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공자 논어에 나오는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공자 논어에 나오는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 조금은 감당할 수 없으니 큰 계획을 세우라.
3. 야망이 없는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없다.
4. 변하지 않으면 너무 과하다.
5. 신사는 가난이 아니라 길을 걱정한다.
6. & lt& amp; 시 & amp; 삼백, "나는 유치하다."라는 문장.
7. & lt& amp; 십, 한 구절로 "나는 유치하다."라고 말하는 문장.
8.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이해하는 것은 스승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9.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1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2. 논어의 시구는 무엇인가1. 나쁜 것보다는 좋은 것을 보는 것이 낫다.
"논어" 중에서
해석:좋은 행동을 보면 그것을 이루지 못할까 봐 걱정한다. 나쁜 행동을 보면 끓는 물에 손을 넣는 것처럼 재빨리 그 행동을 피한다.
2.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의 자해를 비난하는 것은 불평과는 거리가 멀다.
"위령공의 담론"에서 발췌
해석: 자신을 더 많이 탓하고 남을 덜 탓하면 다른 사람의 원망을 피할 수 있다.
3. 신사는 입은 움직이지만 손은 움직이지 않는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語)"에서 나온 말.
해석:신사의 말은 말이요, 행동은 행동이다.
4.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얼굴을 생각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내면을 생각한다.
논어 십계(十戒) 중에서
해설: 재능 있는 사람(덕과 재주를 겸비한 사람)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동등해지기를 바라며, 부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도 그와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반성하고 고쳐나간다는 뜻이다.
5.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논어"의 열 가지 규칙 중에서
해석: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3. 공자 명언과 명언 공자 명언과 명언 공자 명언과 명언 :
1, 때때로 배우지 않느냐? 멀리서 오는 친구가 있지 않습니까? 그는 완벽하게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사람들이 그를 알아채지 못하더라도 그는 화를 내지 않아요.
2. 고운 말, 상쾌한 자비!
3.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돌아본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성실합니까? 신뢰 없이 친구를 사귀나요? 후를 배울 수 없습니까?
4. 신사는 포만감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민감하고 조심스럽고 똑바로 서 있습니다. 그는 학습에 능숙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을 모르는 사람이나 자신을 모르는 사람으로 인해 괴로워하지 않는다.
6. 시 300편,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악 없이 생각하라."이다.7. 열에 아홉, 나는 배우기로 결심한다. 서른은 설 때, 사십은 혼란스럽지 않을 때, 오십은 하늘의 운명을 알 때, 예순은 순종할 때, 칠십은 될 때다.
8. 과거로부터 배워야 스승이 될 수 있다.
9.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1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이다.
11. 잘못이 바르면 백성이 납득하고, 잘못이 틀리면 백성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12, 바슈는 법정에서 춤을 추며 인내했다!
13, 자신이 한 일에 대해 말하지 않으면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하자.
14, 지는 "샤오"; & ampgt; "완벽하지만 또한 완벽합니다. "우": "완벽하지만 완벽하지 않다."라고 합니다.
15, 웬차오다오, 밤에 죽을 수 있어요.
16, 신사는 덕을 품고 악인은 땅을 품고, 신사는 형벌을 품고 악인은 이익을 품는다.
17, 너보다 먼저 놓아주고 더 많이 불평하라.
18, 신사는 의롭고 악인은 이익을 얻는다.
19, 덕을 보고 지혜를 보고 자기를 반성한다.
20, 부모는 멀리 여행하지 말라. 여행을 잘해야 한다.
21, 부모님 해에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하나는 기쁨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이다.
22, 신사는 말하기를 원하지만 빨리 행동하기를 원한다.
23. 미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다.
24.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쌓은 성벽은 무너뜨릴 수 없다.
25, 좋은 배움에 민감하고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6, 얀 후이 좋은 학습, 화를 내지 않고 두 가지가 아닙니다.
27. 부자가 되기 위해 서두르는 신사.
28. 지가 말했다 : "좋아, 돌아와! 더러운 골목에서 거지. 사람들은 용납하지 않고 걱정하고 행복을 바꾸지 않기 위해 돌아갑니다. 덕이여, 돌아와라!"
