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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서의 도자기에 관한 기록

서하 () 는 서기 1 1 세기 당 항목의 수장 이원호 () 가 세운 지방 분리주의자 정권, 국호 대하 () 이다. 그 지역은 현재 닝샤와 내몽 간쑤 청해 3 성 일부 지역에서 북송 서부에 있기 때문에 북송시에는 서하라고 불린다. 서하 도자기는 그 관할 구역 내에서 생산되고 구워진 도자기를 가리킨다. 고대 문헌에는 서하 도자기의 기록이 없고, 비문 날짜가 있는 도자기는 더욱 희귀한 기린각으로 알려져 있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그것을 산시 기러기 북부 지역의 일부 가마구에서 생산된 도자기와 혼동해 왔다. 서하 도자기를 발굴하고 본래의 면모를 복원하기 위해 고고학자들은 최근 40 년 동안 닝샤 간쑤 등지의 고자 가마 부지를 조사한 결과 서하 가마지 5 곳을 발견했다. 1976, 1986 부터 1987 년까지 닝샤은천 서교 원통 가마, 영무현 도자기 가마, 혜민골목가마에 대한 공식적인 고고학적 발굴이 이루어졌다. 많은 가마 부지와 작업장 유적지가 발견되어 수천 점의 복원 가능한 서하 () 에서 원대 도자기 () 가 출토되었다. 대량의 도자기 표본은 우리로 하여금 서하 도자기에 대해 더 많은 이해와 인식을 갖게 했다. 서하 도자기의 조형 특징, 장식 내용, 장식 기법을 전면적으로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기물 조형, 장식 내용, 장식 기법, 발사 방법 등에서 서하 도자기와 북송 자주 가마 도자기의 관계를 찾아내려고 시도하여 서하 도자기의 중국 도자기 역사의 기원과 지위에 대해 조잡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서하 도자기의 주요 특징

서하 도자기는 두께가 얇다. 굵은 도자기는 태토가 세련되지 않고, 태토에는 일정한 모래알이 함유되어 있고, 태색이 빨갛고, 기벽이 두껍다는 것을 가리킨다. 주요 그릇 모양은 독, 항아리, 주전자 등이다. 씻은 후의 세자 태토태질은 섬세하고, 태색은 연한 노란색이나 회색이며, 벽은 약간 얇다. 주요 쉐이프는 그릇, 접시, 캔, 주전자, 병, 후크 등 가전제품과 타일, 물방울과 같은 건축 재료입니다. 서하 도자기의 유약 색은 검은색 (갈색) 유약, 흰 유약을 위주로 하지만, 약간의 청자, 보라색, 찻가루, 생강 유약색도 있다. 백자의 품질은 보편적으로 비교적 높으며, 부티크는 다른 유약보다 현저히 많다. 이런 현상의 출현은 서하인들이 흰색을 숭상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서하 도자기의 종류는 용도에 따라 가정용품, 문구, 오락용품, 조각예술품, 건축재료로 나눌 수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그릇은 그릇, 접시, 주전자, 병, 캔, 주전자, 등, 갈고리, 벼루, 벨, 소머리, 바둑말, 타일, 물, 공양인, 낙타, 말, 닭, 오리 등이다. 또한 출토된 낙타와 말의 모형도 매우 많은데, 이는 이때 낙타와 말이 이미 모형을 뒤집어 대량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서하 도자기가 이미 상품으로 그 경내에서 광범위하게 유통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1956 년부터 1986 년까지 닝샤 내몽고 간쑤 청해 등지에서 수백 점의 서하 도자기가 출토된 것이 좋은 증거다.

고고학 조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하 도자기를 굽는 가마 부지는 주로 닝샤은천 서교와 영무현에 집중되어 있으며 간쑤 무웨이에서도 서하 고자가마 부지가 발견되어 우리나라 서북 변두리에서 가장 먼 고자가마 부지로 드러났다. 서하 도자기 가마는 중국 서북의 사막 지역에 위치하여 당항목인이 관리한다. 이에 따라 제품 스타일링 디자인, 장식 테마, 장식 수법 모두 강렬한 민족적 스타일과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런 민족 풍격과 특징이 한데 모이면 서하 도자기의 특색이 형성된다. 서하 민족의 특색이 풍부한 도자기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 새롭고 독특한 모양

