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전쟁의 예술" 이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
"전쟁의 예술" 이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
많은 저서들은' 손자병법' 이 외국에서 전파되는 것은 일본에서 가장 먼저, 그 다음은 북한이라고 생각한다. 중국과 인접한 이 두 나라는 역사적으로 중국과 잦은 문화교류를 하고 있고, 일본 나라는 유학생을 여러 차례 중국에 유학을 보내면서' 손자병법' 의 동전을 위한 편리한 다리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사료에 따르면 기원 734 년, 당나라 전성기의 개원 22 년, 중국에서 17 년을 공부한 일본 유학생 기비는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조국으로 돌아왔다. 이 박람회는 문무를 연구하는 사람이 번화한 당나라 도성을 떠날 때 실크 보물을 휴대하지 않았다. 당나라가 그에게 준 돈으로 책을 사서 중국 군사과학과 법률지식을 기록한 책을 대량으로 묶어 고향으로 돌아온 뒤 일본 문인과 무장에게 전해 주었다. 일본사 계속' 이라는 일본 고서에 따르면 제북 귀국 후 제 26 년 (기원 760 년) 에 나라 왕조는 검인 봄날, 중수비수 스미관성 등 6 명을 태재부에 파견하여 제북에 따라' 손자 9 처',' 제갈량 8 진',' 어떻게 야영' 등의 지식을 배웠다 이것은 사람들이' 병가의 고전' 으로 추앙받는' 손자병법' 이 실제로 이 허베이 () 에서 가져온 고서에 수록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기록이 정확하다면,' 손자병법' 이 일본에 들어온 지 적어도 200 년이 되었다.
하지만 일본의 유명한 군사역사학자 사토 타케루 2 (Kenji Sato) 는 기비진이' 손자병법' 을 일본에 도입한 것은 이미 늦었다고 생각한다. 그의 추론에 따르면 중국의 병법은 일찍이 기원 663 년에 일본에 전해졌다. 올해 한반도 백제국에서 온 전략가 몇 명이 일본에 도착했는데, 그곳에서 여러 도시의 건설을 이끌고 중국의 병법을 장악하여 영예로운 칭호를 받았다. 사토는 아마 이 백제병가들이 중국의 병법 (물론 손자병법도 포함) 을 일본에 도입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그의 증거는 57 년 후에 쓴' 일본국지' 에' 갑자기, 뜻밖에, 반드시 깨질 것' 이라는 글자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손자병법' 의' 놀라움' 과' 실천론' 의' 이다. 이 우연의 일치는 이 책의 편집자인 세자와 태안마루가 이미' 손자병법' 의 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신무천왕 시대의 전술을 묘사하기 때문이다. 사토우의 추론은' 손자병법' 을 일본에 도입한 시간을 70 여 년 앞당겼고,' 손자병법' 이 한 배의 힘만으로 중국 대륙에서 해로를 통해 일본으로 전해진 것이 아니라 고구려 신라 백제 시대에 한반도로 먼저 들어온 뒤 백제병가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사실, 누가' 손자병법' 을 일본에 도입했든, 역사적으로 기비진비와 백제의 전략가들이 중일 양국의 교류에 기여한 것은 세계가 인정한 것이다. 특히 기비는 일본에서' 손자병법' 을 주석과 연구하는 전통을 개척했고,' 손자병법' 의 정수를 발양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서기 10 세기에 제북 강의를 직접 들은 토스트 수염미관성의 후예는 조정에 숨은' 손자병법' 을 정리했다. 그때부터 역대 장군들은 모두 그것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유명한 군사 장군 무전신현은 평소에 손무 선생님을 매우 존경하는데, 이 선생님은 만날 수 없다. 그의 책상 위에는 줄곧' 손자병법' 이 놓여 있었고, 깃발에는' 바람, 숲, 불, 산' 이라는 네 글자가 수놓아져 있어' 손자병법' 의 군대 경지를 상징한다. 사이토토 북도, 루샨 수성, 사이타마쓰인 등 군사가들도 일가견이 있는 연구저작을 발표했다. 통계에 따르면 16 세기 이후 일본은 이미 1670 여 종의' 손자병법' 에 대한 주석을 가지고 있다. 세계 문화교류사에서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다른 나라의 병법 저작을 열정적으로 연구하고 이렇게 큰 정력을 쏟는 것도 유일무이한 현상이다.
