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문화재를 어떻게 보호해야 합니까?

문화재를 어떻게 보호해야 합니까?

고대 문명의 전달체인 문화재를 보면 걱정스럽다. 환경오염, 부적절한 보호 등의 영향으로 일부' 조상의 비법' 이 실전되었다. 문화재가 출토되기 전에 부식이 매우 심하다. 문화재의 부식 이치를 연구하고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은 화학자의 책임이다.

문화재의 종류가 다양하고 범위가 넓다. 화학 성분별로 분류하면 금속 유물, 무기 비금속 유물, 유기 유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옷, 음식, 생활, 행, 기술, 문화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출토된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은 각 역사시대의 노동인민의 문화, 과학 기술, 생활 특징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문화재 보호는 본질적으로 패턴, 무늬, 조형, 구성 요소, 기재된 역사적 사건, 인물, 과학 기술, 문화 등에 대한 보호이다. 문화재가 높은 자료 가치, 소장가치, 예술적 가치를 가지게 하다. 문화재를 발굴하고, 부식 환경을 연구하고, 적절한 보호를 해야' 조상의 비법' 을 다시 빛나게 할 수 있다.

첫째, 문화 유물 부식

출토된 유물은 고고학자와 화학자의 세심한 처리를 거쳐 박물관에 직접 보관할 수 있다. 문화재의 부식은 주로 출토되기 전에 자연 침식과 파괴로 문화재의 본래 모습을 파괴한 것이다. 이때 문화재는 대부분 대기, 토양, 해수 (침몰선 유적) 에 존재하며, 그 부식은 상당히 복잡하다. 이제 분류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1. 금속 문화재의 부식

금속 유물에는 금, 은, 구리, 철, 주석, 납 그릇이 포함되며, 대기의 부식은 대기의 성분과 관련이 있다. 주요 부식성 물질은 황화물, SO2, SO3, H2S 등이다. 질화물, NO, NO2, NH3, HNO3;; 염화물, Cl2, HCl, 유기 염화물 등. 이러한 요소들은 문화재에 작용하며 부식 속도는 각 지역, 시기별 습도, 온도, 강우량, 햇빛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문화재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액체 박막을 습한 대기 부식이라고 한다. 육안으로 보기 어려운 액체막 (실제 존재) 을 조수 대기 부식이라고 합니다. 액막이 없는 부식을 건조 대기 부식이라고 한다. 대기 부식의 본질은 화학 부식과 마이크로배터리 부식이며, 가장 심각한 것은 습한 대기 부식이다.

토양에 묻힌 금속 문화재의 부식은 토양의 다상성, 모세다공성, 불균일성, 상대적 고정성 등에 달려 있다. 문화재는 주로 토양의 매크로 배터리 부식을 구성한다. 토양에 수평으로 묻힌 철과 같은 매크로 배터리 부식을 포함합니다: 철 | 토양 (I) | 토양 (II) | 철; 국부 불균일성을 가진 매크로 배터리의 부식은 주로 투수성과 통기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청동기의 성분은 구리 | 토 C(O2)| 토 C (O2 | 구리) 입니다. 매장 깊이와 산소 농도가 다르면 금속 (I) | 토양 | 금속 (II) 등과 같은 가장자리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기 비금속 유물의 부식

석조, 석조, 석굴사, 도기, 도자기, 옥기, 벽화, 점토, 토유적은 모두 무기비금속 재료이다. 그 부식 형태는 주로 풍화, 틈새 부식, 점식, 결정간 부식이 있다. 풍화는 대기 중 결정물질이 점차 물 손실, 변질, 분해, 깨지는 것을 말한다. 틈새 부식은 문화재 균열을 일으키는 외물이나 구조로 인한 부식으로, 균열 내 용액 속의 이온은 이동할 수 없고 확산될 수 없다. 기식은 틈새 부식과 유사하며 구멍이나 반점 내 용액의 이온은 이동할 수 없습니다. 결과 작은 구멍이 계속 추진되고 문화재가 부서졌다. 결정간 부식은 비금속 재질의 결정계 영역의 변화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습도와 온도의 전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남방 기후는 일년 내내 따뜻하고 촉촉하며, 석조 표면에는 이끼와 이끼, 뿌리의 갈라짐과 함께 화학적 부식과 생물학적 풍화가 발생하기 쉽다. 다양한 정도의 산성비와 구멍 틈새, 모세수, CO2, SO2, O2, NO2 가 응축수에 용해되어 석조의 표면이 부식되고 표면의 선, 도형이 가루, 조각, 알갱이와 같다. 1985 년 연운항 1 1 2 차 산성비 측정 중 8 회 산성비 pH 가 5.6 미만이었다. 이 도시의 공크산 석조는 화강암이지만 벗겨진 것도 있다.

