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한서》의 기본 소개

《한서》의 기본 소개

"한서" 는 일명 "전한서" 로 중국 최초의 기전체 단절사이다. 주요 작가는 동한 반고, 그 여동생은 보좌이다. 다음은 내가 당신을 위해 정성껏 정리한 한서의 기본 소개입니다. 나는 네가 그것을 좋아하길 바란다.

한서사적

한수' 는 일명' 전한수' 로 중국 동한 시대의 역사학자 반고가 편찬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기전체 단절사이다. 이십사 일. 한서' 는 중국 고대에' 사기' 에 이어 또 다른 중요한 사서로' 사기',' 후한서',' 삼국지' 와 함께 불린다. 상위 4 개 역사? 。

한서' 는 서한 고조원년 (기원전 206 년) 부터 신조 왕망 황제 4 년 (기원 23 년) 과 ***230 년의 역사적 사건을 주로 기술한다. 이 책은 저자가 유신의' 7 관' 편집자를 근거로 한 것으로, 지금까지도 여전히 육예, 제자, 6 자 38 개 분류 체계가 있다. 또 다른 분석? 요약? 총서의 형성은 의지의 시작 부분에 놓이며, 선진시대 학술사상의 기원을 서술하였다. 그중에서 병법 책 열 권을 삭제하고 전쟁관 일곱 권을 늘렸다. 완공 후 서한 유향 양웅 두림의 저작을 완성하였다. 모두 도서 38 종, 596 권, 13269 권을 수록했다.

"한서" 에는 12 장, 8 표, 10 록, 70 전, 100 * * *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120 권, 80 만 자로 나뉜다.

"한서" 언어는 점잖고 단정하며, 단어는 어구가 많고 우아하며, "사기" 의 평실화한 글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한서부터 중국이 역사를 기록하는 방식은 역대에 의해 모방되어 기전체의 단대사를 편집했다.

"한서" 는 한무제 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거의 40 년 동안 지속되었다. 반고 세대는 귀족 가정으로, 집에 장서가 많고, 아버지 반표는 당대 유학의 대가이다. 성인이 되어 최선을 다하세요? , 전사의 유류, 이관 이야기, 사기 열전 65 편을 집필하다. 반고는 의붓아버지의 야망을 물려받았다. 꾸준히 박학다재하고, 글쓰기를 업으로 삼는가? , \ "한 슈 \" 를 썼다. 그의' 책 8 표' 와' 천지' 는 그의 자매 반조와 완성한 것이기 때문에' 한서' 는 네 사람이 완성한 것이다. "한서" 에 주석을 단 사람은 주로 당대의 안사고와 청대의 왕선겸이다.

"한서" 는 중국 역대기서의 역사 기록을 개척하여 수리 역사의 선례를 세웠다. 역사가들은' 문사' 에서' 문사'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사사는 정법이 될 수 없지만, 이주의 몸으로 인해 10% 의 의례가 되는 것도 후세의 복숭아가 아닌 이유이다. -응? 역사적으로? 시 지량, 제일 먼저 움직여서 공고한가? 돌, 석반, 반마도 두 권의 책이 각각 소장되어 있으며 모두 중국사학의 걸작이며 문사를 배우는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서" 는 특히 풍부한 사료와 풍부한 지식으로 유명하다. "깔끔한 세대" 라는 책은 정보량이 많고 내용이 상세하여 후세 역사가들이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까? 。 한서' 가 사학사에서 중요한 가치와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서》의 작문 동기

한무제 시절 사마천 () 은' 사기 ()' 를 썼는데, 한무제 () 의 전기까지 그쳤고, 전기 이후의 역사적 사실은 기록되지 않았다. 그래서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위해 속편을 썼다. 스톤에 따르면? 정의' 에 따르면' 사기' 속편을 쓴 사람은 유향, 유신, 상풍왕, 양웅 등 10 여 명이며, 제목은 여전히' 사기' 라고 불린다.

반고의 아버지 반표 (기원 3 ~ 기원 54 년) 는 이러한 속편이 저속하고 왜곡된 것으로 보고 매우 불만을 나타냈다. 전일을 잊지 않고, 뒷일의 스승? 그는 《사기》를 위해 65 부의 전기를 썼다. 반표가 죽은 후, 겨우 22 세인 반고는 아버지의 원고를 정리하기 시작했고, 아버지의 발걸음을 따라 이 대작을 완성하기로 결심했다. 동시에, banbiao 의 속속 반고사 도 상세하지 않다, 왜냐하면? 표속전 역사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잠학이다. 하고 싶어? 그는 아버지의 일을 기초로 그 정수를 연구하고, 그의 책을 계속 쓰고, 조상의 일을 따랐다.

