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옛사람의 겸손한 말.

옛사람의 겸손한 말.

옛사람의 겸손과 경어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지국이었고, 많은 곳에서 이 문명고국의 겸손과 존중을 드러낼 수 있었다. 옛사람이 말하는 것은 호칭을 매우 중시하는데, 자신을 말할 때는 공손한 단어로, 상대방을 부를 때는 공경한 단어로 부른다.

고대인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때의 존칭은 지위에 따라 다르다. 보통 사람들은 "나", "나", "나는 작다", "나는 재능이 없다", "나는 멍청하다" 라고 말할 수 있다. 한 글자로 "종"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하들은 군주 앞에서' 신하',' 대신들',' 노예' 라고 말할 수 있다 ), 죄를 지었고, "유죄 신하" 라고 말했다. 하급 관원은 상급자 앞에서' 하관',' 비하직' 이라고 자칭한다. 하급 장군은 총사령관 앞에서' 마지막 장군' 이라고 자칭한다. 군주는 "나는 과부다", "외로운 자", "나" 라고 자칭한다. 여종은 주인 앞에서' 노비' 라고 자칭한다. 사람들은 관원 앞에서' 소인'' 천민' 이라고 말한다. 고대 여성들은 겸손하게 자신을' 후궁',' 후궁',' 후궁' 이라고 불렀다. 스님은' 가난한 스님','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이라고 자칭한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인들이 자신에게 겸손한 말이다.

고대인들은 겸손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가족도 겸손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자기 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개자',' 방탕자',' 천리' ('노신의 천리 서기',' 용담 소황후') 이다. 그의 딸' 소녀' 라고 말하다. 너의 부모님이' 우리 아빠',' 우리 엄마',' 엄가',' 자애' 라고 한다. 그의 아내 "아내", "아내" 라고 말하다. 자신의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겸손을 사용한다. 너희 집은 "누추하다", "누추하다", "황폐하다". 그 자신의 문장 는' 무능한 말',' 비열한 말',' 나의 졸작',' 졸견',' 졸견' 이다. 연기 기교를 할 때, 그는 자신이 "못생겼다" 고 말했고, 그의 쿵푸는 "세 다리의 털" 이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할 때,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고 말하는 것을 잊지 마라.

이런 예는 분명 많을 것이다. 위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거의 모든 예명이 지위가 낮고, 식견이 얕으며, 인품이 낮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바보" 는 어리석은 의미입니다. "종" 의 본의는 "종" 이다. 황제의' 과부' 는' 과부' 인데,' 개' 는 말할 것도 없다. 고대인들은 이런' 나쁜' 글자로 겸손을 표현하여 고대 중국어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폐하께서 당신의 무지와 성실을 불쌍히 여기시고, 저의 비천한 소망을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진정표")

\ "한 젊은이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에 이미 "("탱왕각서 "에서 왕보는 그가 아이라고 말했는데, 아이는 당연히 아는 것이 적다.)

"감히 감정을 다 쏟고, 활은 짧은 어록을 그린다." ("왕텐정 서문")

"제후처럼 황량한 산 위에 있다" (귀유광' 산거학자' 는' 재재' 가 식견이 있고 얕다)

"좋지 않다" 라는 단어로 자신을 폄하하지만, 상대방을 부를 때는 이런 단어를 사용할 수 없다. 고대인들은 서로 "아들", "우리 아들", "군", "한 발", "전하", 복수에는 "이삼자" 라고 불렀다. 조신은 왕을 "폐하", 왕자를 "전하" 라고 부른다. "폐하" 의 본의는 계단 아래이고, "전하" 는 "전하" 입니다. 조신이 황제와 태자를 부를 때 직접 부를 수 없기 때문에' 폐하',' 전하' 로 존경을 표합니다. 일반인을' 한 발',' 각하' 라고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국왕은 그의 조신을' 아이청' 이라고 불렀다. 옛사람들은 상대방의 부모를 "너의 어머니", "너의 아버지", 자신의 아이를 "너의 애인", "너의 아들" 이라고 불렀다. 여기서' 질서' 의 본의는' 아름다움' 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높은 의견", "높은 견해" 라고 말하다. 다른 사람의 문장 들은 모두' 걸작', 자기 형제를' 형제', 자기 형제를' 좋은 형제', 자기 아내를' 네 아내' 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의 제자는' 고수' 이다. 남의 집이 바로' 집' 이다. 스님을 "고승", "성승" 이라고 부른다. 스승을 존중하고, 스승을 존중하고, 스승을 존중하고, 도를 중시하고, 군자의 성현을 존중하다.

경어는 고대 중국어에서 매우 흔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초상화" ("용을 만져서 소후를 말하다")

"감히 집사를 건드리다" ("촛불의 힘이 진 사단을 물러나다") (진무공을 직접 부르지 말고 그의 부하를 무공의 존칭이라고 불러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경어와 겸손어는 정반대이며, 대부분 아름답고 고귀한 말로 표현된다. 이러한 경어는 우리 문화유산의 일부여야 하며, 그 중 많은 것들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옛사람이 바로 이런 시어머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너, 나, 그' 로 모든 것을 대표한다. 거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노인',' 안녕하세요',' 그 사람',' 이 녀석' 을 보세요. 우리 현대인들은 고대인들이 구식이라고 말할 자격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