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중국 고전에서는 돈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중국 고전에서는 돈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1. 죽은 사람에게 돈을 준다는 한문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조의금

조의금

고전 중국어는 고대 중국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처리는 음성 언어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서면 언어로 수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한문은 고대 중국의 문자로 구성된 글로서 주로 선진시대의 언어를 바탕으로 한 문자를 포함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문자를 기록하는 물품이 아직 발명되지 않았는데, 죽간이나 비단 등의 물품을 사용하여 비단은 값비싸고, 죽간은 부피가 크고, 기록하는 글자수도 많았다. 대나무 전표 "한 롤"을 적을 수 있도록 제한되었습니다. 더 많은 내용에 대해서는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삭제하십시오. 이후 '종이'가 대규모로 사용되면서 지배층의 서신용으로 '공문서'를 사용하는 습관이 확정되었고, '한문'을 사용하는 능력은 독서와 문해력의 상징으로 진화했다. 한문은 말을 중심으로 하고, 인유에 중점을 두고, 병행대조를 취하고, 구두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다리 달린 에세이, 병행 산문 및 기타 고대 산문.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현대 서적의 한문 텍스트에는 일반적으로 구두점을 표시합니다. 2. 돈 때문에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결혼하는 사람을 중국어로 무엇이라고 할까요?

이 세상에서 돈벌이에 중독된 사람들은 가족을 부유하게 하기 위해 모든 것을 피하지 않을 것입니다. 피곤한지는 모르겠지만 쌓이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게으르고 쪼그리고 앉아 있으면, 버림받고 옮겨지면 역시 병이 들게 됩니다. 그는 일어날 수 있지만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의 높은 지위와 높은 연봉을 생각하지만 너무 욕심이 많아 위험에 가까워지고 넘어지며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있는 죽음을 바라볼 때. 겉모습은 거대하고 유명하지만 그 지혜는 작은 벌레와 같다. 남편한테 미안해요! (당나라 유종원의 『메뚜기전』에서 발췌)

번역:

오늘날 세상에 그 탐욕스러운 사람들은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가족의 재산을 늘리기 위해 자신의 재산이 그들에게 부담이 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자신의 재산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할 뿐입니다. 부주의로 무너지자 일부는 직위에서 해고되고, 일부는 오지로 강등되는 등 고통을 겪었다. 한번 임명되면 회개할 마음이 없고, 날마다 신분 상승과 월급 인상을 생각하지 않고, 심지어 돈에 대한 욕심이 더욱 커져, 심지어 죽기까지 합니다. 배우기 위해. 겉모습은 거대해 보이고 '사람'이라고 불리지만, 그 지식은 작은 벌레와 똑같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떨어지는 꽃은 일부러 흐르는 물을 따라가지만, 흐르는 물은 떨어지는 꽃을 가차 없이 사랑한다.

"떨어지는 꽃은 고의로 흐르는 물을 따라 간다. 흐르는 물에는 떨어지는 꽃을 좋아하지 않는다." "원저우 용향전의 등전·선사 시귀의 계속된 기록"에서 유래했다. 홀에 가다: 보면 엉뚱한데 보면 아직 멀다. 떨어지는 꽃은 의도적으로 흐르는 물을 따라가지만 흐르는 물은 떨어지는 꽃을 좋아한다. 무자비하게."

