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고대 시와 산문에 대하여

고대 시와 산문에 대하여

2006 高考 文章模拟试题五十套古诗鉴赏 1. 다음 노래 가사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시오. (8점)

장정지

수시

호수에서 나는 장시안에게 주어졌는데, 구정 연주를 들었네.

봉황산은 날이 밝아 비가 내리고, 물은 맑고, 바람은 맑고, 석양은 밝았다. 연꽃은 아직 피었습니다. 두 마리의 왜가리는 어디로 날아가는지 궁금하다면 무평각으로 가보세요.

문득 강가에서 슬퍼하는 정(鄭)의 소리가 들리니, 비통함 속에 사랑이 있네. 누가 들어야 할까? 구름에 모인 연기는 합의에 따르면 샹링입니다. 나는 노래의 끝에서 그것을 찾고 싶고, 봉우리를 세면서 그것을 보지 못합니다.

(1) 처음 세 문장은 풍경을 썼는데, 그 주요 역할은 무엇입니까? (2점)

(2) 마지막 영화에서 여성 구정 연주자를 묘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 주십시오. (3점)

③ 다음 영화는 음악이 주를 이루며 마지막 세 구절이 의미심장합니다. 짧은 코멘트를 작성하십시오. (3점)

정답 1. 아름다운 산과 호수에 대해 쓴다는 것은 등장인물의 배경을 설정하여 인물과 자연 경관이 서로를 반영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는:산과 호수에 대해 쓴다는 것은 인물의 배경을 설명하고 풍경의 아름다움을 인물의 아름다움과 대비시키는 것입니다.

(2) 은유, 이중언급 - "연꽃이 피고 피었다", 꽃의 아름다운 가벼움을 쓰고, 사실 피아노 연주의 아름다움에 대한 물 히비스커스 은유에서 빌려온 것, 이중언급; 출발 - "하늘을 나는 백로", "하늘을 나는 백로", "하늘을 나는 백로", "하늘을 나는 백로", "하늘을 날는 백로". - "백로 두 마리가 어디로 날아가는가, 무평관", 백로를 의인화한 것은 그 아름다움에 감탄해서인지, 아니면 아름다운 음악 때문인지, 연을 날리는 소녀의 아름다움이나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포일로서 의인화된 백로입니다.

답안이 합리적이라면 텍스트에 집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3) 탈출하고 싶다는 기법을 사용한 마지막 세 문장은 사람과 음악에 대해 쓰지 않고, 노래와 사람은 마침내 흩어져 호수에 여전히 조용히 서있는 푸른 봉우리를 볼 때, 마치 슬픈 음악이 여전히 산과 강 사이에 파문을 일으키며 사람들의 마음을 괴롭히는 것처럼, 단어 하나 하나가 무한한 의미입니다. (음악 평론에서 '말이 부족하다, 뜻이 부족하다'는 뜻을 가리키며).

둘, 다음 노래 가사를 읽고 처음 112개의 문제를 완성하세요.

아주 잘

진관

밤은 물처럼 무겁고 바람은 거세고 누각은 닫혀 있네. 쥐가 등불을 들여다보아 꿈이 깨지고, 서리가 새벽의 추위를 침범한다. 잠이 오지 않고 잠이 오지 않고 말이 이웃하고 남자는 밖에 있다.

(1) "먼 밤은 물처럼 무겁고, 주막 문 닫은 곳은 바람이 거세다." 작가는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나요?

(2) "말은 이웃하고 남자는 문 밖에 있다"에서 암시하는 바를 설명하십시오.

참고 정답:

(1)긴 밤을 끝내기가 힘들고, 외로움과 적막함이 긴 물밤과 같다.

(2)하루의 고단한 삶이 새롭게 시작될 산으로 가는 긴 여정을 암시한다.

다음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십 년의 노력으로 칼을 갈았으니 그 칼날은 차갑게 빛나지만, 나는 그 칼날을 시험해 보지 않았다.

이제 그 칼을 꺼내서 보여주시오, 불만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 내게 진실을 말하시오.

주:서리의 칼날:서리처럼 하얗고, 칼날은 차갑게 번쩍인다.

이 시는 '검객'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떤 이미지일까요? 분석해 보세요.

