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전쟁의 예술" 에 대한 고찰
"전쟁의 예술" 에 대한 고찰
손자병법 평론 1
손자병법' 은 중국 고전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부분이다. 전략가를 잘 활용한 사람이 이기는 것이 더 낫다.-'손자병법 36 계' 를 읽는다는 느낌이 든다. 그 내용은 심오하고, 사상이 깊고, 논리가 엄격하여,' 병가의 고전',' 천고담병의 조상' 으로 불린다. 손자가' 손자병법' 에서 작전의 방향, 형식, 지도 원칙에 대한 논술은' 지기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것의 저자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군사가 손무이다. 이 책은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에 역대 군사가, 종횡가는 모두 그 속에서 양분을 섭취하여 전쟁 실천을 지도하고 군사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었다.
이 명작도 나의 주의를 끌었기 때문에, 나도 두꺼운 책 한 권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갔다.
내가 이 책을 열었을 때, 나는 자기도 모르게 미혹되었다. 이 고서의 내용은 생동감 있고 통속적이다. 고전뿐만 아니라 관련 번역과 역사 이야기도 소개했다. 옛날 책과는 달리 너무 심오하여 못 알아듣고 계략을 쓰는 사람이 많이 이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손자병법 36 계" 를 읽으니 감회가 있다. 잠시 후, 나는 계획에 포함된 깊은 의미를 이해했다: 전쟁은 국가 대사이며, 인민과 국가의 생사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는 멀리 내다보고, 더 많은 전략으로 우리나라를 보존하고, 번영과 강함을 유지해야 한다. 이 기사 이외에, "전쟁의 예술" 에는 모양, 잠재력, 전쟁 등이 포함됩니다. "36 계" 판으로 넘어갔는데, 여기에는 앞의 소개와 역사 서술뿐만 아니라 현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인지사가 이 전략을 활용한 성공 경험도 있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한 사람이 정병을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민심을 안정시키고, 대국을 장악하고, 국가의 강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수가 어렵다고 하니 밤낮으로 공부해야 언제 어디서나 놀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쓸모없는 지식이 될 것이다. 그래서 한두 번 본 후, 나는 지금 몇 번 더 보기로 했다. 그래야 투철하고 융통성 있게 읽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전쟁의 예술 2" 에 대한 고찰
오늘 밤, 나는 마침내' 손자병법' 을 다 읽었다.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장은' 군사논증' 이다. 군사 논증도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장이다.
이 장은 또한 네 가지 이야기를 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고대 이야기 중 하나는' 조사치가 한 수단으로 구해준다' 였다. 진나라는 자신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인근 조국을 공격할 준비를 하고, 군대를 이끌고 조국을 공격하여 조국의 장군을 잡아갔다. 조왕은 지용을 겸비한 조사치를 보내 경호와 우를 구했다. 그가 도시에서 3 마일 떨어진 적에 도착했을 때, 조사치는 멈춰 섰다. 공사를 건설할 때, 졸병이 가볍게 진 작전에 나가면 안 되고, 위반자는 참수한다. 50 여 일 후, 진나라는 조국이 반격하지 않은 것을 보고 긴장을 풀기 시작했다. 조사치는 때가 다 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나가서 적을 물리쳤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현대 이야기 중 하나는 트랜스포머가 중국에 들어온 이야기이다. 영화 개봉 이후 트랜스포머도 장난감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제조사들은 이를 중국 시장에 도입하지 않았다. 그 결과, 제조사들은 중국의 어린이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뇌를 개발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많은 광고를 하기 시작했고, 만화를 배치했습니다. 결국 이 장난감은 국내에 출시되자마자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병론' 은 주로 군, 신하, 아버지, 자, 자 등의 개념을 다룬다. 즉, 장군은 왕의 명령에 복종해야 하고, 아이는 아버지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쟁은 반드시 적을 곤경에 빠뜨려야 한다. 병사들은 반드시 제멋대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팀 전체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 그러면 전쟁은 반드시 비참하게 질 것이다. 대열은 반드시 가지런해야 적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 다른 기본 원칙은 타이밍을 잡고 먼저 전쟁터에 도착하여 지형을 점령하는 것이다. 그때 장군의 군대가 장거리 여행을 한다면 그럴 필요가 없었다. 약간의 소계로 이길 수 있다.
나는 또한 전쟁할 때 반드시 좋은 구역을 점령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국제시장에 진출할 때는 반드시 먼저 조사하고 유리한 광고를 해야 절대적인 우세를 얻을 수 있고, 그래야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전쟁의 예술" 제 3 장에 대한 고찰
"손자병법" 은 손자병법으로만 여겨서는 안 되며, 사람들에게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책이다. 세계 대부분의 문제는' 손자병법' 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손자병법을 보지 못했는데, 잠시' 지식' 의 일부만 알고 있다.
손자병법은' 지식' 을 매우 강조하는데, 그 이론은 모두' 지식' 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알" 이 있어야 "계" 가 있고, "계" 가 있어야 "행" 이 있다. 나도 몰라, 난 "제발" 에 대해 얘기할 수 없어, 난 "할" 에 대해 얘기할 수 없습니다.
"전쟁의 예술" 에서 "지식" 은 몇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사물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사물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이러한 상황에 따라 목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것을 알고, 한 가지 일, 일반인은 표면만 볼 수 있고, 총명한 사람은 2 층을 보고, 총명한 사람은 3 층을 보고, 경지가 높을수록 더 깊게 보면,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많은 곳을 볼 수 있고, 이런 곳들이 승리의 근본이다.