원래는 불교 선(禪) 용어였습니다. 원래 의미는 떨어진 꽃잎이 흐르는 물과 함께 떠내려가는 것으로, 봄의 끝자락을 묘사하는 것으로 요즘에는 한쪽의 의지와 다른 쪽의 무자비함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떨어지는 꽃은 일부러 흐르는 물을 따르지만 흐르는 물은 떨어지는 꽃을 가차 없이 좋아한다"는 원래는 『서전등록』 제29권 『용문불염원선사』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떨어지는 꽃'은 '의도적으로 흐르는 물을 따라간다'는 뜻이고, '흐르는 물'은 '무자비한 사랑 속에 떨어지는 꽃'을 뜻한다. 작가는 의인화된 글쓰기를 통해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의 관계를 매우 적절하게 묘사하는데, 하나는 '의도적'이고 다른 하나는 '무자비함'이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사랑해야 하며 '뜨거워'서는 안 된다는 비유로도 사용된다. 고대인들이 시에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을 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Chu Guangxi의 "Jiangnan Song"에는 Sikong Shu의 "떨어지는 꽃이 오고 간다"가 있습니다. 가을 숲 정원 비문'에는 '먼 산의 향기로운 풀 너머 흐르는 물에 떨어지는 꽃이 있습니다', Li Yu의 'Lang Tao Sha'에는 '흐르는 물과 떨어지는 꽃, 봄'이 있습니다. 지나갔고, 하늘과 땅도 사라졌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물론 어디에 쓰이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어떤 것이 당신에게 적합합니까? 문제에 따라 이 두 가지가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3. 고대 화폐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고대 중국 화폐는 왕조마다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선진 화폐를 예로 들어보자

1. 편평한 어깨, 구부러진 발, 빈 머리 천

발달 시기: 춘추 초~중순 기간 형태 특징: 편평한 어깨 , 굽은 가랑이, 銎(불량으로 발음))은 길고 구멍이 뚫려 있으며, 음경 내부에는 대개 냉기가 있습니다. 얼굴 표정에는 줄기와 가지, 수, 천체 현상, 지명, 사물, 음양, 오행, 방향, 길조 등이 포함됩니다. 동전의 재질은 대부분 청동입니다.

1. 발이 뾰족한 납작한 천

발달 연령 : 초봄과 가을 기간. 춘추전국시대의 조주화. 어깨를 으쓱하고, 사각형 또는 곡선형 가랑이, 뾰족한 발. 이진(왼쪽과 오른쪽 구조, 왼쪽은 '진', 오른쪽은 '진')과 반진(이전과 동일)의 두 등급을 "평두와 뾰족한 큰 천"과 "평두"라고 합니다. 그리고 뾰족한 발의 작은 천"이라고 각각. . 표지의 비문은 도시의 이름이고 표지의 작은 비문 중 일부에는 "half"라는 문자가 있습니다. 뒷면의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숫자입니다. 가볍고 얇은 몸체. 동전 품질은 청동입니다.

1. 세 구멍 천

품질 연령 : 전국 후기 전국 시대 말의 동전. 뒷문에 따르면 대형과 소형 2가지 종류로 나뉜다. 둥근 머리, 둥근 어깨, 둥근 가랑이, 둥근 발이 있습니다. 머리와 두 발에는 각각 원형 구멍이 있습니다. 얼굴의 비문은 대부분 지명이고 뒷면의 비문에는 Ji Zhong 및 Ji Zhi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큰 것에는 뒷면에 "One Liang"이라는 문구가 있고, 작은 것에는 "Twelve Baht"(Liang의 절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1. 날카로운 칼

발달 연령 : 늦봄과 가을 기간. 바늘수칼이라고도 불린다. 뾰족한 칼의 특별한 형태로 머리가 바늘처럼 가늘고, 돈문이 대부분 추상적인 상징이다.

1. 첫 번째 검을 자르다

완전시대: 전국전기. 견수칼로 머리를 잘라서 만드는데, 기본적으로 견수칼과 동일합니다.

1. 고정칼

정교함의 시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전환기. 전국시대 중산(中山)과 조(趙)가 주조한 동전을 원수도(圓保道), 평수도(平向道)라고도 한다. 칼날은 직선형이거나 약간 구부러져 있고, 머리부분은 둥그스름하다. 손잡이 표면에 보통 두 개의 직선이 있다. 그 중 '연'(내부 및 외부 구조는 '남성'이다. , 내부는 'yan') Yang "(오늘의 Shaanxi 및 Yu) 작은 직선 칼 특히 얇습니다. 등에 글자가 새겨진 '간단', '백인', '성보'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대부분 평범하다.