참고 정답: 이 시는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아직 날카롭지 않은 검으로 무언가를 성취하고자 하는 검객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은 후 문제에 답하세요.

왕의 남쪽을 바라보며

유창청

물 위의 안개에 나는 아직도 손을 흔들며 울고 있네.

황량한 푸른 언덕 너머로 날아간 새는 우주로 사라졌다.

그러나 이제 긴 강, 항해의 외로운 돛, 다섯 개의 호수는 봄의 빛으로 석양에 반짝입니다.

누가 팅저우를 바라보는가①? 아카시아는 백색 주파수②를 걱정한다.

주 ①팅저우: 물가 또는 물속의 평평한 땅을 말합니다. (2)이 소설의 마지막 세 줄은 모두 양나라의 '강남구'에 나오는 시로, "팅주는 흰색으로 꽃을 따네"라는 구절이다. 강남 봄의 석양. 동팅은 손님에게 돌아왔고 샤오샹은 노인을 만난다. 옛 친구는 왜 돌아오지 않나요? 봄 꽃은 늦어야합니다. 새로운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가기가 매우 어려운 것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이 시는 현실과 허구를 결합하여 친구의 이별에 대한 시인의 애착을 보여줍니다. '아무것도 없다'와 '공허하다'라는 단어가 전달하는 감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5. 다음 시를 읽고 문제 (1)과 (2)를 완성하십시오.

초목의 기적

매화나무는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땅의 온기로부터 생명력을 얻는다. 깊은 눈의 옛 마을에 어젯밤 한 지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매화를 향해 부는 바람, 새들의 우아하고 깨끗한 자세에 놀라지 않는 기분이 없습니다. 내년에도 매화가 제때에 피면 사람 사랑의 봄 테라스에 매화가 피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수지 날개 매화 루유

다리 밖 매화는 외로운 꽃 외로운 꽃, 아무렇지도 않게. 황혼이 내리고, 매화는 이미 지쳐서 절망적이지만 비바람을 견뎌내고 있다.

매화는 꽃을 피우기 위해 싸우고 싶지 않고, 꽃의 시기와 거절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가을이 지나 흙이 되어 먼지가 되어도 매화는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그 향기를 계속 발산합니다.

(1) 매화를 소재로 한 이 두 작품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이다.

가. '이른 매화'라는 시에서 '이른 매화'의 '이른'을 표현하는 것은 '어젯밤의 꽃'의 '하나'라는 단어이다. "숫자"라는 단어를 대체하면 이 문장보다 훨씬 덜 흥미롭습니다.

B. "바람은 향기를 보내고, 새들은 소박한 아름다움을 본다"는 시인은 극히 단순한 단어를 사용하여 '대추미'의 맛과 빛깔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묘사함과 동시에 시인의 삶에 대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다. '기둥 너머의 부러진 다리'는 매화가 자라는 지역의 환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기둥 밖"과 "부러진 다리 옆"에 있는 매화는 인정받지도, 가꾸지도 못하고 주인이 없어 "외로움"을 느낀다.

D. 시인 루유는 "혼자 황혼이고 폭풍이 더 많다"라는 말로 폭풍우 속에서의 외로움과 무력감, 무한한 슬픔을 표현했습니다.

마. 매화의 강인함을 표현하는 데 있어 두 작품 모두 환경을 배경으로 삼고 있는데, 「초매」는 천 그루의 나무가 얼어붙은 밤을, 「점쟁이 이야기」는 강 너머의 부서진 다리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황혼을 배경으로 삼고 있습니다.

참고 정답: B, D (B . '직접 묘사'는 간접 묘사여야 하며, '자신을 표현하다'와 '자신을 표현하다'는 틀린 표현입니다. 인용된 시는 매화에 대해 쓴 시이며, 시인은 자신의 불행을 은유하기 위해 이 아리아를 사용했다).

