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논어》에서 공자의 교육사상 관점은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다

《논어》에서 공자의 교육사상 관점은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다

공추, 춘추시대 노국인, 이름은 중니입니다. 그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자 유교 교육 이론의 창시자이다.

첫째, 교육 실천: 사학을 창설하고 육경을 편찬하다

1. 육경 편찬-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를 정리하여 중국 고대 문화 전적을 보존하고 유교 교육 내용의 기초를 다지다.

2. 그는 사립당의 수업 방식을 개척하고 풍부한 교육 경험을 쌓았으며, 중국 고대 교육 사상의 창시자이다. 그가 창업한 사학은 춘추시대 규모가 가장 크고, 시간이 가장 길고, 영향이 가장 큰 사학이다.

둘째, 교육의 역할

1. 사회 발전에서 교육의 역할

공자는 교육이 사회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국가를 건설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세 가지 요소는 각각 노동, 경제, 교육이다). 건국치국은 세 가지 중요한 조건을 해결해야 한다.

첫 번째는' 보통' 이며 더 많은 노동을 해야 한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둘째,' 부' 는 경제를 발전시켜 인민 대중이 부유한 물질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 교육 발전',' 사람들에 대한 정치 윤리 교육' 이다. 교육을 잘 해야 진정으로 국가를 다스릴 수 있다.

번영과 부유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부유하고 부유한 기초 위에서 교육을 해야 사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공구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교육과 경제 발전의 관계를 논술한 교육자이다. 그는 경제 건설을 먼저 진행하고 물질적 기초를 쌓은 다음 교육건설을 해야 국가가 부강한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 개발에 대한 교육의 역할

공자가 가장 먼저 논의한 것은 교육과 인간성의 문제이다. 공자는 교육이 인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성이 비슷하고 멀리 배운다" 고 제안했다. 사람의 타고난 자질이 매우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성장 과정에서 천차만별이라는 것은 후천적인' 습관' 의 결과이다. 이 이론은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아야 하고,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어야 한다.

인간성 문제에 있어서 공자도' 위에 지혜가 있고 아래에 어리석음이 있다' 고 제안했다. 그는 인간성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첫 번째 범주는 지혜에 속하는 "태어난 사람" 입니다. 두 번째 범주는 "배우는 사람" 과 "배우는 사람" 으로 중국인에 속한다. 세 번째 범주는' 곤궁하고 배우지 않는다' 로 다음 바보에 속한다. "성은 비슷하지만 서로 공부하는데 거리가 멀다" 는 말은 사람의 부분을 가리킨다. 교육은 중국인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공자는 실천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공구 교육사상의 진보 방면이다. 그러나 그는 인간성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지속적인 상층지혜와 하층부의 어리석음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비과학적이며, 다른 인성론의 단점이다.

셋째, 교육 대상: 교육은 계급이 없다.

1. 무차별 교육:

본의는 귀천의 빈부 유형에 관계없이 공부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입학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 실천에서 이 사상은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1) 평민화 전파 학습, 즉 등급, 빈부, 높낮이를 가리지 않고 학생을 모집한다.

(2) 4, 1 에서 공부하면 지역을 가리지 않고 인종을 가리지 않고 학생을 모집한다.

2. "번들" 수집:

공자는 학생을 모집할 때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다. 그는 학생 모집할 때 일정한 학비를 받아야 한다. 묶음: 즉 육포 열 조각.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모집은 결코 진정한' 교무류' 가 아니다.

의미:' 전민 교육 없음' 의 개방 정책을 실시하여 서민들이 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겠다는 소망을 만족시켜 사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했다. 유교무류' 도 역사 발전 추세에 맞춰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일반 민간인으로 확대하며 문화의 하향 운동과 중화민족 문화의 발전을 더욱 추진하는 데 유리하다.

넷째, 교육 목표: "배우고 우월하다"

서민들 사이에서 덕과 재능을 겸비한 정치인을 양성하는 것은' 배우고 우측시' 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는 하자가 말한 것이지만 공자의 교육적 관점도 대표한다.

의미: 학습은 관직을 위한 길이고, 관원을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주요 정치적 목적이며, 우수한 학습 성적은 관직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배우고 우측시" 의 노선은 "임인위현" 의 노선과 일치하여 독서와 관직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봉건 통치자가 통치를 보호하고 인재를 끌어들이는 수단이 되었다.

