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고대 예서의 가장 가치 있는 품종은 무엇입니까?
고대 예서의 가장 가치 있는 품종은 무엇입니까?
청대 예서가 흥성하는데 명가가 배출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회 형세로 볼 때 청조의 정야가 매우 불투명하다. 청초에는' 문자옥' 을 피하기 위해 학자들은 금석학 고증 분야로 정력을 옮겼다. 물론 출토된 석기와 이기의 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석기 고증학 연구에도 물질적 기초를 제공했다. 청대 학자들은 학문을 다스리는 태도가 엄격하여, "한 가지를 모르는 것, 유교의 치욕" 이라는 관념을 제창했다. 이런 관념의 지도 아래 청대 고증학은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고, 사람들이 중시하지 않는 유물과 종이조각이 고증학자들이 찾는 보물이 되었다. 청대 학자들의 연구는 만수이' 이별 오존리',' 계푸',' 옹방강',' 한서 석두기',' 돌기' 등과 같은 것이다. 청대 예서의 번영을 위해 학술상의 객관적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청대 예서가가 전통예서에 대해 한자 구조에 부합하는 부분 개선을 하여 청대 예서를 크게 높였다.
자매예술을 흡수하는 관점에서 볼 때, 던은 인감각각의 장점을 예서의 실천에 유기적으로 이식하여 서예를' 금석미' 로 만들고 예서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하며 전형성을 갖추고 있다. 위희가 당의' 장서인'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백지 책을 인쇄하면, 인쇄는 반드시 책에서 나올 것이다." 덩, 관문사, 인감에 능하다. 마찬가지로, 김은 위대한 관원 서기로, 인감을 잘 새기기 때문에 쉽게, 진만생, 호, 오고철이다. 조금도 과장하지 않고, 인감은 청관의 예술적 매력을 확대했다.
다른 책을 광범위하게 흡수하는 장점을 보면' 이청' 의 영양성분은 무게가 있다. 청대 서예가 한립은 한비와 그 그림자를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서예의' 모양' 의 핵심은 추상이다. 시계열과 선형 프레임의 본체론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비가역성과 불가약성을 가지고 있다. 한립비액이나 비음도 이런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 비석이나 그림자가 청대 관서가에 대한 계시는 분명하다. 이러한 발문 또는 발문 외에도 청대 공식 서예가들은 모범형, 이충선 등 위진 남북조 발문을 정성껏 썼으며, 물론 칙령, 벽돌조각, 경각 방법도 주의했다. 이 때문에 청대 예서는 전통예서와 다른 예서의 경계를 깨고 청대 예서인의 발전 이념을 구현했다. 청초 예서 성과가 가장 높은 정곡구는 초법으로 예서에 입서했고, 그 예서는 보신백에 의해' 논품' 으로 등재되었다. 주이존, 유구한 독서 역사를 가진 한 대학자, 대시인, 유럽파 관저,' 필법이 아름답고, 운치가 초연하다' ('통화'). 또한, 진 () 은 무비 () 에 예서 () 에 입서하고, 이 () 를 법인으로 예서 () 로 하여 예서 () 를 각각 심미 취향을 드러내게 하였다. 이런 동정이 일체인 예서는 전례없이 청대의' 스스로 즐기다' 와' 마음으로 느끼다' 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 청대 예서의 장력이 형상과 형하의 차원에서 눈에 띄게 강화되어 예서 발전사에서 주목할 만한 정점을 이루고 있다.
청대 서예가가 사용하는 도구로 볼 때, 역시 선인보다 낫다. 중국문방 사보 연구의 역사는 송대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작가들이 딱딱한 털을 사용했다고 알려 준다. 명나라부터 부드러운 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구체적으로 명조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양모가 널리 사용되었다. "보로암 서화 후기" 는 "펜은 부드러워야 하고, 부드러워야 하고, 길어야 한다" 고 말했다. 펜은 길어야 하고, 긴 것은 정신이다. "창풍 양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잉크 저장이 편리하고 잉크 양이 크다. 두 번째는 회전 공간이 커서 예서 특색 펜' 연미' 필법의 조작에 적합하다. 덩의 예서를 읽으면, 우리는 양밀리 장풍의 이런 특징들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관점에서 볼 때, 이청은 표현정신, 해방 사상, 한립을 배우고 한립에 얽매이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석도의 말로, 그녀는 용감하게 "옛것을 빌려 오늘을 개척한다" 고 말했다. 예컨대 체예서, 조의 위북체예서는 모두 독특한 개인 풍격을 지녔으며, 그들의 양호한 수양, 우수한 품격, 넓은 마음, 뛰어난 기예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정말: "책은 그 공부와 같고, 책은 그 재능과 같고, 책은 그 뜻과 같고, 요컨대 책은 그 사람과 같다." (유희재씨의' 예강서강')
먹색상으로 볼 때 청대의 큰 특색은 먹색이 선명하다는 것이다. 작품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물을 잘 쓰는 것부터 생활을 시작하다. 호, 조, 우 쓴 철 등. 모두 잉크의 고수로, 그들은 물로 잉크를 대신하고 부패하지 않고 윤택하고 번갈아 가는 방법으로, 먹색이 예서에 그것의 예술적 매력을 충분히 드러내게 한다. 서예 이미지의 지적 파악은' 법' 이고, 서예 이미지의 감정 양조는' 쉽다' 이다. 청대 예서 스님은' 물' 의 재료에 최선을 다해 먹색의 예술적 표현을 충분히 발굴했기 때문에 청대 예서는' 물' 방면으로 후발자에게 매우 깊은 이론적 사고점과 실천 조작점을 남겼다.