29. 문학보다 품격, 역사보다 문학. 온화함, 그 다음에는 온화함.
30. 지식은 선함보다 낫고 선함은 기쁨보다 낫다.
31. 아는 자는 물속에서 행복하고, 친절한 자는 산속에서 행복하다. 아는 사람은 움직이고 친절한 사람은 조용하다. 아는 사람은 행복하고 친절한 사람은 오래 산다.
32.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고 가르친다.
33. 화를 내지 마라. 세 모퉁이가 아닌 한 모퉁이를 차지하면 그 이상은 없다.
34. 채소를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서 기쁨으로 베고. 불의와 재물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35, 그도 인간이며, 노년이 다가오는 것을 모르고 화를 내고 건망증이 있고, 행복하고 건망증이 있다.
36, 아이는 말을 하지 않는다: 이상하고, 굉장하고, 혼란스럽고, 신이다.
37, 세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을 잘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38.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지만 소인은 길다.
39. 새가 죽으려고 할 때 그 노래는 슬프고, 죽어가는 사람은 진실을 말한다.
40. 키가 6척인 고아를 믿어도 백 리를 보내도 목숨은 빼앗길 수 없고, 큰 부분은 빼앗길 수 없다.
4. 공자 논어에서 인용(40) 1, 그도 사람이니 괴로움을 잊고 기쁨으로 슬픔을 잊으며, 구름 속에서만 아는 것이 아니다.
2, 음식은 너무 미세하지 않고 음식은 너무 미세하지 않습니다.
3. 불평 없이 가난하고, 오만 없이 부유하다.
4. 학자가 야심을 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옷을 제대로 입지 못한 사람들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5. 불의와 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6.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도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알 수 있는 것을 찾으십시오.
7. 의례가 소진되고 해가 지고 믿음이 확립되었다.
8. 루로 바뀌고, 도로 바뀌고, 도로 바뀌었다.
9. 두세 명의 아들, 나를 숨겨진 아들로 받아 들여? 나는 숨길 것이 없습니다, 나는 두세 명의 아들이 없습니다, 이것은 예 치우입니다.
10, 전진하거나 후퇴하지 마라. 오직 무엇. 사람은 깨끗할 때 전진하고, 깨끗할 때 항상 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11, 신사가 모르는 것은 소인이 알지 못한다.
12, 백성에게 싸우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백성을 버리는 것이다.
13, 지강 아들이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정치가가 옳다. 어진 아들은 옳지만 감히 누가 틀릴 수 있겠는가?
14, 인생을 모르면 군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5, 몸을 수양하지 않고, 학문을 말하지 않고, 의로움을 듣지 않고, 선하지 않은 것을 스스로 고치지 않는 것은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16, 부모님의 해에, 하나는 행복하고 하나는 두려운 것을 알라.
17,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니라.
18, 고대의 독자는 스스로를 위한 것이었고(소위 스스로를 위한 학습), 오늘날의 독자는 사람이다.
19, 농사꾼의 아들은 기둥과 뿔이다. 그는 그것을 사용하고 싶어도 산과 강에는 자신의 집이 있다.
20, 식량이 충분하고 군사가 충분하니 백성들은 믿는다.
21, 신하는 자기를 찾고, 악당은 백성을 찾는다.
22, 목욕은 비틀어지지 않고, 바람은 춤을 추고, 다시 돌아오네.
23, 새와 짐승은 무리를 지어서는 안 된다.
24. 썩은 나무는 조각해서는 안 되고, 흙벽은 부숴서는 안 된다. 어떤 벌이 주어지나요?
25. 수혜자는 세 명의 친구를 사귀게 됩니다. 솔직한 친구, 용서하는 친구, 더 많이 들어주는 친구, 유익한 친구.
26.묘목은 있지만 보여주지 않고, 남편이 있다.
27.신사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명확히 보고, 듣고, 따뜻하게 보고, 올려다보고, 성실하게 말하고, 존중하고, 의심하고 질문하고, 어려움을 원망하고, 옳은 것처럼 바라본다.