유기 문화 유물의 부식

유기 유물에는 종이 제품, 섬유, 대나무 칠기, 가죽, 뼈 조각 및 건물이 포함됩니다. 부식에는 생물학적 부식, 화학적 부식 및 광분해 부식이 포함됩니다. 유기 문화재의 주성분은 섬유와 단백질로, 습기를 흡수하여 세균을 낳고 섬유와 단백질을 세균에 의해 소분자 물질로 분해하여 문화재의 선, 색채, 재료를 파괴하고 썩은 부패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생물학적 부식이다. 화학적 부식은 유기물의 흡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섬유와 단백질 중 히드 록시, 카르 보닐, 펩타이드 결합의 극성으로 인해 흡수가 팽창한다. 동시에 무기이온, 산, 알칼리, 소금은 더 쉽게 용해되고 흡수되어 섬유와 단백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해된다. 섬유 흡수 및 팽창 과정과 같은:

불순물은 섬유와 단백질이 그들의 구조를 바꾸게 한다. 예를 들어, 산과 염기는 섬유에서 베타-1,4- 글리코겐을 분해할 수 있으며, 단백질 속의 플루토늄을 분해하여 바삭하고 굳어지며 점점 더 나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부풀어 오른 물과 불순물은 유물에 있는 컬러 그림, 문자, 선 확산, 왜곡을 일으킬 수 있는데, 유기농 유물에 사용된 물감 (예: 빨강 노랑, 시초, 알리자린 등) 이 있기 때문이다. ) 모두 천연식물에서 나왔으며 화학환경과 세균의 영향을 받기 쉽다.

유기 문화재의 광분해도 심각하다. 장기간의 자외선 조사는 섬유, 단백질, 유기 염료를 광분해시킬 수 있다. 문화재의 물리적 역학 성능이 퇴화하다. 염료의 -OH, -SH, -—NH2 와 같은 유전자 내광성 차이, 섬유의 β- 1, 4- 글리코 시드와 단백질의 펩타이드 결합도 빛의 영향을 받는다. 표의 광파와 화학 결합 에너지의 관계를 참조하십시오.

광민제 (예: FeII, III, MnII, 사이징 제, 리그닌, 유리 염소 등) 가 발생합니다. ) 또는 자외선으로 직접 비추면 섬유와 단백질이 분해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분자 사슬이 점점 짧아지고, 중합도가 떨어지거나, 교차가 발생한다. 무정형 영역의 증가, 구형 섬유와 구형 단백질의 출현은 근본적으로 문화재를 파괴한다.

문화재의 부식은 주로 화학환경과 문화재의 소재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출토된 유물을 보존하기 위해 그 부식 이치를 이해하다.

둘째, 문화재 보호

출토할 때 각종 문화재는 진흙 제거, 청소, 녹 제거, 보호를 거쳐 박물관에 보관되었다. 그 원리는 각종 소재의 문화재 부식 기계를 겨냥해 문화재의 본래 모습에 영향을 주지 않고 부식 과정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 단점은 문화재가 계속 부식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고 보호층은 정기적으로 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사에서는 일반 문화 유물 보호의 화학적 문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금속 유물

금, 은, 구리 용기는 서로 다른 보호 방법을 채택하여 부식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2%NaOH 또는 1%HNO3 으로 김기 표면의 칼슘과 퇴적물을 세척하는 반면, 타르타르산 칼륨 용액으로 김기 내층의 녹을 용해시키는 심각한 녹은 현미경으로 수동으로 제거해야 한다. 은기 녹슬어서 AgCl, Ag2O, Ag2S 가 있습니다. 심한 흑막이 있는 경우 부드러운 천을 CaCO3—-펄프나 NH3 H2O-C2H5OH 와 묽은 Na2S2O3 에 찍어 닦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10%Pb(OAc)2 에 담근 실크로 공기와 격리되어 실온에서 H2S 와 O3 이 없는 환경에 저장합니다. 청동기의 구리 녹슨 성분은 복잡하며, 흔히 Cu2O, CuCl, CuCO3, Cu(OH)2, CUCL2 3CU (OH) 2, Cu2(OH)2CO3 등이 포함된다. 그것은 NH3·H2O, 알칼리성 글리세린 (12g NaOH, 4mL 글리세린 및 100mL 물로 구성됨), 알칼리성 주석산 칼륨 나트륨 (5g NaOH,/KLOC 로 구성됨) 또한 10%NaOH 와 적당량의 Zn, Al 파우더를 녹슨 부위에 반죽으로 발라 복원한 후 깨끗이 씻을 수 있습니다. 표면에 벤조 트리아졸을 칠하여 구리 표면에 형성하다.