의미: 봉건제도의 출현을 반영한 사회적 수요가 지식인 학습의 동력이 되었다. 그것은 봉건 관료 기구의 건립을 위한 준비 조건을 제공하여 당시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좋은 학자가 벼슬을 할 줄 안다

관직을 주장하는 것은 학습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문화, 자질이 좋은 사람이 관직을 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은 나라를 다스리고 안민을 안정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사상의 의미는 서주 전통의 세습 귀족 관념을 깨는 데 있다. 그러나 이런 사상은 후세의' 독서가 관직이다' 이론으로 변해 학문을 고위 관리로서 높은 임금을 받는 디딤돌이 되어 이른바' 모든 것이 하품이다. 독서만 높다' 는 전통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동사 (verb 의 약어) 교육 내용: "6 예술"

공자는 도덕교육이 1 위이고, 그 다음은 문화지식의 학습이며, 도덕교육은 문화지식의 학습을 통해 주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학 과정의 여섯 가지 주요 교재는 공자가 편찬한 육경, 즉 서주에 전해 내려오는 육경이다: 시, 책, 의식, 음악, 변화, 춘추. 가장 중요한 것은 시, 의식, 음악이다. 공자는 "시, 의식, 즐거움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 생각한다.

교육 내용의 특징:

1. 사회인사 강조: 공자의 교재는 모두 역사, 정치, 문화, 윤리의 문화지식에 속하며, 신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인사에 초점을 맞추고, 종교 내용을 교학과목으로 나열하지 않는다.

2 문학 중시: 정치인재 문무 겸전을 요구하지만, 교육 내용의 안배는 문학 위주이며, 군사지식기능의 전수는 부차적인 위치에 있다.

3. 과학기술과 생산노동을 경시한다: 공자는 농업과 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아니라 정치가를 양성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연과 과학기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았다. 그의 의견으로는, 사회 분업에는 군자 소인의 일,'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도모하지 않는다' 는 것이 포함된다. 그래서 그는 제자가 생산노동기술을 배우는 것을 근본적으로 반대했다.

자동사 이론 교수법 (원칙)

1. 휴리스틱 유도:

공추는 세계 최초의 계발적 교육을 제기한 교육자이다. 공자는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일각을 들어 삼각에서 반대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즉, 가르치기 전에 학생들이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학생이 오랫동안 생각해도 납득할 수 없다면, 영감을 줄 수 있다. 비록 내가 생각 하 고 이해 하지만, 난 적절 한 언어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때 나는 그를 계몽할 수 있다. 교사의 계발은 학생의 사고에 기초한다. 영감을 얻은 후에는 학생들이 다시 생각하고 더 많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자의 계발 유도 원칙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① 그는 계발의 시기를 더 강조한다. ② 영감의 방법은 여전히 원시적이고 단순한' 프로토타입 영감' 으로 주로 비유와 비유를 사용한다.

공자는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사고 방식을 제시했다.

"퇴약 자보": 좀 더 구체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 박학하고, 퇴약은 구체적인 사물을 분석하는 기초 위에서 종합하고 총결하여 기본적인 원칙, 원칙, 방법을 형성하는 것이다.

양쪽으로 두드리기: 사물의 정반 양면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이런 방법은 사물의 반대에 치중하여 변증법에 부합한다. 계발적 교육의 관건은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했는지 여부이다.

2. 적성에 따라 가르치십시오:

공자는 중국 역사상 최초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자이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개인차이에 따라 다른 교수법을 취하는 것으로, 주로 교학 중 통일요구와 개인차이의 모순을 해결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는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그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가 학생들을 이해하는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은 학생들과 대화하고 개별적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즉 공자가 말하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본다' 와' 그 행동을 보고, 그 안안을 본다' 는 것이다.

3. 학습과 사고를 병행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부는 사고와 결합해야 한다. 학습과 사고의 관계에서 학습은 1 위이며, 이것이 기초이자 주요 방면이다. 지식과 자료가 있으면 더 깊이 생각하고 인식을 높이고 사물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장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이 배운 것에 대해 왜 그런지 많이 물어봐야 한다. 사실과 이 사실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왜 그런지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왜 그런지 알아야 한다.