"손자병법" 을 유럽에 소개한 사람-조셉 J 아미요 (Joseph J. Amyot) 가' 손자병법' 을 유럽에 처음 소개한 사람은 프랑스 가톨릭 예수회 선교사 조셉 J 아미요 (Joseph J. 이 이름을 언급하자 청나라 건륭년 베이징 관료와 문인 대부분이 어찌할 바를 몰랐지만, 그의 중국어 이름인 조셉 메리 아미오트 (별명 돈존도) 를 아는 사람은 적지 않았다. 원래 이 17 18 년 프랑스 툴런에서 태어난 예수회는 1750 년에 중국으로 파견되었고, 이듬해에는 서방 친구들을 사귀려는 건륭황제가 경성으로 소환되어 청조의 예우를 받았다. 이 조셉 메리 아미오트는 동방고도 베이징에서 43 년을 살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선교 외에도 중국 문화 연구에 주력했다. 그는 만주어와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의 역사, 언어, 유교 사상, 음악, 의학 등 다방면의 지식을 프랑스에 소개하여 프랑스와 유럽 문화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중 가장 가치 있는 번역 작업은 프랑스 왕 루이 15 세의 장관 M. Beldon 의 의뢰를 받아 중국 고대 예술책 6 권을 번역하는 것이다. 조셉 메리 아미트 (Joseph Marie Amiot) 는 자신의 깊은 만주어 공로로 만주원고' 오경 7 서' 에 따라 번역 작업을 시작해 중국 군사 서적과 비교했다. 1772 년 디도 출판사는' 중국 군사예술' 이라는 군사과학 총서를 출판했고, 그 중 두 번째는' 손자병법' 이다. 이 책의 프랑스어 번역본이 나오자마자 프랑스 대중의 관심을 끌었고,' 프랑스 정신' 등 문학 간행물들이 잇달아 평론을 발표했다. 심지어 그는' 손자병법' 에서 서구의 유명한 군사작가 세노펜, 폴리비 유스, 색소폰 등이 쓴' 그 위대한 예술의 모든 진실' 을 보고 이' 걸작' 을' 아군을 지휘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과 일반 장교의 교과서' 로 삼을 것을 제안했다.
오세공 대청제국 주재 프랑스 대사 (1877- 1955), 상하이 가정인. 상해 광동관, 프랑스 정치과학원에 재학하여 학사 학위를 받은 적이 있다. 귀국한 후 법정과거에 수여되었다. 이 서장, 북양무국 부직, 유럽 유학생 감독 등을 역임하다.
흥미롭게도, 리아세공의' 세계문화의 원천인 중국' 이라는 책에서는 유럽에 분노한 프랑스 명장 나폴레옹도' 손자병법' 을 읽었다고 언급했다. 주법공사로 재직한 적이 있는데, 프랑스 정계와 군계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다. 그의 견해는 아마도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닐 것이다. 나폴레옹의 개인생활경험으로 볼 때, 그는 1779 년 샹페인의 브리앙 사관학교에 입학하여 화포를 공부하고 1784 년 황가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이듬해에 졸업했다. 65438 년부터 2008 년까지의 80 년대 처음 몇 년 동안 공교롭게도' 손자병법' 의 프랑스어 번역본이 여러 차례 출판되어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나폴레옹이 파리 군사대학에 입학하기 2 년 전, 어머니 출판사는 법왕의 허가를 받아' 손자병법' 을 중국 시리즈 총서에 관한 7 권으로 출판했다. 여느 때처럼 공부하는 동안 독서를 좋아하고 세계 각국의 군사 역사 법률 서적을 많이 읽은 나폴레옹은 당시 파리 사회에서 한때 성행하던' 손자열' 의 영향을 받아' 손자병법' 을 탐색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손자병법에 주목하다
손자병법' 은 미국 서점사관학교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고위 임원훈련을 위한 필수 교재로 파나소닉의 도움, 본전종일랑, 성전소부, 우물의 일생에 영향을 끼쳤으며, 제너럴모터스 회사인 CEO 로저 스미스와 연은사장 손정의 성공의 법보로, 재계에서 인생의 응변과 혁신적 지혜를 계발하는 데 꼭 필요한 실용적 수첩이다. 손자병법의 핵심은 도전규칙이고, 유일한 규칙은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모략이고, 모략은 모략이 아니라, 대략, 대지혜이다.
"전쟁의 예술" 에 대한 생각
손자병법' 의 윤리사상은 뚜렷한 제나라 문화 윤리 사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나라 문화의 윤리적 사고는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인' 과' 의식' 을 말하지만, 그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공리적이다. 이것들은' 관' 이라는 책에 모두 명확한 표현이 있다. 전자에 관해서는 제나라 문화와 다른 지방 문화의 비교에서 얻은 것이다.
