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역경> 버전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역경> 버전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역경> () 는 세 가지 버전이 있는데, <역경> () 는 예로부터 3 대 체계, 즉 연산이, 귀장이, 주역 () 이 있다고 한다. "연산이 쉽다" 는 말은 일괘로 시작하여 산을 대표하고, 연산은 "산이 구름 밖으로 나와 끝이 없다" 는 뜻이다. "귀장" 이라는 책은 곤괘로 시작하고, 곤괘는 땅을 대표하며, 모든 것이 땅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상징하며, 결국 귀장한다. 이경은 주나라의 주문왕이 만들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세 가지 버전의 형성 시간에도 다른 설이 있다. 하나는' 연산이' 하조에서 형성되고,' 귀장이' 는 상조에서 형성되고,' 주역' 은 주조에서 형성되고, 하나는' 연산이' 가 복희시대에 형성되고,' 귀장이' 는 황제 시대에 형성되었다

확장 데이터

철학 사상:

중국 고대 학자들의 철학적 사고는 <역경> 연구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그들의 철학적 사고력은 대부분 <역경> 분석과 해석과 다른 관점의 쟁명을 통해 훈련하고 향상되었다. 노자는 <역경> 사상의 정수를' 도덕경' 에 융합하여 변증적 사고를 핵심으로 하는 철학 체계를 세웠다.

그는 음양이 어우러져 점괘를 형성하는 기초 위에서 만물의 기원에 대한 도식을 만들어 사물에 포함된 각종 힘의 대립통일을 밝혀냈다.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잡고, 충동적으로 화해한다."

음양을 껴안는 사상은 <역경> 속에서도 여전히 명확한 상징이지만,' 노자' 에 이르면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분석이 있다. 그 사이 후세 중국 철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명제는' 화' 와' 복의 근거' 였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 모순된 쌍방은 반드시 한쪽이 주된 것이고, 다른 쪽은 부차적인 것이다. 사물의 극단은 상반된다. 반대 상호전환의 사상은 점괘의 다른 위치에 좋고 나쁜 결말을 사용하여 <역경> 속에 반영된다.

노자를 예로 들면, 이미 사회, 정치, 윤리 등 모든 방면에 이르렀다. 구부리면 전부, 폐는 곧고, 울은 흑자, 뚜껑은 새것이고, 적으면 얻는다, 많으면 현혹된다. 나는 절충이 항상 보존에서 전환된다고 생각한다. 증거를 짜는 사고방식은 바로 노인이 세상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성인은' 천하의 바람' 을 지켰는데, 그는 이 이치로 세상의 만물을 변증적으로 요약했다. 즉 병강은 소멸되고, 목강은 끊어지고, 강함은 약하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이 법칙을 이용하여 일련의 문제를 처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역경> 계발을 받은 노자 변증사상은 중국 철학사에 뚜렷한 장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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