청대 금석학의 전신은 청대의 강세 발전이다. 청초 서예 독점, 서예 풍격이 단일하다. 역사 문화 축적의 압력으로 서예는 법에 따라 성도를 이루는 긴 여정에서 힘겹게 트레킹했다. 가장 분명한 것은 게시물의 교묘한 아름다움이 청초 서예를' 정자체' 에 침식시켜 약하고 저급한 국면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청초, 주요 필기 형식은 예서였다. 이청은 청대 비학의 발전을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300 년 동안 청대 서예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였다.
개성을 떠벌리는 청대 예서
청나라는 정치적으로 흐리멍덩하고 부패하고 몰락한 왕조로 알려져 있지만 서예, 특히 예서가 이 시대에 부흥하였다. 이것은 당연히 우연이 아니다. 한편, 앞서 언급했듯이, 동한 환 () 링 () 년 동안 상황이 급전하여 송원명 () 은 이미 관심을 덜 받았다. "팔분전서가 거의 사라졌다" [8]. 이왕' 서예 스타일은 철학의 원조로 불리며 오랫동안 양무제와 당태종의 추앙을 받았다. 조맹은' 이왕' 을 발우로 한 원서가 속속 [9] 과 동치창이 부드러움 [10] 의 명서에 패했지만, 중요하지는 않았지만 명청황제의 인정을 받아 명나라부터 청초까지, 조, 동 두 사람의 책을 얻었다 게다가 과거 시험, 파빌리온 번화, 천 명 천면, 말도 마찬가지다. 이왕 후학 범위 내에서 생계를 꾸려 온 청대 서예는 이미 극도로 퇴폐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한다. 서예 예술이라는 모순적인 운동은 객관적으로 예서의 부흥을 위해 엄청난 운동 에너지를 축적했다. 마치 거대한 활화산처럼 폭발할 위기에 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한편 강, 용, 간시기에 청정부는 황권을 강화하고 전복을 막기 위해 한족 중학생들의 사상을 견제하기 위해 빽빽한 문장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잔혹한 현실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물로 돌아야 한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고서적 고찰과 금석학의 고증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명문은 한대 역사 문헌의 기록으로 전례 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동시에 한비 서예 예술의 심미적 가치도 사람들의 광범위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고증을 거쳐 많은 사람들이 한관 서예 스타일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여 학술계의' 한학' 과' 존비비비비비비첩' 의 발전을 이루었다. 아직도 소름 끼치는' 문자옥' 이 떠올라 잠든 1400 여 년의' 예서' 화산을 활성화시킨 것이 분명하다.
또한 청초에는 선견지명과 개성이 있는 몇몇 사람들도 이청이의 부흥에 기여했다. 첫 번째는 푸산이다. 푸산초서 행서명은 세상보다 무겁다. 풍격은 여전히 철혈에 속한다. 그러나, 그의 언행은 이미 그의 명예 기념비의 생각을 철저히 보여 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한립의 놀라운 점은 그것이 단단하고 서투르다는 것이다. 애초에 나도 고의로 계획한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 변폭이 좁고 좌우가 촘촘하다면, 나는 그것을 믿으면 밀착한다. " [1 1], 특히 그의 미적 사고 [12] 는 매력적이고 완곡하며 여성미가 넘친다. 그는 연습하고 풀밭에서 걸으며 출국하는 법을 배웠다. 아직 성숙하지는 않았지만, 작품의 어수룩한 맛이 진당 이래 8 가닥의 나쁜 습관을 쓸어버리는 것은 당시 강한 반항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푸산은 청대 금석학의 부상과 예서 부흥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이어' 청초 3 대 거짓말' 이라고 불리는 왕세민, 정지와 주이존이다. 정 () 주 () 는 비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평생 금석학의 연구와 고증에 몰두하며, 실천에 치중하여 개성이 뚜렷하고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8 개 문서풍을 창조하였다. 왕세민은 복고화파의 대표이지만, 그의 8 점은 진나라와 한 () 에 곧바로 들어가 고대의 맛으로 가득 차 있다. 선은 당대처럼 매끄럽고 가늘지 않고, 필묵도 명대처럼' 검은'' 죽음' 이 아니라 은은한 변화를 중시한다. 이런 방면에서 그의 작품은 당대의 작품보다 더욱 혁신적이다. 청초' 이삼' 의 성과는 기본적으로 청초 분서 수준을 대표하며, 이후의 부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길을 열었다. 마지막으로, 석타오, 주명 출신의 스님. 석타오는 그 위대한 회화 성취와 혁신 정신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서예에서 그도 개성해방, 존비비비비브리티를 주장하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의 8 표는 "수수하고 우아하지 않다" [13] 로, 풍격이 비범하여 후세 서예가가 진당 이후 관서 울타리를 돌파하기 위한 또 다른 참신한' 깃발' 을 제공한다.
