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공자의 예절에 관한 시(논어에 나오는 예절에 관한 문장과 설명)
공자의 예절에 관한 시(논어에 나오는 예절에 관한 문장과 설명)
1. 친근하지 않은 사람은 약속에 오래 갈 수 없고, 마음껏 즐길 수 없다. 친절한 사람은 자비로운 사람이고, 아는 사람은 친절한 사람이다.
'자비'의 수양이 없는 사람은 소박함의 본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고, 소박한 삶을 평화롭게 살 수 없으며, 삶의 고유하고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자비의 수양을 가진 사람은 자비의 성품을 고수하고 유지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자비의 진리를 사용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2. 자제하는 날은 자비의 날이다. 자비심은 자신과 타인에게 있다.
언어적 해석: 자신을 절제하고 예절의 요건을 따르는 것이 렌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을 절제하고 에티켓의 요구 사항을 따르면 전 세계 사람들이 당신을 친절한 사람이라고 칭찬할 것입니다. 자신과 타인에게 렌을 실천하고 있습니까?"
3. 예의를 사용하고 조화를 소중히 여긴다.
예의의 해석: 예의의 적용은 이해득실을 고려하고 침착하고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위험에 처했을 때, 인생의 말을 오래 잊어서는 안되며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어적 해석 : 금전적 이익을 볼 때 도덕성을 생각할 수 있고,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기꺼이 목숨을 바치고, 만성 빈곤에 처했을 때 평소의 약속을 잊지 않는 한, 그는 완벽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5. 예의를 중시하고 화합을 소중히 여긴다. 왕의 도리는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고, 작은 것을 보고 조화를 아는 것은 예의가 아니며, 실현 가능하지 않다.
원어 해석: 예의의 역할은 사람들이 원만하게 어울리고 사회적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대에 성왕의 도(道)는 이러한 조화 속에서 아름다웠으며, 크고 작은 모든 것이 더 조화로운 삶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예의의 한계가 없는 원칙 없는 화해는 단지 화합을 위한 화합이라면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연장 자료
기사 감상 :
논어에서 묘사의 중심은 "기품이 문법에 넘쳐나는"(원신교정용성) 공자이며, 이 책에는 그의 언행과 예법에 대한 정적인 묘사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에 대한 생생한 묘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논어는 공자를 중심으로 공자의 제자들 중 일부를 성공적으로 묘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연희의 솔직함과 무모함, 연희의 덕성, 자공의 총명함과 웅변, 증자의 자연스러움과 소탈함 등은 모두 특징적인 것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인품이 뛰어난 인물로 자신만의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공자는 제자들의 각기 다른 자질과 장단점, 그리고 유학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그들의 능력에 따라 다른 과목을 가르쳤습니다. 여기에는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친다는 소중한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연원"에 따르면, 원런의 제자 공자는 연원의 "계지후렌"(자비의 표현 중 하나가 계지후렌인데, 이는 틀렸다)에 대해 다른 대답을 했습니다.
중공의 "남에게 대접을 받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대접하지 말라"에 대한 대답입니다.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대해서는 욕망을 사용하세요. 욕망은 개인적 주관의 선택이고 베풂은 개인적 주관의 실천입니다. 선한 의도와 악한 의도의 측면에서 좋은 의도가 나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마천의 "자비심은 말로 표현하기도 헷갈린다"에 대한 답변. 옌원은 학식이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렌의 프로그램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중공과 사마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야 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공자가 루제에게 "아버지와 형제가 여기 있는데 어떻게 냄새를 맡고 행동할 수 있습니까? "그것도 사람이기 때문에 은퇴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우란은 "시반이 할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구하는 것도 은퇴하므로 전진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제자의 능력에 따라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제자에 대한 공자의 높은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공자 논어의 주요 특징은 간결한 언어, 심오한 의미, 우아하고 매끄럽고 미묘한 문체입니다. 또한 간단한 대화와 행동에 인물이 등장합니다. 또한 언어가 이해하기 쉽고 구어에 가까운 것도 특징입니다.
