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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보학의 기본 의미

족보는 족보, 종보, 종보, 종보 등이라고도 한다. 한 성씨 가문의 후손 가계를 기록한 책으로, 가족 구성원의 친족 관계를 구분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우리나라 봉건종법 제도의 산물이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족보는 공식 수보에서 민간 수보에 이르기까지 기재된 내용이 끊임없이 풍부하고, 기능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족보는 각 성의 현, 당호와 마찬가지로 성의 출처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조상의 귀종과 역사 지리 사회 민속을 연구하는 참고 자료로도 사용되었다. 이것은 또한 성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족보는 중국 특유의 문화유산으로 한족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나중에는 민족 융합에서도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족보가 각 민족 중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족보는 중화민족의 3 대 문헌 (국사, 지리, 족보) 중 하나로, 역사학, 민속학, 인구학, 사회학, 경제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에 대체불가의 독특한 역할을 하는 귀중한 인문자료이다. 족보와 족보는 한 가족의 생활사이다. 그것은 가족의 기원과 이주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거주, 번식, 결혼, 문화, 족규, 가족 약속 등 전체 역사 문화 과정도 포함한다.

족보는 부계 가문의 가계와 인물을 기록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 역사 그림책이다. 그것은 고대 제왕이 장장한 가계와 사적을 기록하여 점차 진화한 것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회에' 주관',' 사본' 등 족보가 전해졌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황제의 연보',' 중국인의 성',' 풍속과 성' 등 다른 족보 저작이 나타났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문벌 제도가 성행하여 족보가 종족간 결혼과 벼슬길의 주요 근거가 되어 빠르게 발전했다. 수당 5 대 이후 수보 풍조는 공식부터 민간에서 더욱 성행하고 심지어 각 가족까지 번졌다. 집집마다 족보가 있고, 집집마다 가전이 있어, 한 번도 멈추지 않았다. 그래서 음악의 모든 개편은 동성동가의 큰일이 되었다.

그런데 첫 족보는 어떤 것일까요? 그것은 언제 썼습니까? 공식인가요, 민간인가요? 역사에 광범위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동진 태연충 (176-396) 때 재상 자필지는 18 주 700 여 명의 명문에 대한 족보를' 성서' 라고 썼다. 당시 족보와 학식으로 유명한 왕흥인 왕홍과 같은' 성씨 스펙트럼' 에 대한 연구는 유래가 오래되었다. 그는 현직 이사로 매일 수천 명의 손님을 접대할 수 있으며, 어떠한 금기도 없다. 스님은 관신을 맡았고, 현재의 제품을 연구해 본 적이 있어 인물에 대해 비교적 익숙하다. 족보에서 전대의' 백경' 개정을 10 권의' 백경집' 으로 편성했는데, 그의 족보상의 수양은 그의 조상을 능가했다. 또 다시 왕승우가 있다. 양무제는 결국 당시 천하족보의 관위를 찬탈하고,' 백가보' 를 수정하라는 명령을 받아' 18 주' 710 권,' 백가보' 15 권을 편성했다. 《동남보 선집》 10 권은 역대 각 집의 주인이 되었다. 당시 사회에서 공인된 성은 두 개, 한 명은 지아, 한 명은 왕, 한 명은 자였다. 후세 사람들은 족보를 자완의 학문이라고도 부른다.

수당 5 대에 이르러 왕건, 왕승우의 악보 저서가 여전히 전해지고 있으며, 왕흥 자신의 악보도 사회에서 유행하며 세계보첩가의 블루본으로 여겨진다. 또한 북주 왕보소가 쓴' 왕씨 강좌세가가' 20 권, 유명가가 쓴' 태원 왕씨 가전' 23 권, 남치가 쓴' 속백가보' 4 권,' 백가보집' 1 권

송원 시대에는 사적인 악보가 흥성하여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고 심지어 해외에 흩어져 있는 왕흥인들이 모두 자신의 악보를 가지고 있었다. 왕은 족보가 얼마나 됩니까? 아무도 셀 수 없다. 그러나 가장 보수적인 추산에 따르면 총수는 적어도 2 천 이상이다.

송대에 이르러 전통적인 관수보법이 깨지면서 민간보보 편찬이 흥성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족보도 늘고 있다. 이 시기의 족보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족보도이다. 족보에 있는 누군가의 족보가 누구인지, 그들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한눈에 알 수 있다. 두 번째 부분은 계보 본문으로, 계보도에 열거된 각 사람의 순서에 따라 정리하여 각 사람의 이름, 부금기, 줄 번호, 나이, 관직, 작위, 졸년, 졸년, 시호, 결혼 등을 소개한다. 이 연결어, 노인의 50 여 자, 짧은 글자는 두세 글자밖에 없는데, 사실은 인물의 전기이다. 그것의 기원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족보도 더욱 완전해졌다. 세 번째 부분은 부록이다. 성의 기원, 이주, 분포, 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가치가 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현재 세계 각 대형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중국 족보는 이미 34,000 종이 넘는다. 이 통계에는 아직 민간에 흩어져 있는 각종 족보가 포함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계보에 대해 정확한 통계를 한 적이 없다. 족보는 다른 모든 개인 족보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속이는 가규가 있기 때문이다. 족보는 30 년마다 정비를 할 때마다 종사나 족장의 손에 남아 있는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낡은 족보가 파괴되어 새것으로 바뀐다. 이런 특수한 풍습은 당연히 고대 족보의 보존을 위해 인위적인 장애를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 궤적의 기록으로 많은 족보가 보존되어 있다. 민간에 흩어져 있는 족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많다. 청 원 () 은 이양 원씨 () 족보서 () 에 대해 "(원복성) 한가할 때 집을 잃고, 아무것도 드러내지 않고, (원부정) 에 대해 설명한다" 고 말했다.

족보는 부계 가문의 신성한 상징으로 줄곧 민간에 숨어 있어 타인에 대한 금기가 깊다. 중국 성문화연구회 사무총장인 유리리가 말했다. "족보는 중국 오천 년 문명의 증거이다. 과거에는, 그것은 인간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가족 제도의 규범이며, 사회법과 제도의 중요한 보완책이다. 당대의 경우 족보는 전통문화의 전시로 조상의 우수한 문화를 되새길 수 있다. 족보의 또 다른 의미는 그것의 문학, 사회, 역사적 가치이다. 결국 정사의 기록은 제한적이고 너무 광범하기 때문에 족보는 역사 연구의 유익한 보충으로 더욱 생동감 있게 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지금 족보를 소중히 여기고 소중히 여긴다면, 그것은 후세 사람들이 우리를 이해하는 모범이 될 것이다. "

중국 족보의 기원에 대해 예로부터 몇 가지 설이 있었다. 하나는 주조, 하나는 전국 진한, 하나는 송대, 또 하나는 갑골문, 김문, 심지어 주조 이전의 구두족보와 매듭에서 나온 것이다. 역대 문헌의 기록과 금세기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의 고증에 따르면, 우리는 중국의 족보가 상주시대에 기원한 것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족보에 대한 존중은 조상에 대한 존중의 표현이다. 중국인은 간단한 조상 신앙을 가지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도 조상신앙이 강하다. 한국은 잘 보존된 족보를 많이 보존했고, 노무현 대통령과 노태우 대통령은 모두 중국에 와서 조상을 산둥 인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