한서전' 에서 반고는 일찍이 그의 이 책의 취지를 이렇게 묘사했다:? 야오 shunsheng 있지만, 책 의 전형적인 잉크 가 있어야합니다, 다음 독일 왕관 에 미래 세대 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반고는 한나라의 공적을 표창하기 위해' 한서' 를 편찬했다.

후대의 "한서" 에 대한 평가

후대학자들은' 사기' 와' 한서' 에 대한 견해가 다르거나' 사기' 를 칭찬하여' 한서' 를 폄하하거나' 한서' 를 찬양하여' 사기' 를 폄하하였다. 당은 이전에' 한서' 를 비교적 중시했고, 송 이후에는' 사기' 를 비교적 중시했다.

《한서》는 봉건적 정통성이 매우 강하다.

반고 생활의 시대에 봉건 신학사상은 이미 당시의 통치사상으로 발전했고 반고 부자는? 성인의 길, 최선을 다해? 역사학자, 자연히 봉건 신학 사상을 수호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지 않겠습니까? 성인의 길? 자기 작품의 지도 사상으로서. 이렇게 작가는' 사기' 의 내용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비난했다? 옳고 그름은 성인에게 상당히 터무니없는가? 이에 따라' 사기' 의 관점을 변조하여' 한서' 가 봉건 정통에 더 잘 맞도록 했다.

사상 내용으로 볼 때,' 한서' 는' 사기' 보다 못하다. 반고는 사마천을 비판한 적이 있습니까? 옳고 그름은 성인에게 상당히 터무니없는 것인가? 。 소위? 성인? , 공자입니다. 확실히 사마천은 공자의 사상을 전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지 않았다. 그러나 반고의 학식은 사마천보다 못하다. 사마천 () 에서 반고 () 로의 이러한 전환은 유가 사상이 동한 봉건 정통 사상으로서 역사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한서" 는 서한황권을 신화하고, 한을 정통 사상으로 삼고, 그 목적은 동한 정통을 논증하고, 동한 황권을 신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음양오행설에 근거할까요? 오덕이 종말을 맞은 이론? 왕권이 부여한 봉건 신학 설교는' 한서' 의 주도적 사상이 되었다. 홍보할 수 있을까요? 천인감? 한서' 는' 오행지' 라는 오행화복을 전문적으로 기술하는 신비학설을 개척했고,' 하후경익 이전' 을 창설해 오행사적을 전문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한서" 는 연대기와 간사의 편찬 체계를 개척했다.

반고는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는 한무제가 동한 초년부터 지금까지 약 1 세기 반세기의 역사 저작을 총결하고, 당시 통치계급의 정치를 위해 창조적으로 발전하였다. 반고는' 사기' 의 통사체례가 서한을 개조할 것이라고 생각했는가? 백왕의 말, 진샹 옆? 선전에 불리하지 않나요? 손? 한나라의 역사적 지위를 부각시키기도 어렵다. 이것은' 한서' 연대기의 기초이다. 그래서' 한서'? 세대가 필요하십니까? 이 시기는 서한 왕조의 건립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새 왕조의 멸망을 이루었다. 유방을 강조하기 위해' 고디기' 가 제 1 장에 배치되었다.

이런 단절된 역사의 풍격은 후대의 봉건사가들에 의해 칭송되어 일종의 역사적 풍격이 되었는가? 정사? 컴파일의 기초.

편찬체례에서' 한서' 는' 사기' 의 편찬체례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기전체를 비교적 완벽한 편찬체례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사기' 는 여후의 전기를 세웠지만 연표와' 한서' 로' 혜제기' 를 보완해' 사기' 체례상의 혼란을 해결했다. 연월일에 대한 기록도 역사 기록보다 더 상세하고 선명하다.

또한' 한서' 가 새로 창조한 네 가지 기록은' 사기' 보다 서한의 정치경제제도와 사회문화를 더 완벽하게 기록하며' 한서' 의 사료가치를 높였다. 전기의 편성에 대하여' 한서' 는 기본적으로 시간순으로 되어 있으며, 체례는' 사기' 보다 더욱 통일되어 있다.

정보가 풍부해서 많은 중요한 역사 문헌이 보존되었다.

현존하는' 한서' 는 약 80 만 자로' 사기' 보다 더 풍부하다. 그것은 많은 중요한 칙령을 더해 주로 황제의 훈계에 집중했다. 많은 전기들 중에서' 한서' 에는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방면의 노트, 대책, 저술, 서신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한서' 10 기에도 이와 비슷한 중요한 역사 문헌이 있다. 이를테면' 거북소서' 의 식량기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