2. 공자는 예절에 대해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서 있을 수 없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공자
공자, 문명, 예의, 예절
예의 없이 태어난 사람은 없고, 예의 없이 사는 사람은 없으며, 예의 없이 나라가 유지되지 않는다.
-공자
문명, 공자, 예의범절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감함보다 더 가깝다.
-공자
문명 공자 도덕 예절
말이 없는 말은 멀리 가지 못한다.
-공자
규칙
예의, 타인에 대한 존중.
-공자
규칙
배움을 가지고 글을 쓰고 예의를 가지고 약속을 잡는다.
-공자
문명, 예의, 공자, 예절
신사의 일주일은 악인의 일주일과 비교할 수 없다.
-공자
공자, 논어, 우애와 예의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공자
공자, 이상, 논어, 율법
군자는 자신과 평화롭지만 악인은 그렇지 않다.
-공자
공자, 논어, 덕과 예의
사람에 대한 예의는 술과 같다.
-공자
예의, 공자, 예의범절, 논어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다.
-공자
공자, 논어, 도덕 수양과 청렴
신사는 올바른 방법으로 돈을 번다.
-공자
공자, 청렴, 자신감, 중국
군자는 태를 자랑하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으며, 악인은 자신을 자랑하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는다.
-공자
공자, 논어, 겸손, 예절
결론-
3. 공자가 말한 예절, 즉 예절을 배우지 않는 예절에 대한 유명한 명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서서 남자가 되고 싶으면 다가가서 남자가 되라.
원한을 품고 남을 비난하는 것을 멀리하라.
현명한 사람을 보고, 현명한 사람을 보고, 성찰하는 방법.
세 사람, 스승은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쁜 것을 바꾼다.
군자는 공경하고, 집사는 공경하며, 남에게 충성하라.
신사는 남을 해치지 않고 공손하며, 남을 공경하고 온 세상에 형제가 있다.
말은 반드시 신실하고 행동은 반드시 열매를 맺어야 한다, 비록 오랑캐의 나라이지만. 비록 오랑캐의 나라이지만 말이 신실하지 않고 행동이 공손하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까?
자신을 부끄러워하여 목숨을 욕되게 하지 않고 사방에서 쓰임 받으려면, 이것이 바로 군자다.
장자는 "세상을 위해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인자한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질문해 주세요. "공(公), 광(廣), 신(信), 민(民), 호(好). 공명정대하면 수치를 당하지 않고, 너그러우면 인자하고, 신뢰할 수 있으면 책임감 있고, 세심하면 성공하고, 사람을 이롭게 하면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신사의 의로움은 품격이고, 예의는 행동이며, 태양은 행동이고, 믿음은 성공입니다. 신사 여러분!
변화하지 않으면 너무 많은 것을 얻습니다!
변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서둘러 변화할 것입니다.
화내지 말고 선을 넘지 마세요.
세 군대가 지휘관을 차지할 수는 있어도 한 사람이 리더를 차지할 수는 없다.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가까운 곳에서 슬픔을 찾게 된다.
속도에 대한 욕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빨리 하고 싶으면 빨리 할 수 없고, 작은 이익에 집착하면 큰 일을 할 수 없다.
도덕을 굳게 지키지 않고 도덕을 믿지 않는다면 어떻게 존재할 수 있고 어떻게 죽을 수 있을까요?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십시오.
글을 쓰고 친절하게 대함으로써 친구를 사귀십시오.
얻는 친구는 세 명이고 잃는 친구는 세 명이다. 친구는 곧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을 얻습니다. 친구는 친절하고 부드러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망치고 해치는 친구를 사귄다.
신사는 손이 아니라 입을 움직인다.
신사는 평화와 안전, 신중한 말과 행동으로 음식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며, 길은 깨끗하고 정직하며 지식에 목말라합니다.
우연한 말은 도덕성을 혼동하고 작은 괴로움은 큰 계획을 혼동합니다.
