첨하지 말라.
교활한 말과 더러운 말 사실이 아닌 것을 보고도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하지 마세요. 일이 안 좋을 때는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잘못 전진하거나 후퇴했다면 '보통의 길'이라는 단어는 무겁고 편안해야 합니다.
사람이 좋은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멀리하세요.
다른 사람을 보면 걱정하지 마세요. 자신을 반성하고 시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직 도덕적이어야 하며 자신의 재능에 대해서만 배우는 것이 남보다 자신을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 음식, 음료가 좋지 않다면. 남들이여 근심하지 말고 내가 노함도 듣고 칭찬도 들었고 친구에게 해를 끼치는 것도 기뻐하나 친구에게 유익을 주려고 오느니라
칭찬과 두려움을 입고 기쁨과 의로움과 사람을 들으라 점차 친해지세요. 의도하지 않은 것을 악이라고 하지 않고, 의도한 것을 악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실수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바꿀 수 있지만, 덮어두면 죄책감이 커집니다
해석:
말할 때마다 먼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신용, 기만적, 거짓된 말이 항상 사회에서 통할 수 있습니까? 사실을 많이 말하는 것보다 적게 말하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비현실적인 수사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한, 간사하고 영리한 말은 더럽고 음란한 것입니다.
사건의 진실을 보지 못했다면 자신의 의견을 쉽게 표현하지 못할 것입니다. 사건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쉽게 퍼지지 않을 것입니다. 부적절한 문제라면 쉽게 동의하지 마세요. 쉽게 동의하면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조용하고 편안하게 말해야 하며, 너무 빨리 말하거나 너무 성급하게 말하거나, 사람들이 명확하게 듣지 못하거나 오해할 수 있을 정도로 모호하게 말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이야기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당신과 관련 없는 일이라면 그 사람의 일에 간섭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좋은 행동을 보면 모방해야 한다는 좋은 생각이 들지만,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열심히 노력하면 점차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생각하는 자신감과 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작은 일을 하라고 해도 큰 일을 할 기회가 오면 피해야 합니다. , 당신은 제 시간에 그것을 포착하고 온 마음과 영혼을 다해야합니다.
다른 사람이 죄를 짓는 것을 보면 먼저 자신을 반성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같은 실수를 했다면 즉시 바꾸고, 더 경계하고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마세요.
도덕적 지식과 재능이 남들보다 부족할 때는 자신이 입는 옷과 먹는 음식이 남들보다 좋지 않을 때에도 부단히 노력해서 따라잡아야 한다. , 걱정하거나 우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잘못을 말하면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이 나를 칭찬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다 보면 나쁜 친구들도 많아지고, 성실하고 도움이 되는 친구들도 감히 함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 남이 나를 칭찬하는 것을 들으면 먼저 반성하고, 남이 나의 허물을 비난하는 것을 들으면 나에게는 이런 장점이 없고 공허한 평판을 얻을까 두려우나 마음속으로 기쁘게 받아들이고 나면 바르고 정직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우리와 더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도 없이 잘못을 하면 과실이라고 하고, 알면서 하면 죄라고 합니다. 실수로 실수를 했다면, 그것을 바로잡을 용기가 있으면 수정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실수를 고의로 은폐하면 또 다른 은폐죄가 추가될 것입니다.
《모두를 위한 사랑》
모든 사람은 하늘과 땅을 함께 사랑해야 합니다. 높은 사람은 명성으로 유명하며, 다른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외모가 아닙니다. p>
재능 위대한 사람에게 존경받기를 기대합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세요. p>부유한 사람에게 아부하지 마십시오. 가난한 사람을 미워하지 마십시오.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입니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사람의 악을 칭찬하는 것은 나쁜 질병이고 다른 사람을 격려하면 덕이 쌓이게 됩니다. 불규칙한 길을 따라가면 두 가지 손실
무엇이 좋고 무엇이 가치 있는지, 무엇이 더 좋고 무엇이 더 좋은지, 무엇이 더 좋은지, 무엇이 더 좋은지, 무엇이 더 좋은지 명확히 하세요.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싶지 않다면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서두르세요
은혜를 갚고 싶으면, 원한을 갚는 것을 잊어버리고 싶으면 은혜를 갚지 못할 것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나는 고귀한 종입니다. 당신은 위엄 있고 친절하지만 친절하고 관대합니다.