공자도 "배우고 적용하는 것" 을 강조했다. 학습은 수단이고, 하는 것은 목적이며, 하는 것은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공부에서 생각하는 것은 공자의 탐구가 총결한 학습 과정으로, 인류의 일반적인 인지과정과 거의 일치한다. 이 사상은 이후의 교수 이론과 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4.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5. 겸손하고 성실하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일곱. 덕육

1. 덕육 내용

"인" 과 "례" 는 공자도덕교육의 주요 내용이다. "의식" 은 일종의 도덕규범이며, 사람들이 반드시 받아들여야 하는 외적 사회 행동 규범이다. "인" 은 가장 높은 도덕규범으로 생명과 그 가치에 대한 소중함과 보살핌, 즉' 인자인 애인' 이다. "의식" 에 부합하는 모든 도덕 행위는 "인" 정신을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례' 와' 인' 이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예의와 인과의 관계는 형식과 내용의 관계이고, 례는 인인 형식이고, 인은 예의 내용이다. 어진 정신이 있어야 의식이 진정으로 풍부해질 수 있다. "인" 은 공추에서 가장 높은 도덕 기준과 유가 사상의 핵심으로 여겨진다. 사랑을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효도와 충성이다.

2. 방법:

(1):' 뜻을 세우다' 는 현재의 물질적 생활에 만족하지 말고 미래에 대해 더 높은 정신적 추구를 하고 자신의 이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원대한 인생 이상과 거창한 인생 목표를 세워야 하며, 외부의 간섭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2) 자제:' 자제' 는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자신의 언행을 구속하고, 도덕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3) 수행: 도덕수양을 실천에 옮기고,' 언행은 반드시 해야 한다', 언행은 일치한다.

(4) 중용: 중용의 길로 사람을 대하고, 편파를 방지하며, 모든 일에 중용하다.

(5) 자성: 도덕인식과 도덕실천은 주관적이고 적극적인 사상활동이 필요하다. 이것은 자성이라고 합니다. 자성이란 자신이 매일 하는 일에 대해 자기 검사를 하여 도덕규범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6) 변화: 공자는 "사람은 성인이 아니다, 수행은 잘못이 없다" 고 생각한다. " 신사라도 실수를 면하기 어렵다. 영원히 정확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면 실수의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잘못을 바로잡으려면 다른 사람의 지도가 필요하다. 도덕 교육의 과정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과정이다.

여덟, 교사 이론

1.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교사는 자신의 학습과 수양에 치중하고,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고상한 품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것이 교육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2. 가르치는 사람이 지칠 줄 모른다: 교사는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하고, 가르치는 것을 낙으로 삼으며,' 가르치는 사람이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을 세워야 한다. 인내심을 갖고 학생들을 설득해 높은 사랑과 책임감을 주는 것도 보여준다. 아들은 말했다: "일하지 않고 사랑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충절, 가르쳐 줄 수 있어요?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교수 태도의 사상의 기초이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이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구' 는 과거의 정치역사 지식을 의미하고,' 신' 은 현재의 사회현실 문제를 가리킨다. 교사는 과거의 정치사 지식뿐만 아니라 유용한 역사 경험을 배우고, 당대 사회의 현실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야 한다.

둘째, 신구지식은 학생들이 낡은 지식을 복습할 때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연상하고, 이해를 깊게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고, 낡은 지식을 공고히 할 것을 요구한다. 교사는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전승과 혁신을 중시해야 한다.

4. 솔선수범하다: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예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심지어 예교가 언교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세우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5. 학생 배려: 교사는 학생을 배려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학생을 대하고,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학생을 더 존중해야 학생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

6. 가르침과 공부는 서로 배운다: 공자는 교사가 서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한다. 그는 교학 활동에서 학생들을 위해 의혹을 풀고, 늘 학술 토론을 한다. 이것은 학생들을 교육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기도 향상시켰다.

아홉. 역사적 지위

1. 공자는 중국 고대에 가장 걸출하고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다. 그는 평생 교육 사업에 힘쓰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많은 교육사상과 경험은 공자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2. 그는' 유교무류' 교육 방침을 열어 교육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학술의 하향 이동을 촉진시켰다.

그는 사회와 개인의 발전에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제기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대 교육의 정치에서의 숭고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4. 그는' 배우고 우측시' 를 제시하며 교육을 통해 정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장하며 후세 봉건 관료제도의 기초를 다졌다.

5. 그는 고대 문화 전적의 전승과 정리를 매우 중시하고, 육경을 편찬하고, 교재를 건설하여, 이후의 경학 교육 체계와 학교 과정의 기초를 다졌다.

6. 그는 교육의 실천 경험을 총결하여 계발 유도,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배우고, 사고하는 중요한 교학 원칙을 제시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7. 그는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것을 제창하며 이상적인 교사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여 역대 교사 학습의 본보기이다.

결론적으로 공자의 사상은 중국 고대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으며, 중화민족의 귀중한 교육유산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공자의 사상과 학설의 영향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의 발전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