1. 둥근 구멍 동전

정교함의 시대: 전국시대 중후기. 전국시대 중후기에 주조된 동전은 겉면이 둥글고 구멍이 둥그스름하며 뒷면이 평활하여 앞면과 뒷면 사이에 경사가 있어 뒷면 지름이 앞면 지름보다 크고 뒷면 구멍이 작습니다. 면 직경보다 작아서 가장자리에 탄 구멍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앞면과 뒷면에 윤곽선이 없으며 일부 카테고리에는 앞면에 윤곽선이 있습니다. 큰 전서(大印字)는 방대하게 쓰여 있다. 청동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주로 진(秦), 조(趙), 위(魏)의 고향에서 유통되었다.

1. 사각 구멍 원형 동전

정교함의 시대 : 전국 후기. 전국시대 말기에는 진(秦), 제(齊), 연(燕) 등 여러 나라에서 동전을 주조했습니다. 바깥쪽 둥근 구멍은 정사각형이고 외곽선이 있거나 없으며 사각형 구멍이 있는 후기 원형 동전의 조상입니다. "Banliang", "Liangster", "Wenxin", "Chang'an", "yi"(왼쪽 및 오른쪽 구조, 왼쪽에 "Bei", 오른쪽에 "Yi"), yi(이전과 동일) 4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변경 사항, yi(위와 동일) "Six Transformations", "Yidao, Hedao, Hesi" 및 기타 범주.

추가 정보:

조개 동전의 유래

중국 최초의 통화는 조개였습니다. 조개껍질은 선사시대의 양소문화(陽shao Culture), 용산문화(龍山文化), 대문구문화(大文麗)문화유적뿐만 아니라 이리두 문화유적과 하왕조의 상주릉(商周墳)에서도 자주 발견된다. "하후가 현비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바다조개는 따뜻한 남쪽 바다에서 생산되는 외화상품으로 아름답고 귀중한 장식품이다. 화폐의 역할을 하기 시작한 것 같은데, 그 유래는 중국이 계급사회에 진입하고 국가가 탄생한 하왕조 때부터이다. 은나라와 서주나라 시대에 유통되던 주요 화폐였습니다. 은나라 말기와 서주나라 때에는 글씨가 없는 모조 동껍질도 등장했다. 동주(周周)시대에는 명문이 새겨진 동껍질의 개미주화로 발전하여 정식 금속화폐가 되었으며, 주로 남쪽의 초(楚)나라에서 유통되었다.

또 다른 초기 통화는 구리 화폐, 동전, 칼이었습니다. 돈과 흙손은 농업 도구이고, 칼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이기도 하며, 사람들이 양도할 수 있는 재산이며, 은나라와 주나라 이전의 유적지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아마도 은나라와 상나라 말기와 서주 왕조에 이러한 구리 도구는 다른 지역에서 일반적인 등가물을 형성했습니다.

춘추시대에 전폐는 후세에 공수부(孝寧師)로 알려진 전폐(實容)로 발전했다. 더 이상 나무 손잡이를 달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화폐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진나라 이전의 전형적인 동전이 되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작은 삽 모양의 구리 조각을 넣은 천 주화로 발전했으며 주로 북부 주(周), 진(金), 정(鄭), 위(魏) 지역에서 유통되었습니다. 청동칼은 동주(周周)시대에 칼주화로 발전하여 주로 제주(齊州), 연(燕), 조(趙) 지역에서 유통되었다.

중국 상나라에서는 이미 조개껍데기가 화폐로 사용되었고, 상품경제가 발달하면서 화폐로서의 천연조개껍질의 공급이 점차 수요를 초과하게 되면서 돌과 같은 인공조개화폐가 등장하게 되었다. 조개 동전, 뼈 동전 등. 상나라 말기에는 구리로 만든 금속 조개 동전이 등장했습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고대 동전 4. 고대 중국어에서 일반적으로 돈을 나타내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1. 녹색 조개는 곤충의 전설적인 이름입니다.

