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Wen Shi와 Yin Xi의 유명한 명언 전체 모음에서 발췌
Wen Shi와 Yin Xi의 유명한 명언 전체 모음에서 발췌
Yin Xi, 호칭 Wengong, Wenshi 씨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간쑤(甘肃)성 천수(天宙) 출신으로 주(周)나라 초강(朱康)왕의 관료(기원전 559년~기원전 545년)였으며 어려서부터 고서를 공부했고 달력에 능통했으며 천문관찰에 능했고 점성술도 잘 익혔다. 그는 과거를 알고 미래를 볼 수 있었습니다. 주(周)나라 조왕(趙王) 23년, 천하가 어지러울 것을 보고 관직을 사임하고 신하들로부터 숨어 지낼 수 있는 한곡관(防密關)의 관사(官師)로 삼아 달라고 청하였다. 사소한 게시물과 도교에 대한 명상 또는 그는 "관음"이라고 불 렸습니다.
인시 명언:
현재를 잘하는 사람은 과거를 따라갈 수 있고, 마지막을 잘하는 사람은 뿌리를 내릴 수 있다.
현자는 큰 말로는 금과 옥을 이야기하지만, 작은 말로는 도라지와 웨이웨이를 이야기한다. 도라지는 적절하게 사용하면 위생적이지 않지만,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쓸모가 없습니다.
세상의 이치는 친척을 버리면 멀어지고, 뿌리를 버리면 열등해지고, 덕을 버리면 어리석고, 어진 것을 버리면 어리석어진다는 것이다. 가까우면 멀어질 것입니다.
물건으로 계획하고, 이성으로 결정하고, 사람으로 하고, 하늘로 성취하라. 스승은 현재에 있고 스승은 고대에 있다. 일은 남의 것과 같고 길은 자기에게만 있다.
행동은 성실하고, 행동은 단순하며,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용서하고, 대답할 때는 침묵하라. 나의 길은 끝이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실수를 하면 상실 후에 고통을 받더라도 오랫동안 상실 전에 이야기를 나눈다.
세상에 내 것은 아무것도 없다. 사물은 내가 아니기 때문에 내가 처리해야 하고, 나는 그것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지극히 현명한 사람은 지혜의 열매가 사물을 묘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매우 용감한 사람은 용기의 열매가 소심한 일을 극복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물의 가짜를 아는 사람은 그것을 없애버릴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소나 목마를 본다면 마음속에는 그 소나 말의 이름은 기억하지만 동물의 실체는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이치는 네, 그른 것이 될 수도 있고, 잘못된 것이 옳은 것이 될 수도 있고, 친절이 미움으로 바뀔 수도 있고, 미움이 친절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성도들은 항상 변화를 염려합니다.
모든 것은 변하지만 서로 보이지는 않지만 똑같을 뿐이지만 성인은 같은 것을 알지만 변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한 번의 호흡으로 하루 40만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그 변화는 매우 빠르다고 할 수 있지만, 성인은 변함없이 머물 수 없다.
눈은 무색하게 스스로를 보고, 소리는 없이도 스스로 듣고, 맛도 없이 마음은 마음 자체를 느낀다. 모두가 외부에서 차를 몰고 가고, 현자는 내부에 달라붙고, 성인은 모두 가짜입니다.
나는 광석 속의 금이 아니라 재 속의 금과 같다. 금을 얻기 위해 광산을 깨고, 금을 얻기 위해 모래를 퍼내고, 평생 재를 쌓는 사람은 결코 금을 얻지 못합니다.
작은 것을 다스리지 않으면 크게 되고, 큰 것을 다스리지 않으면 다스리지 못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이 덕이 될 수 있다. , 한 가지 감정을 잊을 수 있는 사람이 도교를 이룰 수 있습니다.
내 마음으로 남을 놀리지 말고, 마음으로 남을 놀리세요. 이것을 아는 사람은 일을 잘하고, 덕을 실천하고, 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고, 자신을 잊을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데, 나를 변화시키는 것은 내가 아니라 운명이다. Gou Zhi는 단지 운명의 사람입니다. 당신은 밖에서 나를 볼 수 없고 안에서 당신의 마음을 볼 수 없습니다.
마음이 사물을 느껴도 감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사물이 마음에 닿으면 의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의식은 말할 것도 없고 사물도 아직 현실이 아니며, 감정도 아직 현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망상에 빠진 사람들은 무(無) 속에서도 뭔가가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고, 변화 속에서도 영원하다는 생각에 집착합니다.
