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선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선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선본의 초기 개념은 엄격한 교정을 거쳐 잘못이 없는 책을 가리킨다. 인쇄술이 등장하기 전에 책은 대부분 손으로 쓴 것이다. 원고나 기타 서적을 꼼꼼히 적어 원작과 대조한 뒤 진본이 되었다. 선본의 개념은 송대에 처음 등장했는데, 고품질의 인쇄서를 가리킨다. 선은 선이고, 선본의 본의는 인쇄가 정교하고, 장정이 정교하며, 수명이 길며, 유포가 적고, 학술과 역사적 가치가 있는 책들을 가리킨다. 조각판서는 목각 문자로 인쇄한 것이다. 당나라 이전에는 인쇄술이 없었고, 문자는 모두 칼이나 펜으로 죽간, 비단, 종이, 양가죽에 새겨져 있었다. 송대에 이르러 조각판 인쇄 기술이 상당히 발달하여 책의 발행 부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당시 인쇄된 책은 관각, 작업장각, 가족각으로 나뉜다. 관각은 조정에서 처리한 것으로 품질이 매우 좋다. 민간 서점에서 인쇄한 책의 질이 고르지 않아 제본 탈자 오자 종이 필적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선본에 신경을 쓴다.

서로 다른 버전의 책에 수록된 문헌은 어느 정도, 교정, 심사의 정도도 다르므로, 전체 책과 잔본, 정본서, 일반서의 구분이 있다. 한편, 책 버전이 나타나는 시간, 희소도가 달라 고서와 현대책, 고본, 사본의 차이로 이어져 선본의 내포가 더욱 커졌다. 후대의 많은 학자들은 선본의 개념을 끊임없이 총결하여, 결국 현재 보편적인 선본' 삼성' 과' 구조' 이론을 형성하였다. 선본의 연대 하한은 현재 일반적으로 청건륭 60 년 (1795) 에 확정된다.

삼성

1: 역사 유물.

소위 역사 유물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고서 인쇄는 비교적 일찍 복제되어 역사 유물 가치를 가지고 있다.

둘째, 고서는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한 문헌 실물 증언으로 어느 정도 기념의의가 있다.

2. 학술 정보.

학술 자료란 이전 세대의 학자들이 진지하게 교정하고, 자세히 발굴하고, 진지하게 주석을 단 원고, 원고, 원고, 인본을 가리킨다. 또한 독특한 학술적 견해, 학파의 특색, 체계적인 견해, 또는 특정 시기, 분야, 인물, 어떤 사건에 대해 비교적 집중적이고 완벽한 고서를 반영해야 한다.

3. 예술적 표현.

예술 대표란 주로 중국 고대의 각종 인쇄 기술의 발명, 발전, 성숙도를 반영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또는 바인딩은 고대 중국 서적의 다양한 바인딩 형태의 진화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는 종이가 독특하고 잘 인쇄된 고서는 중국 고대 제지 기술과 인쇄 기술의 발전을 반영할 수 있다.

9 조

1: 원대 이전에 베껴 쓴 책. [잔엽과 산엽을 포함]

2. 명대에 베껴 쓴 책. (특별한 가치가 있는 잔본과 산엽을 포함) 하지만 인쇄본이 모호하여 발행량이 많은 사람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청대 건륭 이전의 목각과 필사본은 매우 적다.

4. 태평천국과 역대 농민 혁명 정권이 출판한 책.

5. 신해혁명 이전에 학술 연구에는 독특한 견해, 학파의 특색, 체계적인 견해가 있는 원고, 거의 전해지지 않는 버전/원고가 있었다.

6. 신해혁명 이전에 어느 시기, 어떤 분야 또는 어떤 사건에 관한 정보를 반영한 원고, 그리고 거의 전해지지 않는 판화와 원고.

7. 신해혁명 이전에 유명인, 학자가 인정하거나, 글을 쓰거나, 전임자가 인정한, 참고가치가 있는 인본, 책자본을 기록하였다. 8. 인쇄에서 고대 인쇄의 발전을 반영할 수 있으며, 각종 활자 판화, 맞춰찍기, 정교한 교정판화, 삽화가 있는 조각판 인쇄와 같은 일정 기간의 기술 수준을 대표합니다.

9. 일반적으로 명대 인보 수집, 청대 고인보, 명가 인감 인보, 특색 있는 친필 서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음은 태성 왕붕카이 선생의' 독서는 선본을 구해야 한다' 에 대한 논술로,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책을 읽으려면 좋은 책을 찾아야 한다.

문안 읽기에 관해서는 판본학에서 항상 몇 가지 예를 언급한다. 이제 두 가지 예를 들어 문안 읽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송대 요우가 항주에서 교수로 일했을 때, 마샤본의 수많은 실수에 따라 한 가지 문제가 제기되어 시험 문제가 잘못되었다. 다행히도, 야오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되었다.