28. 약간의 편협함은 큰 해를 끼친다.
29. 우리는 또한 인잉과 리샤의 득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저우의 득과 실은 분명합니다. 그의 후계자는 비록 불멸의 존재이지만 이름을 지을 수 있다.
30, 삶을 모르면 죽음을 알 수 없다.
31, 신사의 사업은 도를 바탕으로 한다.
32, 지식이 부족해서 괴로워하지 말라.
33, 견딜 수 없다면 큰 계획을 세우라.
34. 잠을 자지 않고 하룻밤을 보내라.
35. 신사는 손이 아니라 입을 움직인다.
36. 고대인들은 부끄러움은 충분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었습니다.
37. 어질다는 것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겉모습은 어리석고, 잘 알고도 잘못 배우면 그 겉모습이 흔들리고, 정직하다는 것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겉모습도 도둑이고, 곧다는 것은 배우기 매우 어렵고 그 겉모습이 뒤틀리고,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그 겉모습이 지저분해지고, 배우기 매우 어렵지만 또한 매우 미쳤다는 것이다.
38. 유령과 신을 멀리하십시오.
39, 꽤 괜찮은 상태지만.
40. 한 여름에 왕이 없는 것보다는 한 곳에 왕이 있는 것이 낫다.
5. 공자 논어에 나오는 고사성어에 "배움은 위험하지 않다.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즐겁지 않다. 무식하지만 만족하지 않는 신사가 아닌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 "배움"
장자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저축을 하는데, 당신은 남에게 불성실하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신뢰없이 친구를 사귀나요? 배울 수 없습니까?" -- "배움"
장자가 말하기를, "열에 다섯은 배움에 마음을 정하고, 서른은 혼란스럽지 않고, 쉰은 내 운명을 알고, 예순은 순종하고, 칠십은 여전히 순종하고, 한계를 넘지 않았다"라고 했다. -- "정치를 위하여"
"과거로부터 배우고 새로운 것을 이해하면 스승이 될 수 있다."라고 장자는 말했습니다. -- "정치를 위하여"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라고 말했습니다. -- "정치를 위하여"
"좋아, 돌아와!"라고 노자가 말했다. 한 숟가락의 음식, 한 숟가락의 술, 추악한 골목에서 사람들이 걱정을 용납하지 않고 기쁨을 바꾸지 않고 돌아갈 수 있도록. 덕이여, 돌아와라!" -- "영원한 밤"
장자는 "잘하는 것보다 아는 것이 낫고, 행복한 것보다 잘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 <영원한 밤> - "물을 먹고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고, 그 기쁨을 누려라."라고 장자는 말했다. .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라고 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반드시 나를 위한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좋지 않은 것은 바꾸어라."라고 말했다. -- "수어"
자(子)는 사천에서 "죽는다는 것은 사람이 죽는 것과 같으며, 낮과 밤을 포기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 "자한"
자한은 "삼군이 장수의 지위를 차지할 수는 있어도 사람의 의지는 차지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 "자한"
"나는 지식이 풍부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질문하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자한은 이렇게 말합니다. 젠은 그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중학 문학의 학습 철학
번역문 한 문장 한 문장 완성하기
"지식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쯔가 말했습니다.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게 재능 아닌가요? 학습 측면에서 쩡쯔는 "나는 하루에 여러 번 나 자신을 점검한다."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계획했는가? 친구들에게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태도를 보였는가? 선생님이 가르쳐 준 내용을 복습했는가?"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에 배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서른 살이 되니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흔 살이 되면 외부의 일에 흔들리지 않는다. 쉰 살에는 인적 자원의 통제를 벗어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60세에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칠십이 되면 한계를 넘지 않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통찰과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헤매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배우지 않고 꿈꾸는 것은 영적으로 해롭습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옌후이, 너는 정말 덕이 있구나! "밥 한 그릇, 물 한 국자, 초라한 후통에 살면서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을 견디지 못하지만 옌후이는 (배움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참으로 고결한 연희!" 공자는 "배울 줄 아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우기를 즐거워하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습니다. 자(子)는 "거친 음식을 먹고 시원한 물을 마시며 베개 밑에 팔을 대고 자는 것도 즐거움이다.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부는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고 말했다. 아들은 "여러 사람이 함께 걸을 때 한 사람은 반드시 나의 스승이 되어야 한다. "나는 그의 강점을 선택하고 그에게서 배웁니다. 그의 약점을 발견하면 (내게 약점이 있다면) 내 약점을 고칠 것이다." 공자는 강변에서 "시간은 낮이나 밤이나 흐르는 물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제갈량은 "삼군의 지휘관은 바뀔 수 있지만 백성의 뜻은 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샤자는 "나는 책과 책에 대해 설명하고, 야망에 충실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렌도 그중 하나입니다."