진실과 거짓을 아는 사람이 있고,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을 아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비록 선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있고, 그것이 참과 거짓일지라도 그것이 참이고 거짓이라는 것은 내가 아는 것입니다. 모든 지식은 지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것이 참이더라도 거짓이기도 하다.
만물은 땅에서 태어나 땅으로 변한다. 사물은 마음에서 생겨나고 결국 마음으로 변한다. 남편의 뜻을 알면 그 사람은 옳은 일도 할 것이고, 나쁜 일도 할 것이고, 좋은 일도 할 것이고, 나쁜 일도 할 것입니다. 마음은 변해도 마음은 변하지 않고, 마음은 알지만 마음은 알지 못한다.
밤에 꿈꾸는 것이 밤보다 오래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은 제나라에서 태어나지 않았고, 마음이 본 것은 제나라 전체였고, 그 이후로 송에서 초, 진, 양으로 옮겨갔고, 마음에 있는 것이 다릅니다.
사물이 서로 교류하면 마음이 생기고, 나무 두 그루가 서로 스치면 불이 태어난다. 내 안에 있다고 할 수 없고, 남에게 있다고 할 수 없고, 내가 아니라고 말할 수 없고, 남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다른" 존재.
마음에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흐름은 배를 의미하므로 흐르는 것은 배가 아니라 물이고, 운송은 수레를 의미하므로 운반하는 것은 수레가 아니라 마음을 의미합니다. 생각은 의도이지 마음이 아니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지만 왜 일어나는지 모르기 때문에 올 수도 없고 갈 수도 없습니다. 오는 곳도 없고 가는 곳도 없으므로 옛적도 현재적도 없이 천지의 근본과 같으리라.
하나의 마음이 없으면 오감이 함께 움직이고, 빈 마음이 없으면 마음이 통일될 수 없고, 다섯 가지 요소가 모두 존재하며, 조용한 마음이 없으면 마음이 비어 있을 수 없습니다. 몰래 움직이고 마음이 평온해질 수 없습니다. 하나에게서 기운을 빌리면 둘이 함께하게 되고, 텅 비기 위해 기운을 빌리면 현실로 가득 차게 되고, 고요해지려고 기운을 빌리면 흔들리게 된다.
사람들은 삶과 죽음에 혐오감을 갖고 있으며 모두 심각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인간으로 변했다면, 삶과 죽음에 대한 혐오감, 삶과 죽음을 초월하려는 열망이 있다면 더 이상 괴물이라 불리지 않고, 도라고 불리지 않을 것입니다.
귀운은 영혼이고, 유령백은 영혼이며, 유웬 역시 마찬가지다. 유령은 사망 후 변경됩니다.
영은 물이고 불이다. 다섯 가지 요소는 생겨나고 서로 죽고, 오는 것은 시작도 없고 가는 것도 끝이 없으므로 나의 본질은 한 방울도 남지 않고 멸하지 않으며, 나의 정신의 흐름도 생기지 않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 자아도 없고 사람도 없으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므로 하늘과 땅과 같은 관계에 있다.
구름이 휘날리고 새가 날아다니는 것 모두 하늘에 있으니 변화가 무궁무진한 것이 바로 성자의 도이다.
성인의 길은 호랑이처럼 변하지만, 사물은 거북이처럼 움직이지만, 길은 실로 갈라져도 체스판과 같다.
현자는 올라가려고 하면서도 밑을 보지 못하고, 백성은 내려가려고 하면서도 위를 보지 못한다. 어떻게 성인과 군중 외에는 성인이 없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성스러운 스승을 만나면 성인은 성인이고, 현명한 스승을 만나면 성인은 성인이다. 성인으로 여겨지는 사람은 흔적을 따르고 도를 잊어버릴 것이고, 덕있는 스승으로 여겨지는 사람은 흔적을 따르고 도를 따르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어리석은 자들은 너희를 도와 헛되이 되려니와 성도의 어리석은 자들은 자기를 깨닫게 되리라. 그들은 현자가 때로는 어리석고 때로는 현명하며 때로는 서툴고 때로는 영리하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합니다.
성인은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사람은 인간과 같고, 말하지도 않고 생각하지도 않는 사람은 인간과 다르다고 믿는다.
