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정월대보름은 어떻게 왔습니까? 정월대보름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정월대보름은 어떻게 왔습니까? 정월대보름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정월대보름의 기원과 풍습

음력 정월 대보름은 중국인들이 매우 중시하는 전통 명절, 정월대보름이다. 정월대보름은 일명' 상원절' 과 설날이라고도 하며, 많은 가정이 모이는 명절이다. 정월 대보름은 일 년 중 첫 보름달 밤이며 정월 대보름을 먹는 풍습까지 더해져 이 명절은 단란이라는 글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정월대보름은 설날 이후 첫 번째 중요한 명절이다. 북쪽과 남쪽은 모두 이 명절을 매우 중시하며, 그것을 축하하기 위해 많은 행사를 거행한다. 모두들 정월대보름의 유래와 풍습에 대해 궁금할 것이다. 지금 중국 음식망 변쇼는 정월대보름이 어떻게 왔는지, 그것이 어떤 풍습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정월대보름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여 널리 전해지는 세 가지 설이 있다.

정월 대보름날 기원의 전설 1

정월대보름은 한문제 때의 평륙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여후의 한 부는 전집을 두려워하고 반란을 모의할 것이다. 종실 왕 유낭과 개국 원로 주보가 함께' 제로의 난' 을 평정하였다. 역모 후, 신하들은 유방의 둘째 아들 유항을 한문제로 옹립하였다. 문제는 어려운 평화와 번영에 깊은 감명을 받아' 주록의 난' 을 평정하던 정월 15 일을 백성과 함께 즐길 날로 정하고 경성의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축하를 하였다. 그 후로 정월 대보름은 유행하는 민간 명절인' 정월 대보름날' 이 되었다.

정월 대보름날 기원설 2

정월 대보름날, 일명' 상원절' 은 사람들이 일 년 중 축하하는 첫 번째 보름달 밤이다. 도교의' 삼원론' 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7 월 15 일은 중원절,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상, 중, 하 세 가지 요소를 관장하는 관원은 각각 일, 땅, 사람, 천관이 기뻐하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정월대보름에 불을 켜고 불꽃놀이를 하는 풍습은 바로 이 설법에서 비롯된다.

정월 대보름날 기원설 3

정월대보름은' 불의 날' 에서 기원했다. 한나라에서 사람들은 농촌밭에서 불을 들고 곤충과 야수를 몰아내고 해충을 줄이고 풍작을 기원했다. 오늘날까지 중국 서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정월 15 일에 갈대나 나뭇가지로 불을 만들어 들판이나 일광욕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 수와 당나라 두 송 이후, 불이 한창이다. 수만 명이 노래와 춤에 참가해 혼미에서 어둠까지. 사회와 시대가 변천하면서 정월대보름의 풍속 습관이 크게 바뀌었지만 여전히 중국 전통 민간 명절로 횃불도 점차 일루미네이션으로 변했다.

중당 이래 정월대보름은 중국에서 전국적인 카니발로 발전하기 때문에 정월대보름은 가장 철저하고 전형적인 전통 명절이다.

대부분의 곳에서 정월대보름의 풍습에는 정월대보름 먹는 것, 등불을 보고 등롱의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것, 북을 치고 용과 사자를 추는 것, 그러나 북쪽과 남쪽에도 독특한 풍습이 있다.

쫑쯔 먹기 탕위안을 먹다

탕위안을 먹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풍습이다. 탕원, 일명' 탕단',' 정월대보름', 송대가 먹기 시작했다. 당시 탕원은' 떠다니는 자원',' 탕원자',' 유당 자원',' 탕그릇',' 탕단',' 상인은' 원보' 라고 불렸다. 송원초 탕원은 이미 정월대보름에 대한 응답이 되었다.

오늘 북방은 정월대보름이라고 하고, 남방은 탕원이라고 한다. 소를 넣은 이론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은 소가 있는 것과 소가 없는 것, 소가 있는 것, 짠 것, 단 것, 고기, 채식이 있는 것으로 나뉜다. 제작 방법에 따라 손비름, 정월대보름 메커니즘, 대나무 편액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맷돌에 따라 찹쌀가루와 수수쌀가루가 있습니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놀이를 하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종목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정월대보름에서 유래한 문자게임이며, 일명 등롱호랑이라고도 한다. 수수께끼를 등롱에 붙이면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고, 답은 자의를 위주로, 커튼, 그네, 봉황 등 24 가지 수수께끼가 있어 독특한 민속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에서 가장 큰 등불 수수께끼는 1979 년 남경에서 열린' 구성등 수수께끼' 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수만 개가 있고, 3 일 내에 2 만여 명이 참가한다.