당신의 힘이 사람들을 설득한다면 당신은 말문이 막힐 것입니다. 이성적으로 설득하지 마세요
해석:
대중을 배려하는 마음은 하늘과 땅처럼 이기적인 동기가 전혀 없으며 사람을 보호하고 운반합니다.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똑똑한 사람이든, 어리석은 사람이든, 귀한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천한 사람이든, 인종이나 국가의 경계를 떠나, 명예와 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어떤 가식도 없는 순전히 자비로운 마음입니다.
하늘이 같은 땅을 덮고, 땅이 같은 땅을 덮는 대화합의 세계입니다.
남을 사랑하는 군자는 마음속에 남과 하나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인성과 다양한 재능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나 역시 공익에 도움이 되는 직업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당연히 높은 평판을 얻게 마련이다. 사람들이 존경하는 것은 외모가 뛰어난 것이 아니라 덕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은 자연스럽게 높은 평판을 얻게 된다. 능력이 아닌 진정한 재능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기적이고 보수적이지 말고, 다른 사람의 재능을 보고 더 칭찬하고 긍정해야 하며, 질투심 때문에 다른 사람을 폄하해서는 안 됩니다.
부유한 사람에게 아첨하거나 영광을 구하지 말고, 가난한 사람에게 오만함을 나타내지 말고, 친척과 옛 친구를 미워하거나 경멸하지 말고,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친구를 맹목적으로 사랑하지 마십시오. 가장 현명한 스승인 공자는 가난한 사람이 남에게 아부하는 것보다 도덕적으로 즐기는 것이 더 낫다고 가르쳤습니다. 부자는 자존심으로 남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예절을 사랑하고 대중을 존중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과 부자는 삶의 방식이 다를 뿐입니다. 자신의 재능을 풍부하게 하고 모든 사람의 자비를 마음껏 발휘하기 위해서는 예절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만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고, 부자는 예의바른"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할 일이 있고 바빠서 시간이 없다면 방해하지 말고, 상대방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면 우리는 험담으로 괴롭히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결점을 절대로 폭로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비밀이 있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말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선행을 칭찬하는 것은 자신이 선행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이를 알게 되면 다른 사람의 잘못을 알리는 것은 악을 행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너무 싫어하면 재앙이 옵니다. 좋은 일을 하면 서로 격려할 수 있고, 양쪽 모두 좋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실수를 하고 서로 조언하지 않으면 양쪽 모두 성격에 결점을 남길 것입니다.
사람들과 금전적인 거래를 할 때는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또는 자신의 재산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경우에는 관대하고 더 많이 주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재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게 가져가야 하며, 누군가에게 할 일이 있거나 할 말이 있으면 먼저 자문해야 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친절을 베풀면 나도 늘 보답하고 싶은 마음이 있고, 실수로 누군가에게 원한을 품었다면 빨리 용서를 구하고 그 원한을 빨리 잊어야 한다. 원한은 남을수록 좋고 갚아야 합니다. 친절과 친절은 영원히 기억되어야 합니다. 집에서 하녀를 대할 때 자신의 행동은 경박하고 관대할 수 없다면 품위 있고 품위 있어야 합니다. 더욱 완벽해질 것입니다. 권력은 사람들을 순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감히 저항하지 못하지만 마음으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성적으로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어야만 불평 없이 설득할 수 있다.
지금은 시녀를 이용하는 사람이 적지만, 여전히 상하관계를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군자의 보편적인 대중 사랑에서 배우고, 대중을 더 생각하며, 따뜻한 마음을 함께 만들어가자.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사회.
<유리리웬>
연습하지 않고 공부하면 화려해진다. 하지만 연습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화려해진다. 당신은 진실을 모르고 있을 것입니다.
읽을 때 고려해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모든 구두 메시지는 주의 깊게 읽어야 하며, 서로를 존경하지 말고, 서로가 끝나기 전에 일어나지 마십시오.