루 문화는 인과 의식을 최우선으로 하고, 삼진 문화, 특히 진 문화는 인과 의식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제나라 문화의 두 가지 측면은' 손자병법' 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손무는 인담을 했지만, 그는 인인을 1 위에 두지 않았다. 그는 장군들이 현명하고, 신용을 지키고, 인의와 용무, 엄하다고 말했다. (1) 두목주: 왕의 도가 1 위, 인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병가의 흐름은 지혜로 우선한다. ② 두목은 군사학의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한다. 손무는 무술 전통을 지닌 제나라 문화 환경에서 생활한다. 그는 장군 오덕을 말하는데, 자연스럽게 지혜를 첫째 자리에 두고, 인을 부차적인 위치에 두었다. 그러나 그는 인자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인인을 병사의 관리와 교육에 사용한다. 손자병법 기편은 병사를 보배로, 병사를 아들로 삼는 것은 인자한 사상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손우의 인자는 적을 이기고 국익을 수호하는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는 더 높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 "전쟁의 예술 \" 에서 말했다: 몇 년 동안 함께 일 을 승리 하기 위해, 매우 비인간적 이지만, 우아한 진 을 사랑, 적을 모른다. 즉 양국은 적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돈과 돈을 대가로 적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만약 이 일을 할 수 없고 작위와 돈을 아끼는 것은 매우 무정한 것이다. 이것은 인자에게 새로운 해석을 주며, 일제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손자병법의 영향
일반적으로' 손자병법' 은 전욱과 손무재와 여삼년, 왕과의 만남 사이, 즉 기원전 5 15 년부터 기원전 5 12 년까지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전서는 모두 13 편으로 나뉘는데, 손오씨가 왕을 처음 만났을 때 그에게 준 선물이다. 자세한 내용은 사마천' 사기' 를 참조하십시오. "손자, 대협도, 제나라 사람, 병법으로 왕루 () 를 봅니다. 그리고 율법은 말했다: "아들 13 장, 나는 이미 읽었다. 한 가지 설법은' 36 계' 가' 손자병법' 과 같은 병사로 기획되었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춘추 말기에 기록되었다. 그것은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온 가장 빠르고 완전하며 가장 유명한 군사 저작으로, 중국 군사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군사 사상은 중국 역대 군사가, 정치가, 사상가에게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일본, 영국, 법, 독일, 러시아 등 10 여 개 문자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지며' 군사과학 성서' 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손자병법' 은 중화문명은 물론 세계문명의 찬란한 보물로서 병서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의 중요한 유산이기도 하다. 그것은 중국의 지혜와 소박한 사상의 상징이다.
손자병법' 의 의미는 군사 저작일 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지혜, 사상, 문화를 대표한다. 중화문명의 수천 년의 결정체이며 중화문명의 지혜의 기초이자 원천이다.
중국인은 손자를' 병성' 이라고 부르는데, 이스라엘 당대 전략가 마틴 반 크레빌드의 말은 외국의 보편적인 평가를 대표할 수 있다.' 손자는 최고다. 클라우세비츠의' 전쟁논쟁' 은 2 위밖에 되지 않는다. "
현대에서' 손자병법' 의 역할은 이미 군사 저작의 범위에 국한되지 않았다. 정치투쟁, 상업경쟁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제공하며, 우리를 더 똑똑하게 하고 우회로를 덜 걷게 한다.
손자병법' 은 한민족 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의 가장 위대한 한군 이론 저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광범위한 중국 고서 저작 중의 하나이다. "손자병법" 은 한때 "앞에 손자가 있고, 뒤에 손자가 있으면 떠나지 않는다" 고 불렸다. 손대 이후에는 손대를 떠나지 않는다. " 그것이 설명하는 전략적 사고와 철학적 사고는 군사, 정치, 경제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그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사상이 깊고, 논리가 엄밀하다. 작가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군사가 손무이다. 그의 글은 약 2500 년 전 춘추 말기에 쓰여졌다. 유럽 클라우세비츠가 쓴' 전론' 보다 2300 년 앞선 세계 최초의 군사이론 저작이다.
《손자병법》에는 풍부한 변증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이 책은 적, 주객, 과부적, 강약, 공방, 승패, 이익 등 전쟁과 관련된 모순의 대립과 전환을 논술했다. 손자병법' 은 바로 이러한 모순과 전환 조건을 연구하여 그것의 전쟁 전략 전술을 제시했다. 그중에 반영된 변증사상은 중국의 변증적 사고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손자병법' 은' 전략 기획' 과' 우회 전술' 의 걸작으로 역대 병사들이 광범위하게 운용하고 있다. 손자의 엄밀한 군사철학 사상 체계, 심원한 철리, 변화무쌍한 전략전술, 끊임없는 독서 탐구의 매력, 세계 군사사상 분야에서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이 책은 영국, 러시아, 독일, 일 등 20 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세계 각지의' 손자병법' 인쇄판에는 수천 가지가 있다. 많은 나라의 사관학교에서 그것을 교재로 등재했다. 199 1 의 걸프전에서 교전 쌍방은 손자병법을 연구하고 군사 사상으로 전쟁을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