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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중의 금기
금기의 명칭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금기 조항은 언제 규정되어 있습니까? 하상이 시작되었다는 유일한 증거는 하후가' 산해경' 에서 여름을 쓰기 시작한 뒤 하조가 이런 쓸모없는 물건들을 정돈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서' 에서 하상 군주의 이름은 직설적이다. 왜요 어떤 사람들은 \ "산해경 \" 이 깨달음을 피하는 이유는 한나라 사람들이 책을 베껴 쓸 때 유계 황제를 기피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학계에서는 금기가 서주에서 기원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역사서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6 파 명명에 대한 의사의 의견이 있었고,' 예기' 에도 의사와 학자들이 왕자와 동성을 감히 하지 않았다는 것은 당시 구체적인 금기 요구가 많았지만 전국시대까지 금기는 아직 완전한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피 요구는 그다지 엄격하지 않다. 발음이 같거나 비슷한 글자는 기피할 필요가 없다. 이름 중 한 글자가 같더라도. 국가, 관원, 산천, 은병, 가축, 화폐를 피하면 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대통일의 정치 국면이 형성되고 공고해지자 군주의 존중은 자취를 감추지 못했다. 당시 황권은 최고로 여겨져서 국왕의 이름은 함부로 부를 수 없었다. 가족 기반 종법 사회에서는 어른의 이름을 함부로 써서는 안 된다. 황제나 어른의 이름이 있을 때마다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기피' 는 점차 중국 고대의 중요한 풍습 중 하나가 되었다. 일찍이 선진고서' 예기 곡례상' 에는'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묻고, 문에 들어가 일을 묻다' 는 기록이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황권과 종법제가 강화됨에 따라 금기는 점점 더 엄격해지고 심지어 법에 기재되었다. 당나라의 법률은 황제의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은' 불경' 죄이며 사면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 이후로, 각종' 금기' 는 마치 그물처럼 신민의 모든 말과 행동을 사로잡았다. 약간의 위반은 비난을 받고, 심각하고, 심지어 가정이 망하고, 대량학살을 당할 수도 있다. 외눈박이 거인, 16 개국 시대 진나라의 전 통치자, 따라서' 부족',' 준비 안 됨',' 적게',' 없음',' 부족',' 상처',' 잔재',' 파괴',' 부분' 을 꺼린다 금기를 범하지 않는 남자는 다리를 자르고, 배를 깨고, 갈비뼈를 당기고, 목을 톱질하는 등 고문을 당한다.
한 번, 그는 태의정염에게 처방전을 처방해 인삼에게 희악을 물었다. 쳉 얀은 대답했다: "작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아니오" 는 금기시되어 그는 벌컥 화를 냈다. 그는 먼저 정연의 눈을 파낸 후 그를 죽였다.
송나라 에, 공식 개정 \ "의식 운율 \", 송나라 황제의 이름과 사원 번호 가 있습니다. 그중 고종 황제 조구는 동음자가 가장 많아 55 개에 달하며, 발음이 같거나 비슷한 한자를 모두 지워버렸다. 다른 황제의 이름은 대부분 이삼십 안팎의 십자가를 피해야 한다. 총 * * * 는 피해야 할 325 단어입니다. 즉, 그 당시 적어도 325 자는 금지되어야 했습니다. 쓸 수 없고, 읽을 수 없고, 명명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 조송은 세대구분이 없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한자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황제의 금기를 회피하고 뒤에는 법률의 강제성 규정이 있다. 당나라 법전' 당법상' 은' 책이 쓰면 종묘를 범하는 사람 80 봉' 을 규정하고 있다. 말실수로 다른 서류의 잘못을 범한 사람, 50 ","즉 위명자, 겨우 3 년 "입니다. 즉, 필치나 말실수로 황제의 금기를 쓰거나 말하는 것은 판자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름이 금기라면, 너는 3 년 동안 유배될 것이다. 청나라가 관문에 들어갔을 때 순치황제와 복림도는 한 사람의 이름 속에 있는' 복' 자가 모든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는 사람이' 복' 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나중에 청나라 법전' 대청규례' 의 규정은 당나라와 비슷하며, 수십 판을 쳐야 무심코 금기를 범하는 셈이다. 내가 전에 말했듯이, 청나라 누군가가 사전을 편찬하여 금기를 저질렀을 때, 십악불용, 참수된 것으로 여겨졌다. 법에 따르면, 당연히 이렇게 엄중한 처벌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전제 사회의 법률은 불확실하며, 모든 것은 신성한 의지에 달려 있다. 하나는 황제로 당대 황제와 역대 황제의 이름을 피한다. 예를 들어, 유수 시대, 수재는 채옥으로 바뀌었다. 건륭은 대련에서 오복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문하에 편지를 한 통 썼는데, 순치황제 복림의 이름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때때로 그들은 황후의 이름 (예: 여후의 이름) 을 피하기도 하는데, 조신들은 꿩을 만나 꿩이라고 불러야 한다.
