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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zhenfu 작품 서평
왕진부 교수의 새 책' 만물지혜: 주역 문화 백문' 을 읽다
문/왕홍초
[요약]
인문정신의 재건은 우선 전통 고전에 대한 독서와 해석에 기초해야 한다. 주역' 은' 군경의 첫 번째' 로 중국 문화 전통을 형성하는 중요한 고서로, 현 시대에 깊이 읽고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왕진부 교수의 신작' 만물지혜: 주역 문화 100 문' 은 문화 수필의 방식으로 무문화, 인문학 기초, 괘상, 명리 문화, 문화 초월, 당대 계시 등에서 100 가지 질문을 천명했다. 이 책은 역대 이학 연구의 정수를 전면적으로 포착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이학 연구의 열점도 포착했다. 주역 기초 지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현재의 사회문화 문제에 대한 예리한 논평이 있다. 그것은 작가의 해박한 학식에 기초하여 세워졌지만, 가볍고 무겁기 때문에 요컨대 목적을 달성했다. 고전을 진지하게 해석하고 고대인의 지혜에 가깝고 중국 문화의 정신을 재건하는 것은 중국 문화가 미래로 나아가는 희망이다.
[저자 소개]
왕홍초는 1977, 하남 신정인에서 태어났습니다. 상하이 사범 대학 인문 대학 강사; 복단대학교 중국학과 박사 (2003-2009);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오하이오 주립대, 산타클라라 대학 예수회 신학원 등 방문 학자. 주로 중국 미학 비교 미학 중서 문화 교류에 종사한다.
지식인과 사회적 책임
19 세기 이후 서구 현대 학술체계의 형성은 지식인 신분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일반 지식인은 전문가형 지식인으로 대체되고, 그들의 신분도' 입법자' 에서' 해석자' [1] 로 바뀌면서' 중복' 으로 바뀌었다. 현대 중국에서 이 과정은' 지식인의 소외화' [2] 로 요약된다. 전문화는 학술 진보의 상징 중 하나이지만, 세인에 대한 배려 의식의 약화는 현대 지식인들의 무기력한 표현이다. 지식인' 에서 사이드는 이렇게 썼다. "오늘날의 지식인들은 작은 방에서 문학 교수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안정적인 수입이 있지만 교실 밖의 세계와 교제하는 데는 관심이 없다. 이 사람들의 글은 심오하고 야만적이며, 주로 학문적 진흥을 위한 것이지 사회 변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 [3] 따라서 세이드는 지식인의 사회적 배려의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아마추어 태도' (즉 보편적인 안목과 책임감) 대신' 전문태도' 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가 보기에 지식인이' 직업입장' 을 고수하는 것보다 더 걱정스러운 것은 외부 요인에 의한 지식인 정신의 침식이다. 반다를 빌리면 이것은' 지식인의 배신' [1] 이다. 국학열' 과 너희측이 내가 등장한' 문화시장' 을 노래하는 것을 감안하면 반다의 말은 결코 위언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지식인들이 어떻게 외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문화대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중책을 독립적으로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지식인들은 어떻게 전문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대중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 의 책임을 병행할 수 있을까? 우리는 왕진부 교수의 신작' 만물의 지혜-주역 문화 의문' 에서 많은 유익한 계시를 얻을 수 있다.
왕진부 교수의 연구 분야는 이학, 불학, 중국미학, 건축문화 등 많은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 분야마다 많은 전문 저서가 있다. 왕진부 교수는 수십 년 동안 하루와 같은 담박과 외로움으로 출세와 입세, 내면과 외적 결합을 추구하며 인격과 치학은 모두 고아를 꿰뚫어 보고 있다. 예기' 에 따르면' 이경' 은' 청정함 함축' 이 특징이다. 이는 왕진부 교수의 인격정신을 묘사한 것이다. 여기에 저자의 학술적 배경과 인생철학을 소개하는 목적은 왕진부 교수가 이 책을 쓴 목적을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이 책은 문화 수필의 방식으로 요술 문화, 인문 기초, 이미지, 명리 문화, 문화 초월, 당대 계시 등에서 100 가지 문제를 천명했다. 이 책은 역대 이학 연구의 정수를 전면적으로 포착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이학 연구의 열점도 포착했다. 주역 기초 지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현재의 사회문화 문제에 대한 예리한 논평이 있다. 그것은 작가의 해박한 학식에 기초하여 세워졌지만, 가볍고 무겁기 때문에 요컨대 목적을 달성했다. 현재의 수많은 고전 해독에 비해 확실히 자신의 특색이 있다.
