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도덕경》에 대하여

《도덕경》에 대하여

도덕경 전문문

제 1 장 (45) 도, 도, 비항도. 이름, 이름 오브젝트, 비상수 이름. 무명, 천지의 시작; 명성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그래서 종종 그 기이한 광경을 보고 싶은 욕망이 없다. 항상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 다 이름이 달라서 모두 선이라고 합니다. 신비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제 2 장 (46) 세상 사람들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고 악이 이미 행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모두가 좋은 것이 좋은지 알고 있지만, 사실은 좋지 않다. 동생이든 아니든 서로 잘 어울리기 어렵고, 길이가 같고, 경합하고, 소리와 앞뒤가 일치하기 어렵다. 성인은 무위, 무위, 무위, 만물의 시작, 생명의 존재, 일의 의존, 생활의 성공에 기반을 두고 있다. 남편은 집을 살 수 없다.

제 3 장 (47) 은 선례를 따지지 않고 국민을 다투지 않게 한다. 사람들이 훔치지 않도록 비싸고 희귀 한 상품; 자기가 원하는 것을 볼 수 없다면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성자의 통치, 빈 마음, 단단한 복부에 있다. 그의 의지를 약화시키고 그의 뼈를 강화하다. 종종 무지하고 욕심이 없다. 남편에게 네가 감히 행동할 수 없다는 것을 알리면, 너는 죽는다.

제 4 장 (48) 도로 펀치, 하지만 여전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깊은 것은 만물의 조상과 같다. 그 예기를 꺾고, 그 싸움을 풀고, 그 빛과 그 먼지로. 제임스, 아직 존재하는 것 같아요. 누구의 아들인지 이전의 황제처럼.

제 5 장 (49)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을 비견으로 삼는다. 성인은 무정하여 백성을 돼지처럼 대한다. 하늘과 땅 사이에 아직도 애매한가? 허무맹랑하게 굴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다. 많이 듣고 가난을 세는 것보다 중간에 있는 것이 낫다.

제 6 장 (50) 신선 고신 () 은 현장 () 이라고 부른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연속적이라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7 장 (5 1) 은 영원하다. 천지가 오래 살 수 있는 것은 자기가 낳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성인의 몸, 먼저 몸을 기초로, 외부에 있다. 사심없는 악이 아닌가? 그러므로 그것은 사유적일 수 있다.

제 8 장 (52) 은 물처럼 선하다. 물은 만물을 좋아하고 다투지 않고, 물은 만물을 미워하고 다투지 않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것은 없다.

제 9 장 (53) 은 소유하기보다는 견지하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매우 날카롭다면, 너는 오래 유지할 수 없다. 이때부터 행복해서 유지할 수 없다. 부유하고 교만하며 자업자득이다. 일을 마치고 퇴직하는 것은 세상이다.

제 10 장 (54) 캠프 정신을 안고 한 개를 안아주면 갈라놓을 수 없을까?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나요? 신비관을 복구하면 천의가 매끄럽게 될 수 있습니까? 인민치국을 사랑하는 것이 어찌 지혜롭지 못하랴? 천문이 여성을 위해 문을 닫을 수 있습니까? 스다를 알면 무지할 수 있을까? 생, 가축, 생후 없음, 장장, 도살 없음. 현덕을 위한 것입니다.

제 11 장 (55) 30 살 * * * 허브 하나, 없을 때 차가 있다. 그것을 장비로 취급하면 쓸모가 없을 때 유용하다. 가족을 방으로 깎아서 아무것도 없을 때 방이 하나 생겼다. 그래서, 생각은 유익하고, 생각은 무익하다.

제 12 장 (56) 5 색 실명; 오음은 귀머거리가 아니다. 오미가 시원하다. 사냥을 질주하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희귀 상품은 일종의 장애물이다. 성인의 위지, 그의 눈이 아니니,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제 13 장 (57) 당신이 굴욕을 당하면, 당신은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굴욕을 당하고 놀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애교 부리고, 얻으면 놀라고, 잃어버리고, 창피해도 놀란다. 위험에 처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나는 몸이 있고 나는 몸이 없기 때문에 큰 환자가 있다. 나 왜 그래? 그래서 당신은 세계를 보낼 수 있다면, 세계 로 비싼; 사랑은 세상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이다.