두 번째는 장교의 이름을 피하는 것이다. 즉 부하들은 장교 본인과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이름을 피해야 한다. 심지어 일부 오만한 관리들은 그들의 남자와 국민들에게 그들의 이름을 피하라고 엄격히 명령했다. 육유' 노학묘 노트' 에는 한 가지 이야기가 있다. 전든이라는 주관, 부하와 주의 사람들은 그의 이름을 부르거나 그의 이름을 써서는 안 된다. 정월 대보름에 평소처럼 3 일 동안 불을 켜요. 고시를 쓴 샤오리는 감히 등자를 쓰지 못하고 "주부가 법에 따라 3 일 동안 불을 지폈다" 고 바꾸었다. 이로부터' 주관만 방화하고 백성들은 불을 켜서는 안 된다' 는 농담이 나왔다.
셋째, 성현을 피하는 것은 주로 성현공맹의 이름을 피하는 것을 가리킨다. 어떤 왕조는 중화민족의 시조 황제의 이름을 피하고, 어떤 왕조는 주공 () 이나 노자 () 의 이름까지 피한다.
넷째는 어른을 피하는 것, 즉 부모와 할아버지 할머니의 이름을 피하는 것이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는 상대 어른들의 금기를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예의가 없다. 당나라 시인 이하의 아버지 이름은 김,' 금' 과' 금' 의 동음이기 때문에 이하는 평생 문인이 될 수 없다. 고대인들은 종종 금기를 피해야 하는데, 그들은 각종 금기 방법을 총결하였다.
서체를 바꾸다.
어떤 것은 피해야 할 단어가 아니라 의미가 같은 (비슷한) 단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한무제가 유명했을 때, 유명한 변론가 () 는 동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당고종이 이름으로 통치했을 때,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문자 통치를 문자 통치로 대체했다. 때로는 덧셈과 뺄셈을 통해 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추의 조상은 원래 처라는 성을 지녔지만 공자는 처라는 성을 지녔기 때문에 한쪽 귀를 더해 피했다.
필법이 부족하다
피해야 할 글자를 만나면 한 획을 적게 써라. 송대 이래 사람들은 글을 쓸 때' 가을' 이라는 글자를 피해야 하며, 늘 한 획을 생략한다.
변경법
단어를 다른 단어로 대체하여 피하다.
허사법
피하고 싶은 단어를 채우지 마세요.
발음을 바꾸다.
예를 들어 진시황은 천하를 다스리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정월에 곧 읽혀질 것이다. 어떤 사람은 한 글자 대신 한 글자를 읽고, 피해야 할 글자를 읽으면 한 글자로 바뀐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력 1 월은 고대에는 처음에는' 정치월' 이라고 불렸는데, 고대 황제는 1 년 첫 달에 문무백관의 제사를 받고 1 년 동안 정치사무를 결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진나라에서 진시황은 1 월에 태어나' 영정' 이라는 이름을 지었기 때문에 정월을 정월로 바꿨다. 정월의 "정" 자는 정치를 읽는 것이 아니라 "정" 으로 읽는다.