고전 독서
왕진부 교수는 현 시대가' 책을 읽지 않는다' ('깊은 독서' 와' 얕은 독서' 에 비해) 라고 지적했다. 책의 24 면. 이 책 아래에서 인용된 실망스러운 현상은 상당히 놀랍다. 근대 이래 중국 문화는 서학 대조의 충격을 받아 점차 소외되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그것은 경제지상 사상의 침식을 받아 더욱 간과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부흥전통문화' 라는 말이 있지만 대부분 자본이 주도하는' 상업' 은 흔히' 정신마사지 수법' 으로 흐르고, 진정한 대표작이 적고' 건품' 이 너무 적다 (3 면).
인문정신의 재건은 우선 전통 고전에 대한 독서와 해석에 기초해야 한다. 고전은 일종의 문화 전통을 형성하는 기본 사상 자원이다. 때때로 우리는 고전이 우리 삶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느낄 때가 있다. 왜냐하면 고전은 이미 집단적 무의식으로 변해 모든 사람의 사고에 스며들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든 시대가 정신문화 위기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고전으로 돌아가 시대의 문제를 다시 생각해 시대의 문화정신을 재건해야 한다. 칼비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고전작품의 특별한 점은 아마도 우리가 문화 연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가진 작품에서 느끼는 그런 * * * 음, 고대와 현대에 모두 느낄 수 있는 그런 * * * 음일 것이다." [5]' 문화 계속' 에서 고전의 가치를 강조한다.
한편 고전 독자의 지식 배경도 중요하다. 요즘 많은' 문화 유명인' 들은 대중의 추앙을 받지만 서클 학자들에 의해 반박되는 어색함을 자주 받고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일부 "마스터" 는 "전문가" 의 기초가 없지만 종종 "시기적절한 말" 을 만들어 상식적인 실수와 많은 농담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둘째, 권력과 자본에 정통한' 문화 아이돌' 은 종종 명리를 위해' 신' 의 입맛에 영합하여 내용이 천박하고 저속하여 학자의 가장 기본적인 독립정신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진인각 선생은 칭화대 왕관당 선생기념비 비문에서 "학자가 책을 읽고 학문을 공부하면 반드시 저속한 진리의 질곡에서 벗어나고, 진리는 반드시 빛날 것" 이라고 말했다. [6] 왕진부 교수는' 속속' 의식을 가진 학자이다. 그는 20 년 전 글에서 "조용히 공부하고, 생각하고, 글을 쓰고 싶다. 정체가 없다. 도준의 의지와 눈을 씻는 정신" 이라고 적었다. [7] 이것은 또한 그가 항상 고수해 온 문화적 입장이다.
주역' 은' 군경의 머리' 로서 중국 문화 전통을 형성하는 중요한 고전이다. 이 문화가 척박한' 책을 읽지 않는 시대' 에서는 그것을 깊이 읽고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문방 사보개론" 은 "쉽게 땅이 넓어 모든 것을 포괄한다" 고 말했다. 말하기 쉽고 천문학, 지리, 음악, 병법, 음운, 산수가 모두 관련되어 있다. " 이것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변화의 책" 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이경은 지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책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역경> 연구 분야는 "삼교 구류라고 할 수 있고, 양질이 고르지 않고, 가장 시끄럽다" 고 할 수 있다. (1 페이지)
왕진부 교수는 이 책의 작문 이념을 사상의 깊이, 지식의 정확성, 현재에 대한 관심,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요약했다. 그는 특히 처음 두 가지에 관심이 있다.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게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다. 그러나 어떤 사상 깊이나 정확한 인식도 없이 이른바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는 것을 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32 면) 이것은 사실 이 책과 현재 많은 유행작품의 차이이다.
문화 변혁의 방향
왕진부 교수는 당대 이학 연구를 전통 고고학 역사 사고 과학 예측 문화의 7 가지 방향으로 요약했다. 그의 연구 방향은 문화이학이다. "문화이학은 문화인류학을 활용한 무술에 대한 관념과 방법, 예를 들면 코끼리, 의리, 복잡한 인문연계와 풍부한 인문내용 등 문화적 의미에 대한 종합 연구이다. 개념적으로' 문화 변혁' 은 현대 신유가' 이경은 철학의 책' 의 제한을 깨뜨렸다. <역경> 때부터' 주역' 고전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다. 주역 고전에서' 주역' 의 주술 문화와' 이전' 의 문화적 내용과 의미를 연구하는 것이다. " (15 면) 왕진부 교수의 이학 입장에 대한 간략한 개요입니다.