항아리에 담아 동쪽의 음벽 아래에 묻고 3일 후에 열어서 어머니의 피를 81닢을 바르고, 81닢을 바르십시오. 아들의 피를 이용해 서로 장사를 하고, 어머니에게 아들을 주면 나중에 다 갚아준다. 돈을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2. Buquan "Zhou Li Tianguan Waifu" "국가 부의 입구와 출구" 한나라의 Zheng Xuan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운동은 부(Bu)라고 불린다. 그래서 부취안(Buquan)은 일반적으로 돈과 물건을 가리킨다.

3. Kong Fang은 Qian의 별명 인 Jia 형제라고도 알려진 Kong Fang 형제입니다. 옛날에는 동화의 겉면이 둥글고 가운데에 네모난 구멍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게다가 Qian이라는 단어는 "jin, Ge, G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e"와 "Brother"는 발음이 동일하므로 "서로를 형제 자매라고 부릅니다". 김루보(金魯寶)의 『전신론』에서 “돈의 몸은 천지의 형상을 갖고 있다. 안은 네모이고 바깥은 둥글다.

그 축적은 마치 산이고 그 흐름은 강과 같습니다. 때로는 움직임과 고요함이 있습니다. 여행에 성실함이 있다면 시장은 쉬울 것이고

그것은 아닙니다. 코끼리의 생명을 잃기 어렵고, 코끼리의 도가 부족하지 않아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으며, 가난하고 약하면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다.

날개 없이 날고, 발 없이 걷고, 강인하고 끈질긴 얼굴을 보이며, 표현하기 어려운 입을 벌리고 있다." 4. 곽전왕망이 한나라 황제가 된 후. , 그는 Liu 가족을 매우 질투했습니다.

Qian이라는 단어에는 "금과 칼"이 포함되어 있고 "Liu"라는 단어는 "mao, 금 및 칼"(모두 중국어 번체 문자를 나타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Wang Mang은 Qian의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화취안"으로. "봄"이라는 단어는 "백수"라는 두 글자로 구성되어 "백수 진인"이라고도 불립니다.

5. 아도무전(A'du Wudian)은 남송 임천왕 유의경(劉伯淸)에서 유래한 『시수신우·계지 10호』: “왕이복은 우아하고 안목이 좋다. 아내가 욕심이 많다고 원망하고 '돈'이라는 말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여자는 해보고 싶어서 하녀에게 돈을 침대에 싸달라고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p> 이푸는 아침에 일어나서 돈이 가로막고 있는 것을 보고 하녀를 불러 "케이크 한 조각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아두'는 당시 사투리로 '아두'라는 뜻입니다. "이것".

"Lift this thing"은 "이것을 가져가다"라는 뜻입니다. 6. 선택의 여지가 없다. 매우 커서 사용하기 어려운 은괴를 일컫는 말이다.

송홍마이의 『역지지』에는 송나라 장쉰왕이 집안이 부유하여 도둑맞을까봐 두려워서 은 1천 냥을 녹여 큰 공으로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그것을 "Nothing But"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누구도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Shangqing Boy는 고대 동전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정관 시대에 '상칭소년원보'가 진원문의 여름정에 찾아왔다고 한다. 말을 마친 후 그는 그를 정자 밖으로 내보내고 갑자기 벽 아래로 사라졌습니다.

땅을 파다가 고대 동전을 발견하고 '상청 소년'이 구리 이름이고 '원보'가 동전 비문임을 깨달았습니다. Tang Gu Shenzi의 "Bo Yi Zhi·Cen Wenwen"을 참조하십시오.