영리한 말은 상쾌하고 친절하다.
고정적이고, 딱딱하고, 나무 같고, 게으른 자비심에 대한 접근.
덕이 있는 사람은 몸과 말을 수양해야 하고, 말이 있는 사람은 몸을 수양할 필요가 없다.
말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하는 것을 보십시오.
군자는 말로 사람을 이끌지 않으며, 남에게 말을 낭비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말을 하지 못하고 부끄러워 고개를 숙였다.
신사의 이름은 언제나 말이고, 그의 말은 언제나 행동이다. 신사의 말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니다.
말로써 말할 수 있고, 말로써 말할 필요가 없고, 사람을 잃고, 말로써 말하지 않고, 이성을 잃는다. 당신은 알고 있습니까?
4. 전례시
삼자경:
아홉 살 된 물건은 기운의 온상이 될 수 있고, 네 살 된 물건은 쟁기가 될 수 있다.
공자 논어:
너그럽지 못한 사람은 오래가지 못하고 행복할 수 없다. 인자한 사람은 인자하고, 아는 사람은 아는 것이다."
"자애롭기를 갈망하는 자는 악을 행하지 않는다."
"위험을 보는 자는 정의를 본다."
"예의가 없으면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고, 움직이지 말라."
"예의가 없으면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라."
"예의가 없으면 움직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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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샤오야 - 치우지":
"제물은 서로 다르며, 예절은 서로 다르다."
"이주 - 관춘 - 시시": "모든 나라가 스승을 공경하고 예절을 다스려 종보를 도왔다."
시지 - 예기(禮記): "진나라가 천하를 차지할 무렵에는 육국의 예법을 모두 알고 가장 좋은 것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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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부와 백기의 전기:
"길고 깊고 관대하며 특히 예절에 대해 명확했다."
복장 및 몸단장: 제자도의 규칙에 따르면 "관은 곧게 펴고, 매듭은 반드시 묶어야 하며, 양말과 신발은 꼭 조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행동:공자는 "신사가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학문이 견고하지 않다"(참고: "논어-학문")라고 말했습니다.
"예의 없는 것을 보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듣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말하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움직이지 말라"(주:논어-연원)
장자가 말하기를:
말할 수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자는 사람을 잃고, 말로 말하지 않고 예의를 잃는 자는 도를 잃는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혀를 잃지 않는다."(<논어> 위령공편).
예기: "남편을 예의 바르게 대하고, 스스로 열등감을 느끼지 않으며, 남을 공경하는 사람"(주: "예기 - 취리상").
고대인들은 "남이 자신만큼 잘하지 못한다고 불평하지 말고, 남이 강하다고 불평하지 말고, 남이 나쁘다고 불평하지 말라"(참고: 웬지 - 웨이샹)고 말했습니다. "남이 나에게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을 남에게도 하지 말라(주: 논어-연원편)."
예기에는 "예는 상호적인 것이니, 가면서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면서 가지 않는 것은 무례하다"(주: 예기-취리상)라고 했습니다.
예절
먼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의를 지키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교사를 만나는 것은 예의입니다.
학생들은 서로에게 친절하고
우정은 작은 손에 꼭 쥐고 있습니다.
공공 재산을 보호하고, 안심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정립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문명화된 승차 노래
기억하세요, 클래스
버스를 타고 내릴 때는 줄을 서세요.
버스에 타세요, 뛰어다니지 말고
티켓을 위해 잔돈을 준비하세요.
차내에서는 소리를 지르지 말고 조용하고 질서정연하게 행동하세요.
자리가 있으면 잡지 마시고,
어린 어린이를 배려하세요.
버스에서 내릴 때 붐비지 않습니다.
지연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며,
기분 좋게 등교합니다.
모두가 흰토끼의 예의바른 모습을 칭찬했어요.
하얀 토끼야, 다리를 건너라.
오, 저기 염소 할아버지 오시네.
흔들흔들 다리를 건너시네.
