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고대 문어문은 어떻게 인사합니까
고대 문어문은 어떻게 인사합니까
범중엄은 두 살 때 외롭고 외롭고, 어머니는 가난하고 무력하여 상산주에 적합하다. 그는 용이었기 때문에 그의 가족을 알고 슬퍼했고, 그의 어머니로부터 사직하고 두난으로 학교에 들어갔다.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하고, 잠을 자면 옷을 벗지 않고 5 년 동안 잠을 잔다. 또는 밤이 흐리고 게을러서 맑은 물로 얼굴을 가릴 필요가 있다. 왕왕 죽이 채 마르기도 전에 하루 만에 먹기 시작한다. 그래서 저는 대동육경의 취지 때문에 세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나는 종종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번역
범중엄은 두 살 때 아버지를 잃었다. 어머니는 가난해서 의지할 사람이 없다. 그녀는 상산의 주가첨가에 개가하였다. (범중연) 어른이 되자 그는 자신의 신세를 알고 눈물을 머금고 어머니에게 작별을 고하고 고향을 떠나 응천부의 두남서원에 가서 공부했다. 그는 낮에는 열심히 공부하고 밤에는 늦게까지 공부한다. 5 년 동안, 나는 옷을 벗지도, 잠자리에 든 적도 없다. 때로는 밤에 졸려서 얼굴에 물을 붓는다. (범중엄) 나는 항상 낮에 열심히 공부해서 해가 서쪽으로 가라앉을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그는 육경의 취지를 이해했고, 후에 천하를 축복하려는 포부를 세웠다. 그는 늘 스스로에게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2. 진범은 천하를 쓸고 싶어한다.
프란시스코 15 년, 나는 한가할 때 방 하나를 맛보았는데, 그때는 팅이 다섯 살이었다. 아버지와 친구 진설이 같은 현에서 와서 그를 기다리며 말했다. "당신은 왜 손님을 위해 치우지 않습니까?" " 팬은 말했다: "신사의 길, 세상을 깨끗하게 할 때,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가 명확한 세계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이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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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범은 열다섯 살 때 한 곳에서 혼자 살았는데, 마당과 집은 모두 난장판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같은 도시에 있는 친구 진설이 그를 찾아와 말했다. "젊은이, 너는 왜 방을 청소하지 않고 손님을 맞이하지 않니?" 첸 팬 (Chen fan) 은 말했다: "신사 처사, 세상의 불량을 제거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너는 한 방에 신경 쓸 수 없다. 클릭합니다 진설은 그가 세상을 맑게 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남달랐다.
2. 고대에는 어떻게 인사를 했어요? 현대사회는 만나서 인사하는 것이 비교적 편하다. 안녕! 뭐 하는 거야? 너 밥 먹었니? 오늘 밤 우리 몇몇 친구들과 한 번 만납시다. 이런 일상적인 대화들은 아무렇게나 대답하고, 고정패턴은 없다. 고대인들은 그렇지 않았다. 만나서 인사하는 법, 대답하는 법, 상대적으로 고정된 템플릿이 있습니다. 좀 얕게 말하자면, 이것은 학습과 지식이라고 한다. 이것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규칙이라고 하고, 예의라고 부른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처음 사람을 만났을 때, 남의 성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성씨", "성씨" 또는 "성씨" 를 물어봐야지, 응답자는 "성씨 꼭" 라고 말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이름을 물어볼 때' 역 번호' 나' 큰 사이즈' 를 물으면' 젊지 않다' 또는' 젊다' 또는' 싸다' 라는 대답을 받는다. 남에게 몇 살이냐고 물으면, "귀갑자?" 라고 물어봐야 한다. " 대답은 "몇 년 낭비" 입니다. 다른 사람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 물어볼 때, "당신의 가족은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 대답은 "어딘가에 머물다" 또는 "초가집 어딘가에 있다" 등이다.