최대한 넓게, 열심히 하고, 막힐 때까지 열심히 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메모하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팡 방이 깨끗해요. 벽이 깨끗하고, 책상이 깨끗하고, 펜과 벼루가 곧게 펴져 있고, 잉크가 중심에서 벗어나 있고, 글자가 바르게 쓰여지지 않고, 마음이 먼저 아프다.
고전은 목록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지정장소 읽고 복습하고 급한물이라도 부족한점 있으면 보완해주세요
비현자 화면 보지마세요 똑똑하고 엉성해요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자신을 버리지 마십시오. 성인과 유덕한 사람은 길들여질 수 있습니다.
해석:
효, 형제애, 성실, 신뢰를 위해 그러나 만약 그렇다면 타인에 대한 사랑과 친절 등 실천해야 할 의무를 실천하지 않고 지식으로만 연구하고 탐색하는 것이 환상적이고 화려한 습관을 기르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어떻게 하면 진정으로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까? 반대로, 우리가 실천에만 전념하고 지식 공부를 거부한다면, 우리는 쉽게 자기 의견에만 집착하고 진리에 순응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성인을 비방하고, 고대인을 의심하고, 윤리를 경멸하는 것이 흔한 일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효의 기본 원칙은 편협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여겨져 왔다. 모두가 사회 혼란을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물질적 자원을 쏟아부었다. 윤리라는 개념이 너무 오랫동안 망각되어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여러 가지 지식을 널리 익혀야 하며 예를 갖추어 말과 행동을 삼가야 한다. 지식과 예가 있는 군자는 말과 행동이 너무 과하지 않을 것이다. '제자' '구이'는 예절의 내용을 명시한 것이다. '제자의 규례'를 따르고 실천하며, 각종 고전과 생활지식을 익히면 높은 지혜와 실천적인 용기를 갖게 된다. 지혜와 용기는 반드시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올바른 길은 곧은 길이므로 목표에 빨리 도달할 것입니다.
읽는 방법은 마음으로 이해하고, 눈으로 이해하고, 입으로 이해하는 세 가지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 이 세 가지는 실제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문단을 읽을 때 다른 문단을 생각하지 마세요. 이 문단을 다 읽지 못했다면, 흥미가 없거나 호기심을 잃었다고 해서 다른 문단으로 넘어가지 마세요. 독서에는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책을 읽거나 숙제를 하는 데는 비교적 넉넉한 시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많다고 해서 제한 시간이 다가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읽기를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 규칙적으로 행동하세요. 실력이 좋으면 빨리 공부해야 합니다.
막혀서 지나가기 어려운 곳을 만나면 좀 더 열심히 공부해야 시간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책을 천 번 읽으면 그 의미가 저절로 드러날 것입니다. 질문이 있고 반복해서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펜으로 적어서 담당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한 후 놓아야 합니다.
공부방은 소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며, 주변 벽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며, 책상도 깨끗해야 하며, 사용하는 펜과 벼루는 알맞게 놓여야 하며, 벼루에 먹물을 닦아야 한다. .묵이 눌리면 의도가 옳지 않다는 뜻이다. , 함부로, 부당하게 쓰면 먼저 마음에 병이 든다. 급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정리정돈을 한 후 떠나야 합니다. 책이 손상되거나 손상되면 즉시 수리하여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책을 사랑하고 책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그 안에는 어느 정도 존경심이 있고 많은 수확을 가져올 것입니다. 존중하면 많은 이득을 얻을 것이다.
성인의 가르침을 전하는 책이 아니라면 책에 있는 부적절한 내용은 우리의 지성과 지혜를 눈멀게 하고 우리의 순수한 야망을 파괴할 것이기 때문에 옆으로 치워두고 무시하십시오.