3. 사물 발전의 법칙을 인식하다. 많은 것들이 복잡하지만 많은 것들이 일반적인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노인이 말하는' 도' 이다. 손자는 사물 발전의 법칙을 알면 그것을 피하고, 미리 처리하고,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사물의 발전에 대해 충분한 예측성이 있어야 한다.
4. 너 자신을 알아라. 네가 무엇을 하든, 모두 다른 사람과 노는 것이다. 네가 무엇을 하든,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안에 있다. 바로' 자아' 이다. 이 중에서 "자아" 는 항상 분자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을 알고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하기에 적합한지, 자신의 결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자신의 재능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손자병법' 에는 매우 심오한 이론들이 있다. 모두 재미있고 깊은 지혜가 있다. 책 전체를 자세히 연구할 수 없다면, 자신의 상황에 따라 이 몇 글자를 골라 낼 수도 있고, 시간이 있을 때 한두 마디 숙고하는 것도 좋다.
손자병법 제 4 장에 대한 사고
손자병법의 추앙을 전쟁 실천이 아닌 수요에 귀결시키는 것은 불합리한 것 같다.
또 다른 예로, 그는 "손자병법이 중국에서 이렇게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조금도 이상하지 않다. 나폴레옹이 세인트헬레나 섬에 감금된 마지막 몇 년 동안 손자병법을 보고 울었다고 한다." 만약 내가 좀 더 일찍 보았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
-전설이 사실이라고 가정 해 봅시다. 의미는 분명하지만. 이 문장 논리: "나폴레옹은 손자병법을 좋아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손자병법을 높은 위치에 두었다." 그렇죠? 정확한 논리는 "손자병법이 매우 가치 있고, 중국에서 지위가 높아서 외국의 나폴레옹도 좋아하기 때문" 이 아닌가. "
만약 이것이 암시가 아니라면, 전형적인 인과 관계이다.
많은' 코끼리 협회' 의 문장 들을 보고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앞으로 비슷한 문장 많이 쓰도록 격려했다. 문장' 코끼리공회' 는 심야 푸시로 밥 한 끼에 거의 2 만 번의 클릭과 100 여 개의 짱. 우리는 또한 코끼리 협회의 문장 지식, 지식,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논증이 아니다. 그러나 이 문장 은 개인 경험과 인지 현실 에 위배되며, 심지어 침을 뱉지도 않는다.
어떤 독자들은 소위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변론의 근거로 삼는 것이 엄밀한지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나는 또한 다른 사람이 고증할 수 없는 개인적인 경험은 엄밀한 변론을 지탱하기에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여전히' 손자병법' 과' 손자병법' 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생각을 하고 싶다.
손자병법과 서구 고전 군사저작' 전쟁' 의 유사성은 얼마나 됩니까?
-해외 몇 팀이 손자병법을 장교 훈련 과정으로 삼았습니까?
만약 이 두 가지 문제를 분명히 할 수 있다면,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누가 옳고 그른가. 인터넷 시대에는 너무 많은' 신화' 가 대중에 의해 논의되고 검사된 후 파산하고 쓰러졌다. "전쟁의 예술" 은 또 다른 거짓 신화 인가? 그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을 버리자. 우리는 거짓 신화 로 자신감을 증강시킬 필요가 없다. 이것은 단지 자신감이 없는 표현일 뿐이다.
그렇지 않다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 조상의 지혜의 결정체이기 때문에, 이것은 우리의 자랑이다.
"전쟁의 예술" 제 5 장에 대한 논평
손자병법이 먼저 가르쳐 준 것은 전쟁도 배치도 아니다. 그는 나에게 병법의 경지를 느끼게 했다. 노자의 말로 말하자면, "관대함은 뿔이 없고,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 코끼리는 보이지 않는다. " 요즘 이 점을 깊이 느끼고 있어 말로 정확하게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그는 결코 거만하지 않다. 오늘' 논어' 중남사로부터 숭덕의 한 구절을 차용하다. 한 사람의 도덕적 성취는 한 사람의 작풍, 품행, 매너, 기질과 관련이 있다. 이런 성적은 겉으로 보면 알 수 있다. 나는 이렇게 큰 것이 한 사람의 신체적 피로, 사상 표류, 정서적 한계를 뛰어넘어 매우' 자연'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손자병법은 나에게' 사랑의 마음' 을 가르쳐 주었다. 나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 * 사랑은 사랑의 기초입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입과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표현하는 것은 얼마나 착한 일인가! 제 1 장: 장군, 지혜, 편지, 인, 용, 엄함. 전투편: 한 오랜 친구가 군대의 장군, 인민의 생활, 국가 안보의 주인을 알고 있다. 견편공편을 기획하다: 승전이고, 좋지 않은 자도 선하다.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선한 자도. 구변: 그래서 오험, 죽음, 생욕, 노여움, 성욕, 애민이 지겹다. 이 다섯 가지 일을 지나는 자도 반드시 싸움의 화일 것이다. 금단: 그러므로 네가 총명하고 슬기롭다면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얼마나 착하고 멋진가!
손자병법은 다시 한 번 나에게 깨달았다: 전략-치밀한 사고방식; 용법 절에서 말했다: 반드시 적을 우리 가운데로 초대해야 우리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고, 인도하고, 포기해야만 우리가 대신할 수 있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고리와 내지 사이는 모두 가능하다. 알려진 바와 같이 생사가 걸린 일이기 때문에 적을 고발할 수 있다. 알고 있기 때문에 생활이 예정대로 올 수 있다. 주님은 반드시 다섯 가지를 아시고, 아는 것은 반드시 맞은편 방에 누워 있으리니, 따라서 맞은편 방은 반드시 두꺼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맞은편 방을 절개로 하여 시골, 실내, 고요한 방, 거실 사이에 고리를 형성하고 기체로 굳히는 것이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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