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감옥시대는 송나라 때부터 시작된 걸까요? 송나라 의사들이 알려주는 '감금' 방법

감옥시대는 송나라 때부터 시작된 걸까요? 송나라 의사들이 알려주는 '감금' 방법

'감금'이라는 민속 관습은 '중국 시어머니'의 열정적 해석 이후 거의 이상한 존재가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통문화가 탄생하게 되었다. 중국의 시어머니들은 감금이 수천년 전 조상들의 지혜의 결정체라고 믿고 있는 반면, 감금을 반대하는 과학 대중화자들은 감금을 중국 전통 문화의 찌꺼기라고 무식하게 나열하고 있습니다. 감금은 중국 특유의 전통적 나쁜 습관이다”라며 감금 관습을 “현대 의학과 양립할 수 없으며 정반대”라고 직접 비난했다.

어떤 사람들은 감금의 풍습이 송나라에서 유래했다고 단정적으로 주장했는데, 그래서 송나라도 누운 채 총살당했습니다. 아마도 남송나라가 산부인과 논문 『선녀』를 출판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 "Fang Daquan"에는 "감금의 문"이라는 장이 있는데 임산부를위한 "감금"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그러나 『여성처방대백과』에 나오는 '감금'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감금'과는 전혀 다르다.

송나라 의사들이 '감금'이라고 불렀던 것은 실제로는 '임신'과 '임신'을 의미했다. 현대 의학 용어로는 '주산기'라고 합니다.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백과사전』의 『감금의 문』에서는 임신부가 주산기 동안 주의해야 할 점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약을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 백과사전》에도 산후 여성의 돌봄과 건강 관리, 치료에 대해 논하고 있는데, 그것은 '산후 문'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 용어로 '산욕기'인 '산후 문'에 놓여 있다. 기간". 송대에는 의료계에 '감금'이라는 것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산기 주의사항

그럼 송대 의사들은 '감금'(주산기 주의사항)에 대해 뭐라고 말할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먼저 『여성처방백과사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의서의 편찬자는 남송(南宋)의 의학자이자 의문가문 출신의 진자명(陳志命)이다. 건강명도학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할 당시 “의학기술은 어렵다. 특히 여성을 치료하는 것은 어렵다. 출산 중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렵다”고 깊이 느꼈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관한 논문을 편찬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가희시대에 간행된 『부인을 위한 좋은 처방전집』이 산부인과 부분에 산전교육, 임신, 감금, 진통, 산후의 다섯 문이 포함되어 있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전집』에 나오는 많은 말은 터무니없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는 여자아이를 남자아이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수탉의 꼬리 끝에 있는 털이 많은 줄기 세 개를 가져다가 여자가 누워 있는 깔개 밑에 두고, 아무에게도 알리지 마십시오." 또한 "효과적"이라고 특별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주산기 임산부에 대한 양 박사의 조언은 매우 과학적이다. “임신 후, 월말 이전에도 여성은 내장이 울혈되고 관절이 좋지 않은 상태이므로 너무 많이 자지 말고 자주 걸어야 한다. 녹기 어려운 끈적한 음식을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과음하지 말고, 함부로 달여서 먹지 말고, 함부로 침을 쓰지 말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생각을 줄이며, 체중을 견디거나 높이 올라가지 마십시오. "요즘 산부인과 의사들은 임산부들에게 하루 종일 잠을 자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적당히 운동해야 합니다.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지 마세요. 약을 함부로 복용하지 마세요. 힘든 일을 하지 마세요. 무리하지 마세요. 감상적이고 사려 깊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보통 출산을 위해 병원에 갑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이런 상태가 아니었고 집에서 출산을 하고 산파에게 아기를 낳아 달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시대의 한계입니다. 하지만 양 박사는 출산에 사용되는 침대텐트를 자주 소독해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상기시켰다. 조산사는 "경험이 많은 사람을 미리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대에는 경험에 의존하여 출산을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 박사는 임산부는 “출산이 임박했다고 느낄 때 소리를 내지 말아야 한다. 노동력이 난잡하고 크기가 패닉 상태여서 산모가 불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산 중에는 “산모가 힘을 써야 한다”며 “기분이 우울할 때는 흰꿀 한 숟가락을 갓 뽑아낸 물에 타서 먹으면 된다. 배가 고프면 부드러운 음식이라도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고프지 않게 밥이나 죽 좀 주세요. 갈증이 나면 엄마가 허약하고 졸리더라도 억지로 먹일 필요는 없잖아요. 말이 되나요? 요즘 의사들에게 출산을 앞둔 산모들에게 조언을 해달라고 하면 아마 이 정도일 것이다.

양 박사는 또한 임산부들에게 "격리" 후에는 "분만 차트"를 게시하는 것을 잊지 말라고 주의 깊게 상기시켰다. "생산 맵"이란 무엇입니까? "천둥신, 으스대기, 유령 수송자, 텐구, 쉬안위안, 다시, 선지, 풍룡, 우시, 백호, 대부, 날씨, 미친 호랑이" 등 13명의 신이 그려져 있는 부적과 거의 같습니다. 도대체), "어떤 달, 어떤 날을 잉크로 써라"라고 하여 분만실에 일정한 방향으로 붙여놓는다.