제 14 장 (58) 은 눈을 멀게 하고, 미미하다 듣지 마, 그건 희망이야; 싸울 수 없으면 쉽게 부른다. 이 세 가지를 탓할 수 없으니, 혼동해 보자. 정상은 밝지 않고, 밑은 어둡지 않고, 끈은 형언할 수 없고, 귀물이다. 모양도, 이미지도, 의미도 없다는 뜻이다. 그것의 머리를 보지 못하고 사라졌다. 과거의 길을 지켜야만 현재에 저항할 수 있다. 옛것을 알고 자신을 안다고 한다.

제 15 장 (59) 상고의 선함은 미묘하고 미묘하다. 카디프 웨이 알 수없는, 그래서 강한: 유, 사천 겨울 을 포함하는 경우;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이웃을 두려워한다면; 이봐, 손님이라면; 당황 하는 경우, 가자; 돈희, 제인 경우; 쿠앙 Xi, 계곡이라면; 혼합, 흐린 경우. 누가 막을 수 있습니까? 조용한 허청. 누가 오래 살 수 있습니까? 서승이 움직이고 있다. 이런 식으로 보호하는 사람은 결코 이익을 얻고 싶지 않다. 남편은 이윤이 없어서 숨기고 새것으로 바꿀 수 있다.

제 16 장 (60) 은 허극으로 가서 조용히 한다.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나는 다시 그것을 볼 것이다. 모든 것은 근원을 추적해야 한다. 결국, 그것은 조용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인생은 늘 말하고, 지식은 늘 말한다. 왕왕 몰라, 경거망동하고, 흉악하고 길조가 적다. 오래 참는 것을 알고, 참는 것은 공적이고, 공은 왕이고, 왕은 하늘이고, 하늘은 도이고, 길은 길고, 죽음은 위험하지 않다.

제 17 장 (6 1) 이 너무 높아서 알 수 없다. 둘째, 프로 평판; 둘째, 그것을 두려워하십시오. 둘째, 그것을 모욕하다. 나는 충분히 믿지 못하지만, 나는 충분히 믿지 않는다. 유계, 그 비싼 글자. 내가 성공했을 때 사람들은 "나는 태어났다" 고 말했다.

제 18 장 (62) 도로는 인의로 버려졌다. 지혜는 큰 오류를 가지고 나온다. 여섯 부모 불화, 효심; 나라의 대택에는 충신이 있다.

제 19 장 (63) 지혜를 버리고 백성을 백 배로 이끈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백성들이 효도하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아무것도 없다. 이 세 가지 생각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순서는 당신에게 속한다: 간단하고, 덜 생각하고, 걱정 없이 배운다.

제 20 장 (64) 이것과 아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아름다움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우리는 반드시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말도 안 돼, 아직 끝나지 않았어! 모두가 왁자지껄하고, 감옥처럼, 봄의 무대처럼 분주하다. 나는 사람이다. 이것은 징후가 아니다. 혼돈은 아기가 태어나지 않은 아이와 같다. 레이 XI, 만약 보답이 없다면. 사람마다 넉넉하고 나 혼자만 있다. 내 바보 마음도 어색해! 평신도, 나 혼자야. 평신도 관찰, 나는 혼자 지루하다. 창백하고, 바다라면, 그것을 보고, 끝없는 것이라면. 사람마다 좀 있는데, 나는 고집을 부리고 경멸한다.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만 엄마를 먹는 것이 더 비싸다.

제 21 장 (65) 공덕의 능력은 도에서만 나온다. 도는 하나의 물건이지만, 단지 어색할 뿐이다. 어색하고 코끼리도 있어요. 나는 멍하니 있고, 안에 무언가가 있다. 감화, 본질; 그 본질은 진실이고, 믿음이 안에 있다. 지금부터 고대까지, 그 이름은 대중을 읽기 위해 가지 않는다. 대중의 모양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거에요.

제 22 장 (67) "즐거움은 완전하고, 폐는 곧고, 울은 흑자이고, 우리는 새롭고, 적으면 얻고, 많으면 현혹된다." 그것은 성인이 한 사람을 천하로 잡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신을 볼 수 없으니 분명히 해야 한다. 자명 한 증거, 그래서 분명; 자해하지 않고 공덕이 있다. 자랑스럽지 않아요. 이렇게 오래 걸려요. 사나이는 다투지 않고, 천하는 그것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 고대의 소위' 악전' 은 거짓이 아니다! 진심으로 보답하다.