명절 등롱을 즐기다

한영평년 (기원 58-75 년) 명성조가 불교를 제창할 때 채성이 인도에서 귀국하여 부처를 구하며 인도 모하타 정월 15 일 스님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라고 했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전, 절에서' 등불을 켜고 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이때부터 정월대보름에 등롱을 놓는 풍습이 최초의 황궁에서 민간으로 전해졌다. 정월 대보름에 신사든 백성이든 모두 등불을 달고 도시와 농촌은 밤새 등불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은 당대에서 유례없는 등롱시장으로 발전했다. 당시 수도 장안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백만 인구 도시로 사회가 부유했다. 황제의 직접 제의로 정월 대보름날은 갈수록 호화로워졌다. 중당 이후, 그것은 이미 전국적인 카니발로 발전했다. 당현종 개원성대 (기원 685-762 년), 장안의 등롱시장은 매우 크며, 5 만 개의 등롱과 각종 등롱이 있다. 황제는 20 개의 거대한 등롱 건물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높이 150 피트, 으리으리하고 장관이었다.

송대의 정월대보름은 규모와 몽환적인 조명 모두에서 당대보다 우월하며, 활동은 더욱 민속화되고, 민족적 특색은 더욱 강하다. 이후 정월대보름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정월대보름의 시간도 점점 길어지고 있다. 당대의 정월대보름은' 상원 전후 하루' 이다. 송대는 16 일 후에 이틀을 늘렸고, 명대는 초팔에서 18 일로 연장되었다.

청나라 만인이 주 중원에 입주하여 조정에서 더 이상 등잔회를 열지 않지만 민간 등잔회는 여전히 장관이다. 날짜가 5 일로 단축되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대만성에서 등롱은 밝고 우아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을 밝히는 것은 미래를 밝히는 것을 의미한다. 대만 등롱과 은의 해음은 남자아이를 낳는 것을 대표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여자들이 일부러 등롱 아래를 배회하며' 등롱 밑으로 들어가 알을 낳기를' (즉, 등롱을 헤엄쳐 내려와 남자아이를 낳기를 바랐다.)

죽마를 밟다

죽마를 밟는 것은 유행하는 민간 대중 공연이다. 죽마는 원래 중국 고대 백극 중 하나였는데, 일찍이 춘추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중국에서는 시소가 최초로' 열자 푸설' 에 등장했다. "송대에는 자란이 있고, 그 기술로 송원을 말린다. 송원 시대 소견하여 그 기예를 보다. 두 가지가 몸길이의 두 배로, 그 생크에 속하며, 머리를 나란히 하여 칠검이 겹겹이 점프하게 한다. 오검은 늘 공중에 있고, 원준이는 크게 놀라서 금보를 주었다. 클릭합니다 문장 속에서 볼 수 있듯이, 죽마는 일찍이 기원전 500 년에 이미 유행했다.

연기자는 발에 묶인 긴 나무로 걸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프와 검도 할 수 있다. 높은 시소는 높은 시소, 중간 시소, 높은 시소 세 가지로 나뉘는데, 가장 높은 것은 10 여 피트이다. 고서에 의하면 고대의 죽마는 모두 나무로 만들었다. 대패한 나무 막대기 가운데에 지지점을 만들어 발을 놓은 다음 끈으로 다리에 묶는다.

연기자가 높은 시소를 밟을 때 검을 추고, 쪼개고, 걸상을 뛰고, 탁자를 건너고, 모내기를 할 수 있다. 북방 죽마 양코 중 인물은 어부, 중매, 바보 아들, 둘째 형, 도사, 스님 등이다.

연기자의 익살스러운 공연은 관중의 큰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남방에서 죽마는 관공, 장비, 여동빈, 하선고모, 장생, 홍녀, 제공, 신선, 광대를 포함한 전통 희곡 역할을 한다. 그들은 공연을 하면서 노래하고, 떠들썩하며,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시소를 밟는 이런 형식은 고대인들이 나무에서 야생 과일을 채집하기 위해 다리에 긴 막대기 두 개를 묶어 발전시킨 일종의 시소 밟기 활동이라고 한다.

