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중국어로 상시문도
중국어로 상시문도
도: 중국인들이 자연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한 철학적 용어로, 만물의 궤적이나 궤적 또는 사물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곳을 의미합니다.
살면 살고 죽으면 죽는다: 배우는 것 같지만 배우지 않는 것 같다.
"상병은 도를 듣고 비웃지만,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듯이 비웃지 않는다." 보통 사람들은 조롱하면서 도를 배웁니다. 그들은 이미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며 전혀 믿지 않습니다.
춘추전국시대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말입니다.
원래:뛰어난 선비는 도를 듣고 부지런하고, 군자는 사는 것이 죽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웃고, 열등한 선비는 듣고 웃는다. 단순히 웃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몇 가지 조언 : 명도가 무지하고 도에 들어가면 후퇴하고 포기하면 부끄러워 할 것입니다. 상더루오구; 백인이 모욕적이라면, 광더가 부족하다면, 지안더가 훔친다면, 품질이 정말 충칭이라면. 관대함, 위대함, 목소리와 기쁨의 위대함, 코끼리는 보이지 않음, 길은 숨겨져 있고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갈 길이다; 좋은 대출.
전문을 의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뛰어난 학자는 부지런히 도를 배우고, 일류 지성인은 도를 배운 후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실제로 그는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상사가 도를 들으면 살아남으면 죽는다." 도를 배운 후 그는 도를 익힌 것 같기도 하고, 익히지 못한 것 같기도 합니다. 도를 다 터득한 것 같고 수행하기 싫어요.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습니다.
"상병이 도에 대해 들으면 웃고, 웃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다." 보통 사람들은 조롱하면서 도를 배웁니다. 그들은 이미 높은 경지에 올랐다고 생각하며 도를 전혀 믿지 않습니다. 도란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것이며, 비웃지 않으면 도가 아닙니다.
그래서 옛 성현들은 말하기를, "빛의 도는 어둠과 같고, 진보의 도는 후퇴와 같으며, 매끄러운 도는 험한 길과 같고, 높은 덕은 협곡과 같지만 가장 흰 것은 더러움이 들어 있고, 광대한 덕은 부족해 보이고, 덕은 게으름과 같고, 단순하고 깨끗한 것은 풍랑과 같다고 했습니다. 가장 네모난 것에는 모서리가 없고, 가장 많이 담는 물건은 아무것도 담지 않으며, 가장 큰 소리는 대신 고요하게 들리고, 가장 큰 형상은 형체가 없다. 도(道)는 숨겨져 있고 이름이 없으며, 이름도 없고 소리도 없다.
확장된 데이터:
상서에서는 부지런히 행하고, 생각하고 실천하고, 다시 생각하고 실천하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는 제4의 빙하가 없다"는 리시광의 두 가지 부정과 중국의 열악한 석유 및 석유 탐사를 들 수 있습니다. * 독서와 리더십 실행을 결합하세요.
"살아남으면 죽는다는 말을 들은 상사"는 우리에게 "해결책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학습 기간 동안 해결책을 찾지 않는 학생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학업 성과가 서로 멀고, 퇴근 후 막 일을 시작한 많은 동료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 자연스럽게 3 학년, 6 학년, 9 학년으로 나뉩니다.
"상병은 미소, 미소, 미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 우리는 주변의 논쟁이나 다른 사람의 지적에 대해 피상적으로 웃어서는 안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스워 보이는 것들도 좀 더 절제되고 깊이 있게 생각하고 해석해야 합니다. 헤겔이 말했듯이 존재에는 근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탁월함을 성취하는 과학자들은 결코 군중을 따르지 않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들입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이동 중"이라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그는 비웃음을 샀습니다. "웃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인슈타인은 노자가 말한 "길을 알지 못하면 전진하거나 후퇴한다"는 말을 구체화했습니다.
참조:
바이두 백과사전 - 도덕경, 상서, 도에 가다.
2."상급자는 말씀을 듣고 부지런하고, 하급자는 사는 것이 죽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웃는다 41장 상급자1은 말씀을 듣고 부지런하다. 상사는 살면 죽는다는 말을 듣고 부지런하다. 상병은 그 말을 듣고 웃었다. 단순히 웃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조언이 있었다 : 민도가 무식하면 움찔하면 무식하면
3 계곡에 가면 굴욕을 당할 것입니다.