흰 토끼가 달려와서
다리 위에 서서 손을 흔들었어요.
"할아버지, 제발 한 걸음씩만 더 가주세요."
강물은 크게 웃었고,
물고기는 위아래로 뛰었고,
모두가 흰 토끼의 매너를 칭찬했습니다.
캠퍼스의 아름다움
학교 건물은 매우 활기찼다.
버드나무는 푸르고 꽃은 아름다웠어요.
학생 여러분, 뛰고 춤추세요.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세요.
선생님을 만나면 인사하세요.
반 친구들과 인사하세요.
환경을 돌보고 새로운 동작을 취합니다.
쓰레기가 있으면 누군가 치워줄 것입니다.
폐휴지가 보이면 허리를 굽혀서 주워요.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모두의 책임입니다.
아름다운 캠퍼스, 함께 웃어요.
5. 공자님 논어에는 예절에 관한 여섯 가지 명문이 있습니다.
예절의 목적은 평화를 만드는 것이다.
1.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2. 일을 행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고, 알고도 화평을 이루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3. 예의는 예의에 가깝지만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4. 가난하지 않으면 행복하고, 부유하면 예의가 있다.
5. 길은 덕으로, 공기는 예로, 부끄러움은 예로 다스린다.
6. 자공이 말하기를, "'서로 보고 군중을 보고 천자를 보고 목자를 보고' 삼족을 배우라?"고 하였다. 자공이 말하기를 "제사에 자비롭지 않습니까? 사람들은 무자비한데 당신은 무엇을 기뻐합니까?"라고 말했다.
7. 팡린이 의식의 내용에 대해 물었다. 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말 큰 질문이군요! 의식은 사치보다는 검소하고, 애도는 편안함보다 낫다."라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에?" 자공이 말하길, "상인들에게 베푸는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가 되었으니, 이제 시를 이야기할 때입니다."라고 하였다.
8. 자공이 말하기를, "이시아,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 부과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이음,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는 "예절을 아는 사람은 누구의 아들인가? 사당에 들어가서 아무것도 묻지 마십시오. 아들은 그것을 듣고 "여기 선물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9. 아들이 말했다:"선물입니다! 나는 내 양들을 사랑하고 내 의식을 사랑합니다."라고 말했다.
10. 아들이 말했다: "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면 사람들은 그것이 아첨이라고 생각한다.
11. 자공이 말하기를, "나는 의식을 존중하지 않아서 넓은 지역에 살지 않고, 애도할 때에도 애도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12. 지가 말했다 : "의식이 국가를 위해있을 수 있습니까? 그 당신! 의례와 같은 예의에 의해 국가가 될 수 없습니까?"
13. 자(子)가 말하기를, "문학에 학식 있는 신사, 선물로도 쓸 수 있지만 남편을 위해서도 쓸 수 있습니다!" 자기는 난자를 보았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14. 자공이 말하기를 "예의 없이 공손하면 지치고, 예의 없이 신중하면 부끄럽고, 예의 없이 용감하면 혼란스럽고, 예의 없이 곧으면 뒤틀리는 법입니다. 렌을 자신의 의무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요? 죽은 뒤에는 한참 멀지 않습니까?"
15. 자공은 "일어남은 시에 있고, 기초는 의례에 있으며, 성취는 음악에 있다."라고 말했다.
16. 자공이 말하기를, "마문, 예절, 오늘도 순수하고 검소하니, 나는 흐름에 따라 간다. 예배, 예의; 오늘도 감사합니다."
17. 자공이 말하기를, "의례와 음악도 진보했고, 야만적이기도 했으며, 의례도 늦었고, 신사적이기도 했다."라고 했다.
18. 자공이 말하기를, "자제하는 것이 곧 인이다. 하루라도 자제하고 의례로 돌아가면 세상은 자비로운 것이다."라고 말했다.