청대 금석학, 고증학, 문헌학 문화는 청대 예서 부흥의 생명력을 자양시켰다. 일부 한학자, 박학가의 깊은 학술적 소양이 예서를 쓰고 학자가 되기 시작했다. 이후 비학사조가 파란을 일으켜 서예가의 심미 시야를 개척하여 새로운 예서 심미관을 형성하였다. 비각이 끊임없이 출토되어 예서의 새로운 미학에 버팀목 역할을 했다. 설령 사람들의 시야가 크게 열리더라도. 현대 인쇄 기술이 보급됨에 따라, 전세 비문과 출토 서적이 널리 전파되어 사람들의 학습, 연구, 수정 감상이 크게 편리해졌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요소들은 모두 예서의 부흥을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첫째, 청초의 예서
정란은 청초 첫 예서이고, 그 뒤에는 주이존, 석도가 이어졌다. 정란 (1622-1694), 상원 (오늘 난징) 사람, 의술을 직업으로 삼다. 예서 초법사 송각은 "깊이 뉘우치고 본전을 구하지 않고 한비를 배우는 것은 예로부터 제인, 졸렬하고 기이한 것을 알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일생동안 예서에 힘쓰며 위진 이후의 과격한 정신을 일소했다. 그는 씩씩하고, 온건하고, 날고, 한때 명성이 무겁다. 주이에 의해' 고금 1 위' 로 추앙받았다. 주이존의 예서는 우아함으로 유명하다. 그는 정란과 토론하여 서로 깨우쳤다. 돈영' 원중담': "나라 초 정가구가 한비를 배우기 시작한 뒤 주주와 세대에서 의논하고 한립의 학습이 부흥했다."
유명한 화가 석도의 예서는 처음에는 정란의 영향을 받았고, 이후 행서로 예서에 가입하여 고풍스럽고 서투른 예서에 신선한 필법을 주입했다. 고, 왕, 김농, 고상 등. 양주 팔괴' 에는 모두 독특한 예서 기예가 있다. 특히 김농의 예서가 가장 혁신적이어서 세계가' 칠서' 라고 부르는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했다. 양주 팔괴' 와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는 서냉전 각인가 정정, 황이, 진홍은 예서 창작에도 각각 특색이 있다. 정 () 황정 () 은 기예 () 에 있고, 진웅 () 은 웅장하다. 이들 화가들과 인감가의 예술적 사유가 활발해 예서의 심미 창조에 대해 서로 다른 안목을 갖고 있는 것도 청대 예서의 예술적 특색이 한립과 다른 큰 이유다.
덩과 이병수는 청대의 대표 서예가이다. 덩씨 (1743-1805), 본명은 엄하고, 글자는 완보, 안후이백산회령인으로 바뀌었다. 그는 창의적으로 전서를 발전시켜 예서에 공을 들여 50 여 종의 한서를 포괄하고 전서와 예서를 함께 사용했다. 이병수 (1754- 18 15 당시 이병수와 함께 이름을 올린 계복도 예서에 능했지만 스타일은 달랐다.
둘째, 청말예서
만청예서는 비학사조 속에서 발전하였다. 위안 (), 가방 (), 강유 () 의 비학 () 은 남북조비 () 에서 한대 비학 () 을 배웠고, 그 예술적 연원과 풍격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고, 부흥에 대한 높은 평가를 하여 이론적으로 발전을 더욱 추진하였다.
하초 안진경 () 에 살고, 후학북비 () 는 서예에서 독자적으로 길을 개척하였다. 만년에 그는 한립을 두루 여행하는데, 각 기념비는 여러 관문에 달한다. 그는 소동파가 제창한' 사면적' 의 독서 방법을 채택했다. 그가 올 때마다, 그는 한쪽 끝에 집중하거나, 운율을 취하거나, 기세를 취하거나, 펜을 취하거나, 천을 채취하여, 부근의 책을 원래의 비석처럼 보이게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펜과 하나가 되었다. 한비에 그의 임시 작품은 이미 출판되었다. "중국 고대 문자의 잉크 잉크 대관" 15 권이 예서 화면을 출판하여 간결하고 수월하다. 조재간이 넘치고 다재다능하여 서예, 그림, 인감 방면에 조예가 깊다. 그는 인감각이 능숙하여 펜으로 아래로 내려가 변화가 많다.
오희재는 가방의 제자이다. 금석학에 정통하고, 스승은 던에서 인감을 배우고, 인감 조각에 능하다. 그는 한비 가까이에 있어서 붓이 힘차다. 유명한 역사지리학자 양수경은 일본을 출사한 적이 있어 일본 서예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예서는 창력이 강하여 금석 냄새가 난다. 서풍의 연원을 보면, 그의 폐문 선생님 양선씨의 흔적이 있다. 양현의 예서는 여전히 나부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