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송대 의상 특징

송대 의상 특징

송대 복식은 송대에서 유행하는 복식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북송과 남송에서 유행하는 복식이 포함된다. 그것들은 의류 역사 발전의 명주로, 슬림함과 헬스를 특징으로 한다. 송대에서는 직령과 터틀넥 한 쌍의 복장이 황실과 일반 백성 모두에게 유행했다. 출토 실물은 남송 푸저우 황생묘, 호남 형양 하가형묘, 남송 장쑤 금단 초려묘 등이다. 절강 황암 조보 무덤 등.

송대 여성복

중국의 복식은 모두 전승된 것이고, 송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그것은 당오대의 의상 스타일을 이어갈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약간의 변화, 혁신, 혁신을 했다. 송대의 여성복은 비교적 복잡하며, 계급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귀족 여성의 복장은 여전히 외투를 벗은 긴팔, 긴 치마, 고급스러운 옷으로, 만당 5 대 귀족 여성이 입는 옷과 비슷하다. 송대 귀족 여성의 사복은 스타일리시하고 슬림하여 이전 기간과는 많이 다르다. 옷의 배색도 빨강, 보라색, 파랑, 녹색을 위주로 하는 습관을 깨뜨렸다. 분홍색, 보라색, 파백색, 은회색, 침향으로 색깔이 매우 밝다. 옷의 도안도 답답한 당나라 문양에서 스케치된 나뭇가지 문양으로 바뀌었다. 보통 여성, 특히 근로 여성이나 하인들은 여전히 좁은 소매 셔츠를 입고 있지만, 만당 5 대보다 더 얇고 길며, 색깔은 청화이다. 요컨대 북송 () 에서 유행하는 큰 소매셔츠와 뚱뚱한 치마바지를 제외하고는 좁은 소매가 송대 의상의 주요 특징이다.

송대에서 여성의 옷에는 셔츠, 재킷, 외투, 등 및 기타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 다음 옷은 주로 치마입니다. 셔츠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의류 중 하나로 로잘링 등 얇고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송대 셔츠는 대부분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제비도 짧은 외투의 일종으로 셔츠와는 달리, 제비는 가을겨울에 흔히 볼 수 있는 옷으로, 소매의 끝이 길고, 옷의 몸은 셔츠보다 좁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매가 없는 넓은 셔츠와는 다릅니다. 보통 색상의 색상은 자주색이나 빨간색이고, 노란색도 흔하며, 청록색, 흰색 또는 갈색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노인 여성조차도 보라색을 즐겨 입는다. 인종 시대에는 여성이 흰색, 갈색, 연한 갈색 비단으로 옷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법령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셔츠와 마찬가지로 루는 가장 인기 있는 옷으로, 둘 다 상의에 속하며 치마는 반드시 아래에 입어야 한다.

외투는 겨울옷의 일종으로 가운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지만, 가운은 제한되어 있다. 송조례국의 규정에 따르면 여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여성들은 가져갈 수 없다. 동시에 가운의 색깔에도 일정한 제한이 있다. 3 급 이상은 보라색, 수학초, 3 급 이하는 모두 노랑색이며 자수무늬가 없습니다. 외투의 색깔은 흰색 외에 일정한 제한이 없어 개인의 편의에 따라 올 수 있습니다.

송대 여자의 유니폼은 대부분 상의와 치마로 고대의 예복이다. 송대 치마의 소재는 송인 시사에서 볼 수 있는데, 대부분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로, 빨간색을 색으로 하고 보라색도 흔하며 석류스커트로 가장 유명하다. "화장은 옅은 눈썹이 글자를 비추고, 꽃은 달에 석류치마를 피한다." 석류치마 외에 치마는 보통 가장 흔히 볼 수 있는데, 치마 앞에는 늘어진 길이, 이른바 치마띠가 있어 허리를 졸라매는 데 쓰인다. 송대의 치마에는 일정한 규칙이 없다. 가장 유행하는 것은' 8 대 스커트' 로 앞뒤 4 개, 나머지는 예외다. 어떤 치마는 20 ~ 30 개에 달한다. 이런 장면은 송대 매춘부가 가장 많다. 왜냐하면 그들은 노래와 춤을 잘 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덮은 치마가 많을수록 주름이 가늘어지기 때문에 그들은 더욱 우아하게 춤을 춘다. 송나라 때 짧은 치마 롱스커트가 가장 유행했다. "걷는 것이 치마 청소와 같다."

사마관문은 이렇게 말한다. "북송에서는 여성들이 나귀를 탈 수 있도록 와이드 팬츠와 [이전] 방적 치마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바람이 불면 뭇 여자들이 기생을 하고, 사대부는 그 반대이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남송시대의 치마자락은' 추치마' 라고 불리며 마루에서 길고 길며 앞뒤를 열지 않는다. 당시 궁녀들은 모두 이런 집단 스타일을 앞다퉈 채택했지만, 이것은 참신한 특수한 풍격일 뿐 보편성이 없기 때문에 일종의 요복이라고 할 수 있다.