이후 '상칭소년'은 치안의 별명이 됐다. 8. 덩통(Deng Tong) 서한 시대에 일부 사람들은 덩통(Deng Tong)을 돈의 다른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진핑메이』 30장에는 “부귀는 배신을 통해 얻어야 하고, 명성은 모두 덩통(鄧塘)으로 말미암는다”는 시가 있다. 돈통은 서한(西汉) 문제(文帝) 유형(劉衡)이 총애하는 관직이었다. Wen 황제는 한때 Deng Tong에게 구리 광산을 주었고 Deng Tong이 돈을 채굴하고 주조할 수 있도록 예외를 두었습니다. 그 결과 Deng Tong의 돈은 전 세계로 퍼졌습니다.

그리하여 '등통'은 후대에 돈의 또 다른 이름이 되었다. 9. 왕철은 라오왕(Lao Wang), 돈의 또 다른 이름인 왕라오(Wang Lao)라고도 불린다.

당나라 이윤의 『도의지』에서 “당나라 부자 왕원보(王源寶)가 그에게 재산이 얼마나 있느냐고 물었다. 폐하, 남산의 나무에 끈을 묶으려면 난산의 나무가 없어졌고 당시 사람들은 '원바오'라는 단어 때문에 돈을 '왕'이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

" 10. 소름이는 북송 사마광이 '닭눈금', '자지동건'이라고도 부른다. 168권: "양말에는 철화가 부족했다. , 그래서 사람들은 구즈아이 돈을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가자, 5 바트 동전, 10 바트짜리 동전을 다시 주조했습니다."

남조와 송나라의 신칭 통가가 개인적으로 주조한 돈, 길이 1000개의 동전은 3인치도 안 되는 동전으로 구스아이 머니(goose-eye Money)라고 불립니다. 소름이 돋는 돈보다 더 나쁜 돈을 綖(옌옌)링 머니라고 합니다. 물에 들어가도 가라앉지 않아 상인들이 감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11. 고대인들은 외출할 때 가지고 다니는 금, 은, 동 동전을 주머니에 직접 넣는 일이 거의 없었으며, 대개 허리를 묶는 띠에 넣은 다음 그 띠를 감았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여행'(오늘날의 '주머니'와 동일)이라 부르는데, 잃어버리지도 않고 드러나지도 않는다. 돈에 관해서는 옛날에 "허리에 십만관을 메고 학을 타고 양주로 갔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12. 구리 악취는 원래 구리 동전의 악취를 의미하며 나중에는 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비웃는 데 자주 사용되며, 특히 돈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서진의 『구주 춘추』의 사마표: “최열, 정위청.

영제 재위 때 홍도문 명부를 열어 관직과 직함을 팔았다. , 그는 시투가되기 위해 500 만 달러를 지불했고 황제가 궁에 왔을 때 모든 관리들이 모여 운이 좋은 사람에게 "나는 샤오 진을 싫어한다. 하지만 그는 수천만 명에 이를 수 있다." 청 여사는 "지주에서 유명한 추이 선생이 어떻게 관직을 사서 나에게 의지해 얻을 수 있는데 슈시를 모르느냐"고 답했다. 거짓말이 아들 준에게 물었다. “저는 산공에 살아요. 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준은 “신사가 명예 작위를 갖는 일은 드물고, 장관을 지낸 적이 있는데, 해설자는 그를 제3황자로 보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제 그가 왕위에 올랐으니 세상이 실망하고 있다. 거짓말은 "왜 그럴까요?"라고 말했습니다. 준은 "해설가는 구리 냄새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3. 부처는 부처가 평온하고 꼼짝하지 않고 돈을 '부도'라고 부르는 것처럼 돈을 사용하지 않고 숨기는 것을 '부도'라고 부른다. '청일록'의 도윤 지음 송나라: "랑군의 보물창고에 뭔가가 있습니다." 조각상으로 만들 수 없는 청동이 많지만 안타깝게도 썩어있습니다. ”

돈은 구리로 만들어지는데, 많은 사람들이 돈을 '청동' 또는 '구리'라고 부릅니다. 14. 지폐는 진나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초기에 만들어졌습니다. 종이화폐를 사용하는 나라. 송 태종 초기, 상업이 번영하고 거래가 확대되면서 당시 사용하던 철화폐로는 더 이상 거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16 쓰촨성 청두의 부유한 사업가들이 공동으로 일종의 지폐를 발행했는데, 이를 '교자'라고 불렀습니다.