"하존" 청동기는 이런 처리 후에도 여전히 온전하다. 공예는 다음과 같다.

철의 부식은 특히 복잡하다. 녹슨 성분은 산화물 황화물, 황산염, 인산염이다. 출토할 때 손으로 큰 녹을 제거한 다음 10%HOAc (0. 1 ~ 1% CrO42-, Cr2O72-,; 예를 들어, H3PO 435 부, 부탄올 5 부, 에탄올 20 부, 1 1 부, 하이드로 퀴논 39 개로 구성된 녹 제거제는 표면 인화 녹 방지 기능도 있다. 풀산 나트륨, EDTA 나트륨, 포도당산나트륨과 같은 유기착화제도 녹을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출토 시 철기가 매우 부서지기 쉬운 경우 10 ~ 20mmhg 에서 30 ~ 40% 의 폴리아크릴산 수지 로션으로 스며들어 견고화 강화, 표면 처리를 해야 합니다.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방부법: 아질산 디시 클로 헥사민 10, 탄산 시클로 헥사민 10, 물. (2) 인산염 보호법: 10%H3PO4 에 담근다. (3) 탄닌산염 보호법: 탄닌산 200 부, 에탄올 150mL, 물 100mL, 6 회 반복 브러시. (4) 표면 폐쇄: 위의 방법 중 하나로 처리한 후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용해된 미정 질 파라핀에 담근다. 꺼낸 후 흑연 분말을 묻힌 브러시로 표면의 왁스를 닦아낸다.

주석제와 납제 용기는 약간 녹이 슬었다. 일반적으로 주석기 표면은 짙은 회색 흰색, 즉 SnO 와 SnO2 가 녹슬었다. Zn 과 Pb 를 양극으로 하고 10%NaOH 를 전해질로 복원해 전면 왁스 처리와 동일합니다. 납 표면의 산화막 구조는 섬세하고 보호층이기도 하다. 특수 처리, 먼저1.2 mol-1HCL 로 거품이 나지 않도록 담갔다가 증류수 (끓인 물) 로 여러 번 담갔다가 25 배의1.2 Mo 를 사용한다 꺼낸 후 증류수로 여러 번 담갔다가 에탄올과 아세톤으로 닦아서 왁스로 봉한다.

2. 무기 비금속제 문화재

석각, 석조, 벽화 등 비금속 문화재의 보호는 주로 파손된 선, 문자, 그림을 제때에 복구하여 문화재의 원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자외선 차단 보호막을 바르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사용한다. 파손되고 금이 간 유물은 수지 접착으로 보강해야 한다. 폴리메틸 아크릴 수지, 폴리아세테이트 로션, 폴리에틸렌알코올 축부틸알데히드 로션 등이 있습니다. 1986, 저장성 초강시 문화재관리위원회가 일본군의 부서진' 왕정위 부부 무릎을 꿇는 비석' 단편을 파냈다. 접착제로 수선하여 이 애국주의 교과서는 보존되었다. 도자기 그릇은 일반적으로 부식되지 않으며, 파손된 파편은 에폭시 수지로 접착할 수 있다.

3. 유기 문화재

(1) 녹색 식물 표본: 10% Cu (OAC) 2-HOAC 용액에 담가 85 ~ 90 C 로 가열한다. 표본이 녹색으로 변한 후 꺼내서 깨끗이 씻어 5% 포름알데히드나 70% 에탄올로 보관하거나 말립니다. 연한 잎과 줄기의 경우 에탄올100ml, 물100ml, 36-38% 메탄올 1 1 밀리리터에 담근다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리된 녹색 샘플은 CMC-Na+ 막에 의해 보호됩니다.

