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주역에 대하여

주역에 대하여

건물 주인의 연산이 잘못 썼습니까? 리안 이산 (Lian Yishan) 이어야합니다.

문장 한 편을 찾아서 너에게 유용하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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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과 귀장 명칭의 출처를 고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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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왕녕

이경은 중국 문화의 원천 중 하나로, 한대 이래 많은 관심을 받아' 군경의 1 위' 로 불린다. 예기 춘추' 에 따르면 "이경의 법을 익히면 연산, 귀장, 주역이라고 한다" 고 한다. 한나라 이래로 얼마나 많은 강박적인 문인들이 쏟아졌는지 모르겠다. 대부분 연산과 귀장이 무엇인지는 보지 못했지만 추측도 했다. 《귀장》, 《황제》. 또 다른 설법은' 이주' 인가? 관춘? "대보디아 가서" 는 "연산하, 귀장음" 이라고 말했다. 송대 주근' 이경론 한서' 는 이 두 가지 주장을 하나로 합쳤다.' 산해경' 은' 복덕하도' 라고 해서 연산이라고 부른다. 황제의 집은 하천도를 얻었고, 상인은 그것을 "귀장"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이번 판' 산해경' 에는 이 글이 없고, 이 문장과 경전은 다르다. 오전이나 위선으로 의심된다. 이 주장들은 모두 근거가 없는 추측이다. 진나라와 한 () 나라 이전에 연산 (), 귀장 () 등의 명칭이 존재했는지는 여전히 큰 의문이기 때문이다.

연산과 귀장이라는 두 명칭은 이주에 처음 등장했으며, 유신이 이주를 발견하기 전에는 많은 고서에서 언급하지 않았다. 이주' 라는 책은 줄곧 한대 유심이 지은 위조책으로 의심되어 왔다. 곽말로는 "귀장 본명은' 이주춘관' 이라는 책에서만 찾을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대포, 연산, 주역 * * 은 이른바 삼변으로 합치지만, 연산, 귀장은' 한서 예문지' 에 기록되지 않았다. 나는 주립과 마찬가지로 유신이 위탁한 물건이라고 의심했지만 가짜는 유통되지 않고 사라졌다. [1]

유신은 진한 () 한 () 나라 이전의 고서적 () 이나 자료를 취하여, 다시 편집하고, 삭제하고, 손상을 늘리고,' 주례 ()' 를 만들었다. 안에 있는 모든 내용이 그가 위조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사실 대부분 선진에서 전해 내려오는 고자료), 안에는 그가 거짓으로 날조한 성분이 있을 것이다. 필자는 산과 귀장이라는 두 호칭이 한대 유신 이전에는 없었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의 이름은 모두 유신 자신이 발명한 것이다. 하지만 근거가 없는 것도 아니고 당시 전해지고 있던 <역경>,' 산해경' 의 일부 단편에 근거한 것이다.

첫째, lianshan 에 대한 질문

역사상 연산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이 있다. 예를 들어 양원제는' 연산' 30 권을 가지고 있고, 수대의 류현도' 연산' 을 위조했고, 송대에 나타난' 고삼분서' 의 산묘는' 연산' 이라고도 불린다. 이것들은 모두 나중에 나온 책이니 무시해도 된다. 그러나 이' 연산' 이전에는 확실히' 연산' 이 있었다. 진대 황보치가' 황제의 세기' 에서 두 번 인용했기 때문이다.

1,' 연산이' 는 "우가 토산의 아들을 데리고 유녀라는 이름을 지어 태어났다" 고 말했다 ("태평목련" 권 135 인용 "제천추" 인용)

2, "lianshanyi" 는 말했다: "총은 예배에 봉인되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사기 하본기" 황보유인용)

이에 따라 진대에는' 연산' 이라는 책도 전해지고 있는데, 이 책에 포함된 이야기는 하조와 큰 관계가 있다. 연산의 어록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것은 진대 황보가 쓴' 황제의 세기' 이지만, 과거의 책, 특히 한인의 저서에서 우리는 찾을 수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북위 이도원은' 수경주' 에서도 연산의 두 문장을 인용해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1, "연산이 쉽다" 고 말했다. "바이버가 있는 사람은 옥산의 들녘에 누워 있다." ('화이수이주' 에서 인용)