6. 논어에 나오는 유명한 명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그는 완벽하게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요? 사람들이 그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그는 불안해하지 않는다. -- "학습"
우연은 상쾌하게 자비롭습니다. --학습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돌아본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성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면서도 그들을 믿지 못하나요?
전달할 수 있는가? ---배움
의식이 사용되며, 조화가 소중하다. -- 배움
남이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하면 사람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 "배움"
십대는 배움에 마음을 두며, 삼십대는 서며, 사십대는 혼란스럽지 않으며, 오십대는 하늘의 운명을 알고, 육십대는 귀를 기울이며, 칠십대는 도리를 넘지 않는 것이니라. -- "정치를 위하여"
사람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자신의 옛 지식을 소중히 여긴다면, 그는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다. -- "정치를 위하여"
먼저 말하고 나서 따르십시오. -- "정치를 위하여"
신사의 일주일은 악당의 일주일과 비교할 수 없다. -- "정치를 위하여"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 "정치를 위하여"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 "정치를 위하여"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 "정치를 위하여"
바른 일을 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 -- "정치를 위하여"
당신이 한 일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면, 과거는 과거가 되게 하라. -- "바쇼"
렌은 아름다움이다. -- "리렌"
렌은 자비로운 자의 마음이며, 아는 자의 마음이다. -- "떠오르는 사람"
말씀을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 "사람의 설립"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 "군자의 설립"
군자를 보는 법과 군자를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법. -- "군자의 설립"
군자를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법. -- "군자의 설립"
군자를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법. -- "덕을 세우는 법". -- "인간을 세우다"
신사는 말을 더 천천히 하고 더 진지하게 행동하기를 원한다. -- "설립"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쌓은 성벽은 썩을 수 없다. -- "산업 현장"
나는 다른 사람과 함께 시작했고, 나는 내 말을 듣고 나를 믿었지만, 오늘날 나는 남자로서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본다. --The Industrial Yard
그는 생각이 빠르고 호기심이 많았으며, 아랫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라. --품질은 문학보다 우선하고 문학은 품질보다 우선한다. 부드러움, 그 다음엔 온화함. -- "네버윈터 나이트"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낫고, 그것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낫다. -- "네버윈터 나잇"
그것을 아는 사람은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낫고, 그것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낫다. -- "네버윈터 나잇"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지만, 가르치는 것이 무엇일까? -- "수어"
불멸의 재물은 내게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 "수어"
화도 내고 건망증도 내고, 행복도 내고 건망증도 내고, 옛 시절이 오는지도 모르네. -- "수어"
나는 이토록 늙고, 이토록 간절히 구하는 것을 알고 태어나지 않았네. -- "수어"
세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면 된다. -- "수어"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고 악당은 길다. - "수어"
학자는 어쩔 수 없이 홍이가 될 수밖에 없고, 갈 길이 멀다. - "태보"
지위도 없고, 정치도 없고. - "태베"
천상지희(天上之戱)의 자(子): "죽어라!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 - "지한"
내세의 황소에서, 신인이 지금이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지한"
세 군대가 원수를 대신할 수는 있어도 유언을 대신할 수는 없다. -- "지한"
추워지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고 있소. -- "자한"