송나라와 거의 같은 시기였던 진나라도 서기 1154년에 지폐를 발행했습니다. 자오바오(Jiaobao)는 진나라에서 유행하던 지폐로, 1980년에 한때 진나라에서 유통되었으며 항상 진나라 화폐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며 지폐라고도 불렸습니다. .

지금은 지폐, 그냥 지폐라고 부르죠. 15. 원대두: 민국 초기에는 화폐를 '원대두'라고 불렀습니다.

16. 대단결: 신중국 건국 이후 인민폐 10위안에는 '민족대단결'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5. 시간과 돈의 비교에 관한 고대 문헌

한 푼도 빼지 않는다

고대에는 그는 하루 종일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했기 때문에 모두가 그를 리우 삼촌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작별 인사를 하는 친척들과 친구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었습니까? 아직 만나지 못한 친척이 두 명 있어요? "그는 고개를 저었다. 둘째 조카가 물었다. "어딘가에 두고 온 돈이 어디 있는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금액이 있습니까? 그러나 그의 아내는 이해했고, 두 개의 심지가 동시에 타는 것을 보고 하나를 골랐다. 이때 류 아저씨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갑자기 죽음을 앞둔 류 아저씨는 눈물을 흘리며 몸을 기댔다. 그는 아내의 귀에 가까이 다가가 말을 걸었다.

"제가 죽은 뒤 조문하러 오는 친척들에게 제가 남긴 쪽지 두 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내가 죽은 후에 관으로 나를 가두지 말고 그냥 구멍을 파서 묻어주세요.”

“내가 죽은 후에 승려에게 경전을 외우도록 요청하지 마십시오. 저승에서 제가 직접 경전을 외울 수 있습니다.” "

"내가 죽으면 피부를 벗겨서 구두수선공에게 팔아요. 머리카락을 뽑아서 붓 만드는 사람에게 팔아요. 하나도 잃지 마세요..."

머리카락 한 올도 뽑지 않는다는 뜻은 머리카락 한 올도 뽑지 않고 잃겠다는 뜻으로, 극도의 이기심을 표현한 것입니다. 6. 이 한문을 뭐라고 부르나요?

Zeng Zi는 축제를 열었습니다.

원본 텍스트: Zeng Zi는 쟁기질을 위해 옷을 벗었습니다. Lu 공은 사람들을 Yan 도시로 보내며 "이것을 사용하여 옷을 수선하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증자는 그것을 받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돌아가서 그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사자가 말했습니다. "스승님, 남에게 구하지 않으면 남에게 주게 되느니라. 너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니? 증자는 "남을 받는 자는 남을 두려워하고, 남에게 주는 자는 남을 자랑한다고 들었습니다. 왕이 선물을 준다고 해도 나는 교만하지 않습니다.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결국 그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자는 그것을 듣고 말했습니다. "인삼의 장점은 온전함을 완성하기에 충분합니다.

번역: 증자는 아주 남루한 옷을 입고 밭을 갈고 있었습니다. 노왕은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봉토를 주면서 "이제 옷을 갈아입으세요. Zengzi는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고 Zengzi는 그것을 다시 보냈을 때 여전히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습니다. 메신저는 "선생님, 이것은 당신이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왜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Zengzi는 "다른 사람에게서 선물을 받는 사람은 주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 봐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에게 주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 오만하다고 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니 왕이 나에게 아무런 오만함도 보이지 않고 나에게 봉토로 상을 준다 해도 나는 그 왕의 노여움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결국 그는 여전히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자는 이 사실을 알고 "증신의 좋은 성품은 그의 도덕적 성실성을 유지하기에 충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류샹의 『석원·4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