서하 도자기는 종류가 다양하다. 그중에는 유약 편주전자, 4 계 병, 막고리, 물레바퀴, 소머리 등의 특색이 있다. 그들의 조형 설계는 당항목인의 유목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편주전자는 초기부터 말기까지 모두 제작되었으며, 제품 수가 많고, 제작이 정교하며, 서하 이외의 다른 도자기 가마에서 볼 수 없는 서하 () 가 가장 대표적이고 전형적인 도자기이다. 편호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큰 것은 편호이고, 발이 둥글고, 입이 작고, 목이 짧고, 복부가 납작하다. 그것은 두 개의 얕은 복부 대야가 서로 맞대어 접착되어 있는데, 관절은 늘 추가 말뚝으로 브리징되고, 복부의 상하 양쪽에 각각 두 귀나 네 귀가 있고, 복부 중앙에는 둥근 발이 있다. 주전자의 디자인은 합리적이고, 입이 크고, 주전자에 담긴 술, 물, 우유는 쉽게 넘칠 수 없다. 둥근 발을 복부 중앙에 놓다. 입을 막기만 하면 냄비를 평평하게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중심이 낮고, 돌발 지지가 안전하다. 복측에는 착용용 귀가 있고, 띠 주전자는 말등에 붙어 있어, 여행 사냥할 때 안전하고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다. 또 다른 작은 편주전자는 외형이 큰 편주전자와 비슷하고, 둥글지 않고, 몸매가 가볍고, 귀가 복부에 있어 휴대가 간단하고 실용적이다. 편주전자는 크기에 관계없이 디자인이 합리적이고 정교하게 제작되어 당항목인의 총명함과 지혜를 구현했다.

4 계 병 (다계병), 작은 입 둥근 입술, 사목 어깨, 긴 둥근 배, 평평한 발, 어깨 복부가 맞닿을 때 대칭 4 귀 (또는 귀) 는 물을 담아 젖을 담는 이상적인 기구이다. 귀가 많으면 휴대할 수 있어 간단하고 실용적입니다.

자종 () 과 자고리 () 는 서하 () 도자기의 특색 제품이자 유목 생활의 필수 제품이다. 당시 서하와 공존했던 요국거란 사람들은 중국 동북의 유목민족으로 관할 구역 내에서 이미 구리 벨, 후크 등의 기물을 출토했다. 서협지는 서북 사막에 위치해 있고, 석탄 자원이 풍부하며, 동철 광산이 부족하다. 서하 사람들은 현지 조건에 따라 금속 고리 대신 도자기 벨걸이를 사용하는 것을 생각해 보았는데, 아마도 창작일 것이다. 그것은 금속제품이 없는 어려움을 교묘하게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도자기 산업에 새로운 사고를 만들어 냈다.

소머리 고리는 도자기 고리의 일종으로, 소머리 모양처럼 생겼기 때문에 소머리 고리라고 불린다. 그 앞에는 두 개의 구멍이 있고, 맨 위에는 구멍이 하나 있는데, 불어서 멋진 소리를 낼 수 있다. 소머리 물고기는 일종의 악기로서 초원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다. 그것의 발굴은 서하인의 혁신적인 지혜뿐만 아니라 서북 유목민이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는 감정적 세계도 보여준다.

서하 도자기에는 타일, 관와, 물방울과 각종 등와와 같은 대량의 건축용 도자기가 있다. 건축 구성요소는 대부분 소열로, 일부 기와 조각, 물방울이 노란 유약을 달고, 용마루 장식은 늘 검은 유약을 입힌다. 특히 언급할 만한 것은 흰색 유리 기와로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태질이 섬세하고 상하폭이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두께가 일치하며 횡단면이 약간 호형으로 표면이 약간 볼록하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약을 바르기 전에 흰색 화장토를 달고, 유약은 흰색, 파란색, 광택이 난다. 흰색 유리와 타일의 크기가 같지 않아 전체 규격이 일치한다. 서하 도자기 중 대량의 건축 재료 발굴은 서하 건축 연구에 귀중한 실물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하 사람들의 사회, 경제, 문화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장식 기술