이것은 매우 터무니없는 "봉건 미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분만실에 게시된 이러한 출생 차트는 분명히 임산부에게 심리적 힌트를 제공하여 자신이 항상 신의 축복을 받았다고 믿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로써 영적인 힘과 내면의 평화를 얻습니다. 오늘날 일부 임산부들은 분만실에 들어갈 때 마음속으로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기도하는 원리도 같습니다. 산욕기 다이어트와 관리

여성이 출산을 하고 나면 산욕기에 들어서는데, 이 시기를 나중에 '격리기'라고 합니다. 송대에는 '감금'이라는 개념이 없었으나, 송대 의학에서는 산후조리를 '산후조리'로 분류하였다. 요즘 시어머니들이 행하는 '감금'의 나쁜 버릇은 '은폐'뿐 아니라 여러 가지 '금기'를 갖고 한 달 동안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한다는 것도 포함된다. 작은 민간 전통이어야 하지만 한의학에 근거한 주장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송나라 의사들은 산욕기 여성에게 어떤 배려를 제안했을까요? Chen Ziming의 "여성을위한 좋은 처방 종합 모음집"을 보면 "산후에 복통이 있든 없든, 아프든 없든 상관 없습니다. 와인 반 컵에 아기의 소변을 받아 따뜻하게 마시면 됩니다." 임산부가 아기소변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의학을 공부하는 친구들이 가르쳐줬으면 좋겠어요. 현재의 지식 수준으로는 정말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 양 박사의 제안은 꽤 과학적이다. “한 번 양생한 뒤 알코올과 소금을 조금 더 넣으면 된다. 오직 한 가지 방법으로만 와인을 만들 수 있는데, 와인은 피를 터뜨린다.” 술을 견디지 못하면 뜨거운 포도주가 복부에 들어가 어지럼증과 우울증을 일으키게 된다. 설명하는 용어: 라(La)는 송나라 사람들이 산후 시간을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몽량루(Mengliang Lu)"에 따르면 "일곱째 날은 '일라(Yila)', 열나흘째 날은 '얼라(Er La)'라고 합니다. 21일은 '산라(San La)'라고 합니다." 양 박사는 산모가 출산 후 7일 이내에는 술을 마시지 말고, 7일이 지나면 술을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과거에는 술이 알코올 함량이 매우 낮은 찹쌀 막걸리가 일반적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찹쌀 막걸리를 소량 마시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기(氣)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오늘날에도 객가족은 유배 기간 동안 닭고기를 찹쌀 조림으로 끓여 먹는 풍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과학에서는 임산부가 소금을 적게 섭취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송나라의 양 박사도 이를 주창했습니다.

중국 시어머니들에 따르면, 감금 기간 동안 다양한 식사 금기가 있다고 한다. 닭, 오리, 생선은 모두 '지방이 많은 음식'이라 먹을 수 없다. 그러나 송나라 의사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시간이 지나면 음식이 맛이 없을 수도 있다. 양고기나 암탉물을 끓여서 그 맛을 살짝 이용하여 죽을 끓여 먹거나, 족발을 삶아 먹어도 된다." 하지만 무리하지 마세요.” “장쑤성과 저장성의 임산부들은 익힌 닭고기를 더 많이 먹는 것이 일반적인 풍습입니다.”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을 안심하고 먹어도 되지만, '무엇이든 너무 많이 먹으면 정체를 일으킬 수 있다'고 과식해서는 안 된다.

시어머니들도 감금 중인 며느리에게 침대에서 나오지 말고 한 달 동안 누워 있어야 한다고 당부할 예정이다. 그러나 송나라 의사들은 너무 과장할 필요는 없지만 억지로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바느질을 하거나 힘을 써서 능숙하게 일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다. " 적절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시어머니들은 격리 기간 동안 목욕도 할 수 없고, 머리를 감을 수도, 양치질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송나라 의사들은 산모가 “바람과 추위를 피하지 않고, 옷을 벗고 목욕하지 않고, 찬물에 씻지 않는다”고 반대했지만, 우리는 당시의 삶의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샤워 헤드도 없고, 살균된 수돗물도 없고, 난방 시설도 없고, 헤어드라이어도 없습니다. 고대인들은 모두 허리까지 오는 머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젖은 머리를 말릴 방법을 생각하는 것은 머리가 아픕니다.) 찬 바람을 피해 샤워를 하고 머리를 감으면 쉽게 감기에 걸리고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엄마들에게 “옷을 벗고 목욕을 하거나 찬물에 빨래를 하는 것”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옳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오늘날의 시어머니가 시대에 적응하고 보조를 맞추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서양인들도 산후관리에 큰 중요성을 두며, 산모의 산후우울증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송나라 의사들도 이 점에 주목했다. 물론 당시에는 '산후우울증'이라는 용어가 없었지만 양 박사는 산후 여성은 '산후 기 및 혈액 손상이 심하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고 말했다. 두려움과 슬픔을 참지 못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한다. 아니면 화를 내거나." "그리고 밤에 혼자 있으면 안 돼요. 피가 나고 심장이 약하면 공황 발작이 올 수도 있어요." 즉, 양 박사는 임산부의 가족들에게 초보 엄마의 미묘한 감정 변화를 세심하게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잘 보살피고 보살피며, 긴장을 풀고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한다.

그러고 보면 오늘날 많은 시어머니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송나라 의사들의 산후관리에 대한 조언이 훨씬 더 믿을 만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중국 시어머니의 행동은 정말로 바뀌어야 하며, 감금 관습에 반대하는 과학 대중화자들은 일부 나쁜 민속 관습 때문에 고대와 전통을 그렇게 나쁜 시각으로 상상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