제 23 장 (68) 은 자연스럽게 말하고 싶다. 따라서 바람은 끝나지 않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지속되지 않는다. 이게 누구야? 하늘과 땅. 천지는 오래갈 수 없다, 사람은? 그래서, 도교 에 종사하는 사람, 도로 와 동일; 덕행과 덕행은 똑같다. 손실은 똑같다. 타오 와 같은 사람, 또한 행복; 덕과 함께, 덕도 즐겁다. 진 사람처럼 지는 것도 즐겁다. 나는 충분히 믿지 못하지만, 나는 충분히 믿지 않는다.

제 24 장 (66) 기업은 설립되지 않았다. 교차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보는 사람은 알 수 없다. 자연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자기 절단은 반응적입니다. 자랑스러운 사람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또한 길에서 남은 식량은 불필요하고, 물건은 악하고, 도리가 있는 자는 살지 않는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제 25 장 (69) 사물 경쟁 자연 선택. 외로움, 독립, 변하지 않고, 왔다갔다 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지만, 천지의 어머니는 그 이름을 모른다. 도는 두 글자가 이름보다 강하다. 죽음은 위대하고, 죽음은 멀고, 머나먼 것은 상대적이다. 낡은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사람이 크다. 역내에는 네 개의 큰 것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인류가 거주하는 것이다. 사람의 법은 지역을 근본으로 하고, 땅은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하늘은 도를 근본으로 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제 26 장 (70) 은 경근을 중시하고, 침착하고 경솔하다. 그래서 군자는 하루 종일 참호를 떠날 수 없다. 비록 영광관은 있지만, 얼굴은 초연하다. 너는 어떻게 만물의 주인이 되어 세상을 경멸할 수 있니? 가벼우면 뿌리를 잃고, 경솔하면 왕을 잃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제 27 장 (7 1) 선행은 흔적이 없다. 좋은 글자는 흠이 없다. 좋은 숫자, 계획 없음; 폐쇄에 능하고, 한계도 없고, 개방하지도 않다. 좋은 매듭, 무선 계약, 하지만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성인은 항상 사람을 구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항상 물건을 잘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은 없다. 신을 뜻합니다. 따라서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잘하지 못하는 선생님이다. 남에게 좋지 않은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본이다. 나는 선생님을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나의 자본을 사랑하지 않는다. 비록 나는 큰 지혜의 팬이지만. 아름답다는 뜻입니다.

제 28 장 (72) 은 남수녀가 세계류라는 것을 안다. 세계 흐름에 대해서는 상덕이 떠나지 않는다. 상덕은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돌아간다. 그 영광을 알고, 그 모욕을 지키며, 아마게이를 위해. 천개에게는 상덕이면 충분하다. 상덕은 충분하다, 정원으로 돌아가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는 것은 세풍이다. 세상에 상덕은 특별하지 않다. 상덕은 특별하지 않고 무궁무진하다. 박삼은 그릇이고, 성인은 그것을 사용하며, 벼슬이다. 그래서 큰 시스템은 자르지 않았습니다.

제 29 장 (73) 이 천하를 취하려고 할 것이니, 나는 부득이한 것으로 본다. 천하가 신기이니, 너무 해서는 안 된다. 하는 사람은 지고, 하는 사람은 졌다. 일, 걷거나 따라가거나, 야유하거나 불거나, 강하거나 강하거나, 실의나 실의에 빠지다. 그래서 성인은 무엇을 가고, 사치와 태로 간다.

제 30 장 (74) 은 남을 돕는 자를 도우며, 병사가 천하를 강대하지 않고, 그 일은 선하다: 스승이 사는 곳, 가시덤불이 길다. 군 복무 후에는 반드시 흉년이 들 것이다. 선함은 열매만 있고, 강함은 없다. 열매는 교만할 수 없고, 깎을 수 없고, 교만할 수 없고, 어쩔 수 없이 강할 수 없다. 물건이 강하면 늙는다. 방법이 없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제 31 장 (75)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다. 사물은 극도로 반대해야 하고, 도리가 있는 사람은 살지 않는다. 군자 주택은 좌측에 있고, 용병은 우측에 있기 때문에, 병사는 군자의 무기가 아니다. 불길한 기구는 굳이 써야 한다면 냉정이다. 이겨도 예쁘지 않고, 아름다워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만약 네가 살육을 즐긴다면, 너는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좋은 일은 역시 왼쪽이고, 나쁜 일은 역시 오른쪽이다. 편장군은 왼쪽에 있고 상장군은 오른쪽에 있다. 장례식이라고 합니다. 살인자가 애통해하는 것은 장례를 치르는 것보다 낫다.