서하 도자기의 장식 기법은 유약조각, 꽃조각, 화장토조각, 유약조각, 화장토조각, 소량의 프린트와 흰 유약황갈색 조각이다. 그중 유약 조각은 주로 검은 (갈색) 유약기에 쓰이며, 조각한 부분으로 태색과 유약색의 색차를 드러내어 장식적인 역할을 한다. 조각화는 유약을 바르기 전에 칼로 마른 태체에 무늬를 조각한 다음 투명한 유약을 바르는 것이다. 태체가 진한 파란색과 연한 파랑으로 타서 유약의 대비가 그다지 선명하지 않아 새겨진 도자기의 수가 적다. 유약 조각과 화장 진흙 조각은 서하 도자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북송 초기의 자기주 가마는 이미 유약 조각 기술 (예: 흑조각 베개, 캔 등) 을 사용했다. 나중에 중원의 일부 가마구들도 이런 방법으로 도자기를 장식했지만, 비율은 그리 크지 않았다. 서하 영무가마는 자기주 가마라는 공예를 계승할 때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주전자, 병, 캔, 그릇은 대부분 꽃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표현 수법에서 상당히 창의적이며, 요약하면 세 가지가 있다. 먼저 굵은 태에 유약을 칠한 다음, 창의에 따라 무늬를 그려 꽃무늬 밖의 땅을 없애고 태아의 진면목을 드러낸다. 둘째, 굵은 타이어에 흰색 화장토를 달고 무늬를 그린 다음 무늬 이외의 화장토를 조각해 투명한 유약을 입힌다. 가마에 구워 구운 후, 짙은 색의 바닥은 흰색 무늬를 띠고, 고풍스럽고 아름답다. 셋째, 같은 물체에 화장토를 바르는 것과 화장토를 바르지 않는 것을 동시에 사용한다. 어떤 갈색 유약 조각화는 몸이 두껍고 어깨가 넓어서 화장토를 걸지 않고 복부가 얇아서 큰 모란꽃을 골라서 화장토를 드러내고, 발을 가까이서 일주일 동안 장식한다. 이 장식 디자인은 참신하고, 조각 공예가 정교하며, 어깨복색 대비가 이상적이며, 무늬가 뚜렷하며, 예상치 못한 장식 효과가 있다.

또한 서하 도자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장식 도자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빛을 켜는 것은 예술 수단으로 고대 선조들의 빛에 대한 인식과 느낌을 표현한 것이다. 이런 장식은 일찍이 북송 시대에 흰 유약 흑색으로 베갯잇 장식에 사용되었는데, 흑백의 대비가 매우 눈에 띈다. 서하 도자기에서 주전자, 병, 캔, 그릇, 대야, 그릇은 모두 등불을 켜야 하는데, 비율은 다른 가마구와는 비교할 수 없고, 점등은 한 칸에 구애받지 않고, 마름모꼴이 있고, 심지어 호형도 있다. 시작은 조각 수법을 사용합니다. 즉, 도안 밖의 지면을 조각하여 연한 색 타이어를 드러내고, 시작은 경사로나 물물결로 가득 차 있으며, 시작편의 얕은 돋을새김감을 강조하여 예술적 효과가 뛰어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3. 장식 테마