진시황의 아버지 이름은 자추 () 이다. 그래서 저는 추 (Chu) 를 "징 (Jing)" 으로 바꿨습니다.
여후의 이름은 꿩이다. 당시에는 꿩이라는 단어가 아니라 꿩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한문제는 봉했기 때문에 형량은 창아로, 형산은 상산으로 바꾸었다.
한무제의 이름은 유철이고, 한신에는 모사가 하나 있는데, 진 말기의 유명한 변론자는' 황처' 라고 한다. 사서에서, 철처는' 통' 으로 개명되었다.
한광제의 이름은 유수인데, 그는 한 학자의 이름을 채옥으로 바꾼 적이 있다.
한명제의 이름은 유장이다. 당시 그는 장자를 연자로 바꾸었다.
당태종이 이세민을 불렀을 때 중앙 6 부 중 하나인 민사부를' 호부' 로 바꿨다.
조진, 유명한 송인종은 만두와 샤오롱바오의' 찜' 글자를' 삶다' 로 바꿔야 했다. 금기로 인한 농담:
오대에는 풍도가 있었는데, 역대로 거슬러 올라갔다. 한번은 그가 공복에게' 도덕경' 을 이야기하라고 명령했다. 대중은 책의 첫 문장이' 도도, 범도' 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풍도의 금기를 어겼기 때문에, 첫 문장을' 말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다' 고 읽었다.
전설에 의하면 자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가족들에게 그의 이름을 엄수할 것을 요구했다. 그의 아들은 매우 총명하다. 어느 날 그는' 맹자' 에서' 오늘 소위 양신, 또한 고대의 소위 도둑' 을 읽고 큰 소리로 말했다. "오늘 소위 아버지, 또한 고대의 소위 도둑." " 분노가 그의 노인을 노려보았다. 한 학생이 사립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아버지는 유명한 계곡이기 때문에' 골짜기' 라는 글자를 만날 때마다' 아빠' 로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파이프 목축업 자", "창고가 마르지 않는 자, 오곡을 복종한다", "오곡" 을 "오아버지" 로 읽는다. 유우석의' 두사제서',' 구백' 을' 백나비' 로 읽겠습니다. 학우가 듣고 그를 놀리며 말했다. "당신은 몇 명의 아버지가 있습니까?" "
더 흥미로운 것은 고대 상주에서는 매년 정월대보름에 등롱을 놓아 가무를 전시한다는 것이다. 천등 () 이라는 지사가 있는데, 이름과 빛 () 이라는 글자의 해음 () 이 있다. 이런 금기를 피하기 위해서, 그는 정월 대보름날 전야의 공고를' 나라가 평소대로 3 일 동안 불을 지폈다' 라고 써야 했다. 결국 백성들은 냉소적으로 말했다. "주관만이 불을 지필 수 있고, 백성들은 불을 켜서는 안 된다." 。
진부하게 금기를 고집하는 것은 물론 적지 않은 농담이 나오지만, 교묘하게 금기를 회피하는 것도 한 사람의 기지를 드러낼 수 있다. 아구라는 노인이 장을 보러 가고, 아구 삼촌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빚을 갚으러 온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그의 며느리가 그에게 말했다. "나의 장인어른은 장터에 갔다. 뭐라고 말해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그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구 삼촌은 나에게 은화 992 냥을 빚져서 9 월 9 일에 우리 집으로 보내 달라고 부탁했다. 제 이름은 아구 삼촌입니다. 구리만에 살고 있습니다. " 아구 삼촌이 돌아오자 영리한 며느리는 시아버지 이름의' 아구' 라는 글자를 교묘하게 피해 말했다. "아까 누군가가 너의 어르신을 보러 왔다. 나는 그가 사숙인지, 오숙인지, 삼숙인지, 육숙인지 모르겠다. 그는 장인이 그에게 천 냥의 은을 빚져서 네가 중양절에 그의 집으로 보내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팔리만에 살고 있는데, 십리만 출신이다. " 시아버지는 며느리의 말을 알아듣고 모든 사람에게 며느리가 총명하다고 자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