삼막법 기간 동안 한 강사가 쉬운 뜻을 적었다. "만약 당신이 금을 위해 일한다면, 곤은 금입니까?" " -응? "학생들은' 이순신' 한 권을 안고 막 앞에 와서 운에게 물었다." 나는 주제에 대해 의문이 있다. 죄송합니다. 코치가 말했다. "경이는 초대인가? 학생들은 "수능 시험을 보면 감히 할 수 없다. 이것은 개인 테스트이며 무해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강사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학생들은 감옥에서 나와 다시 물었다. "선생님, 제가 마산의 책을 읽었나 봐요. 만약 네가 벤을 감독한다면 쿤은 주전자다. 교수는 황제를 두려워했지만, 그는 그에게 "누군가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 고 감사했다. "즉, 벌금을 잃고 주제를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후에도 뚜렷하다. [1]

또 하나는 명초 명의인 다이원례인데 동료가 환자에게 탕약에 주석 한 조각을 넣으라고 재촉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묻자 동료가 의서 버전에 따라 잘못 알고' 자' 라는 글자를' 주석' 으로 잘못 새겼다. 다행히도, 이것은 치명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건국 초기의 명의인 다금화 원립은 남경으로 불려 돈을 벌고 싶은 의사를 만나러 갔다. 위안 (yuan) 은 확실히 시술자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방전에 따르면 차이가 없어서 물러나야 이상하다. 심지어 한 사람이 약을 받으러 갔는데, 그를 쫓아가서 말했다. "주석은 네가 튀길 때 한 조각이다." \ "저리가. 이원은 처음부터 매우 달랐다. 탕약에 주석을 넣을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여 두드렸다. 답: "네, 돌보겠습니다." 그의 책을 달라고 하면 바로 이' 환' 자이다. 이원은 긴급하고 정확하다. 오! "Xi" 와 "Xi" 를 구분하지 않고 스스로 치유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2]

바로 고서가 전해지는 과정에서 베끼기 때문에 오수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해 학술 연구의 성과에 더욱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 현들은 공부에서 책의 판본을 매우 중시하며, 예를 들어 장지동은' 독서는 선본을 요구한다' [3] 를 주장해 왔으며, 그는 먼저' 선본' 을 설명했다.

선본은 종이 화이트보드의 새로운 명칭이 아니다. 즉 선배들이 고서 각본을 몇 권으로 꼼꼼히 대조해 출판한 근거라는 뜻이다. 초보자가 책을 살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지만, 읽는 순서는 꼼꼼히 교정하고 조각하고, 글씨를 잘 쓰는 것이 더 좋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좋은 책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책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정서 두 권 (정학 한 권, 정학 한 권). 삼구본. [4]

선본에 따라 책을 교정하는 것은 독서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책을 읽기 전에 먼저 교정해야 한다. 교정자는 선본과 통속본을 비교한다. 어느 것이 옳고 그른지, 유사점과 차이점이 종종 깨우쳐진다. 그리고 확인하자마자 어려운 점은 기억하기 쉽다. 하지만 방과후에 책을 읽어야 하는데 책을 읽지 않으면 웃음거리가 된다. [5]

또한 그는 청말 학생들을 지도하는' 책 문답' 에서 선본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책을 읽는데 요령을 모르는 것은 헛수고이다. 책 한 권이 읽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지만, 진지한 교정과 주석에 적합하지 않아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6]

또한 굴완리 씨는 학생들에게 고서를 읽을 때 왜 판본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가르치고 판본학의 세 가지 역할을 지적했다. "책의 진위를 판별하려면 판서에 주의해야 한다", "책에 흠이 있는지 알려면 판서에 주의해야 한다", "오자에 속지 않으려면 판서에 주의해야 한다" [7].

전현들은' 빼놓을 수 없다',' 정교세심주',' 구각사본' 등 우수한 책의 학술적 가치나 자료가치를 높이 평가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고서의 교정에 상당한 정력과 심혈을 기울여 자신을 성취하고 셀린을 축복해 왔다. 이런 저작은 특히 청대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청대는' 학교 학습의 전성기' [8] 라고 불린다. 이 학자들은 대량의 고서를 정리한 후 후세에 수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었고, 사람들이 탐구한 심혈과 억울함을 얼마나 많이 덜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학풍이 변한 오늘날, 보급에 불리한 고서 교정 작업에 종사하는 학자는 거의 없다. 다행히도, 일부 서점들은 우리가 이미 교정한 선본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일을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훌륭한 책들을 읽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모든 고서가 선인의 교정을 받는 것은 아니며, 서점에서 출판한 고서에는 버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점차 간과되고 있다. 과거에 내가' 악웨이 초당 노트' 를 연구할 때 주로 민간에서 쉽게 전해지는 책 [9] 을 얻기 위해서였다. 육금당의 대표작이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책 [10] 에 내용이 부족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도서관 사용 제한으로 대출만 할 뿐 모사는 할 수 없었다. 중국 대륙의 각 서점에서 출판된' 악웨이 초당 노트' 가 대만성으로 유입될 때까지 민간에서 전해지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