서하 도자기의 장식 제재는 식물 무늬, 동물 무늬, 무늬 패턴, 민속을 반영하는 장식 문양이 풍부하다. 모란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문양으로, 모란, 꼬치 모란, 깨진 모란 세 가지로 나뉘어 편주전자, 경병, 심복주전자에 많이 쓰인다. 소량의 연꽃무늬, 국화꽃잎, 석류무늬는 병을 통과하거나 물방울을 떨어뜨리는 데 쓰인다. 동물에는 물고기, 오리, 벌, 사슴이 있다. 그중에 모란이나 연꽃이 있는 사슴은 매우 재미있다. 사슴은 짐승이고, 연꽃모란은 상서로운 부귀를 상징한다. 서하 사람들은 사슴과 연꽃, 모란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면서 서하 사람들의 거친 가슴과 분방한 심정을 드러냈다. 민간 생활 풍습을 반영하는 소재는 많지 않지만 민족적 특색이 있다. 예를 들어, 영무가마에서 출토된 작은 입심복병, 복부 중앙에는 말 한 마리가 새겨져 있고, 그 위에는 활짝 핀 연꽃 한 송이가 있고, 그 위에는 깃발이 세워져 있다. 말 앞에는 달리는 사냥개 한 마리가 있고, 개 앞에는 발버둥치는 살찐 거위 한 마리가 있고, 그 위에는 날개를 펴고 있는 독수리 한 마리가 있고, 독수리 앞에는 도망가는 토끼 한 마리가 있다. 말의 등에 부츠 한 짝과 부츠 패드가 새겨져 있는 것 같다. 부츠와 부츠 쿠션은 죽은 후에 조령으로 가는 사상을 구현한다. 항아리' 의 전체 화면은 순수하고 유치하며, 극도로 전승되어 당의 사냥 장면과 유목 생활의 낭만과 즐거움을 실감나게 반영하고 있으며, 예전처럼 삶을 즐기기를 희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송진 시대, 자기주 가마를 비롯한 북방 가마에서 유아극 장식이 유행했고, 아기는 앳된 달콤함이 미래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대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서하 영무가마에서 출토된 아기 무늬가 새겨진 잔자가 하나 더 있는데, 아기는 까까머리이다. 또한 이 가마에서 출토된 일부 남자 시주들은 1 인당 대머리가 되어 중원 및 기타 소수민족과는 확연히 다르다. "속치통감" 권 150 에 따르면 "원호는 초창기 대머리령으로 중국인을 먼저 대머리로 만들었다. 사흘 후 서중이 그를 죽였다. " 이원호의 대머리가 인심을 깊숙이 파고드는 것도 서하 도자기의 장식 소재에서 진실된 증거를 얻었다.

둘째, Xixia 도자기와 cizhou 가마 사이의 관계

서하 영무가마의 발굴은 서하 도자기의 진면목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는데, 그중에서도 검은 유약 조각기는 일부 흰 유약을 제외하고는 북방에서 가장 큰 민가마 자주 가마의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영무 자기 가마에서 출토된 서하 도자기와 북송 자주 가마 중앙가마 관대요에서 출토된 도자기를 간략하게 비교했다.

1, 객체 모델링:

북송 () 자주 가마 물산이 풍부하다. 일용 그릇, 접시, 캔, 난로, 병 외에 도자기 화주병, 옥주춘병도 생산한다. 서하의 영무가마에서도 이러한 형제 중 일부를 발견할 수 있다. 검은 유약 쌍귀통은 북송 () 자주 가마 ()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구로, 입이 곧고, 입술이 둥글며, 복고, 발이 납작하다. 검은 유약과 비슷한 귀통은 영무 초기 가마에서도 발견되었지만, 입은 약간 거두고, 복부는 약간 둥글었다. (그림 10) 백유약로는 북송 자주 가마의 대표적인 혁신 제품이다. 초기에는 작은 입, 넓은 편변, 복부의 깊고 둥근 높이, 말기에는 광구 삼족로가 나타났다. 이 두 난로는 서하 1 기에 비슷한 검은 유약을 찾을 수 있는데, 호리병병은 북방 자주요계에서 보편적으로 생산되는 기구로, 호리병박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Cizhou 가마 조롱박 두 귀, 서하 조롱박 귀 가 없습니다, ​​그것은 더 유목민 생활 관습 에 맞는 허리 를 묶는 것 같다. 화기는 북송 cizhou 가마에서 구운 혁신적인 가구 도자기이다. 처음엔 평평했지만 북송 말부터 김초까지 한 바퀴 돌면서 모양이 점점 높아지고 우아하고 아름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서하 화형병 조형 특징이 북송 () 보다 늦어서 금대와 동기화되었지만, 자기주 가마 스타일은 뚜렷하다. 옥주전자 춘병은 진열용 도자기로 북송 중원의 일부 가마구에서 생산된다. 북송 () 자주 () 가마 옥주전자 춘병 () 은 목이 길고 복부가 둥글고 둥글다. 영무가마 옥주전자 춘병의 최대 복부 경로가 낮고, 조금 늦었으며, 금대자주 가마 옥주전자 춘병에 더 가깝다.

