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수업 계획서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수업 계획서
교수안 1 "아는 것이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이 모르는 것이다" 교수 포인트
공자의 생존의 지혜를 표현한 선집을 공부하고, 공자의 생존의 지혜에 대한 이해에 대해 토론한다.
학습 요점 및 난이도:
1. 요점: 6, 10, 11, 12번을 제외한 지문에서 관련 어휘 지식을 학습한다.
2.어려운 점:학생들이 공자의 생존 지혜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관련 상황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첫째, 새로운 과정의 도입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빨리 하고자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멀리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근심이 가깝다", ". 약간의 조바심은 큰 계획을 망칠 것이다", "세 사람이 내 스승이어야 한다", "길은 계획과 같지 않다", "좋은 일을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연마해야한다" 사실 이 관용구는 모두 공자의 입에서 나온 것입니다. 사실 공자의 입에서 나온 고사성어에는 공자의 삶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공자의 삶의 지혜를 보여주는 몇 가지 명언을 배우겠습니다.
둘째, 12가지 명언
(1) 학생들에게 12가지 명언을 그룹으로 소리 내어 읽고 발음 오류를 수정하도록 지도합니다.
(2) 핵심 단어를 탐색합니다.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대화식으로 풀고 교사가 안내합니다.
지:지혜의 끝:먹을 것이 없다:말의 침식:은폐(말실수)
홍:활을 펴고 키우다:자멸:군주는 아무것도 없다:통과하거나 통과하지 않거나, 하지 않는다.
그리고: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만약" 또는 "실제로"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접속사로, 이 경우 "실제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군인:무기 연령:계절 집:중지.
(3) 따옴표 12개 번역하기. 학생 번역, 대화형 솔루션, 교사 안내.
1, 원래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즈, 내가 말해주지, 알았지?"
공자가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다. 그것이 앎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2. 원문에서 공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무엇이라고 말하지 말라. 친구여, 나는 이미 내 인생의 끝자락에 이르렀다."라고 말했습니다.
"미리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라고 공자는 말했다.3. 공자는 "변하지 않으면 무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실수를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진짜 실수다."
라고 공자는 말했다.
4. 자공은 "신사의 실수는 해와 달의 일식과도 같다. 모든 사람이 보기에는 너무 많아서 모두가 존경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공은 "신사의 잘못은 해와 달의 일식과 같다. 누구나 그 허물을 볼 수 있고, 일단 고치면 모두가 존경한다."라고 말했다.
"악인의 잘못도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5. 원문, 자자(子子)는 말했다.
"악당도 자신의 실수를 덮어야 한다."라고 샤자가 말했다.
6, 공자의 원문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사람일 수는 있어도 사람이 될 수는 없다."
.
"사람은 도덕성을 높일 수는 있어도 도덕성이 그의 외관을 강화할 수는 없다."
고 공자가 말했다.
7,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적에게 굴복하고 불평하면 불평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라고 하셨다.장자는 "자신을 더 탓하고 남을 덜 탓하면 원한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8. 샤자가 아버지에게 학살당했다는 사실을 알고 정치에 대해 물었다. "빨리 가고 싶으면 빨리 갈 수 없습니다. 빨리 하고 싶으면 할 수 없지만, 작은 이익을 보고 큰일을 이룰 수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주 시장의 부친인 샤자(夏子)가 정치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속도만 추구하지 말고 작은 이익에 욕심내지 말라"고 답했다. 속도만 추구하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작은 이익에 욕심을 내면 큰일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9, 원문 공자 말씀: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위대한 수단이 없다면 그것 없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사람이 믿음 없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차축이 없는 큰 차처럼 작은 차가 차축 없이 어떻게 출발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10, 원래 자공이 정치에 대해 물었다. 자공은 "식량이 충분하고 군사가 충분하면 백성들이 믿는다"고 답했다. 자공은 "내가 가야 하는데, 어느 것이 먼저입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군인으로 가야 합니다."라고 답했다. 자공이 "꼭 가야 한다면 어느 것이 먼저입니까?"라고 물었다. 그가 말하길, "가서 먹어라. 예로부터 죽음이 있어 백성들은 믿음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자공이 정치에 대해 물었다. 자공이 말하길:
"따뜻하고 배불리 먹이고 군대를 강화하여 백성들의 신임을 얻어야 합니다." 자공이 말했다:자공이 정치에 대해 물었다. 자공이 말했다:
"자공이 정치에 대해 물었다. 군사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나머지 두 가지 중 어떤 것을 제거할 수 있습니까?" "따뜻함과 식량입니다. 태초부터 죽음은 있었습니다. 백성의 신뢰가 없으면 나라는 멸망합니다."