19. "렌은 자신을 의지하고 남을 의지하는가?" 옌 위안은 "목적이 무엇입니까?"라고 말했다. 자공은 "선물이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선물이 아닌 것은 듣지 말고, 선물이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선물이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고 말했다.
20. 신사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게 대한다.
21."웬은 어떤 의례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남편을 도울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22. 이름이 정확하지 않고, 말이 정확하지 않고, 일이 잘되지 않고, 일이 잘되지 않고, 음악이 행복하지 않고, 의례와 음악이 번성하지 않고, 형벌이 사라지고, 형벌이 정확하지 않고, 사람들이 손과 발이 잘못되지 않습니다.
23. 공자가 말했다 : "쉬 판, 당신은 비열한 사람입니다! 당신이 좋은 선물을 주면 백성들은 감히 무례하게 굴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의로우면 백성들은 감히 거절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이 좋은 글을 쓰면 백성들은 감히 무정하게 굴지 않을 것입니다."
24. 자공이 말하기를, "장우중이 원하는 것을 알고 비장의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가을의 예술, 원나라의 의식과 음악도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25. 지는 "의식이 좋고, 사람들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6.독립이 다시 오자 잉어가 조정으로 달려와 "예절을 배우는 것이 어떻습니까?"라고 말했다. '아직은 아니오. "리를 배우지 않으면 견딜 수 없습니다." 잉어는 "리"를 배우지 않고 물러났다.
27. 자(子)가 말하기를, "리륜륜, 옥과 비단구름? 리윤 리윤, 종과 북구름?"
28. 신사는 3년을 선물하지 않으면 선물이 나쁘고, 3년은 음악을 찾지 않고 음악을 찾는다.
29. 자공이 말하기를, "신사들에게 악이 있습니까?" 자공이 말하기를 "악이 있다: 악은 사람의 악, 더러운 곳에 사는 악, 악한 용기와 무례함, 악한 열매는 감히 억제할 수 없다"고 했다.
30. 지는 "그 탄생을 모르고, 신사도 생각하지 말라"고 말했다. 의례를 모르면 서 있을 수 없고, 말을 모르면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6. 공자 논어에 나오는 예절에 관한 유명한 명언은 1. 공자가 "예절의 사용, 귀중하다."라고 말하는 문장이 있다. 왕의 도가 먼저이고, 스리랑카는 아름답다."라고 말했습니다. -- "공자 논어 - 도가 먼저다"
어느 아들이 말했다: "의례의 기능은 사람들 사이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옛 왕은 나라를 다스리면서 '아름답다'고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2."믿음은 말로써 회복할 수 있는 것보다 의에 가깝다. 공손함은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가깝다. 친척이 아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살 수 있다." - 논어 - 어질기를 배우다
신뢰는 의에 따라야 하고, 의에 따라야 실천할 수 있으며, 공경은 예에 따라야 부끄러움을 멀리할 수 있고, 신뢰에 의지하는 사람은 존경할 만한 가치가 있다.
3. 자공이 말하기를, "리샤,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부과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이인,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 충분하지 않다. 문헌이 불충분합니다. 충분하다면 부과할 수 있습니다." -윤유 - 바수
초가 말하기를, "나는 제나라의 의례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제나라로는 내 말을 증명하기에 부족하고, 음나라의 의례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송나라로는 내 말을 증명하기에 부족하다. 이는 문헌 자료가 부족하고 리샤와 리음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충분하다면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한 공자가 말하기를 "작은 것이 위대하다. 할 수 없다면 지식과 조화를 이룰 수 없으니 예의를 갖추지 말라."라고 말했다. -- "공자 논어 - 처음이 되는 법을 배우다"
어느 아들이 말하기를, "모든 것이 이와 같다. 예의와 절제 없이 단순히 화목만을 위해 화목하게 지내려고 하면 화목하지도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5.아들이 말했다: "당신이 모든 일을 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아첨이라고 생각한다." -윤유 - 바수
참된 예의의 정신으로 군주를 섬기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고, 중용의 도리에 따라 제사를 지내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아첨으로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