주역' 은 원시 요술 문화에 속하며 고전적인 모습을 복원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고전 사상가인 레오 슈트라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상사가의 임무는 과거의 사상가들이 자신을 이해하는 것처럼 그들을 이해하거나 그들의 자기 해석에 따라 그들의 사상을 부활시키는 것이다. 한 마디: 자신이나 자신의 시대가 과거보다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역사인식에 치명적이다. " [8] 고전의 본모습에 따라 고전을 이해하는 것은 고전 연구의 일반 원칙이다. 오랫동안' 주역' 에 대한 해석은' 이전' 의 영향으로 그 안에 담긴 철리와 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미신' 과' 사유낙후' 와 관련된 요술 문화를 피했다. 이런' 스승이 지금으로부터' 하는 방법은 정말' 주역' 을 곡해한 것이다.
사실, 고전에 대한 존중을 폄하하고 전파하는 관행은 명말 중국에 온 선교사들 사이에서 백진 [9], 야곱 리야곱 [10] 등 성행하기 시작했지만, 그들의 방법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책에서' 신' 의 정보를 찾는 것이다. 문화인류학의 영향으로' 문화이학' 은' 주역' 을 덮고 있는 층층의 신비로운 겉옷을 벗기고' 주역' 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얻었다. "요술은 인류의 가장 초기의 사고방식으로 정의되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은 한때 순수한 상태로 존재했고, 요술의 형태로 생각하는 것이 인류의 최초의 사고 방식이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요술은 원시인의 신비한 과학 체계 전체의 기초이다. 그것은 인간의 사고 진화의 첫 단계이며, 인류가 선택한 것, 심지어 상상까지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 [1 1] 원시 요술 문화의 대표작으로서' 주역' 은 틀림없이 중국 문화의 근간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학자들이 무술에서 인문주의로의 전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국 사상문화 형태의 기원 [12] 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왕진부 교수의 이학 연구는 이 학술적 추세의 조기 탐구 중 하나이다 [13].
역사와 현재
왕진부 교수의 학술 연구는 논리와 역사, 전공과 광박, 전통과 현대의 통일을 구현했다. 만물지혜' 가 출판된 후' 문보' 는 이 책을 이렇게 평가한 적이 있다. "작가는 수십 년 동안 음탕하고, 문화인류학의 사고와 방법으로 이학 이론을 연구하고, 비판적인 날카로운 무기로 중국 사회의 현재 나타나는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논평하며, 흥미진진하고 정교하며, 시평할 수 없다." [14] 이 이론은 여전히 매우 세심하다. 이 책은' 주역' 의 의미를 연구하는 동시에 현재의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논평에 특히 신경을 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매우 중시하는' 예측' 기능에 대해 이 책은 철학과 미신의 차이, 게임 기능과 정신 상실의 차이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측' 이 인심을 사로잡은 것은 어떤 신기한 힘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상황이 좋지 않아 미래와 운명에 대한 신비한 갈망, 희망, 두려움에 적응했기 때문이다." (14 면)' 믿음' 의 발생은 주체의식의 상실 (156 면) 이며 논리는' 상호 인과적' 이다. (135 면)' 주역' 의 무문화는 사실 일종의 신앙문화 (136 면) 이다. ) 저자는 이 원리로부터 인간 심리의 진선미 3 대 구조에서' 편지' 의 차원, 즉 진선미, 각각 진실, 선, 악, 미추, 길흉을 늘려야 한다는 것을 더욱 추론한다. [15] 저자는 "주역에서의 무술의 목적은 길흉을 피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생사를 피하는 것이다. 이것이 원시 주술의 의미에서' 쉽게' 의 근본 의미다" 고 지적했다. (209 면) 길흉의 개념을 생사관까지 확장한 뒤' 주역' 이' 생' 을 강조하는 사상과 연계해 실제로 중국 문화의 생명의식에 대한 사상의 근원을 찾았다. "변화의 책에는 여러 가지 측면과 수준이 있습니다. 변화의 경전은 변화, 음양, 시간의 위치, 인의를 말하고, 미추를 말한다. 그 중에서도 인문사상과 사고의 폭과 깊이는 한 마디로 이루 다 말할 수 없지만, 시종일관 관통하는 단어는 단 한 단어뿐이다. 바로' 인생' 이다. 인간의 생명의 무한한 여정을 가리킨다. " (제 209 호) 학자들은 중국인의' 담담종교' (리앙 슈밍어) 가 서구의' 외적 초월' 이 아니라' 내적 초월' (여영시어) 을 중시한다고 말한다. 이는 중국 원시 요술 문화의 영향의 결과이다.