1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추위는 소나무와 노송이 시들기 전에 왔다가 사라진다."라고 하셨다.
장자는 "추위가 오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도 결국 시들게 된다"고 말했다.
12, 사천의 원자가 말했다: "죽어라!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라."
공자는 강가에서 말했다."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다! 하루 종일 머물러 있지 마라."
셋째, 12가지 명언의 사상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그룹으로 12개의 명언을 읽고 토론하고, 각 그룹은 대표를 보내 무대에서 발표하게 하고, 그룹의 다른 학생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언을 요약하고 심화하며,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의 내용과 결합하여 우리가 '무지'를 어떻게 동등하게 대해야 하는지 답하십시오.
사람의 지능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무지를 솔직하게 인정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무지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항상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말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첫 번째 규칙은 자신이 아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모르면 아는 척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지혜입니다. 이 인용문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줍니다.
첫째, 무지하지 마십시오. 인생은 유한하고 지식은 무한합니다. 모르는 것이 정상이며, 모르는데 아는 척하는 것은 농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아는 척하면 지식을 배우고 추구하는 문이 닫히고, 모른다고 솔직하게 인정하면 지식을 추구할 동기가 생기고, 셋째,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세요. 아는 것은 지나치게 연구할 필요가 없고, 모르는 것은 공부와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이 말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줍니다.
첫째, 우리는 문제를 직시해야 합니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때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야 하며,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됩니다.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사람만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가 문제에 직면하여 미리 변질되면 아무도 그를 도울 수 없으며 아무도 그를 도울 수 없습니다. 둘째, 지식을 배우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그가 계속 마음을 열어야만 그에게 유용합니다. 질문하거나 생각하지 않으면 교사는 그에게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2. 기사에 따르면 실수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실수는 인생의 여정에서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진짜 실수는 실수를 저지르고도 바로잡지 않는 것입니다. 실수를 바로잡으려면 먼저 실수를 덮으려 하지 말고 실수를 직시해야 합니다.
셋째: 첫째,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실수를 하는 것은 정상이며 실수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발전하지 못합니다. 둘째, 실수를 하면 변화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셋째, 실수로부터 배우고, 경험으로부터 배우며, 같은 곳에서 두 번 넘어지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넷째: 첫째, 잘못이 있으면 다른 사람, 특히 지도자와 공인은 모른다고 생각하지 말고, 둘째, 실수를 인정하고 고치면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첫째, 실수를 은폐하는 것은 비천한 인격의 표시이며, 이는 농담을 만들고 사람들을 무시하게 만들 것이며, 둘째, 실수를 밝혀야만 실수를 바로 잡을 수 있으므로 실수를 드러내는 용기를 가져야하며, 셋째, 신사와 악당의 차이점은 실수를 했느냐 여부가 아니라 실수를 고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3. 장자는 "사람이 도를 설파할 수 있다면 그것은 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자가 주장한 이 맥락에서 '도'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공자로 대표되는 유가의 대답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여섯째: 사람이 도를 확장할 수 있지만, 도가 사람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도란 공자의 개념과 사상을 말합니다. 의식적으로 자신을 수양하는 사람은 도를 확장할 수 있지만 도 자체가 사람을 확장할 수는 없습니다. 영역은 다른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수양하는 것이다.
4. 장자는 "남의 군대에 굴복하고 그 몸에 대해 불평하면 불평에서 멀어진다!"라고 말했다. 공자의 이 문장은 우리에게 어떤 영감을 주는가?
다른 사람과 잘 지낼 때는 그들이 나를 나쁘게 대한다고 불평만 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열쇠는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더 많은 책임을 지고 다른 사람에게 덜 요구하세요.