아는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 "지한"
너무 많은 것은 너무 늦다. - "고급"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고, 움직이지도 마라. - "제비의 정원"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 주지 말라 - "제비의 정원"
세상 네 구석에 있는 형제들. -- "제비의 정원"
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악행이 아니라 도덕적 완성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 "제비의 동산"
몸은 곧고 명령하지 않으나 몸은 곧지 않으나 순종하지 않는다. -- "루이즈"
빠르다는 욕망은 좋은 것이 아니다. 빨리 얻고자 하면 작은 이득이 큰 이득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루이즈
말해보세요. --Ruz
신사는 자신과 평화롭지만, 작은 남자는 평화롭지 않습니다. -- "루이즈"
신사는 자랑스럽지만 자랑스럽지 않고, 악당은 자랑스럽지만 자랑스럽지 않다. -- "루이즈"
하늘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남에게 무례하지 말고, 학교에 가라. -- "불멸의 질문"
자비로운 사람은 자비롭고, 생존과 무해한 자비가 있고, 죽음과 자비가 있습니다. -웨이링공
예리한 도구는 좋은 일을 한다. -- "위령공"
사람이 먼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가까운 슬픔을 찾게 된다. -- "위령공"
활은 굵고 얇음으로 남을 비난하니, 이는 원한과는 거리가 멀다. -- "위령공"
신사는 자신의 말로 남을 이끌지 않으며, 남에게 말을 낭비하지 않는다. -- "위령공"
작은 방심이 큰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미 저지른 실수를 바로잡지 않는 것이 진짜 실수다.
친절함에 있어서는 스승보다 우선할 필요도 없다. -- "웨이링공"
무차별적으로 가르친다. -- "웨이링공"
서로 다른 길을 걷는 사람은 서로를 위해 계획을 세울 수 없다. -- "웨이링공"
얻는 친구 세 명과 잃는 친구 세 명이 있다. 친구는 곧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이익을 얻습니다. 친구는 친근하고 부드러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망치고 해치는 친구를 사귄다. --지시
성격은 거의 같지만 배움은 멀다. --"양광"
도(道)를 듣고 덕을 버려라. -- "양과"
마음이 없으면 하루 종일 먹기가 어렵다! --양과
군자의 허물은 해와 달의 일식과 같아서 모든 사람이 보고, 더구나 백성들이 쓰러진다. --장자
7. 논어 1편에 나오는 '조화'에 관한 문장은 무엇인가요? 공자께서 말씀하신 문장이 있습니다:의례에 있어서 조화는 귀중하다. 첫째, 왕의 도리는 아름답다. 작거나 크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의례를 모르면 조화를 알 수 없다. 논어, 배움이 먼저다.
한 아들이 말했다 : "의례의 적용과 조화의 중요성. 이것은 통치법의 고대 군주가 귀중한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중요한 문제라도 조화롭게 하는 것은 때로 불가능할 때가 있습니다."
2. 아들이 남자와 잘 지내면 반대로 화해하고, 반대로 남자와 화해하지 않으면 아들이 남자와 화해한다. 논어 일곱 번째 편이다.
공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노래한다. 그가 노래를 잘 부르면 그에게 다시 노래를 불러달라고 한 다음 그와 함께 노래한다.
3. 자(子)가 말하기를, "신사는 화합은 하지만 일치하지 않고, 악인은 화합은 하지만 일치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논어 루스 13편.
신사는 공모하지 않고 조화를 추구하고, 악인은 조율하지 않고 완벽한 합의만을 추구한다.
4. 가난도 없고, 과부도 없고, 성향도 없다. 논어와 지 xvi.
재산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분배되면 가난이 없고, 화목하면 사람이 적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사회가 안정되면 나라가 무너질 염려가 없다.
5. 어떤 신사가 한 단어를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한 단어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방심하지 말라. 공자 논어 제19장 장자
신사는 말 한마디로 자신의 총명함이나 총명함의 부족함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함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8. 공자 논어에는 어떤 문장이 있습니까? 공자 논어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많이 있습니다.
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배움만 하고 말하지 않는다면?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즐겁지 않다. 무식하지만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배움"
2, 공자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라고 말했다. ?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나는 사람들이 나를 모른다고 해서 원망하거나 화를 내지 않는다. 그게 신사답지 않나요?"