제 32 장 (76) 은 종종 알려지지 않았다. 공원은 작지만 세상에는 아무것도 없다. 후작이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스스로 할 것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화목하여 이슬을 내리고, 백성은 명령을 내리지 않고 평평하지 않다. 당초에 그가 유명했을 때, 그의 이름은 이미 거기에 있었다. 그의 남편도 지중지가 될 것이다. 지중지는 위험하지 않다. 길은 천하에 있고, 천곡은 강해에 있다.

제 33 장 (77)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아는 사람은 밝다.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만족하는 자는 부유하다. 힘있는 사람은 뜻이 있다. 오랫동안 그 자리를 잃지 마라.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은 아직 살아 있다.

제 34 장 (78) 큰길은 넓어서 통제할 수 있다. 만사에 만물은 모두 타고난 것이지만, 근면하지 않고 성공하지만 유명하지 않다. 옷이 우선하지 않고 모든 것을 지탱하고, 작은 이름을 지을 수 있다. 모든 것이 주된 것은 아니지만, 큰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 자신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커질 수 있습니다.

제 35 장 (79) 코끼리를 잡고 세상을 걷다. 가라,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마라, 안평태. 쾌감과 미끼가 어깨를 스치고 지나가다. 도의 출구는 무미건조해서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쓸 수 없다.

제 36 장 (80) 을 표현하려면 열어야 한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한다. 폐지하려면 흥이 있어야 한다. 가져가려면 따라 가져가야 한다. 황혼을 뜻한다. 연약함이 강인함보다 낫다. 물고기는 옥연을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이기구는 남에게 보여 줄 수 없다.

제 37 장 (8 1) 도는 무명이다. 후작은 지킬 수 있고, 만물은 스스로 할 수 있다.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 나는 이 마을을 아무도 모르게 만들 것이다. 그런 무명의 단순함은 남편이 원하지 않을 것이다. 조용하고 싶지 않아, 천지가 맞다.

제 38 장 (1) 현혜, 불현덕 덕이 있고 덕이 없으면 덕이 없다. 상덕은 일을 하는데 사고를 거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생각하다. 아직 이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상의는 이미 잘 생각했다. 만약 네가 선물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너는 그것을 버릴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덕을 잃고, 덕을 잃고, 인심을 잃고, 의리를 잃고, 의리를 잃는다. 의례로 남편을 대하는 자는 충실하고 얇으며, 어지럽고 먼저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이전에 아는 자, 도의 휘황찬란함, 어리석음의 시작. 그래서 군자는 두껍지만 얇지 않다. 사실 중국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제 39 장 과거 중 하나 (2):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땅은 땅보다 낫다. 신은 영혼을 얻었다. 계곡에는 잉여가 있습니다. 후덕의는 세상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만든 것입니다. 날이 맑으면 갈라진다. 땅이 평온한 날이 없으면 폐지한다. 신은 영이 없고, 쉬는 것을 두려워할 것이다. 곡식이 없으면 고갈된다. 후작이 너무 고상하여 고상하지 못하면 그는 두려워할 것이다. 그래서, 당신의 기지는 기지의 기지이고, 기지는 높은 곳 아래에 있습니다. 그래서 후작은' 고아',' 과부',' 불곡' 이라고 자칭한다. 이것은 비열한 것에 근거한 것이 아니지, 그렇지? 아니요? 그래서 몇 가지 명성을 얻었고, 명성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옥처럼 되고 싶지 않다. 까르르 석두 한 조각 같다.

