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중국 최초의 도서관은 언제 어디서 건립되었습니까?
중국 최초의 도서관은 언제 어디서 건립되었습니까?
광서 26 ~ 28 년 (1900- 1902), 향신 서숙란이 단독으로' 은 32960' 을 기증해 고향 사오싱부성 고원활에 중국 최초의 공공도서관인 고월도서관을 창설했다. 고월도서관의 탄생은 중국 도서관 역사상 중요한 문화 혁신으로, 중국 근대 도서관 사업에 개척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근대 교육, 특히 사회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월도서관의 창설 과정은 건물 주인 허숙란과 그 후계자들이 고금의 중외 문명 성과를 배우고 융합하여 그 시대의 선진 문화를 창조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이론 혁신, 제도 혁신, 기술 혁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쑤는 구월도서관 건립의 취지는' 고대개신' 이라고 공언했다. 나는 "고서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정치학의 진화를 시험할 방법이 없다" 고 생각했다. 오늘이 아니라 교훈을 얻을 방법이 없다. "옛것을 보존하고 새로운 것을 열어야만 일방적으로 반박하는 폐단을 버릴 수 있다. 이런 인식은 전조사대부의 폐단을 반대할 뿐만 아니라, 변법 실패 후 문인 중' 존금경고' 의 경향을 비판하고, 당시에는 완전히 새로운 장서 사상이었다. 동시에, 당시 공식 장서가 깊었고, 개인 장서루는 비밀에 부치지 않았고, 심지어 유신파가 운영하는 장서루도 폐쇄적이거나 반폐쇄적이었고, 사회 구성원이나 사회와 관련된 일부 사람들에게 개방되었다. 서설은 장서루가' 학교와 함께 나아가야 한다' 고 설명했다. 특히' 돈이 없어 책을 사고 입학 자격이 있다' 는 학식있는 사람들에게는 티베트라고 생각한다. 또한 도서관은' 책을 저장하는 새로운 예' 로, 책을 도서관에 넣으려는 사람들은 편리한 시간에 방문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독자들에게 차와 음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 씨가 내놓은 이런 새로운 장서 이념은 구월도서관의 자체 건설과 중국 근대 도서관의 발전에 이론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둘째, 서위는 장서 사상을 실현하고 동서방 도서관 헌장을 참고하여' 고월도서관 헌장' 을 제정했다. 그것은 도서관의 이름, 사무관 취지, 장서 규칙, 관리 규칙, 열람 규칙, 기타 규칙, 보충 규칙 등 7 개 방면에서 도서관의 번잡한 관리를 분해하고 제도화, 규범화하여 건물 주인의 장서 사상의 관철과 집행을 보장한다. 셋째,' 고고 개신' 사상의 지도하에 고월도서관의 장서는 주로 허숙란이 기증한 네 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당시 신간 서적이 융합되어 약 7 만여권의 책이 있다. 도서관의 장서 구도, 고금 도서와 동서양 신간 서적의 융합은 필연적으로 도서 분류 목록 기술의 혁명을 불러일으킨다. 고월도서관은 두 권의 책을 편찬했는데, 첫 번째 책은 허숙란이 생전에 편집한 것이다. 본관은 경전, 역사, 책, 집, 시사 5 개 대부분을 나누어 35 권으로 편성하여 6 권으로 제본하여 구월도서관에서 출판하였다. 이런 서목은 4 대 데이터베이스 분류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4 대 데이터베이스에 수용할 수 없는 새 책을 새로 추가된' 시사' 부로 분류해 혁신이다. 1904 년 자희효염 소흥부 학당 총교본 초청 고월도서관 별책, 20 권으로 개편, 8 권을 적재해 상하이 서점에서 출판했다. 풍서서서서서서서서학의 장점을 흡수하고, 4 고 분류법의 울타리를 완전히 돌파하고, 장서를 정치와 학술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신구책의 분류에 적응하고, 신학서를 고전과 병행하는 것은 큰 개혁과 혁신이다. 목록 작성 방법이 상세하고 분석, 상호 쓰기, 참고가 있어 소장관을 충분히 드러낸다. 요약: 서 () 풍 () 편집장의' 구월도서관 서지 ()' 는 이미 실전되었지만, 후자는 여전히 존재하며 우리나라 도서 목록 기술의 개혁과 진보에 귀감 역할을 했다. 이 세 차례의 진통의 혁신과 함께 고월 도서관이 탄생하여 중국 근대 도서관 역사상 선구자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1903 년 저장도서관은 항주에 설립되었다. 호남 도서관은 창사에서 65438-0904 를 개관한다. 고월도서관이 완공된 후 10 년 동안 관청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허숙란이 고월도서관을 설립한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쑤의 고향 사오싱은 깊은 문화 축적을 가지고 있다. 고대에, 특히 명청 시대에는 장서업이 매우 발달하여 도서관이 많았다. 서숙란은 만청 저장동의 유명한 장서가이다. 서씨네도 스스로 책을 인쇄한다. 채원배는 서과 1886 부터 1900 까지 출판된 책, 현존하는' 용경관 총서' 등은 모두 허가의 가계이다. 채원배는' 서교서' 에서 자신의 경력을 묘사했다. "서가장서가 많다. 서가에 도착한 후, 나는 독서의 즐거움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친구를 찾는 편리함도 있었다. "그러나 봉건사유제 때문에 낡은 장서가의 책은 모두 비밀이다. 자신의 후손을 제외하고는 문어에게 먹이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폐쇄된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장서향에서 생활하는 것도 장서가의 서숙란이다. 봉건도서관의 폐단을 자연스럽게 알고 있지만, 그가 개혁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후에야 비로소 이런 오래된 장서 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 19 말 자산계급 개량주의와 그에 따른 변법도 사오싱으로 전해졌다. 일부 지방향신은 애국구국의 마음, 동정과 유신파의 개혁 주장을 지지하는데, 서숙란이 그 중 하나이다. 광서 2 년, 서숙란은 병부 의사를 수여하여 지사를 바꾸었다. 그는 일찍이 자산계급 개량파의 변법을 받아들였는데,' 사오싱 최초의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 이었다. 그는 교육 개혁을 주장하고 농부국을 내세웠다. 그래서 1897 년 (광서 23 년), 그는 "거액을 옥창에게 기부하는 것을 주장한다", 중서학당 (이후 사오싱부 학당에 편입됨), 학교 이사, 중서교수를 연방하고, 학생들을 독학하고, 문학, 번역, 수학을 개설한다 65438 년부터 0899 년까지 서동은 채원배를 이 학교의 재상 겸 총교로 초빙하여 학교 교육을 더욱 개혁하고 일본어 체조 격치 등 새로운 과목을 증설하며 학교 도서관을 창설했다. 새 책을 보관하다. 1898 년 4 월 서숙란과 동생 서유란 및 동료 나진우, 주조영이 상하이 농회와' 농업' 잡지를 창설해' 곤산 매입지에서 개간하고 시험밭을 개척하고 농업을 진흥시켰다' 고 밝혔다. 란은 새로운 장서 이론을 창설했고, 이 이론의 지도 아래 장서 체계와 목록 기술을 개혁해 모든 것을 다 소진할 때까지 외부에 개방된 구월도서관은 장서를 견지하고 구국 실천을 열심히 개혁하는 기초 위에서 과감하게 혁신하고 기꺼이 헌납한 결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만족,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