2. 쩡쯔타오: "저는 하루에 세 번씩 저를 구하는데, 남을 속이는 건가요?" 신뢰 없이 친구를 사귀나요? 배울 수 없나요?" --학습
쩡쯔타오: "나는 하루에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생각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친구들과 사귀는 것이 부정직합니까?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는 것이 능숙하지 않은가?"라고 반문합니다.
3."나는 열 가지 중 다섯 가지를 배우고, 서른이 되고, 마흔이 되고, 혼란스럽지 않고, 쉰이 되고, 하늘의 운명을 알고, 예순이 되고, 귀에 순종하고, 칠십이 되고, 도리를 넘지 않고 내 마음대로 하기로 마음을 정했다."라고 자기가 말했다. -- 공자는 "열다섯 살에는 배움에 흥미가 있었고, 서른 살에는 두 발로 설 수 있었고, 마흔 살에는 사물을 이해할 수 있었고, 쉰 살에는 자연과 운명의 이치를 알았고, 예순 살에는 옳고 그름을 분별하고 고요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었으며, 칠십 살에는. 일흔 살이 되면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규칙을 넘으면 안 된다."
4. "과거로부터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에서 배우고 새로운 것을 이해하면 스승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5, 공자: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면 할수록 혼란스러워지고, 공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면 할수록 혼란스러워지고, 공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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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자가 말했다: "셴자, 돌아와라! 추악한 골목에서 한 숟가락의 음식과 한 숟가락의 술을 마시고 사람들이 걱정을 용납하지 않고 기쁨을 바꾸지 않고 돌아갑니다. 셴자, 돌아와!" -- "영원한 밤"
쯔가 말했다: "덕이여, 연희는 작은 쌀 한 바구니를 먹고 한 숟가락의 물을 마시며 가난한 오두막에서 살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가난을 견디지 못했지만 연희는 도를 구하는 기쁨에 변함이 없었다. 덕이 있도다, 연희야!"
7. 자공은 "잘하는 것보다 아는 것이 낫고, 행복한 것보다 잘하는 것이 낫다."라고 말했다. "용예"
자공은 "아는 자는 사랑하는 자보다 낫고, 사랑하는 자는 즐거워하는 자보다 낫다"라고 말했다.
8. 자(子)가 말하기를: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쉬는 것도 즐거움이다. 불의와 재물은 내게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라고 말했다. -- "수어"
장자는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 삼는 것도 기쁨일 뿐이다.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부는 내게는 하늘의 구름과 같다.
9. 자공이 말하기를:
"너희 세 사람은 나의 스승이 되어야 하니,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좋지 않은 것은 바꾸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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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가 말하길: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그 가운데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나는 그의 좋은 면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의 나쁜 면을 보면 나의 단점을 스스로 고쳐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10, 장자추안은 "죽는 것은 낮과 밤과 같다"고 말했다. -- 자한
공자, 강가에서 한숨 쉬며:
공자, 강가에서 한숨 쉬며:
"사라지는 시간은 이 강과 같으니, 낮과 밤이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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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자가 말하길:
"세 군대는 지휘관은 잡을 수 있어도 사람은 뜻을 잡을 수 없다." -- 자한이 말하기를, "삼군의 지휘관은 바뀔 수 있어도 군자의 뜻은 바꿀 수 없다."라고 하였다.
12, 자자는 "배우고 뜻을 세우고, 좋은 질문을 하고, 마음속에 깊이 생각하면 인의가 그 안에 있다."라고 말했다. 장자
역자 샤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책을 읽고, 모든 것에서 배우고, 자신의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것, 렌은 그 중 하나입니다.".9. 논어에 나오는 유명한 명언은 1. "과거에서 배우는 것은 행복하지 않은 것이다.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무지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신사가 아니지 않습니까?" 지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복습하면 행복해지지 않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게 뭐가 문제입니까?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원망하지 않는데, 그게 신사 아닙니까? "2. 공자:공손하고 상쾌하게 자애롭다.