2. "염 (쉽게)" 은 "정 (즐기다) 심은 대릉 위에 있다" 고 말했다 ('주' 에서 인용)

두 번째 텍스트 손상, 일 레이 장 윤:

"이 문장 속' 산도 개정이라고 한다' 는 단어에 문제가 있다. "목련" 귀장기 82 인용 시험:' 작년 여름과 이후 대릉에서 신을 즐기고 군태에 가서 김점타오를 차지하며 불길한 말을 한다' ('초급 24 서' 도 인용한다). 이 글은' 연산의 의미' 로 의심된다. 나는 대령에서 신선을 즐겼다' 고 말했다. 오늘의 판본은' 연산' 이고,' 도' 는' 의 실수' 를 의미한다. 케이지정' 이라는 단어는' 케이지상' 이라는 단어와도 관련이 있는데, 글은 와전되고 구조가 허술하다. 그렇다면. "[2]

그것은 매우 정확하다. 마국한이 이 글을' 연산' 으로 편성한 것은 맞지만, 그는 출처를 밝히지 않았고, 출처는 이렇다. 마계의 수필은' 양웬이 우리에게 대령 위의 신을 즐기라고 계시했다',' 양웬' 이라는 단어는 문학적 표현이다. 이도원의' 귀장' 은 사회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왔다. 그는 이유 없이 귀장을 연산으로 오인했다. 유일한 가능성은' 연산' 의 내용과 글이 출토된' 귀장' 의 내용과 글과 같다는 점이다. 즉 저자도 이' 연산' 을 만들 때' 귀장' 의 잔적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연산' 이라는 책은 곽모로가 말한' 유신이 위탁한 것' 이나 유신 이후 동한 사람이 위탁한 것으로 간주된다. 환담' 신론' 은 "산팔만자, 4 천 300 자" 와 "연산이 란대에 숨어 있다" 고 말했다. 황보유는' 신론' 에서 보았고,' 제왕세기' 에서 인용했고, 북위의 도도원도 역시 보고' 수경주' 에서 인용했다. 나중에 점차 쇠퇴하여 결국 그것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양원제도' 연산' 을 하나 더 만들 필요가 없고, 수나라의 유현도 하나 더 위조할 필요가 없다.

둘째,' 귀장' (김대가 출토한' 의사는 음양괘')

김대기 무덤에서 출토된 고서' 이음양괘' 는 오늘 우리가 본' 귀장' 이다.

곽모로는 창중에서 출토된' 이경 음양괘' 와' 주역' 이 모두 공자 이후 전국 초기 초인의 작품이며, 같은 사람의 손, 즉 같은 활제,' 이경 음양괘' 의 제작 시간이 조금 이르면 진정한 <역경> 고본이라고 생각한다. 곽의 관점은 의논할 만하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지금 초인의 저서' 주역 음양괘'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이론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출토된 문헌' 귀장' 은 송대에서도 실전되었다.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청대 마국한의' 우한방선실서' 와 연과군의' 진, 한, 삼국, 육조, 삼고' 편찬뿐이다. 이 두 판본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귀장' 에는' 정초',' 육십사괘경',' 제목경',' 정',' 제검경',' 본기편' 등 몇 가지 책 제목이 있어 편폭이 길어야 한다

문이의 경우' 귀장' 은' 주역' 과 용도가 같고,' 정초',' 64 괘' 와' 주역' 은 거의 같지만 수사법이 다르다. 가장 큰 특징은 정화의' 개방경' (일명' 개방편' 또는' 개방편' 이라고도 함) 이 모두 신화 또는 역사전설에 나오는 고대 점술의 예이며 점술+점술+점술 (또는 점술) 형식이다.