(2) 종이 문화재: 출토할 때는 반드시 탈산 소독 코팅 처리를 거쳐야 소장할 수 있다. 탈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 습법 탈산과 건법 탈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습법 탈산은 종이 제품을 알칼리성 용액에 담그거나 알칼리성 용액을 종이 제품에 뿌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잿물은 Ba(HCO3)2, Ca(HCO3)2, Sr(HCO3)2, Mg(HCO3)2 등 포화용액이다. 건법 탈산은 알칼리성 물질로 훈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NH3, 탄산 시클로헥아민, 몰린, 디 에틸 아연 등이 있습니다. 보통 사용량은 NH3: H2O (1: 10), 밀폐형 24 ~ 36 HR, 용지 pH 값은 6.8 ~ 7.2 로 떨어졌고 탄산 시클로 헥사민은 약지에 담갔다 모린은 진공에서 훈증 10 분 디 에틸 아연도 진공에서 대량으로 사용되지만 반드시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탈산은 종종 동시에 살균 작용을 한다. 종이 제품 표면에 CMC-Na+ 액막을 뿌리기만 하면 기계적 성능과 내광성이 모두 향상됩니다.

(3) 대나무, 나무, 칠기: 출토할 때 자연 건조가 갈라지고 수축되기 때문에 반드시 화학적 방법으로 탈수, 성형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알코올, 폴리에탄올법, 실리콘 중합체법이다. 알코올 에테르 방법이 가장 간단하다. 첫째, 에탄올로 문화재를 담그고 신선한 에탄올을 끊임없이 교체하여 에탄올 농도를 높이고 H2O 비율을 낮추는 것이다. 에탄올 대신 에탄올에 담그면 에테르는 휘발성이며 세포벽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닐 아세테이트와 같은 유기 단량체가 리액터 벽에 침투하여 60Co 방사원의 조사 하에 중합 강화가 발생합니다. 그런 다음 에틸렌 옥사이드, 이황화탄소 및 기타 훈증을 사용하십시오. 살충 살균.

(4) 방직유물: 보호에는 청소, 헹구기, 방충, 변질강화 등의 절차가 포함된다. 먼저 붕산 (1%) 으로 씻으십시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Nabo 2 3h2o H2O 2 → nabo 2+3h2o+H2O 2

석방된 H2O2 는 0.7% 를 넘지 않아 원단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둘째, 복원 Na2S2O4, NaHSO2 CH2O 2H2O (포름알데히드 황산나트륨) 를 5%HOAc 표백과 결합한다.

에틸렌 옥사이드 훈증은 곤충을 죽이고 박테리아와 해충 단백질-SH, OH,-—NH2,-—COOH 등 활성기단에 작용하여 살충, 살균 효과를 달성한다. 최적 작동 조건은 상대 습도 25 ~ 50%, 54 C 입니다. 마지막으로 5% 나일론 에탄올 용액, 폴리메틸 메타 크릴 레이트 톨루엔 용액 2% 및 폴리 비닐 아세탈 에탄올 용액 코팅 보호층을 선택하여 보강했습니다.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점토 금은화 인화사' 는 생고무단백질로 보호를 강화하여 효과가 좋다. 가죽과 뼈 조각의 보호 방법과 절차는 모두 비슷하다. 1 ~ 3% 트리메틸 수지 아세톤 용액으로 1976 호 푸호 무덤에서 출토된 상아기 조각을 충전하여 접착한다.

고대 건축물의 문화재 보호는 대부분 재건축보다는 보수와 보강을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불포화 폴리 에스테르는 강화제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3 릉영은사의 강화는 307# 수지와 18 1# 수지를 3: 1 의 비율로 섞은 다음 2% 의 O.P ( 경화 후, 바닥 노란색, 흙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처리에는 습기 방지, 흰개미 방지 및 화재 방지 기능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출토 문화재의 보호는 어려운 임무이며, 많은 신소재와 신기술이 곧 문화재 보호에 도입될 것이다. 성능이 좋은 실리콘 수지, 14C 연대 측정, X 선 회절 상 분석, 스캔글라스, 전자프로브 등이 문화재의 분석 보호에 점차 적용되고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문명을 더 잘 보호하고 발전시킨다.

인터넷에서 전문적인 대출 사이트를 검색할 수도 있는데, 거기에는 선택할 수 있는 많은 대출 제품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바이두에서' 금융 E 역' 을 검색한 후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전국 각지의 대출 상품과 정보를 많이 제공할 수 있다. 필요한 대출을 선택한 후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