공자는 "꽃 같은 말과 미소로 가득 찬 그런 사람들은 거의 자비롭지 않다"고 말했다. 3.쩡쯔타오:불성실한 사람을 위해 하루에 세 번 구한다. 믿지 않고 친구를 사귀나요? 전달할 수 있나요? 쩡즈는 "나는 하루에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조언을 해주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충성스러운가? 친구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선생님이 가르쳐 준 것을 복습 했습니까?" 4.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평화롭게 먹고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면 그는 옳고 올곧을 것이며 잘 배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子)가 말했다: "신사는 배를 채우기 위해 먹으려 하지 않고, 편안하게 살며, 예민하게 행동하고, 말을 조심하며, 때때로 실수를 고치려 하지 않으니, 비록 잘 배운 사람이라 할지라도 옳고 곧다."
"신사는 배움을 잘하는 사람이다." 5."사람들의 무지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사람들을 알지 말라"고 말했다.
쯔가 말하기를, "나는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들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할 뿐이다."라고 하였다. 6. 지는 말했다 : "시 300 위안. 공자는 한 문장으로 '악하지 않게 생각하라'고 말했다. 내가 원하는 것, 규칙을 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열다섯 살에 마음을 정하여 공부하고, 서른 살에 스스로 무엇인가를 이루고, 마흔 살에 당황하지 않고, 쉰 살에 운명이 무엇인지 알고, 예순 살에 옳고 그름을 알고, 칠십 살에 원하는 것을 행하며 법의 한계를 넘지 않는다."
고 공자가 말했다. 8."과거에서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9."신사는 일주일보다 낫고 악인은 일주일보다 못하다."라고 말했다.
장자는 "신사는 담합하지 않고, 소인은 단결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10,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라고 말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읽으면 배울수록 혼란스러워지고, 읽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하다."라고 공자는 말했다. 11, 공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12, 장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가 현명하다."라고 말했습니다. 12, 공자는 "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고 믿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13, 공자가 자에게 말하기를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13, 공자가 자에게 말하기를 "궁중무용은 용납할 수 있는데 왜 용납할 수 없는가?"라고 하였다. 공자는 지에게 말했다 : "그는 천황의 춤을 추며 자신의 신전에서 춤을 추고 있습니다. 그런 것은 참을 수 있지만 참을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14, 공자가 말했다 : "관주", 음욕이없는 음악, 슬픔이없는 슬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관주의 주제는 정욕이 없는 기쁨, 슬픔이 없는 슬픔이다."라고 하셨다.
15, 공자는 "자신이 한 일을 말하지 말고, 조언한 것을 말하지 말고, 과거에 대한 비난은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에 대해 말하지 말고, 행한 일에 대해 말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고 말했다.
16, 자공은 "도의 도를 듣고 저녁에 죽어라."라고 말했다. 자공은 "진리를 알고 밤에 죽는 것이 보람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17, 공자가 말하기를, "신사는 의롭고 소인은 관심이 있다."라고 하였다. 자(子)가 말하기를,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심을 안다."라고 하였다.
18, 공자가 말하기를, "제연의 덕을 보고, 덕과 자기 성찰을 보라."라고 하였다. 공자는 "성현을 만나면 그를 공경하고, 덕이 없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쌓은 벽은 부술 수 없다. 그 형벌은 무엇입니까?" 자공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된 벽은 칠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합니까?" 20."배우기를 열망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원'이라고 불렀습니다." 지는 "예민하고 학구적이며, 자신보다 지식이 적은 사람에게 질문하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므로 '원'이라고 한다."라고 말했다.
60 예시(가운데) 21, 지 웬지는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합니다. 지문지는 행동하기 전에 항상 두 번 생각한다.
22, 공자 말씀: "녕무자, 나라에 길이 있으면 지혜로운 것이고 길이 없으면 어리석은 것이다. 지혜는 얻을 수 있지만 어리석음은 얻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자공이 말하기를, "응우자, 나라가 너무 평화로우면 그는 현명하고 나라가 혼란하면 그는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남을 따라잡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남을 따라잡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23.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품격은 글보다 낫고, 글은 품격보다 낫다. 성품이 온화하면 신사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내면의 소박함이 외면의 교양을 이기면 무례하고, 소박함이 교양을 이기면 화려하다. 문학적 화려함과 소박함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사람만이 신사다."라고 말했습니다.