일곱째 : 첫째, 사람은 객관적인 이유를 회피하기 위해 항상 다른 사람을 비난하기보다는 자기 성찰에 능숙하고 자신에게서 이유를 찾는 데 능숙해야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과 자기 비판에서 이유를 찾는 데 능숙하면 사회의 내부 갈등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둘째, 자신에게서 이유를 찾는 것은 갈등을 피하고 원한을 줄이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5. 학생들이 "빨리 가고 싶을수록 할 수 있는 일은 줄어든다"를 읽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필요한 돈을 얻는 것입니다. 자신의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여덟째: 첫째, 서두르지 마세요. 서두르면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을 위반하고 심지어 사람들이 속임수를 배우게하여 사람들의 실제 목표에 영향을 미치고 둘째, 작은 이익에 끌릴 수 없습니다. 작은 이익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 큰 기본을 잊어 버릴 것이므로 작은 이익과 큰 기본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공자는 청렴을 어떻게 강조했나요?
공자는 평범한 사물과 현상에서 심오한 철학을 이해하는 데 능했습니다.
공자는 고리 없는 큰 차, 고리 없는 작은 차처럼 사람은 신용 없이는 살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무엇 위에 걸을 수 있을까요? 정직은 개인의 삶의 기초입니다. 정직하지 않은 사람은 일시적으로 성공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으로도 정직은 정부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입니다. 정부가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안정적일 수 없습니다. 청렴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기초입니다.
아홉째, 신용은 사람이 설 수 있는 토대입니다. 신용이 없으면 사회에서 발판을 마련할 수 없으며, 둘째, 신용은 사람과의 신의를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자신의 신념과 목표를 지키며 자신을 잃지 않는 것임을 강조한다.
열째: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설립의 기초입니다.
열한 번째: 사람의 자질은 갈등과 모순이 있을 때 비로소 드러난다.
열두 번째: 첫째,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이 계속 흐르며 누구나 무엇 때문에 멈추지 않고, 둘째, 시간은 결코 돌아오지 않으며, 셋째, 시간을 소중히 하는 것은 인생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는 기본 요건이다.
(2) 수업이 끝난 후 두 번째 질문에 대해 토론합니다. 먼저 학생들이 자료를 이해하도록 지도한 다음, 공자의 '믿음'에 대한 변증법적 분석을 지도한다
넷째, 숙제
소나무와 편백나무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삶의 현실과 관련지어 짧은 에세이를 작성해 보시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제2과 중점 및 난제
1, 본문의 제1법칙, 제2법칙, 제3법칙, 제4법칙, 제5법칙, 제7법칙, 제8법칙, 제9법칙의 선택.
2. 학생들이 공자의 생존 지혜를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독자 학습:
학생 스스로 전체 내용을 읽고 번역하여 암송합니다. 교사가 지도합니다.
협동 조사 :
생각하기 :
1, 왜 '지식'이기도 할까?
2. 사람들은 왜 "살아 있고 변하지 않는가?"?
3."속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빠르기를 원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이익을 보고 의를 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빠른 것을 갈망해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고, 작은 이익을 갈망해서는 큰 일을 이룰 수 없다는 뜻입니다. 공자의 말에는 크게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요점은 일을 빨리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뜨거운 두부는 서둘러 먹을 수 없다', '한 입에 살이 찌지 않는다', '한 걸음에 수평선을 건널 수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두 번째 요점은 빠른 성공이 아니라 백년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숲을 태우고 땅을 일구고 물고기를 잡는 것은 눈앞의 이익에만 집중하고 장기적인 고려가 부족한 대표적인 예입니다.
4. 공자는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다음 두 자료를 결합하여 "믿음"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힌트: 공자는 사람이 정직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문자'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원칙입니다. 공자는 도덕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정직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따라서 공자의 "믿음"을 일반적인 "말은 반드시 지키고 행동은 반드시 행해야 한다"로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공자와 맹자에 따르면, 도덕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자신이 설교하는 것을 실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자는 "말은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공자 논어 - 루자) 즉, 말은 진실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자신의 말과 행동에 따라 행동할 줄만 아는 악인입니다! 맹자는 "주군, 주군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믿을 필요도 없고, 행하시는 것을 믿을 필요도 없지만, 믿는 것이 곧 행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맹자 - 리 루샤") 공자의 생각에 따르면 공수는 국가에 반하는 음모를 꾸미는 것은 탈출구가 없다는 표현이므로 길을 벗어나기 위해 부 렌에게 가족을 보호하고 나라를 지키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결국 그는 여전히 시골로 가서 국가에 대한 음모를 말했습니다. 위릉공이 공자에게 묻기를:부나라가 성전이 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대답했다:그렇습니다. 공령이 말하길:나의 의사들은 현재 푸가 진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장벽이 있기 때문에 십자군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애국적인 군대로는 공격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는 말했다 :푸동 남자들은 조국에 충성을 맹세 할 결의를 가지고 있고 여자들은 서강의 땅을 지키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단지 네다섯 명의 주요 반란군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5. "추워지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나중에 조각 된 것을 알게 될 것이다"와 "아들이 사천에서 말했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참고: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이 뒤이어 조각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는 대사의 의미는 무한한 감동이 넘칩니다.
