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스승이 반드시 제자보다 낫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스승이 반드시 제자보다 낫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청출어람, 파랑보다 낫다. 얼음, 심지어 물도 수냉보다 낫다. 예를 들어, 스승이 반드시 제자보다 강한 것은 아니며, 지식 수준은 자신에게 있다.

에서 선택:

Xunzi 의 "설득"

원문에서 발췌:

선생이 말했다: 배우지 못한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에서 직선이고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안에 있다. 폭풍 (P 욕) 이 있지만 더 이상 나서지 않는 사람도 어쩔 수 없이 이렇게 해야 한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 악 (), 이 (), 순의 아들 () 은 동시성을 낳고, 길고, 풍속이 다르고, 자연히 가르침을 받는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것은 절개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목숨은 다르지 않고, 일을 잘 한다. "군자는 천성적으로 태어났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지대이지만 점점 길어지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아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번역:

예를 들어,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더 파랗다. 얼음은 냉수가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나무는 직선이며 분필선에 맞지만, 바퀴로 휘어지면 (불을 통해) 나무의 곡률 (당시) 은 원형 계획의 일반 기준에 부합한다. 설령 해도 더 이상 곧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불 추출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목재는 잉크선으로 측정하면 곧게 되고, 금속검은 맷돌 위에서 갈아서 날카롭게 된다. 군자는 뭇사람의 우두머리를 박채하고, 매일 스스로 반성하며, 그다음이야말로 현명하고 합리적이며, 행위가 잘못이 없다.

그래서 등산을 하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 깊은 개울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황제의 유풍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문의 폭을 알 수 없다. 밀입국죄를 범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우는 소리와 같지만, 어른이 되면 풍속 습관이 다르다. 이것은 교육이 만든 것이다. 《시경》에서는 "너는 군자야, 늘 안일을 탐내지 마라. 너의 일을 존중하고 정직의 미덕을 사랑한다. 신들은 이 모든 것을 들으면 너에게 행운과 복을 줄 것이다. " 도덕적 영향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정신적 수양은 없고, 재난이 없는 것보다 더 큰 복보는 없다.

나는 하루 종일 고심했지만, 한순간에 배운 지식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나는 까치발을 하고 먼 곳을 바라보았지만, 높이 올라서 넓게 보지 못했다. 높이 올라서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은 볼 수 있다. 바람 따라 소리치고, 소리는 커지지 않았지만, 듣는 사람은 똑똑히 들었다. 마차를 이용하는 사람은 빨리 가도 만리길을 걸을 수 있고, 배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하여 창장 황하를 헤엄쳐 건널 수 있다. 군자의 자질과 성품은 보통 사람과 다르지 않고, 단지 외물을 잘 이용한다.

남쪽에는' 몽골 비둘기' 라는 새가 있는데, 이 새는 깃털을 둥지로 하여 털로 엮어 부드러운 갈대의 이삭에 매어 있다. 바람이 불자 갈대가 부러졌고 새둥지가 쓰러져 알이 모두 깨졌다. 둥지를 잘 짜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갈대에 매어서는 안 된다. 서양에는' 사간' 이라는 풀이 있다. 높이가 4 인치에 불과하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을 내려다볼 수 있다. 풀이 높이 자라기 때문이 아니라 산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늑대풀은 마밭에서 자라서 버팀목이 없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백사가 흑토에 섞여 있어도 하얗게 변하지 않는다. 아카시아의 뿌리는 쑥향이라고 한다. 일단 그것이 악취가 나는 물에 잠기면, 신사와 하인은 모두 그것을 피할 것이다. 쑥 자체가 향기롭지 않은 것이 아니라, 물에 젖어 악취가 났다. 따라서 군자는 좋은 환경을 선택하여 생활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지체를 방지하고, 자신의 중용과 정직을 보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