24.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보다 낫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낫다."라고 말했다. 지는 "알면 행복하고, 행복하면 좋은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5."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즐기며,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다."라고 자(子)는 말했다.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어진 사람은 오래 산다."라고 말했다.
26. 자공은 "조용히 공부하고, 배우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가르치면서도 지루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자공은 "지식을 암기하고, 방법을 모르고 공부하고, 피곤하지 않게 가르치는 것. 이 세 가지가 다 무슨 소용인가. 이 세 가지 영역에서 나는 무엇을 했습니까?" 27. 자공은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가 깊이 생각하기 전에는 가르치지 말고, 내가 말할 수 없을 때까지는 깨우치지 말라."고 하셨다.
이해할 수 있는 비슷한 질문 세 가지를 예로 들지 못한다면 반복해서 가르치지 마십시오. "28일째 되는 날, 아들은 원샤오에 있었는데 3월의 고기를 몰랐습니다.
월: "행복하고 싶지 않다면 행복하다." 공자가 제나라에 있을 때 음악을 적게 듣고 오랫동안 고기를 먹으면서 맛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좋은 음악이 이렇게 매력적일 줄은 몰랐네."
라고 말했다. 29.예공이 공자에게 루자에 대해 물었지만 루자는 틀렸다.
공자가 말했다: "그는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고, 즐거우면 걱정하는 것도 잊는 인간입니다. 그가 충분히 큰 사람인가?" 예공이 루이즈에게 물었다.
10. 논어에 나오는 사자성어는 무엇입니까?
1, 범죄를 저지르다: 죄를 짓다. 봉건 통치자는 백성들의 반란과 봉기를 가리킨다. "공자-설이(孔子-說而)"의 출처: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는 데 능한 사람은 없다."
2. 수사학:수사학; 아첨의 표현. 꽃 같은 언어와 위선적인 아첨을 묘사합니다. 출처 상수 - 가오타오 모: "왜 묘목으로 이사하고, 왜 아첨하는 말을 하는가?" 공자 논어: "아첨하는 말은 상쾌하게 자비롭다!"
3, 문장: 범위, 일반화하기 위해 확장. 한 문장으로 요약하세요. 정치에 관한 공자의 논어:300편의 시로 이루어진 시입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생각하는 것은 무죄다'라고 되어 있다."
4. 과거에서 배워 새로운 것을 안다 원:검토할 원; 소:오래될 소..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기 위해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현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회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論语-为政》출처: "옛 것을 따뜻하게 하고 새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5. 용기를 내어 정의를 행하라. 《論语-为政》 발췌:""유령이 아니라 희생, 아첨. 정의를 보고도 행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아니다."
6, 참을 수 있다, 참을 수 없다:이것; 누구:저것. 이것이 용납될 수 있다면, 무엇이 용납될 수 없는가? 참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춘유팔경》출처: "지가 말하기를, 지의 가족, 여덟 촉나라 궁중 무용은 참을 수 있고, 참을 수 없다."
7. 완벽하다, 완벽하다, 아름답다. 결함이 없다는 것은 완벽함을 의미한다. 출처 "공자 논어 - 팔숙": "자(子)는 소(昭)에게 '최고 중의 최고가 되려면, 또한 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8. 아침에는 죽고 밤에는 죽은 냄새가 난다. 진리나 어떤 신념을 추구해야 하는 절박함을 묘사합니다. 출처: "공자 논어 - 리렌": "아침에는 말씀을 듣고 저녁에는 죽는다."에서 유래.
9."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는 고사성어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라고도 하는데, 이는 사람이 구원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했다는 뜻입니다. 이 이야기의 출처는 공자 논어 - 공예편입니다. 자(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이 쌓인 벽은 조각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10,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을 관찰하세요. 말만 듣지 말고 실제 행동도 살펴보세요. 출처 "공자 논어 - 공계장": "이제 나도 사람이니,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관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