송대의 남장

송대 남자의 일반 의상은 주로 옷, 스커트, 가운, 셔츠, 저고리, 셔츠, 두루미, 학, 등, 소매, 옷옷, 복둘레 등이다. 송대에 이르면 관복과 외투 속치마를 입는 것 외에는 거의 입지 않는다.

송대 가운은 발까지 길고, 한 켤레의 클립이 있다. 처음에는 면포 () 라고 불렸고, 긴 손포 () 라고도 불렸다. 나중에 부자들은 비단으로 가운을 만들었는데, 이를 금포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흰색 가운이나 굵은 천 가운을 입고 있다. 가운은 두껍고 짧은 소재의 가운이다. 당대의 가랑이 가운과 가랑이 셔츠가 부족하여 송대를 계승했지만, 스타일과 명칭이 약간 달랐다. 송나라에 이르자 바짓가랑이가 빠졌다. 송대의 스타일은 라운드 네크라인, 우타, 큰 소매 넓은 몸과 좁은 소매 타이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짧은 갈색은 굵은 천이나 리넨으로 만든 거친 옷이다. 몸이 좁은 소매가 작기 때문에 소매라고 부른다. 갈색 옷은 짧고 좁은 갈색 옷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실크나 비단 범주에 속하지 않는 옷을 가리키며, 대마나 양모로 만든 것이다. 일반적으로 문인들이 은토에서 입기 쉽고 도가의 가거복 중의 하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송대 셔츠의 품종과 디자인이 많은데, 시원한 셔츠, 보라색 셔츠, 흰 셔츠, 스웨터, 갈셔츠 등이 있습니다. 시원한 셔츠는 밖에 입어요. 연한 흰색이기 때문에 흰 셔츠라고도 합니다. 나중에는 다른 자리에서 입지 않고 민소매로 흉상을 위로했다. 보라색이라 보라색 셔츠 앞뒤 트임이 편하고 좁고 짧아요. 스웨터와 갈와이셔츠는 양털이나 마, 셔츠 밑에 가로줄을 달았다. 검은 실크 모자를 쓰고 검은 라운드 셔츠를 입고 이름을 붙인 후드 셔츠도 있다.

확장: 고대 중국 의류 에티켓

고대에는 우리 조상들이 초기 채집, 어렵 경제에서 축산업, 농업, 수공업의 경제 단계에 이르기까지 사회 생산이 활발해지고 인민의 물질적 생활이 끊임없이 풍부해졌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어떻게 입어야 할지 몰랐지만, 단지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몸을 따뜻하게 했다. 나중에, 나는 점차 나뭇잎과 짐승의 가죽으로 벌거벗은 몸을 덮는 것을 배웠다. 베이징 주구점에서 발굴된 혈거인 화석에서 뼈 바늘이 발견돼 우리 조상들이 수만 년 전부터 바느질 기술을 익혔다는 것을 증명했다. 사람들은 사냥당한 야생 동물 털을 벗기고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옷을 바느질하여 몸을 덮고 추위를 막는다.

원시 사회의 모계 씨족 공사가 번영 단계에 이르렀을 때, 원시 농업이 나타나고 식물 재배가 시작되었다. 오랜 노동 실천을 거쳐 사람들은 물레로 실을 꼬고, 간단한 베틀로 린넨을 짜고, 뼈 바늘로 옷을 꿰매고, 대나무와 갈대로 돗자리를 엮는 것을 발명했다. 사료에 따르면 복희, 제요, 순시대에는 이미 관복 제도가 있었다. 공우에 따르면 중국 고대 행정구역은 큐슈로 나뉘었고, 모든 주는 현지 제품을 공물로 제출했다. 양주의 견직물은 조개라고 불리는데, 이것이 바로 비단의 이름이다. 짜기 전에, 그들은 채색된 실크로 염색한 다음 조개껍데기의 색상 패턴에 따라 아름다운 비단으로 짜여졌다. 사람들의 옷은 이미' 옷' 에서 각양각색의 옷감으로 옷을 만드는 것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선민이 창조한 고대 의상 문화는 심오하고 심오한 중국 의상 문화에 비해 창해일속에 불과하지만 그 지위는 무시할 수 없다. 중국 의상 문화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상초복

상 () 과 남녀 모두 상하절 모양을 취하여 옷을 입고 예복을 입으니 후세 사람들이 옷을' 옷' 이라고 부르는 것이 그 때문이다. 그 옷의 허리와 소매는 기본적으로 좁은 디자인으로 무릎까지 닿아 활동하기 편하다. 바로 상대에서 고대 한하 민족의 의상 특색을 형성했다.