제 40 장 (4) 반대 운동; 약자의 이용. 세상 만물은 태어나고, 만물은 생기지만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제 4 1 장 (3) 상사는 소문과 근면을 들었다. 상사는 살아남는 것이 죽음이라고 들었다. 상병은 듣고 웃었다. 웃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건의가 있다. "만약 밍따오 무지자, 퇴역자, 무지자, 현자, 모욕자, 관대하지 않은 자, 건덕을 훔치는 자; 만약 품질이 사실이라면, 대범하고 뿔이 없는 것은 큰 그릇이 늦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품질명언) 코끼리는 보이지 않는다. " 도가 모호하고, 부웨이도, 시작이 좋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제 42 장 (5) 도생 하나, 생명 2, 생명 3, 생명 만물. 매사에 음양을 지고 양을 안고, 무턱대고 태평하다고 여기다.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은' 외로움',' 과부',' 무지' 뿐이다. 왕공은 이것을 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은 수익성이 있거나 수익성이 있다. 다른 사람이 가르쳐 준 것도 나도 그에게' 강량자는 죽지 않는다' 고 가르쳤는데, 나는 그가 대부인 줄 알았다.

제 43 장 (6) 세계는 가장 부드럽고 세계는 가장 강하다. 아무것도 공기 중으로 배출되지 않는다. 나는 무위가 유익하다는 것을 안다. 가르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무위의 이익이며, 천하가 바라는 바이다.

제 44 장 (7) 이름과 몸의 친척은 누구입니까? 몸과 화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어떤 질병이 얻거나 죽는가? 그래서, 당신이 그것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큰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입니다. 당신이 너무 많이 숨기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만족은 창피하지 않고, 만족은 위험하지 않고, 오래갈 수 있다.

제 45 장 (8) 위대한 업적이 없다면 그것을 사용해도 해롭지 않다. 만약 네가 큰 이윤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그것을 끝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단도직입적으로 행동한다면, 만약 네가 손발이 둔하다면, 만약 네가 끊임없이 논쟁하면. 광기는 추위를 이기고, 정적은 열을 이기고, 정적은 인간의 바른 길이다.

제 46 장 (9) 세계에는 한 가지 설이 있지만, 그것은 시간 낭비이다. 천하에는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마가 태어난다. 불행이 불만보다 크다. 욕망보다 책망하다. 그래서 만족은 늘 즐겁기만 하면 충분하다. 제 47 장 (10) 은 천하를 알 수 없다. 훔쳐보지 않고 천국을 보다. 그것은 아주 멀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성인은 할 수 없지만, 볼 수 없고, 할 수 없다.

제 48 장 (1 1) 은 점점 더 학문적이고 도덕적 타락이다. 상실과 실실로 무위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늘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천하를 취한다. 또 어떤 것은 이 세상을 가져가기에 충분하지 않다.

제 49 장 (12) 성현은 왕왕 무심하지만 민심을 마음에 두고 있다. 나는 좋은 일을 잘한다. 나는 나쁜 일을 잘한다. 나는 아주 좋아진다. 나는 믿는 사람을 믿는다. 나는 믿지 않는 사람을 믿는다. 그래서 나는 믿을 수 있다. 성현이 천하에 있지만 무지한 자는 모두 천하의 아들이다.

제 50 장 (13) 사생망사. 학생의 10 분의 3 이 태어났습니다. 10 분의 3 이 사망했습니다. 10 분의 3 의 사람들이 생사를 같이한다. 여보, 왜요? 원래의 두께로. 개문산이 살아 있다면, 그는 능묘에서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입대해도 군대에 가지 않을 것이다. 뿔에는 던질 것이 없고, 호랑이는 어찌할 바를 몰라 병사들이 칼날을 놓을 곳이 없다. 여보, 왜요? 죽음이 없다.

제 51 장 (14) 도생, 축덕, 물형, 기작. 만물의 존도와 덕행을 기초로 한 것이다. 도리의 존함, 덕의 귀한 것, 남편의 생명의 본. 낡은 방법으로 태어난 것은 가축의 미덕이다. 이름은 현덕육장, 독정, 뚜껑을 덮고, 태생무고, 라인은 의지하지 않고, 길고 죽이지 않는다.

제 52 장 (15) 세계는 세상을 어머니로 여기기 시작했다. 한 어머니가 그녀의 아들을 알고 있다. 아들을 알고, 어머니를 보호하고, 위험에 처하지 않는다. 거래소를 막고, 문을 닫고, 평생 근검하다. 그 교역소를 개설하여 그 일을 도우니, 구할 수 없다. 소견으로 크게 보고, 유연으로 강함을 억누르다. 습관적으로 그것의 빛을 사용하고, 그것의 밝기를 회복하고, 물리적 손상을 표시하지 않는다.