당신이 수시로 친구 집에 손님으로 간다면, "나는 늘 내 생활을 방해한다." 라고 말한다. 사회자는 일반적으로 이렇게 대답합니다. "가르침을 받아서 기쁘지만, 나는 당신을 환영할 수 없습니다."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클릭합니다 사회자는 일반적으로 "감히, 상대방. 클릭합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 만나서 "오랜만이다" 라고 말해야 한다. 오랜만의 종교 "; 상대방은 "아니오" 라고 대답할 것이다. 너는 더 예의 바르다: "나는 항상 목이 마르고, 나는 항상 갈망한다. 다른 사람은 "너도 마찬가지야." 라고 대답할 것이다. " ""
길에서 관원을 만났을 때, "사장님이 비싼가요? 클릭합니다 상대방이 "한 자리" 라고 대답하다. 또 물었다: "계피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대답: "어딘가에." 선생님을 만나면 "호적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대답: "어딘가에." 또 물었다: "몇 명의 고등학생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니면 "몇 명의 고수가 있나요?" A: "몇 명의 악당" 또는 "몇 명의 성게".
수재를 만나면' 규칙이 뭐지?' 라고 물어봐야 한다. " 대답: "XI 모." 더 많은 질문: "당신은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까? 나는 이미 들었다. 클릭합니다 상대방이 대답할 것이다. "나는 줄곧 아이를 낳지 않고 세월을 헛되이 보냈다." 고 말했다: "오늘 높은 추천? 클릭합니다 대답: "무서워. "무관을 만나면 한 마디 물어봐야겠다." "캠프는 어디에 있습니까?" " 상대방은 "캠프는 어딘가에 있다" 고 대답할 것이다. " 또 물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장부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상대방이 대답했다. "얼마나 많은 바둑이 있습니까?" " 몇 마디 더 말하다: "이 길에 대해 나는 이미 들은 적이 있다. 상대방이 대답했다. "나는 학업을 잃어버렸고, 공연을 한 적이 없다. ""
농민 루유 (Lu Yu) 는 "올해 논곡식은 어때요? 클릭합니다 농민들은' 좋다' 혹은' 보통' 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또 "올해 포장한 수확은 어때요? 클릭합니다 농민들은 "아주 좋다" 혹은 "작년보다 약간 좋다" 라고 대답하고 "지금 쌀값이 비싼가요?" 라고 물어볼 수 있다. 대답: "가격은 얼마입니까? 클릭합니다 당신이 사업가를 만났을 때, 당신은 "장사가 항상 번창하고 있나요?" 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 상대방은 "나는 피난하고 살아야 한다" 고 대답할 것이다. " 당신이 화가를 만났을 때, 당신은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저는 정교한 필법에 대해 많이 들었습니다. 항상 아름다웠어요. " 상대방이 대답할 것이다. "내 손은 무서웠고, 내 필적은 낙서였다." 별말씀을요. "다음에 다시 제사를 드리겠습니다." 혹은 "다음에 다시 제사를 드리겠습니다." " 상대방이 대답할 것이다. "내 펜이 못생겼어." 아니면 "못생긴 펜은 감히 가르칠 수 없다." "
길에서 스님을 만났을 때, "절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스님이 대답했다: "작은 수녀원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집에 갔습니까? 클릭합니다 스님이 대답했다: "몇 명의 스님. 클릭합니다 비교적 예의 바르다: "선생님한테 철두철미한 선기가 있다고 들었어." 상대방은 "무지하다" 고 말할 것입니다. 게다가, "우리는 만난 적이 없다." 스님이 대답했다: "나는 두문에서 나올 수 없다. 클릭합니다 도사를 만나니 장면도 비슷하다. Q: "불멸의 개념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A: "어딘가의 작은 풍경. 클릭합니다 그는 "선생님의 머리가 분명하다고 일찌감치 들었다" 고 덧붙였다. " 또한 대답: "무지." "
스님과 도사는 당연히 무술이나 무지를 배우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이것들은 모두 겸사로서 사교적인 인사말을 만나 유교 문화의 의리를 구현한 것이다. 만약 네가 잘못 대답한다면, 너는 남들에게 무시당하고 교양이 없어 보일 것이다. 고대인들은 겸손한 예의를 숭고한 미덕으로 여기고, 소녀들은 학식이 있는 지식인을 숭배했다. 우리 중화민족은 문명예절의 나라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어 결코 허명이 아니다.
3. 고대에는 고대 인사말을 어떻게 물었습니까?