사자춤

사자춤은 중국의 우수한 민간 예술이다. 정월대보름이나 대회 축제마다 사람들은 늘 사자춤을 추며 흥을 돋운다. 이런 풍습은 삼국 시대에 시작되어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다. 그것은 1000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최초로 서역에서 전해진 것으로, 사자는 문수보살의 승산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사자춤도 중국에 전해졌다. 사자는 한무제파 장건 사절 서역 이후 공작과 함께 가져온 공물이다. 하지만 사자춤의 기예는 서량한' 탈극' 에서 유래한 것이다. 사자춤은 5 세기 군대에서 기원한 것으로 보고 나중에 민간에 전해졌다. 두 진술 모두 각자의 근거가 있어 오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당대에 사자춤은 이미 궁정, 군대, 민간의 유행행사가 되었다. 당단안절' 악부잡수' 는 "극 중 사자 다섯 마리, 키가 10 여 피트, 각각 오색을 띠고 있다" 고 말했다. 사자당 12 명, 몸에 붉은 줄무늬가 있고, 옷을 걸치고, 빨간 펜을 들고, 사자랑이라고 부르며, 춤은 태평락이다. " 시인 백거이는 그의' 서량가기' 시에서 이렇게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서량가기, 서량가기, 복면 호인, 가짜 사자. 머리와 꼬리 나무 조각, 금도금 눈 은치. 펜 Xun 스웨터는 모래에서 마일로 오는 것처럼 귀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당시 사자춤의 정경을 묘사하였다.

1000 여 년의 발전 과정에서 사자춤은 남북 두 가지 공연 스타일을 형성했다. 북파 사자춤은 주로' 무씨', 즉 위무제가 임명한 북위' 서씨' 를 연기한다. 새끼 사자는 혼자 뛰고, 큰 사자는 쌍으로 뛰고, 하나는 서서 사자 머리를 뛰고, 하나는 허리를 굽혀 사자 꼬리를 춘다.

사자춤꾼은 사자이불을 덮고 사자의 몸과 같은 색깔의 녹색 사자 바지와 금색 발톱 부츠를 신고 있다. 사람들은 사자춤꾼의 몸을 식별할 수 없다. 그 모양은 진짜 사자와 매우 비슷하다.

사자가 고대 무사로 분장하여 회전하는 수국을 들고 베이징 징과 드럼, 심벌즈를 곁들여 사자를 놀리다. 사자랑' 의 지도 아래 사자는 힘줄 뒤집기, 점프, 등반, 활 굽히기 등의 기술, 꽃더미 걷기, 테이블 뛰기, 공 밟기 등 어려운 동작을 연출했다.

남파 사자춤은 주로' 석문' 공연을 위주로 한다. 공연을 할 때, 그것은 긁기, 털떨기, 핥기 등과 같은 표정을 중시한다. , 생동감 있고 귀엽고, 토구와 같은 어려운 기교도 있다. 남사자는 광동을 중심으로 홍콩과 마카오와 동남아 교민향에서 유행한다. 남사자도 두 사람이 돌았지만, 사자춤을 추는 사람들은 모두 등롱바지를 입고 각양각색의 사자 한 마리만 걸치고 춤을 추었다. 북방 사자와는 달리' 사자랑' 은 머리에 대불탈을 쓰고, 몸에 옷을 걸치고, 허리띠 리본을 걸치고, 손에 해바라기 부채를 들고 사자를 놀리며 여러 가지 아름다운 동작을 하며 우스꽝스럽게 춤을 춘다. 남사자의 유파는 청원, 영덕의' 닭두사자', 광저우, 불산의' 대두사자', 고하, 중산의' 오리주사자', 동관의' 기린사자' 가 많다.

그들의 다른 외형 외에도 석남도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흰 수염과 사자춤법은 넓지 않고, 무늬와 색깔은 많지 않지만, 침착하고 훈훈하며 위엄이 있다. 민간에서는 이를' 유비석' 이라고 부른다. 검붉은 얼굴 사자는' 관공사자' 라고 불리며 용맹하고 위엄 있고 기백이 비범하다. 회색 수염 사자, 거칠고 호전적인, 일반적으로 "장"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자는 백수의 존귀로, 그 이미지가 위엄과 상무로 위엄과 용맹감을 준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용기와 힘의 상징으로 여겼고, 그것이 악귀를 몰아내고, 인간과 동물의 핑안 () 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점차 정월대보름과 기타 주요 행사 기간 동안 사자를 추는 풍습을 형성하여 행운과 생활 핑안 () 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