제 53 장 (16) 내가 아는 것을 알려주고, 길을 걸으며, 내가 하는 일을 두려워한다. 길은 척박하지만 사람은 그 길에 능하다. 북한 이외에, 밭은 매우 거칠고, 창고는 비어 있고, 문재는 봉하고, 칼은 가져오고, 음식은 징그럽고, 화물은 과잉이며, 도둑질을 한다. 비 도!

제 54 장 (17) 선조자는 포기하지 않고, 선조자는 벗지 않고, 후세는 끊임없이 제사를 지낸다. 수행이 몸에 있는 덕행은 사실이다. 독일 의 집 수리, 이 일거수일투족; 농촌에서 배양된 미덕은 오래간다. 주에서 재배하면 그 덕이 풍부하다. 세상에서 그것을 키우는 것은 일종의 미덕이다. 그래서, 자신을 봐, 집을 봐, 나라를 봐, 나라를 봐, 세상을 봐. 세상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거에요.

제 55 장 (18) 에는 어린아이보다 더 두꺼운' 덕' 이 포함되어 있다. 독충은 쏘지 않고, 야수는 잡지 않고, 새는 때리지 않는다. 뼈가 약하고 힘줄이 부드럽다. 알 수 없는 것과 알 수 없는 것의 결합은 완벽하다. 하루 종일 번호가 어색하지 않고 조화롭다. 아는 것이 늘 있고, 아는 것이 늘 명쾌하고, 유익한 것이 길하고, 마음이 기운을 북돋아 준다. 물강은 늙고, 설명이 도가 아니고, 일찌감치 도가 () 였다. □ [군 (산' 은 피' 로 가야 함)] zui1.

제 56 장 (19)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른다. 마개를 막고, 문을 닫고, 예기를 꺾고, 분쟁을 해결하고, 빛의 먼지를 녹이고, 이를 선통이라고 한다. 그래서, 얻을 수 없습니다, ​​그냥 얻을 수 없습니다; 얻을 수 없다, 얻을 수 없다, 해친다; 살 수 없으면 비싸고, 살 수 없으면 싸다. 그래서, 당신은 세계입니다.

제 57 장 (20) 은 정성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기이한 용병으로 천하를 취하지 않는다. 내가 어떻게 알아? 이렇게: 세상에는 금기가 많고 백성은 가난하다. 사람들은 대부분 무기, 국가 현기증 이다; 사람 이 얼마나 똑똑한가, 이상한 생물; 법이 많고 도둑이 많다. 그래서 성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국민들은 자기만 생각합니다. 나는 너무 조용해서 사람들이 독선적이다. 나는 아무것도하지 않고 사람들은 부유하다. 나는 욕망이 없지만 국민은 간단하다. \ "라고

제 58 장 (2 1) 정치적 답답함이 순수하다. 그것의 정치적 검사, 그것의 국민들은 부족하다. 불행, 행복이 있는 곳, 행복, 불행이 있는 곳. 그것의 극단을 누가 압니까? 여기에는 의리가 없다. 회복이 신기하고 회복이 좋은 것은 요괴다. 사람의 미련은 오래간다! 현자 측으로 깎지 않고, 성실하고 당황하지 않고, 직설적이고 교만하지 않고, 싱겁고 현란하지 않다.

제 59 장 (22) 관리인 관리, 인색한 것은 없다. 남편은 인색하고, 조기 서비스이고, 조기 서비스는 두꺼운 머리카락입니다. 적덕은 잘못이 없다. 만약 네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너는 그것의 극단을 알 수 없다. 그 극점을 모르면 나라가 있을 수 있다. 한 나라의 어머니는 오래 갈 수 있다. 그것이 뿌리가 깊고 굳어서 장수하는 길이다.

제 60 장 (23) 만약 당신이 큰 나라를 운영한다면, 당신은 신선한 것을 좀 끓일 수 있습니다. 도리로 천하에 이르면 귀신이다. 그 귀신이 신이 아니라면, 그 신은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성인은 그의 신이 사람을 해치지 않는 한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부부는 서로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 귀환이다.