[악선생님]: 시무찬시 출정, [짱 김은 남는 것]: "불길하다. 용은 하늘에서 내려와 먼 길을 수리한다. 하늘로 날아가면 창백하고 깃털이 있다. "

이명은 "늦여름에 조상들이 비룡을 타고 승천하자 금이 텅스텐을 점령했다" 고 말했다. 고 말했다: "지. [기장, 신과 소통할 것이다. 황제가 되려면 사향의 왕이 되어야 한다. ""

그것의 내용과 스타일은 현대의 산해경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것이 출토된 후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설진은 그것에 주석을 달았고, 곽후는' 산해경주' 에서도 자주 그것을 소개했다. 그 내용 중 일부는' 산해경' 의 오장산경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서시삼경' 구름:' 서북 사백이십리 일명 중산, 그 아들 이름 드럼, 사람 얼굴, 용신 같다.' " 구오 푸 참고: "이것은 또한 중산의 아들 귀라는 신의 이름이다. 다양한 참조 "티벳" 과 "열기"

그 내용의 대부분은 해경 () 과 야경 () 과 비슷하다.

여름 후 계시: 어룡이 승천하여 길하다. ("해외 서학경" 주곽이 "귀장징목경")

전자는 잘 쏘고, 열흘은 이기고, 열매는 이긴다. ("해외 동경" 주곽이 "귀장징목우")

빈 뽕나무 재, 팔극이 매우 열려 있다. 이것은 남편, Xi 호, 누가 주요 태양과 달인지, 그는 이것이 어둠과 빛이라고 생각한다. ("야남경" 주곽이 "귀장 계" 를 인용한다)

깃털처럼 붉은 부리와 하얀 머리가 있다. ("해외 남경" 곽주가 "귀장 관정" 을 인용한다)

홍수가 끊이지 않다. 보롤' 은 홍수를 석두 흙으로 메운다. ("해내경" 곽이 "귀장" 을 인용한다)

또 어떤 것은 일일이 열거하지 않고 그 내용이' 산해경' * * * 과 연결되어 신비로운 로맨틱한 신화 색채로 가득 차 있어 많은 고대 신화 전설을 보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신화 전설과 역사 고사를 융합하여 만든 독특한 이학 저작이다.

한서문예지' 에는' 이음양괘' 도' 귀장' 도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수서경본지' 는 "한초에 귀장했지만' 진경경' 은 있다 그들은' 주역' 처럼 유교에서 고전으로 추앙받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점술일 뿐, 성인의 뜻과는 달리'), 중시되지 않고, 전수와 정리를 받지 않고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내용은 사회에 떠돌고 있다.

항아가 서왕모에게 장생불로약을 복용하라고 초대했을 때, 그는 장생불로약을 훔쳐 달에 갔다. 금메달은 노란색이고 황점지는 말했다: "희. 내가 언니에게 돌아왔을 때, 나는 혼자 서쪽으로 가서 날이 밝자, 나는 놀라지 않았다. 그때 나는 번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두꺼비를 위해 항아는 달에 묻혔다. (헝, 링 시안)

작년 여름과 이후 용을 타고 승천하여 텅스텐을 점령했다. 고타오는 "행운은 반드시 같다. 신을 통신하고 황제가 되어 사향의 왕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태평어람" 권 82 권은 "사기" 에서 인용되었다. 본 판 《사기》에는 이 글이 없다

관과군은' 능현' 의 글을' 귀장' 에 편입하고' 귀장' 의 문인' 귀장' 이라고 표기했다. 오늘날, 신화 학자 yuan ke 는 "Yan ke jun 의 움직임은 큰 통찰력" [4]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 본문에서 원과도 "이 소위" 사기 "도" 귀장 "구문" [5] 이라고 생각한다. 이 두 절의 예와 내용으로 보면 형식과 내용면에서' 귀장' 의 정화와' 개경' 과 똑같다. 분명' 귀장' 의 옛 문임에 틀림없다. 이는 적어도 그 내용이 한대 사회에서 전해지고 있지만,' 귀장' 이라는 책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에 따라 이 책은 이후 창중에서 출토된 뒤' 김숙시 전' 에서는' 주역 음양괘' 로,' 수서경본지' 에서는' 귀장' 으로 불린다. 그 옛 이름은 이미 잃어버렸고, 이름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귀장" 은 순유 등 사람들이 편찬한 책일 뿐이다.

