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신농 백초의 고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신농 백초의 고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첫째, 신농 본초경:
1,' 신농본초경' 은' 신농본초경' 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고전이다.
2. 그 원서는 이미 실전되었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후세 사람들이 역대 본초서에서 정리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는 세 권, 네 권, 여덟 권의 다른 기록이 있다. 이 책은 상하 3 종 분류에 따라 365 종의 약물의 적응증과 작용을 기록하였다. 또한 사기오미, 독성과 비독성, 군신좌사 호환성 원칙, 약법, 제형 등 한의학 기초이론도 요약했다. 신농이라는 명목으로 쓴 이 고서는 사실 역대 의사들이 의학 지식과 경험에 대한 총결산이다. 이 고서의 연대에 관해서는 춘추전국이라고 할 수 있고, 한대라고 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 책이 진한시대에 쓴 것이라고 개괄적으로 말해도 무방하다. 염제 신농 전설의 형성 시기 (주로 춘추전국시대에 집중됨) 로, 이 전설을 전하는 최초의 글도 대부분 이 시기에 나타났다.
둘째, "신농이 백초를 맛보고, 하루 일흔두 독의 경우, 차에 의해 풀린다" 는 출처:
1, 신농본초경은 이 책에서 "신농이 백초를 맛보면 하루에 일흔두 독의 독을 만나 차를 얻어 해결한다" 고 말했다. 신농은 백성들의 병을 고치기 위해 직접 초목의 약성을 검증하고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약초를 맛보았다고 한다. 어느 날, 그는 72 독을 만나 혀가 저렸고, 머리도 어지러웠다. 곧 죽을 때 찬바람이 불어와 향기를 띠며 신선한 잎사귀 몇 개가 천천히 떨어졌다. 신농은 그것들을 주워 입에 넣고 씹었다. 그는 기분이 상쾌하고 온몸이 가벼워서 모든 독이 단번에 풀렸다.
2. 서한 유안' 화남자 수무훈' 은 "옛날 사람들은 풀처럼 물을 마셨고, 나무의 열매를 따고, 바퀴벌레의 고기를 먹었는데, 자주 병이 많고 다상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신농은 백성들에게 오곡을 파종하고, 땅을 촉촉하게 하고, 약초의 맛과 샘의 달고 쓴맛을 피하도록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때 나는 하루에 칠십 독을 만났다. "
3. 김건보' 수색신기' 권 1: "신농은 채찍으로 백초를 피우고, 그 한온을 알고, 냄새 (희욕으로 읽음, 각종 냄새를 가리킴) 를 위주로 백곡을 방송한다."
4. 김황보의' 제왕세기' 는 "신농 ... 초목을 맛보고, 병을 치료하고, 생명을 구하라" 고 말했다.
5,? 당사마정' 사기 황삼열전' 은 "그래서 (신농이나 안지) 왁스 제물로 식물을 쳐서 약초를 맛보면 약이 나온다" 고 말했다
6. 나송비 《도사》는 염제 신농이 "채찍을 갈고, 색을 살피고, 초목을 맛보고, 도리를 바로잡는다" 고 말했다. 평독, 평건조, 감기, 두려움, 분별 신하, 병을 치료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다. 일일일일칠십 독, 기극과 부를 만나다. "
7,? 정송조의' 통지' 는 이렇게 기록하였다. "사람은 알 수 없는 약석을 가지고 있다. 초목 맛, 한열성, 군주, 신하, 조, 그 뜻을 모두 시도해 보았는데, 하루에 70 독을 만났다. 혹은 운신농이 백약을 맛보면 하루에 백 번 죽고, 소득이 360 이면 일요일의 숫자일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책으로 계승하여' 신농본초' 라고 부른다. 그는 또한 치료를 위해 처방전을 처방했다. 클릭합니다
8. 청원' 보금감대강' 은 "왁스 제물, 채찍 풀을 만든다" 고 말했다. 백성들은 병이 있어서 약석을 모른다. 염제는 화초와 나무의 양분을 맛보기 시작했고, 그 온윤하고 한열성을 고찰하여 그 군신이 보좌하는 뜻을 분별하기 시작했다. 그는 하루에 12 종의 독약을 자주 만나는데, 그는 그것들을 처방전으로 바꾸어 인민의 병을 치료하고, 의료도도 건립하였다. "
셋째, 신농에 대하여:
신농, 염제, 고대 전설의 태양신은 민간 전설에서 중화민족의 조상으로 존칭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소머리이고, 세 살 때 농작물을 알고, 8 피트 7 인치를 자랐다고 한다. 융롱과 큰 입술은 그가 나무를 가지고 있는 농기구를 발명하여 인종 농작물, 도자기 방직, 불을 가르치고 공적이 탁월하여 화왕을 얻었기 때문에 염제, 세호 신농으로 불리며 후세 사람들에게 농신으로 칭송받았다. 신농은 산천을 여행하면서 각종 약초를 두루 맛보며 병을 치료하고 해독하는 좋은 약을 찾아 목숨을 건졌다. 나중에' 불지락' 을 먹고 장을 깨고 죽었다. 그는 의학 발명가로 사람들에게 약으로 질병을 치료하도록 가르치며 후세 사람들에게 약신으로 칭송받았다. "신농본초경" 은 바로 그의 저작이다.
넷째, 차에 대해서:
1. 일반적으로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것은 역사적 전설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복시 이후 황제 이전의 신농시대는 인류가 문명과 원시 농경에 막 들어선 시기였다. 농업, 의학, 산업, 상업, 문학 예술 등 이후의 모든 인간 문명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차의 발견과 약용은 이때부터 시작된다. 신농은 전설적인 인물일 뿐이지만, 중국이 찻잎을 사용한 역사는 이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적어도 4,500 년의 역사가 있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믿을 만하다.
2. 김대상로의' 화양국지' 에는 차사에 관한 5 편의 기록이 있는데, 그중에는 주무왕 상인의 멸망, 전쟁에 참전한 바촉 등 남방 작은 부족이 차로 주무왕 등을 조공하고 있다. 주무왕이 주조를 공격했을 때는 기원전 1006 년경이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정확히 기재된' 다사' 가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물이기 때문에 당연히 매우 귀중하며, 당시에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민간에서 널리 퍼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차들의 용도에 관해서는 후세 사람들이 알 수 없다. 당대의 육우는' 다경' 에서 "차는 음료로, 신농에서 유래한 것으로, 노주공 냄새를 맡았다" 고 말했다. 차성육우도 차가 고대에 발견되었다는 것을 확인했고, 춘추시대에는 차를 마시는 풍습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우리나라 첫 시집' 시경' 에는' 누가 차 한 잔처럼 달다',' 9 월 주숙, 차 따기' 등의 시구가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차' 가 지금의 차라고 생각한다. 예기' 의' 야자차' 와' 집차' 를 다도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차라는 단어는 고대에는 다의였으며, 특별히 차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쓴 나물, 잡초 등을 가리킨다.
4. 지금까지 기존 사료는 차의 기원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지만, 선진시대에는 차가 주요 음료로 여겨지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럼 당시의 주요 음료는 무엇인가요? 천관' 에 따르면, "유왕은 노장: 물, 풀, 식초, 추위, 약, 시럽을 마신다." 물은 가장 흔하고 기본적인 것이다. 과육은 쌀이 물에서 끓을 때 배출되는 쌀탕이다. 이것은 단 술입니다. 추위는 얼음이다. 약은 매실탕을 가리킨다. 소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그것이 약용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여' 약' 이라고 불렀다. 나우는 카라멜으로 물과 섞어서 마신다. 진나라 시대에는 차를 마시는 사람이 있었지만, 이 가장 시적이고 아름다운 음료는 패주 대열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차를 마시는 풍습의 유행은 점진적인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