4 광덕은 부족하고, 지안은 훔치고, 품질은 진품이다.5 광덕에 뿔이 없으면 큰 무기가 늦었다.
6 큰 소리가 들리지만 코끼리는 보이지 않는다.
7 길은 숨겨져 있고, 알려지지 않았다. 남편은 꼭 필요한, 좋은 대출이다.
번역
1선한 사람은 도를 듣고 부지런히 그 길을 따른다. 보통 사람은 말씀을 듣고도 마치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이해하지 못한다. 보통 사람들은 말씀을 듣고 웃는다. 그런 사람들에게 비웃음을 당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사실입니까?
그래서 『논어』는 이렇게 말합니다: 도(道)는 분명하지만 세상은 도를 어둡다고 생각한다. 도에서 자라는 것은 퇴폐적으로 보인다. 말씀에는 평화가 있지만 어렵게 보인다.
최고의 도덕은 계곡과 같지만 가장 큰 영광은 모욕적인 것 같다.
4 넓은 덕은 부족한 듯하고, 강한 덕은 얽힌 듯하며, 참된 도(道)는 아무것도 아닌 듯하다.
5 큰 공간에는 죽은 공간이 없고, 그 뒤에는 큰 맥이 형성된다.
6 소리가 너무 크면 그 안에서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고, 영상이 너무 크면 그 안에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7 도(道)는 비밀스럽지만, 오직 선한 부스터인 도(道)만이 성취할 수 있다.
3. 하사는 네가 할 수 있다는 말을 듣는다. 하사는 살면 죽는다는 말을 듣고, 상병은 웃는 것과 웃지 않는 것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는 말을 듣는다.
1. 참으로 수양한 스승은 진리를 들으면 조심스럽고, 중간 정도의 사람은 진리를 들으면 회의적이며, 최악의 사람은 진리를 들으면 전혀 이해하지 못해서 무지한 사람들을 비웃는다. 그런 사람이 웃지 않는다면 그것은 심오한 진리가 아니다.
2. 신사는 진리를 듣고 그것을 행한다.
비천한 사람은 도에 대해 듣고 가끔 생각하고 가끔 실행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라는 말을 들으면 '이게 무슨 헛소리야, 이미 알고 있는데!
그래서 저는 웃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웃지 않으면 도가 진짜 도가 아닙니다.
3.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진리를 듣고 최선을 다해 실천하고, 보통의 사람은 진리를 듣고 잠시 눈치 채고 잠시 잊어버리며, 가장 나쁜 사람은 진리를 듣고 웃으면서 웃지 않으면 도라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웃어버린다.
내 생각에 깨달음이 높은 사람은 도를 듣고 나서 정직하게 행동하고(요즘 책에는 보통 '신중'이라고 쓰지 않고 '근면'이라고 쓴다), 깨달음이 낮은 사람은 도를 듣고 나서 의심을 품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깨달은 사람은 도를 들으면 회의적이지만 때로는 행할 것이고, 깨달음이 없는 사람은 도를 들으면 조롱할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도를 조롱하지 않는다는 것은 도가 언급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어떤 것은 설명하지 않는 것이 더 낫고, 흐릿한 아름다움을 주며, 설명할수록 차이가 더 커진다.
4. 노자 도덕경 1장 "뛰어난 선비는 도를 듣고도 부지런히 행하고, 군자는 도를 듣고도 살아남고, 열등한 선비는 도를 듣고도 웃는다"는 말은 깨달은 사람은 도를 듣고 나서 도를 확신하고 부지런히 행하고 붙잡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선비가 도를 들으면 잊어버린다"는 말은 깨달음이 적은 사람은 때로는 마음에 새기고, 때로는 흔적도 없이 잊어버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의 존재를 믿으면서도 의심하는 것, 즉 반은 믿고 반은 의심하는 것입니다. 나는 그들 모두를 믿지는 않지만 일부는 믿습니다. 나는 그들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다소 회의적입니다.