셋. 《산해경》관련 문제

앞서 언급했듯이 김대출토된' 귀장' 은 내용상' 산해경' 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산해경' 은 어떤 책인지 끊임없이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고대 요술, 특히' 산해경' 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요술에는 두 가지 주요 내용이 있는데, 하나는 점술이고, 다른 하나는 제사이며, 둘 다 산경에서 볼 수 있다.

우선 점술을 하겠습니다. 고대의 점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갑골문과 점술 전략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운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현상도 있다. 널리 알려진 점성술은 하늘의 점성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조귀신, 신하벌, 국우. ("황제의 별")

첸 수규, 여러 차례 수해, 가뭄도 있다. ("무선성 점령")

산경' 에도 이런 형태의 점술 문장 () 가 있지만, 별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기이한 새들의 이상한 신에 근거한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태화산 ... 곳곳에 뱀들이 있는데,' 뚱뚱한 유산' 이라고 불리며 6 개의 발과 4 개의 날개가 있다. 당신이 그것을 볼 때, 세상은 가뭄이 들 것이다. (서산경)

작은 봉우리 ... 맹수가 있는데, 유인원과 같이 머리가 하얗고 발이 붉다. 그들은 주리라고 불리지만, 그들을 보면 병사이다. "서구 시대의 두 번째 고전"

동양 고전 세 편 중 첫 번째 ... 발톱이 있는 인체입니다 ... 신이기도 합니다. 보면 기복이 꺾입니다. ("동진 삼경")

동물과 신을 바탕으로 한 길흉점술은 산경 곳곳에서 볼 수 있지만,' 해경' 에는 거의 없다. 우리는 두 가지만 찾을 수 있습니다.

헌원 () 이 있는 나라, 강산 () 의 남쪽 길조 () 가 있다. "와일드 웨스턴 클래식"

야외에 곡좌라는 산이 하나 있다. "남극 과일, 북방은 안 돼, 과일로 가." "와일드 사우스 클래식"

첫 편은 점술의 성질이 있고, 다음 편의 마지막 세 문장은 요술에 사용된 주문이어야 하며, 의미가 분명하지 않다. 이런 점에서' 산경' 과 그 뒤의' 해경' 은 고서의 스타일이 아닌 것 같아 앞으로 더 연구해야 할 것 같다.

각 경전 후, 산경에는 각 산계 신의 제사 방법이 있는데, 매우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제사의 이름과 방법을 일일이 열거하였다.

참새두산, 흔들리는 산에서 쓰레받기산, 2950 리. 그 신은 모두 용의 머리가 있는 새다. 그 신전 의식: 털은 옥, 쌀, 쌀, 흰 겨자를 좌석으로 사용한다. "남산정"

산경' 은 점술 제사 등 요술을 기록한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소설사에서 노신 선생은 산경이 고무서라고 말했지만 산경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나 저자에게 그의 책은 모두 초무사가 쓴 것이기 때문에' 무서' 라고 부를 수 있다. 그렇다면, <역경> 역시 고대 무서이며, 동류 작품으로 간주 될 수 있으며, 동한 이후 전해 내려오는' 연산',' 귀장' 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유신이' 산해경' 에서 <역경> 이름을 붙인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넷째, lianshan 과 소유-Liu Xin 의 제안 된 창조

유신은 일찍이' 산해경' 을 교정한 적이 있다. 왜 그런지 그는 매우 탄복했다. 그는 학교에서' 산해경' 을 공부할 때 아주 긴' 산해경 표' 를 전문적으로 썼는데, 이것은 명편인데,' 산해경' 은' 선현유작, 고대 중국의 문학가' 라고 자랑한다. 그는' 산해경' 에 대해 잘 알고 있어' 산해경' 과' 주역' 고본의 관계 (예:' 귀장') 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표말에 따르면, "문인은 산해경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며, 모든 문학 문인들이 그것을 연구하여, 기궤가 진리를 검증하고 기물을 먼 나라의 기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원래' 천하가 적당하고 어지럽지 않다' 고 말한 것은 <역경> 중의 계사이다. 그러나 유신은 그것을' 산해경' 이라고 말하는데, 그의 마음속에서' 산해경' 은 <역경>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경 음양괘' 의 제목과 내용은 대부분 한대에서 실전되어 단편과 단순함만 남았다. 유신 엑스포 그룹 책, 확실히 이 단편들을 본 적이 있다. 그의 식견으로, 그는 이것이 실전된 구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 안에는 육십사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나중에 산을 재건할 때 이 내용을 모두 사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주례' 를 썼을 때,' 춘관대보' 에는' 손바닥 3 조' 라는 법이 있었는데, 이는 진정한 고전을 다룬 것으로,' 이' 책이 한 권 이상이었다. 그리고 그는 <역경> 외에 적어도 <역경> 한 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그 이름을 모르거나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마침 이 <역경> 안의 내용은 산해경의 내용과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유신은 고양이에 따라 호랑이 한 마리를 그렸고,' 산해경' 에 따라 이고서 두 권의 이름을 만들었다.