1 .. 경구 김안.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존중: 존중, 존중 버클: 머리 버클, 오래된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에티켓; 김: 고귀하고 소중하다는 비유인데, 여기서 상대의 몸을 뜻합니다. 앤: 평화. 공손하게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2. 가호해 주세요. 부모님께 드리는 편지의 끝 인사. 제발: 존중하면 진정한 의미가 없습니다. F: 행복, 축복. 그것은 당신에게 행복과 건강을 공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강안을 축복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강: 건강 앤: 평화. 그것은 당신에게 건강과 안전을 공손하게 기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생일 축하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성실: 공손하고 엄숙하다: 영광: 높고 길다. 나는 공손하게 너에게 건강과 장수를 기원한다.
5. 안녕하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공; 존중, 순종 제발: 텍스트를 존중하십시오. 표시: 편지를 보내는 예의 바른 호칭. 공손하게 너에게 편지를 쓰고, 너의 핑안 기원한다는 뜻이다.
6. 순순히 숭계하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순종: 공손함; 노크: 머리로 땅을 버클하십시오. 예배: 높음; 치: 길조. 나는 공손하게 너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행운을 빈다.
7. 안녕히 계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경건: 경건 충: 높음. 진심으로 축복해 주는 행복한 핑안.
8. 안전에 주의하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6 월 (J N): 옛날에 하급자에 대한 상급자에 대한 존칭. 군은 고대의 무게 단위인데, 여기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나는 공손하게 너의 핑안 행복을 기원한다.
9. 복안을 맞이하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F: 행복; 수 (수): 좋습니다. 나는 너에게 행복과 안전을 공손하게 기원한다.
10. 당신의 경의를 표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T: 푸. 공손하게 행복한 핑안 되세요.
1 1. 편히 쉬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Y: 유지 관리. 나는 너에게 평생 핑안 행복을 기원한다.
12. 소구치 당안.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수: 예배 돈: 수업 시간에. 이것은 어른이 사는 곳을 가리킨다. "고대시는 jiao zhongqing 의 아내입니다": "어머니 수업 중 이슬. 클릭합니다 이것은 부모가 사는 주옥을 가리키므로 부모를 가리킨다. 나는 머리를 숙이고 귀를 기울이고, 네가 핑안 행복하기를 바란다.
4. 급해요. 고대 인사말 좀 수집해 주시겠어요? 1.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존중: 존중, 존중 버클: 머리 버클, 오래된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에티켓; 김: 고귀하고 소중하다는 비유인데, 여기서 상대의 몸을 뜻합니다. 앤: 평화.
공손하게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2. 가호해 주세요.
부모님께 드리는 편지의 끝 인사. 제발: 존중하면 진정한 의미가 없습니다. F: 행복, 축복.
그것은 당신에게 행복과 건강을 공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강안을 축복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강: 건강 앤: 평화.
그것은 당신에게 건강과 안전을 공손하게 기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생일 축하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성실: 공손하고 엄숙하다: 영광: 높고 길다.
나는 공손하게 너에게 건강과 장수를 기원한다. 5. 안녕하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공; 존중, 순종 제발: 텍스트를 존중하십시오. 표시: 편지를 보내는 예의 바른 호칭.
공손하게 너에게 편지를 쓰고, 너의 핑안 기원한다는 뜻이다. 6. 순순히 숭계하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순종: 공손함; 노크: 머리로 땅을 버클하십시오. 예배: 높음; 치: 길조.
나는 공손하게 너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행운을 빈다. 7. 안녕히 계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경건: 경건 충: 높음.
진심으로 축복해 주는 행복한 핑안. 8. 안전에 주의하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6 월 (J N): 옛날에 하급자에 대한 상급자에 대한 존칭. 군은 고대의 무게 단위인데, 여기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나는 공손하게 너의 핑안 행복을 기원한다. 9. 복안을 맞이하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끝의 인사말이다. F: 행복; 수 (수): 좋습니다.
나는 너에게 행복과 안전을 공손하게 기원한다. 10. 당신의 경의를 표합니다.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T: 푸.
공손하게 행복한 핑안 되세요. 1 1. 편히 쉬세요.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Y: 유지 관리.
나는 너에게 평생 핑안 행복을 기원한다. 12. 소구치 당안.
어른에게 보내는 편지 말미에 안부를 묻다. 수: 예배 돈: 수업 시간에.
이것은 어른이 사는 곳을 가리킨다. "고대시는 jiao zhongqing 의 아내입니다": "어머니 수업 중 이슬. 클릭합니다
이것은 부모가 사는 주옥을 가리키므로 부모를 가리킨다. 나는 머리를 숙이고 귀를 기울이고, 네가 핑안 행복하기를 바란다.