"사람이 말씀을 듣고 웃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웃으면서 말씀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전체 문장은 완전히 깨달음이없는 사람이 말씀을 비웃고 터무니없는 것을 발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웃는 이유는 경멸과 조롱을 나타내며 완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도 이론이 너무 심오해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면 '도'라고 부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만 나이, 문화, 수련, 관심사, 취미, 깨달음에 따라 도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수준이 다를 뿐입니다.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라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5. 하사관이 들은 도덕경의 번역은 부지런히 이루어졌다. 하사는 도덕경의 이론을 듣고 실천에 옮기려고 노력한다. 하사는 때로는 기억하고 때로는 잊어버리면서 도의 이론을 들었고, 상병은 도의 이론에 웃음을 터뜨렸다. 비웃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옛사람들이 말하기를 밝은 길은 어둠과 같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은 뒤로 물러나는 것과 같고, 평탄한 길은 거친 길과 같고, 숭고한 덕은 협곡과 같지만 가장 흰 것에는 더러움이 들어 있고, 광대한 덕은 부족해 보이고, 덕은 게으름처럼 강하고, 단순함과 순수함은 마치 진흙과 같다고 했습니다. 가장 네모난 것에는 모서리가 없고, 가장 많이 담는 물건은 아무것도 담지 않으며, 가장 큰 소리는 오히려 고요하게 들리고, 가장 큰 형상은 형체가 없다. 가장 큰 형상은 형체가 없고, 도(道)는 보이지 않고 이름도 없으며, 이름도 없고 소리도 없습니다. 오직 도만이 모든 것에 좋은 시작과 좋은 끝을 줄 수 있습니다.
6. "윗사람은 도를 듣고 부지런히 일하고, 아랫사람은 도를 듣고 살다가 죽고, 아랫사람은 도를 듣고 웃지만 웃지 않는다. 상사는 도의 이론을 듣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며, 하사는 도의 이론을 듣고 때로는 마음속에 기억하고 때로는 잊어버리며, 하사는 도의 이론을 비웃는다는 뜻입니다. 웃지 않으면 도라고 부르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원문:
일등병은 도를 듣고 부지런히 일하고, 상사는 사는 것이 죽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웃고, 상병은 도를 듣고 웃는다. 단순히 웃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몇 가지 조언 : 명도가 무지하고 도에 들어가면 후퇴하고 포기하면 부끄러워 할 것입니다. 상더루오구; 백인이 모욕적이라면, 광더가 부족하다면, 지안더가 훔친다면, 품질이 정말 충칭이라면. 관대함, 위대함, 목소리와 기쁨의 위대함, 코끼리는 보이지 않음, 길은 숨겨져 있고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갈 길이다; 좋은 대출.
번역:
상관은 도의 이론을 듣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며, 하관은 도의 이론을 듣고 때로는 기억하고 때로는 잊어버리며, 하관은 도의 이론을 비웃는다. 조롱하지 않는다면 도라고 부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말하기를, 맑은 길은 어둠과 같고, 앞길은 뒷길과 같으며, 순탄한 길은 거친 길과 같고, 숭고한 덕은 협곡과 같지만 가장 흰 것은 더러움이 들어 있고, 광대한 덕은 부족해 보이고, 덕은 게으름과 같고, 단순함과 순수함은 탁한 것과 같다고 했다. 가장 네모난 것에는 모서리가 없고, 가장 많이 담는 물건은 아무것도 담지 않으며, 가장 큰 소리는 대신 고요하게 들리고, 가장 큰 형상은 형체가 없다. 도(道)는 숨겨져 있고 이름이 없으며, 이름도 없고 소리도 없다.
출처:도덕경 - 춘추전국시대의 노자
확장된 자료
이 장의 앞부분에서 '상병', '병장 " 및 "상병"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상사'는 재능 있는 노예를 소유한 귀족, '하사'는 평범한 귀족, '하사'는 천한 귀족입니다. 상류, 중류, 하류는 정치적 계급이 아니라 지적 계층을 의미합니다.
도(道)의 본질은 현상 뒤에 숨어 있고 얕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으므로 조롱하지 않는 한 도(道)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뒤에 인용된 12개의 관용구 중 처음 여섯 개는 '도'와 '덕'을 가리킵니다. 마지막 여섯 개는 도의 이미지 또는 본질을 가리킵니다.
이 열두 가지 격언을 소개한 후 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도'는 모호하고, 본질은 전자, 외관은 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형과 무형, 존재와 의식, 자연과 사회 등 다양한 사물의 본질과 현상에서 모순의 보편성을 주장하며 변증법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내는 이 열두 문장은 매우 현명합니다. 이것은 매우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