첫째, 그는' 산해경' 제 1 부에 근거하여' 연산' 이라는 명칭인' 오장산경' 을 작성했다.' 오장산경' * * 에 5370 개의 산이 기록되어 있어 확실히 산과 산의 모습이며 진정한' 연산' 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직설적이어서 문제없을 것이다.

이후' 해경' 에 따르면' 귀장'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해경은' 사해 내' 와' 대지에 담겨있다' 는 내용을 묘사하고, 해외경은 야경 [6] 이라고도 불리며, 야경은 대지이기 때문이다. 먼저 "바다" 라고 말하자 장자 추수는 "천하의 물은 바다보다 크고 만천은 속한다" 고 말했다. 그 속성 물,' 주역' 은 칸구아,' 구아' 는 "칸자, 물도 ... 모든 것이 그것에 속한다" 고 말했다. 그것에서 "반환" 이라는 단어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땅' 이나' 들' (즉 땅) 을 말하는 것은 <역경> 속의 곤괘에 속한다. "구아" 에서 "군행, 곤은 반드시 숨겨야 한다", "숨어 있다" 라는 글자가 나왔다. 이 둘을 결합하면' 회장' 이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이렇게 하면' 3 조' 와 비교할 수 있는 이른바' 3 변화' 가 완성된다. 유신은 이 허구의 이름을' 예기 예기' 에 썼고, 고전으로 인정받아 후대의 많은 학자들의 고심 연구와 해석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그들은 바람을 쫓아다니며 불가피하게 상상에 근거하여 허구를 추측하고 있다. 유신의 추종자들은 나중에 <역경> () 와 고서 ('이경 음양괘' 잔권 포함) 를 모아' 연산' 과' 귀장' 두 편의 역경을 위조했지만 사회에 널리 퍼지지 않아 아는 사람도 많지 않아 여전히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없었다.

그 후 몇 곡 더 \ "산 \" 이 있는데, 모두 후세 사람들이 창작한 것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진나라는 이제야 창중에서' 이순신 음양괘' 를 출토했다. 순유 등은 선인의 이론과 자신의 상상에 따라 그것을 귀장이라 명명하고, 유신의 생각과 일치한다. 이것도 우리가 지금 알 수 있는' 주역' 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진정한 이학 고서이다.

요컨대, 연산, 귀장이라는 두 칭호는 유신이' 산해경' 과 이일 () 에 근거하여 지어낸 것으로, 유신이 이주 () 를 추천하기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주의 및 해제:

[1][3] 곽모로 역사시리즈 전집 1' 청동기시대제 주역' 389-392 면 인민출판사 1982 년 9 월.

[2] 손이장 자그레브 제 3 권 104 면 지루 서점 1989 년 7 월.

[4]' 중국 신화 전설' 제 4 1 페이지 중국 민간 문예출판사 1984 년 9 월.

[5]' 중국 신화 전설 사전' 제 2 1 1 페이지 상하이 사전 출판사 1985 년 6 월.

[6] 구지강은 이렇게 말한다. "해경은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외국의 사경이고, 하나는 야외의 사경이고, 하나는 바다의 사경이다. 이 두 그룹의 기록은 대체로 같다. 그들은 그림을 묘사로 사용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 대한 두 가지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 중국 고대사 연구 유인물 32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중화서국 1988 1 1.

(원래' 고서정리 연구' 제 5 호, 199 1, 이번 온라인 선발 변경.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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