제 61 장 (24) 대국은 더럽고 천하는 친구이다. 너는 항상 정적으로 시합에서 이기고, 정적을 다음 단계로 삼는다. 그래서 큰 나라 아래 작은 나라는 작은 나라를 취합니다. 소국 아래 대국이 대국을 취하다. 그래서, 가져가든지, 가져가든지. 대국은 목축인이 되고 싶어 하고, 소국은 단지 개인이 되고 싶어 한다. 부부는 각자 바라는 바가 있으니, 큰 것은 다음이어야 한다.

62 장 (25) 도자기, 오스트리아의 만물. 좋은 사람의 보물은 나쁜 사람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좋은 말은 성존을 얻을 수 있고, 선행은 사람을 추가할 수 있다. 사람이 좋지 않은데, 하필 싫어할 필요가 있는가? 그래서 이렇게 앉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치형 벽이 먼저 말을 준비하긴 하지만. 고대에 그렇게 비싼 이유는 무엇입니까? 말하지 마라: 구하라, 죄는 불가피하다? 그래서, 당신은 세계입니다.

제 63 장 (26)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무미건조하다. 크기에 관계없이 덕으로 원한을 갚다. 화면이 어렵고 쉽다. 실제보다 날씬하다. 천하가 어렵다면, 반드시 쉬워진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부 사항에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결국 위대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위대해질 수 있다. 가볍게 약속한 남편은 신용을 잃는다. 얼마나 쉽고 어려운가. (서양속담, 믿음속담) 성인은 어렵기 때문에 결국 어려움이 없다.

제 64 장 (27) 그 안전은 쉽게 지켜진다.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삭하고 범접하다. 살짝 분산되기 쉬워요. 헛되이 하고 함부로 다스리다. 접힌 나무는 말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이 일을 하는 사람을 물리치다. 그것을 가진 사람이 졌다. 그러므로 성인은 무위이니, 그래서 패배하지 않는다. 보유하지 않으면 손실이 없다. 사람의 참여감은 종종 몇 가지 성적에 의해 패배한다. 만약 네가 끝까지 신중하다면, 너는 영원히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성인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값비싼 물건을 쓰지 말고, 배우지 않고, 모두가 그렇게 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돕는 것은 자연스럽고 감히 할 수 없다.

제 65 장 (28) 고대의 선한 자는 민에게 지혜롭지 못하면 반드시 민보다 어리석을 것이다. 사람이 치료하기 어려운 것은 지혜 때문이다. 따라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라의 도둑이다. 지혜가 없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가의 복이다. 이것도 공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늘 기록식을 알고, 현덕이라고 부른다. 현덕이 깊고, 멀고, 일을 어기고, 그리고 대동까지 이어졌다.

제 66 장 (29) 강해는 백곡의 왕이 될 수 있고, 그의 좋은 능력으로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다. 성인은 사람들에게 가고 싶어, 그것을 말할 것이다; 조상이 되려면 반드시 뒤에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와서 백성이 무겁지 않지만, 백성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이것은 세상의 음악이니, 나는 기뻐서 지치지 않는다.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설 수 없다.

제 67 장 (32) 전 세계가 나를 큰 인물이라고 부르는데, 마치 부패한 것 같다. 남편이 커서 부패한 것 같아요. 만약 샤오라면, 그것은 아주 오래 걸릴 것이다! 나는 삼보가 있는데, 내가 가지고 보호하는 것이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천하를 앞세우지 않는 것이다. 착하기 때문에 용감할 수 있다. 검소하고, 따라서 광범위할 수 있다. 감히 세계 1 위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오늘 나는 선량하고 용감하며 검소하고 넓으며, 사생하여 죽음을 잊는다. 선량하고, 싸움으로 이기고, 규율로 근본을 지키다. 신은 그것을 구하고 인자함으로 그것을 지킬 것이다.

제 68 장 (33) 학문을 잘하는 사람은 상무가 아니다. 좋은 전사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적을 잘 이기는 사람은 결코 그를 인정하지 않는다. 사람을 잘 쓰는 사람, 그것을 위해. 논쟁의 여지가 없는 덕목, 사람을 쓰는 힘, 하늘과 고대의 배합을 가리킨다.