고대 문어문은 백화문에서 멀지 않았다. 고대 역사 문헌을 소수의 남아 있는 백화문학 작품과 비교한다면 이런 견해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 점은 후시의' 백화문학사' 와 정진탁의' 중국 백화문학사' 를 참고하면 잘 볼 수 있다. 또한 오늘 우리는 광서 황제가 남긴 주중에서 백화문에서 문어문어문으로의 변화를 볼 수 있다.
광서가 열 살 때 이미 기념 읽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주배치의 한 논평은 원래' 네가 어떻게 순회를 해야 하는가' 라는 뜻으로, 나중에 작은 글자로' 너는 신장에서 보낸 ...' 라고 적었는데, 이른바 생활 구어에서 고아한 문어문에 이르는 전형적인 소재이다.
원대의 백화비를 다시 보다. 명태조 주원장이 공부에 세운 비석은 제정소이지만, 완전히 백화문인데, 사서에 실린 문언문 칙령과는 완전히 다르다. 이것은 확실히 문어문과 백화문 사이의 큰 차이를 증명한다. 그러나 고대 진나라와 한 왕조부터 문어문과 백화문은 그렇게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고대인의 말은 대부분 우아하며, 문언과 백화문의 차이는 크지 않다. 비록 고대의 백화재료는 오늘 우리가 쉽게 얻을 수 없지만, 남방 방언은 고대 중국어의 형식을 보존하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 말한 방언에서 고대인의 말을 엿볼 수 있다.
샤먼어를 예로 들다. 일상생활의 구어 중 상당수는 모두 문어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의 가장 흔한 인사는 "너 밥 먹었니?" 샤먼 말은 "밥 먹었어?" 。 사람들에게 "있어요?" 라고 묻다 샤먼 말은 "있어요?" 라고 하면 됩니다. " 만약 자세히 묻는다면, "진짜냐 가짜냐?" " 샤먼이 말했다. "억압은 없나요?" 이곳의' 억제' 글자의 용법은 지금은 문어문어에서만 읽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또는' 자' 와 같이, 오늘 샤먼 지하도의 구어에서는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아마도 우리가 고대 문학에서 열심히 읽은 문어문은 사실 당시 말한 것이다. 만약 우리가 위의 예가 너무 간단하다고 생각한다면, 좀 더 복잡한 예를 들 수 있다.
샤먼 사람들은 너무 서두르는 사람을 비판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네가 아직 비행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면, 날는 법을 배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걷는 법을 배우기 전에 비행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절대' 라는 단어는 전형적인 문어문이지만 샤먼에서는 말했다. 그리고 지금 유행하는 팝송입니다.' 술과 석탄 맥석을 팔지 못하면 어떡하죠? 거의 모든 비민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은 이것이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지만 샤먼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빈 술병이 있습니까? 의 의미.
"우" 라는 글자를 문장 끝에 놓고, "만약" 이라는 글자로 모두 문어문의 표현 방식이지만, 오늘날의 구어 방언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어 문어문과 백화문이 고대에 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샤먼 사람들 자신도 그들이 말하는 것은 사실 고대 문어문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왜냐하면 지금은' 참다' 가 이렇게 적기 때문이다. 보증? 차단? 이봐, 블리? 시대? Ing [ing], 말하는 사람조차도 이 단어들이 무엇인지 모른다.
다른 방언에도 비슷한 현상이 있는데 하물며 많다. 오사시대에는 전통문화에 대한 비판이 치열했다. 예언자들은 문어문이 통치자가 일반인을 우롱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한자의 난학이 고의적이라고 생각하여 한자를 화장실에 던져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차분하게 말하자면, 문어문과 백화문의 차이, 한자의 복잡함은 원래 언어문자의 자연스러운 발전 과정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묘사해야 할 것이 많아지고, 표현해야 할 감정이 많아지고, 언어와 글도 단순함에서 복잡함으로 바뀌는 것이다. 고대에는 대부분 단음사, 즉 한 글자라는 단어가 많았다. 더 많은 내포를 표현하기 위해 먼저 한자를 추가했고, 그 다음에는 이중음어, 심지어 더 많은 단음어가 등장했다. 구어도 마찬가지다. 단순한 단어일수록 혼동하기 쉬우므로 단어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