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맹자와 순자 .....

맹자와 순자 .....

순맹의 차이는 유교' 인' 사상의 차이도 아니고 유교 논리 논증 방법의 차이도 아니다. 두 사람은 유학의 이상과 실천에 다른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겉으로 보면 성선, 성악은 정반대이지만, 실제로는 순맹 두 사람의 지극히 일치하는 유가 본색을 더욱 반영하고 있다. < P > 맹자와 순자 모두 성은 바꿀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른바 성선성악이라고 불리며, 선천적인 후천적인 것도 원래 선악은 상관없다. 성선성악은 두 사람의 논리적 논증의 다른 전제에 불과하다. 맹자의 "의" 는 마음을 초월하지만, "또는 상배, 계산자가 없으면 재능을 다 발휘할 수 없다." \ "군웅 은 그 양육, 아무것도 길지 않다; 구차하게 그 양육을 잃으면,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는다. " 인의는 "구하면 얻고, 포기하면 잃는다" 고 말했다. 선천적으로는 있지만 모레도 잃을 수 있다. 순자의 인의는 천성적인 천정 밖에 있지만 군자는' 성위선',' 강학으로 구한다' 고 한다. 선천적으로 없는 것은 모레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선천적으로 있든 없든 상관없습니다. 관건은 모레 가질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성선론과 성악론은 유교' 인정' 이상과' 구구' 와' 학습' 의 실천 원칙으로 귀결되는데, 이 점에서 양자는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 P > 맹자와 순자가 일치한 이상 왜 한 사람은 성선을 주장하고 한 사람은 성악을 주장합니까? 그 이유는 두 사람이 처한 역사적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사마천은 일찌감치 지적했다. 사기' 가 맹자와 순자를 합전한 것은 충분히 고려한 것이다. -응? < P >'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사마천은 맹자를 평가했다. "당시 진용상군, 부국강병, 천하의 방무는 연형에서 합심하여 공벌로 현을 하고, 맹근은 당우 3 대 덕을 기술하는데, 이와 같은 사람이 맞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또 맹자는 "유사가 제선왕, 선왕은 쓸 수 없다" 고 말했다. 적절한 리앙, 리앙 후이 왕 과일 말, 멀리 떨어져 있고 사물보다 넓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소위' 같은 사람이 맞지 않는다' 는 것과' 우여곡절' 과' 우여곡절' 은 맹자의 학설 주장이 당시의 사회현실과 너무 거리가 멀다는 것을 의미하며 맹자는 지나치게 이상화된 것으로 여겨진다. < P >'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사마천 평가 순자는 "순경, 조인" 이라고 말했다. 연오십부터 유학하러 왔다. 티안 제나라 는 죽은 왕 시앙 제나라 이며, 견권 청나라 는 가장 교사 입니다. 제나라 상 수리 열 의사 의 부족, 그리고 xunqing 세 예배 얀. 제나라 또는 비방 xunqing, xunqing 적절한 추 이며, chunshen 6 월 lanling 순서 를 생각했다. 춘신군은 죽고 순경은 폐지했다. 집 란릉 때문이다. Xunqing 질투 탁세 정치, 망국 혼란 6 월 상속, 불수이 애비뉴 와 캠프 마녀 소원, 편지 연의 시앙, 소박한 유교 작은 체포, 주앙 등 과 교활한 지 혼란 속속, 그래서 유교, 잉크, 도덕적 행동 흥망 성쇠 를 밀어 수만 단어 의 순서 를 사망했다. " 이른바' 비탁세의 정, 망국란군이 소속되어 있다' 는 것은 순자가 될 때 사회현실이 더욱 악화되어 지나치게 높은 이상을 제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