독선적이고 교만하지 말고, 자신을 타락시키고 포기하지 마십시오. 비록 성인의 경지는 높지만, 누구든지 행하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진행하세요. 젊고 무지할 때 올바른 교재와 좋은 환경을 활용하여 학문을 닦으면 성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자규칙』에서 가르치는 원리는 바로 성자의 가르침이다.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나갈 때는 형제가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인자하고,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다. , 생활윤리에서 출발하여 가정이 학교와 사회로 확장될 때 군자의 인격을 가장 잘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주의 깊게 읽고 낭독하여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려 자기 성찰의 거울이자 행동의 지침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백가강연포럼: 전원중의 제자법 해석
“전문중의 제자법 해석”은 백가포럼과 전문중의 “현장의 여정”이 합작한 것입니다. to the West'와 'Qian Wenzhong의 서유기'는 '삼자 고전 해석'과 같은 프로젝트에 협력하여 출시된 또 다른 핵심 작품입니다. Qian Wenzhong은 아들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에게 우호적이어야하며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 자기 수양과 학문 등을 포함하여 "제자 규칙"의 원래 내용을 지침으로 삼아 완전히 통합합니다. 현실에 대한 깊은 사유와 수백 가지의 이야기와 사례를 곁들여 유교가 주창하는 효, 형제애, 성실, 신뢰, 보편적 타인애, 친족애 등의 사상을 예리하게 설명하고, 이러한 현대인의 행동 규범을 제시하고, 현재 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도덕적 위기를 해결하고 건설적인 해결책을 제안합니다.
1부
'제자규정'은 효, 형제애, 성실, 신뢰, 보편적 사랑, 친밀함을 옹호하는 천 단어 정도의 소책자이다. Ren, Yu Liwen 등의 생각은 모두 "제자 규정"에 포함되어 있으며 명확한 행동 규범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행동 규범은 현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제자의 규례』가 많은 현대인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자들의 규례』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그 책은 어느 시대에 쓰여졌습니까? 엄격한 규정은 무엇입니까? 제자들의 규례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1편: 규율의 기능(1)
제1강: 규율의 기능
'제자의 규율'은 유교의 최신판이다. 『삼자고전』은 계몽교육에 관한 또 하나의 중요한 독서서이다. 『제자예절』은 성자 공자의 유교 사상에 따라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율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렇다면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운 현대의 젊은이들에게 규칙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제자의 규칙과 현자 훈련. 첫째는 효(孝)이고, 둘째는 신뢰(信信)입니다.
모두를 사랑하고 친절하세요.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1} 현자: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를 가리킵니다.
{2} 교육: 가르치고 지도합니다.
{3} 티: 형에게 복종하는 동생을 뜻합니다.
{4} 주의: 말할 때는 조심하고 과묵하세요.
{5} 편지: 무결성.
{6} 텍스트: 문화적 지식 또는 문학. 일반적으로 모든 지식을 의미합니다.
'제자규정'은 유교가 주창하는 효, 형제애, 성실, 신뢰, 만인애, 우리원 등의 사상을 담고 있는 책자다. "제자 규정"에는 명확한 행동 규칙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행동 규범은 현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제자의 규례』가 많은 현대인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자들의 규례』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그 책은 어느 시대에 쓰여졌습니까? 엄격한 규정은 무엇입니까? 제자들의 규례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늘부터 다같이 '제자규칙'을 배워봅시다. 먼저 『제자규정』이 어떤 책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백가포럼』에서 언급된 『논어』, 『장자』, 『노자』에 비하면 『제자계』는 사찰에 봉안할 수 있는 고전이라고 볼 수 없다. 『삼자경』과 비교해도 『제자계』는 오랜 역사의 관점에서 비교될 수 없다. 『삼자경』은 남송시대에 등장했으며, 7~8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제자법』은 언제 등장하였는가? 청나라 강희(康熙) 시대의 일이다. 그러므로 수천년 된 중국의 고대서적 가운데 『제자예전』은 동생들 사이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자법'의 저자 이우수(Li Yuxiu)는 예의는 자건(紫印)이고 별명은 채산(蔡山)이다. 그는 강희(康熙) 시대에 태어나 건륭(乾隆) 시대에 사망했다. 알려지지 않은. 일반적으로 이 선생은 서기 1662년에 태어나 서기 1722년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즉, 그는 60년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가 여든세 살까지 살았다고 말합니다. 23년의 차이가 있는데, 이는 당시 사회에 그에 대한 뚜렷한 기록이 없었음을 충분히 보여준다. 만약 그 사람이 거물이라면 역사책에는 그의 생년월일뿐만 아니라 그의 생일과 별자리까지 자세하게 기록될 것이다. 이 선생은 평생 동안 최고 학위를 취득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 진시는 1등, 2등, 3등은커녕 그와 아무 관련도 없었습니다. 그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