책은 특히' 주역' 에서' 시간' 을 강조하는 문제도 언급했다. 시간의 내포가 신성시간, 무당 시간, 인문적 시간을 경험했다면,' 주역' 의 시간의식은 무당 시간에서 인문적 시간으로 바뀌는 과정 [16] 에 있다. 주역' 에서' 시간' 의 가장 뚜렷한 의미는 천문학의 사계절, 사계절을 가리킨다. 둘째, 요술의 의미에서 사람의 운명을 말한다. 가장 깊은 의미는 문화철학 수준의 기회와 현황으로 중화민족 문화사고 중 가장 독특한 시간관념과 철학이다. "[17] 주역 (250 면) 의 시간 개념은 이미 중국 문화지혜의 중요한 차원이 되었다.
사실, 우리도 이런 시간관으로 중국 사상문화사에서' 주역' 의 역할을 볼 수 있으며, 각 시대마다 배울 수 있는 사상자원을 찾을 수 있어 중국인의 사상과 현실에 계속 남아 있을 수 있다. 책에서 말했듯이, "이경은 골동품이 아니라, 사실 현재와 미래의 긴 세월 동안 완강하게' 산다' 고 한다. 주역' 에서 원시 마법사의 인문영혼은 복잡하고 심오한 변화로 당대 중국의 대강 남북과 논두거리를 배회하고 있다. " (4 면)
더 중요한 것은, 이것은 슬기로운 작품으로, 심오한 연구와 넓은 시야를 모두 가지고 있다. 이학 역사에 대한 좋은 이해와 학계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예리한 파악이 있어 사람들에게 계몽을 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이' 얕은 독서' 나' 읽지 않음' 을 제창할 때, 진지한 고전 해석을 통해 고대인의 지혜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중국 문화가 중국 문화 정신을 재건하는 희망이다.
참고 사항:
[1][ 영국] 보먼저, Z. 홍타오 번역. 입법자와 해석자: 근대성, 포스트모더니즘, 지식인. 상하이: 상하이 인민출판사, 2000.
[2] 여영시. 중국 지식인의 소외. 2 1 세기를 참조하십시오. 합계 6, 199 1.
[3][ 미국] 에드워드 W. 사이드. 단덕흥역. 육건덕 학교. 지식인을 논하다. 베이징: 삼련서점, 2002.63.
[4][ 프랑스] 줄리안 반다. 벽평초가 번역하다. 지식인의 배신. 상하이: 상하이 인민 출판사, 2005
[5][ 이탈리아] 이타로칼비노.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 황찬란히 번역하다. 의 같은 이름의 선택 세트를 참고하십시오. 남경: 역림출판사, 2006.7.
[6] 진, 편집장, 김명박물관 편찬. 베이징: 삼련서점, 200 1.246.
[7] 왕진부. 《주역》의 심미적 지혜. 후기. 창사: 호남출판사, 199 1.500 페이지입니다.
[8][ 미] 슈트라우스 (LeoStrauss). 중세 철학을 어떻게 배우기 시작합니까? 참조: 토마스 L 판겔, 편집자. 고전 정치 이성주의의 중생. 베이징: 한하 출판사, 20 1 1.279.
[9][ 독일] 저자 클라우디아빈 코레니. 이연이가 번역하다. 예수회 사백진의 생애와 저작. 정주: 코끼리 출판사, 2009
[10] 리야곱이 번역한 <역경>,' 머리말', 도버 출판회사, 뉴욕, 1963
마르셀 모스 (Marcel Moss) 가 저술했습니다. 양우동이 번역하다. 요술 통론. 계림: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07.438+0.
[12] 이택후와 진래와 같은 연구. 참조: 이택후. 역사 본체론, 5 관 집무. 베이징: 트리플 서점, 2003; 참조: 진래. 고대 종교와 윤리: 유교의 뿌리. 북경: 삼련서점, 1996.
[13] "지혜의 책 두 권" 참조-왕진부. 《주역》의 문화적 지혜. 항주: 절강 고서출판사, 1990. 왕진부. 주역의 심미 지혜. 창사: 호남 출판사, 19 1. 최근의 연구는 왕진부를 보았다. 중국 미학의 어경. 청두: 쓰촨 인민출판사, 2002. "만물의 지혜" 라는 책도 서술되어 있다.
[14] 서평. 문보, 20 1 1-4-2
[15] 왕진부 참조. 숭배와 심미를 논하다. 참조: 중국 미학에 대한 고찰. 심양: 심양 출판사, 2003.
[16]' 주역' 시간문제에 대한 분석은 왕진부를 참조하십시오. 주역 시간 문제에 대한 현상학 토론. 학술월간지, 2007 년 (1 1).
왕진부. 주역의 심미 지혜. 창사: 호남 출판사,1991..107.
('아름다움과 시대', 2065 438+0 1 7 월 다음 호.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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