상조의 복식에는 엄격한 등급제도가 있는데, 비교적 고급스러운 염색품, 자수품, 장식품은 모두 노예주들이 즐겨 먹는 반면, 밑바닥 사람들은 리넨과 같은 종류의 리넨으로 만든 소직물만 입을 수 있다. 고증에 따르면 상대 고급 달관 귀인의 의상은 보통 짧은 상의, 오른쪽 칼라, 엉덩이 같은 손목, 좁은 소맷부리, 주름치마, 넓은 벨트, 랩 다리로 나타났다. 뾰족한 신발을 신다. 귀족 여성들은 발목까지 긴 외투를 입고, 교차하는 옷깃과 긴팔을 입고, 허리에 광대역과 무릎 보호대를 매고, 윗부분은 좁고, 발은 신발을 신고, 머리에는 테형 왕관롤을 쓰고 있다. 그러나 상조 사회의 생산력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당시 민풍이 순순했다. 전반적으로 상조의 복장은 소박함을 위주로 한다. 귀족 남녀조차도 옷차림에 검소하다.

상복의 색깔 차이도 뚜렷하다. 이는 정치적 지위와 사회적 지위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귀족 드레스, 상의는 대부분 파랑, 빨강, 노랑 등 단색이고, 하치마는 대부분 간접색이며, 예를 들면 황토색, 황토색, 녹색, 여러 번 염색한 적이 있고, 칼라, 소매에는 줄무늬가 있다. 일상집에서는 옷, 녹색 옷, 옷을 자주 입는다. 보통 사람의 옷은 그렇게 화려하지 않다.

상조 남자는 주로 머리를 땋는다. 이 시기에는 남자의 땋은 머리 스타일이 많았다. 어떤 것은 꼭대기까지, 땋은 머리를 엮은 다음 뒤통수까지 늘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곱슬곱슬한 좌우 변발이 어깨에 드리워져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머리를 땋아 그 위에 빗었다. 머리를 짜는 것 외에도 그 당시 남자는 왕관과 목도리를 중시했다. 당시 유행했던 머리를 묶는 방식은 두건을 돌돌 말아서 이마를 한 바퀴 돌린 다음 머리에 묶는 것이 머리띠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머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머리명언) 겨울에는 여전히 두꺼운 가죽 모자를 쓰고 추위를 막는다.

상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남성과 비슷하며, 편발식은 대부분 곱슬한 어깨입니다. 머리에도 모자띠 왕관 스카프가 하나 더 있다. 어떤 여자는 머리 위로 상투를 올리고, 골비녀로 가로지르기도 하고, 어떤 여자는 머리 윗부분 양쪽에 새모양의 뾰족한 여종을 비스듬히 꽂기도 한다. 큰 처녀는 머리를 땋고, 아이는 두 뿔을 묶는다.

상조에서는 남녀 귀족도 옥기를 착용하고, 통치자들은 계급과 등급을 구분하기 위해 옥패제도 전체를 제정했다. 상인 옥페의 조형에서 옥은 일반적으로 각종 작은 동물 이미지로 조각되는데, 가장 흔한 것은 일종의 옥어이다.

주초복

주대 방직 날염업은 발전이 매우 크며, 방직은 서주 사회 생산의 주요 형식이다. 동주 시대에 제후국은 양잠과 실크 생산의 발전을 장려했다. 또한 철기의 보급과 사용은 수공업기계와 도구의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하고 실크의 품종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해 중국 실크사에서 중요한 발전기가 되었다. 방직품의 질적 향상과 품종 증가는 주대 의류 제도의 형성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했다.

주조는 봉건제도로 입국하고, 엄격한 계급제도로 제국을 공고히 하며, 매우 세밀하고 주도면밀한 예절 규범 사회를 제정하여 천하를 안정시켰다. 복장은 각 사람 계급의 상징으로 입법의 기초 중 하나가 되어 규정이 매우 엄격하다. 그 의상에는 제사복, 궁중복, 사냥복, 흉복, 군복, 유니폼 등이 포함된다.

주조의 복식은 대체로 상조의 복식 제도를 답습하여 약간 달라졌다. 상의 스타일은 상조의 스타일보다 약간 헐렁하다. 소매는 크고 작은 두 가지 스타일로 칼라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트임으로 교차합니다. 단추를 쓰지 않고 보통 허리를 묶는다. 옷은 정색을, 원피스는 중간 색을 사용한다. 주조에서는 황제가 백의를 입고 제후들은 현복을 입고 있었다. 의사와 학자는 같은 무리의 왕자이다. 황제와 제후들은 모두 주상이고, 의사는 채식주의자, 참모상사 현상, 상사, 상병 잡상이다.

주대수건 모자의 형식은 상대보다 더 풍부하다. 후프 외에도 평평한 모양, 뾰족한 모양, 초승달 모양이 있습니다. 저평수건 모자는 보통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 첨단은 대부분 귀족 계급이 사용한다.

주대의 여성복도 계급에 따라 다르다. 후비는 복복, 바티, 핀치, 퀴이, 전시복, 원유 등 6 복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소재와 스타일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색상과 패턴은 다르다. 주대 여자의 옷은 대부분 상의에 불규칙한 구름이 수놓아져 있고, 가장자리가 넓고, 허리춤에 큰 천을 묶고, 상투를 틀어 뒤로 젖힌다. 어린 소녀는 머리를 땋고, 무릎까지 길고, 허리띠를 믹스 매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