2. 장식 테마

자기주 가마의 장식 제재는 대부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보고 들은 것에서 비롯되어 내용이 매우 민속이다. 꽃과 새, 산수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모란이 가장 인기 있는 화훼 제재이다. 북송 모란은 부러진 가지를 특징으로 하고, 형태는 좌우 양쪽의 꽃잎을 돋보이게 한다. 서하 도자기 중 90% 의 장식 도안은 모두 부러진 모란으로, 부러진 가지가 크고 좌우가 꽃잎으로 받쳐져 있다. 디자인 이념은 자기주 가마와 거의 일치하며, 표현 수법이 사실적이고, 조형이 더욱 사실적이다. (그림 15)

위의 비교 분석을 보면 서하 영무요의 초기 발전 단계가 북송 자기주 가마 도자기 기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일부 문양, 장식 기법, 발사 방법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두 가마의 관계가 밀접하고 어느 정도 연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하 영무가마에서 가장 전형적인 편주전자, 네 개 이상의 시리즈병, 막고리, 판은 당시 다른 가마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영무가마 도자기자들은 명가마 제품을 모방하는 법을 배우면서 제자 기술과 민족문화를 결합하여 현지 민족풍속에 맞는 대표적인 새로운 모양을 만드는 데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또한, 대량의 장식 도안은 광광 장식을 채택하고, 유약 사이의 강한 대비가 패턴의 입체감을 두드러지게 한다. 개광은 비탈길이나 물물결로 가득 차 있어 당항 민족의 독특한 풍격을 돋보이게 한다. 따라서 서하 도자기는 중국 도자기 백화원에서 가장 지역적이고 선명한 민족 풍격의 기묘한 송이이다.