"조각하지 말라"고 하지 말고, "너를 따라 조각하라"고 말해야 한다. (서평 4편)
'강 위의 달에서' 외 다른 장의 서평
천지가 변하고, 과거는 사라지고, 새로운 것이 쉬지 않고 계속되는 것이 도의 본질이다. 그러나 그것은 시냇물처럼 뾰족하고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학자들이 수시로 그것을 검토하여 조금도 중단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그것을 여기에 보냅니다. 청자는 "이것은 또한 도교의 스타일입니다. 하늘은 막다른 골목이 아니고, 해와 달, 냉수는 막다른 골목이 아니며, 사물은 태어나지만 가난하지 않으며, 모두 도, 낮과 밤의 운송으로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신사의 길, 자기 계발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순수합니다." ..... 어리석은 참고: 여기에서부터 글의 끝까지 학습을 장려합니다. 송주서 "공자 논어")
또 "자(子)가 사천에게 '죽는 것은 사부와 같으니 밤낮으로 포기하지 말라!"? "고 말했다:"고대는 내가 개울을보고 한숨을 쉬었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바닥이 무한한 것, 유다 운명도 무한한 것은 학자에게 무한한 경고를합니다. 현자의 마음은 '순수하고 끝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송 리 - 징더, 편집. 사이토 유우코의 말, 36권)
논어에는 도교에 대한 설명과 암송만 있고 그 이상의 설명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장자는 사천강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사라진다'고 말했다." "사천강을 가리키며, 길은 물보라를 일으키며 활기차게 달리고 있다."와 같이. "나에게 숨겨둔 아들이 둘이나 셋인가?" 저는 숨길 것이 없습니다. 내가 아무것도하지 않으면 두세 명의 아들과 함께 일하지 않는 것이 예 치우입니다. "그냥 안내자 역할을하면 아무것도없고 아무것도없는 사람들이 볼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네 살이 되면 모든 것이 태어난다. 하늘은 무엇을 말하나요? "하늘을 가리키며 땅을 보며 한숨을 쉬는 도사는 잘못된 사람이 스스로 기뻐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도교 스타일을 정말 잘 설명합니다. 후자의 유교는 미묘함에 중점을 두지만 말로 생각하십시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3과 교육목표 :
1. 학문, 정치, 인간에 관한 명언과 격언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나아가 문학적 언어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공자의 생존 지혜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관련 상황에 비추어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중점: 학문, 정치, 인간에 관한 유명한 명언과 격언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문학적 언어를 읽는 능력을 더욱 발전시킨다.
난이도:학생들이 공자의 생존 지혜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관련 상황에 비추어 이해하도록 한다.
교수 방법:
1, 암송과 반복
2. 영감 탐구 유형
교수 과정:
첫째, 가져오기
둘째, 소리 내어 읽기
1. 발음하기
2. 단어 설명하기
3. 학생 소리 내어 읽기
4. 선생님의 수정
5. 다함께 낭송하기
셋째, 탐색하기:
1. 학생들이 번역본을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번역본을 찾아 그 이유를 말하기.
2. 학생들이 말하고, 교사와 학생들이 의견을 나눈다.
넷째, 요약하기.
동사(동사의 약어) 확장: "논어의 절반이 세상을 지배한다", 이 책에는 진주가 가득합니다.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유하세요.
6. 숙제: 이 글의 인용문 12개 중 1~2개를 자료로 삼아 300자 내외의 짧은 에세이를 작성해 보세요.
칠판 디자인: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전투의 절반이므로 실수를 알게 되는 즉시 수정합니다.
자신을 엄격하게 규율하고 다른 사람을 관대하게 대하라.
공자가 말하는 생존의 지혜는 빨리 하고 싶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사람은 연마되어야 한다
시간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