피아노를 잘 치는 사람은 자비로운 마음이 있으면 소리가 슬프고, 생각하는 마음이 있으면 소리가 느리고, 원망하는 마음이 있으면 소리가 느리고, 그의 소리는 느리고, 감탄하는 마음이 있으면 그의 소리는 평화로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슬프고 사려 깊고 시기하는 사람은 손도 아니고, 대나무도 아니고, 비단도 아니고, 오동나무도 아니다. 얻은 마음은 부적의 손이고, 얻은 손은 부적의 대상이다. 권리가 있는 사람은 언제나 옳은 길을 갈 것입니다.
그 자체에는 거주지가 없으며 그 형태는 물처럼 움직이고 거울처럼 고요하며 소리처럼 반응합니다.
용도 할 수 있고, 용도 할 수 있고, 뱀도 할 수 있고, 거북이도 할 수 있고, 물고기도 할 수 있습니다. 용은 단지 용일 뿐입니다. 용도, 뱀도, 거북이도, 물고기도, 조개도 될 수 없습니다. 성인은 용과 같고, 현자는 용과 같다.
종과 북처럼 성자의 말이 그렇습니다. 수레나 수레, 배와 마찬가지로 성인의 여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름을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명성에서 물러나고, 그것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지혜를 붙잡는다.
성인은 음식과 의복이 같고 집과 배와 수레가 같고 부와 지위와 가난이 똑같습니다. 모든 사람은 성인이고 성인은 성인입니다. 그는 자신의 고상함과 위대함을 존경합니다. 그것이 사실입니까, 거짓입니까?
성인은 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나의 도라고 보고 조화를 주창하며 항상 따르고 지키고 보호합니다. 물건을 버리지 않으면 신사를 존경하지 않고 악당을 경멸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자는 사물이 단번에 제거되고 단번에 교체되며, 짧은 것은 길어지고 곧은 것은 곧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현자는 벌에게서 왕과 신하를 세우는 법, 거미에서 거미줄 짓는 법, 쥐에서 의례적인 법, 전쟁개미에서 군대를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모든 사람은 지혜로운 자에게서 배울 수 있고, 지혜로운 자는 성자에게서 배울 수 있으며, 성자는 모든 것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오직 성도들만이 똑같으므로 자아가 없습니다.
그의 행동은 훌륭해도 우열을 가리지 않고, 말이 공평하더라도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는다. 비록 능력이 지극히 신적일지라도 기교와 서투름은 여전히 뗄래야 뗄 수 없고, 비록 그 사람의 외모가 지극히 뛰어나다 할지라도 여전히 아름다움과 추악함을 뗄 수 없습니다. 성인은 세상에 보여주기 위해 이것을 가짜로 만들고, 세상은 성인을 보기 위해 이것을 안다.
성인을 행동으로 판단하지 마십시오. 도는 성자를 말로 판단하지 않으며, 도는 능력으로 성인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도는 흔적이 없습니다. 성자를 외모로 판단하지 마십시오. 도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성인의 길은 인(仁)은 인(仁)대로, 의는 인(仁)대로, 예(禮)는 지혜와 신(信)은 인(仁)대로일 수 있다.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은 이 다섯 가지 중 하나라도 지키지 아니하면 세상에 이름을 얻지 못하느니라.
성인은 나에게 자아가 없음을 알기 때문에 자비롭게 대하고, 사물에 자아가 없음을 알기에 공의가 있음을 알기 때문에 마음에 자아가 없음을 알기 때문에 대접한다. 지식에는 자아가 없으므로 지혜로 밝히 나타내시나니 내가 자아 없이 말하므로 믿음으로 지키는 줄을 아느니라.
성인의 길은 운명이며, 성인의 덕은 때와 질서이지만, 성인의 일은 스스로 덕을 이룰 수 없다.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현자는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도도 없고 덕도 없고 선행도 없습니다.
하늘과 땅이 살고, 만물이 살고, 도가 살고, 내가 거처에서 떠나면 도가 서지 못한다.
다섯 가지 구름의 변화를 통해 한 해의 번영을 예측할 수 있고, 여덟 가지 바람의 변화를 통해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후회도 없고 재앙도 없고 행운도 없으며 기운이 넘치는 행운이 찾아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는 바보이고 같은 하늘과 땅을 공유하지만 내 개인적인 지혜는 내 지혜를 인식합니다.
옷이 공중에 흔들리면 바람이 생기고, 물이 물에 닿으면 물건이 생기고, 물이 닿으면 소리가 난다. 돌, 가볍다. 이 말을 아는 사람은 바람, 비, 천둥, 번개가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