제 69 장 (34) 전투에서 "나는 감히 주인이 될 수 없다. 나는 손님으로 삼을 수 없다. 감히 들어갈 수 없고, 물러날 수밖에 없다. " 실이 없고, 팔도 없고, 병사도 없고, 전쟁도 이길 수 없다는 뜻이다. 경적보다 더 큰 재앙은 없다. 경적은 반드시 나의 보물을 잃을 것이다. 그래서 병사에 대한 저항도 비슷하고 애통해하는 사람이 이긴다.

제 70 장 (35) 제 말은 잘 알고 잘 합니다. 세상에 알 수 있는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것도 없다. 말은 진실이고 일은 진실이다. 남편은 무지해서 나는 모른다. 나를 아는 사람이 희망하면 우리는 비싸다. 성녀는 브라운과 회옥이다.

제 71 장 (36) 알고, 위로 올라가, 모르는, 징그럽다. 성인은 아프지 않다. 그가 병이 났기 때문에 그는 아프지 않다.

제 72 장 (37) 만약 국민들이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위대할 것이다. 살 곳도 없고, 그것이 무엇인지에 싫증도 나지 않는다. 남편은 결코 피곤하지 않으므로 결코 피곤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기애는 비싸지 않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제 73 장 (38) 은 감히 죽이고, 감히 살 수 없다. 둘 다 유익하거나 해롭다. 천국의 악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 누가 압니까? 천도는 다투지 않고 이기고, 말하지 않고 응대하며, 오지 않고, 지혜가 풍부하다.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누설 하지 않습니다.

제 74 장 (39 장)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으로 그것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사람들이 항상 죽음을 두려워하고 놀라면, 나는 그들을 죽여야 한다. 누가 감히? 살인자가 자주 사람을 죽인다. 남편이 회사를 대표하여 살인을 할 때, 그는 주인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남편이 숙련 된 장인이라면 손을 다치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 75 장 (40) 사람들의 굶주림은 굶주림에 근거한다. 백성은 치료하지 않고, 그 행동으로 인해 치료하지 않는다. 국민의 가벼운 죽음은 그들의 생존의 두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생활과 무관한 남편이 되는 것은 현혜적이다.

제 76 장 (4 1) 인생은 약하고 강하다. 초목의 생은 부드럽고 바삭하며, 죽어서 마른다. 그래서 강자는 죽고 약자는 산다. 군대가 강하면 꺼지고, 나무가 강하면 떨어지고, 강하면 약하면 상한다.

제 77 장 (42) 천도, 아니면 활? 가장 높은 자는 자제하고, 낮은 자는 들어 올리고, 나머지는 손해를 입히고, 부족한 자는 보충한다. 천도는 손해가 남지만 부족하다. 사람의 길은 그렇지 않다: 손해는 나머지를 위해 충분하지 않다. 누가 손을 비워 세상을 위해 봉사할 수 있습니까? 오직 길. 성인은 의지하지 않고, 살지 않고, 성현을 만나고 싶지 않다.

제 78 장 (43) 세계는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는 이길 수 없어 쉽지 않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는 모든 말을 알고, 말은 끝이 없다. 그래서 성인은 "국가에 의해 더럽혀지는 것은 국가의 주인이 되는 것" 이라고 말합니다. 나라가 불길하고 천하가 왕이다. " 정반대입니다.

제 79 장 (44) 아무리 큰 억울함도 남아 있는 억울함이 있어야 하는데, 당신은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남을 원망하지 않고 좌치를 잡는 것은 성인이다. 독일 회사가 있지만 독일 회사는 없습니다. 천도에는 친척이 없고, 인자하다.

제 80 장 (30) 사람이 적은 소국. 사용하지 않고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죽게 하고, 멀리 이주하지 않게 하라. (서양속담, 죽음속담) 비록 배는 있지만, 취할 것이 없다. 비록 병사가 있지만 자랑할 것도 없다. 사람들이 다시 사용하게하십시오. 기꺼이 먹고, 기꺼이 입고, 기꺼이 살고, 기꺼이 보상합니다. 이웃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는 서로 듣고, 백성은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제 81 장 (3 1)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지만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다. 좋은 사람은 변론하지 않고, 변론가도 좋지 않다. 아는 사람은 모른다. 아는 사람은 모른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성현이 쌓지 않으면 쌓지 않고, 자신이 가진 것이 많을수록 다른 사람과 가진 것이 많아진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천국, 혜택 은 해를 끼치 지 않는다;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