셋째, 서하 도자기의 기원에 대하여

서하국을 건립한 당항인은 원래 청해에 흩어져 있는 탁발씨의 후예였다. "구당창인전" 에 따르면 "당초 토번이 강성했고, 탁발가가 점점 핍박당하고, 내이동을 요구하며 청주 (오늘 간쑤 경양) 로 옮겼다" 고 한다. 청주로 이민한 후 중원과 접촉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당항족의 봉건화 과정을 크게 촉진시켜 반농반목으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당항인은 중원의 한족과 동북의 거란 사람들에 비해 비교적 낙후된 상태에 있다. 당항목들은 농사를 짓지 못하고 도자기를 태우지도 못한다. 왜 경제 문화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민족이 갑자기 서하 건요에서 도자기를 태울 수 있을까? 현재 고대 문헌 기록이 없기 때문에 역사와 고고학 자료를 이용하여 서하 도자기의 기원을 분석하고 추론할 수밖에 없다. 이 문제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서하 () 가 산시 북부 황하 연안 지역을 잠시 점령했지만 철수할 때 하곡 등 가마장 일부 장인을 데리고 서하 도자기 수공업을 발전시켰다" 고 추측했다. 이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후진민족이 선진 지역을 점령할 때, 약탈을 통해 선진민족의 장인을 데리고 그들을 위해 봉사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 동북에 사는 거란 사람도 수초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유목민족이다. 서기 9 16 년, 거란 국가 설립 (후명 대요). 요사' 에 따르면 태조 아보기는' 남정연길 ... 포로의 가족을 황수 북쪽으로 분산시켰다' 와' 건황현' 으로 분류했다. 황태자 속도 왕 유 약간 Dingzhou 정부 후, 더 많은 포로 가 있습니다. 리아 세종 년, "정주 포로가 정홍군을 설치하다." 요대 초반, 거란 인원수가 중원 정주 등을 침공하여 매번 숙련된 한족 장인을 많이 빼앗아 그 장부에 귀속하고, 포로된 한족인을 신현에 배치하여 농업이나 구업에 종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대 후초는' 함루기' 를 썼는데, 그 안에는 "북경에 가라 ... 서루에는 성택이 있어 거래에 쓰이고, 천 말고는 돈이 없다" 고 말했다. 비단, 각종 일, 관원, 원사, 사자, 교방, 나팔, 승니, 도사 등이 있습니다. , 모두 중국인이 합병한 것이고, 분, 여행, 규율의 사람도 적지 않다. 거란 약탈한 한족 중에는 틀림없이 도자기 장인이 있을 것이다. 상술한 사서에는 기록이 없지만 요대 초기에 건설된 상경과 중경 부근의 적봉은 모두 요자를 굽는 가마 부지를 발견했고, 요묘에서도 대량의 요자가 출토되었다. 고고학과 사료는 서로 증명하는데, 거란 사람들이 한족 도자기를 빼앗은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당 항목들이 북송 () 을 수차례 침략하여 한족의 장인을 빼앗았는지 기록은 없다. 종이 통치 기간 (기원 1049- 1067 년) 에 서하가 강성하기 시작했고, 사마광의' 수열전' 에는 북송에서' 공사' 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지만 송인종은 거절했다 이로부터 당항목들이 중원을 침공한 것으로 추정되며, 거란 사람들처럼 각종 숙련된 한인을 사로잡지 않았다. 나중에 그 세력이 강해서 럭셔리한 생활을 추구하고서야 북송의 기술노동자들에게 자신을 위해 봉사하라고 청하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또한 서하 관할 지역에서는 고고학 조사에서 서하 조기 중기 도자기 가마 유적지가 발견되지 않아 서하 사람들이 서하 중기 이전에 가마를 짓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바이종건순 시대 (기원 1087- 1 139), 서하와 북송 전쟁이 줄어들면서 경제가 크게 발전했다. 인종인효시 (기원1139-1193) 에 이르러 서하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강해진 것은 서하의 전성기였다 이때 요국은 여진이 세운 금으로 대체되었다. 서기 1 127 금멸북송, 화이하 북쪽의 광대한 지역을 점령하다. 북방에서는 김과 서하가 80 년 동안 사이좋게 지냈다. 이때 서하인들이 김인으로부터' 공사' 를 받았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지만, 닝샤영무고 도자기 가마 유적지의 고고학적 발굴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닝샤영무가마 발굴 보고서에 따르면 출토 도자기는 5 개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서하 중기 말기, 즉 숭종 말기와 인종 초기였다. 두 번째 시기는 서하 후기, 즉 할거극이 쇠퇴한 지 30 년이다. 3 기는 원나라, 4 기, 5 기가 더 늦다. 3 기 이후의 기물은 모두 1, 2 기를 계승하기 때문에, 단지 시간이 서하보다 늦기 때문에, 여기서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서하 도자기가 타기 시작한 것은 숭종말이나 인종 초였다. 즉 북송 () 이 막 멸망했고, 김인 () 이 막 화이하 () 북쪽을 점령했을 때였다.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김과 서하가 잦은 우호적인 교제를 했다. 당시 도자기를 만든 사람이 만리장성 북쪽에서 은천 평원까지 파견되었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영무가마 도자기 1 기는 기원과 번영, 문화 축적이 두껍고, 지속기간이 길고, 종류가 풍부하며, 일부 기물 조형, 무늬 장식, 굽기 등이 있었다. 가마를 건설하고 도자기를 태우기 시작했을 때, 제품이 많고, 품질이 좋고, 성형 연소 기술이 성숙되어 외부의 기술 지원이 없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이 가마의 초연소 날짜와 도자기 공예를 분석해 보면 서하 도자기는 허베이 자주요계 장인의 기술 지원 아래 김초 불에 성공해야 한다. 물론, 중원의 도자기 장인들이 전란을 피하기 위해 외진 소수민족 지역으로 이사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 하물며 영령부 (영무가마 근처) 는 결국 서북 요새 도시로, 정치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여 고도 장안에서 그리 멀지 않았다. 닝샤평원에 위치해 있어 지세가 평평하고 식수가 편리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석탄을 생산하고 도자기 원료가 풍부하다. 일단 조건이 성숙되면 도자기 산업은 우후죽순처럼 왕성하게 발전할 수 있다.

넷째, 서하 도자기의 역사적 지위

서하국은 지방분리정권으로서 중원 송조와 밀접한 정치, 경제, 문화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서하 문화는 한문화를 흡수하고 차용하는 기초 위에서 발전한 민족 문화이다. 서하 도자기는 서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원 자기주 가마제의 영향을 받아 민족 문화 풍습과 결합해 당항목 민족의 특색을 지닌 거칠고 소박한 도자기를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최근 몇 년 동안 내몽골 간쑤 청해 등지에서 서하 도자기가 출토되었다. 이 도자기들은 영무가마 초기 도자기와 일치하여 서북 변경지역이 예로부터 중원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또한 역사상 서북 지역에 도자기 규범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