(2) 부수지는 루유의 자기 참조적 은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루유에 대한 이해와 초기 매화에 대한 이해를 결합하여 초기 매화와 비교하고, 시인이 '부삼자'라고 불렸을 때 어떤 사상적 느낌을 가졌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참고 답 : "부산자"라는 단어에 표현 된 주요 사상적 감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화는 가식적이지 않고 허영심을 존경하지 않으며 봄을 위해 꽃과 경쟁하지 않으며 추운 겨울에 당당하게 열리고 그 무관심은 질투에 열려 있습니다! "진흙 속에 흩어져 먼지로 부서져 같은 향기 만"고귀한 기질, 같은 성실함으로 진흙이 먼지가 될 정도로 줄어들어도 향기는 남아 있습니다. 시인은 '꽃'을 사용하여 당시 관직에 있던 비천한 신하와 비교하고, 매화를 사용하여 자신의 고난 속에서도 절개를 지키고자 하는 자신의 결의를 비유하고 있습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황학탑에서 피리 소리를 들으며 시랑중과 키스하다(1)

이평

2선으로 물러난 사람은 장사에 이르러 장안이나 고향을 보지 못하고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자의와 같다.

옥황상제가 황학탑을 날리고 5월에 매화가 장성에 떨어졌다.

주:①간원 원년(758년) 이백이 예랑을 우창으로 유배시킨 원년이다. 매화:매화낙화(梅花落花), 노래의 이름.

(1) 시의 첫 행에서 언급된 '감동적인 손님'은 서한(西漢)의 자이(子夷)를 가리킵니다. 작가는 그를 통해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까?

(2) 당나라 시 직역은 이 시가 "무한한 사랑의 피리를 부는" 시라고 설명합니다. 장성의 오월은 초여름에 떨어지고, 물론 매화는 없지만 차갑게 부는 피리 소리를 들으면 하늘에 매화가 날아다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어떤 기술을 사용합니까? 어떤 효과가 있나요?

참고 정답:(1)자이의 불행을 자신의 불행에 빗대어 묘사한 것은 시인이 망명길에 오르는 심정을 표현하고, 무고한 희생자들에 대한 원망을 드러내며, 자기 방어의 의미를 담고 있다.

(2) 시인은 피리 소리에서 매화를 떠올리고, 청각에서 시각에 의지하며, 이를 유동감과 엮어 차가운 마음 상태와 일치하는 황량한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시골에 가서 향수를 느끼는 서정적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다음 시를 읽고 아래의 문제에 답하세요.

물 어귀에 배를 띄우며

송주희

어젯밤 한 배에 비가 내리자 온 강이 폭풍우였다.

지금 신문만 보면 아직 푸른 언덕과 나무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1) 이 시는 작은 배 한 척이 강에서 겪은 경험과 감정에 관한 시로, 시인의 감정이 중층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구체적인 단어들을 간략하게 분석합니다.

시인이 그린 그림에는 삶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찬찬히 음미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주세요.

참고 정답:① "밤은 어때요?" 시인의 마음속에 있는 고민을 써 보세요. 롤」은 희망과 의심을 동시에 품고 있는 시인의 마음 상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전히」는 시인의 무한한 기쁨을 드러냅니다.

(2) 폭풍은 언제나 일시적인 것이고, 바람과 파도는 결국 가라앉을 것이며, 영원한 것은 푸른 산과 푸른 물이며, 모든 좋은 것의 생명력은 궁극적으로 멈출 수 없다. (또는 "인생의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이다.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고 비바람과 싸우는 한, 푸른 언덕과 푸른 물에서 승리의 기쁨을 누리는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원나라 관운시의 다음 두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세요.

[이중조]청장강에 날개 달린 매화

하나:남쪽의 식물은 밤에 먼저 핵을 깨뜨리며 봄소식을 전한다. 눈과 달 속에서 사랑을 나누고 벌과 나비의 놀이를 자극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몇 계절 어두운 향기가 내 꿈에 왔습니다.

두 번째 : 내면의 마음은 사이렌에게 말하고 싶고 부드럽게 접을 수 없습니다. 스트림 다리 연기 황혼, 초가집 달 맑은. 몇 개의 스프링을 포함합니다.

(1) '밤의 남쪽 가지 수술 첫 부러진 수술, 이슬 봄 소식'과 '냇다리 숨은 연기, 달빛 가득한 초가집' 두 구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압축 감상의 기법과 효과를 쓰시오.

(2) 두 시 모두 매화에 관한 시이지만 은유적 표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

참고 정답:(1) "난치... "泄露了......"라는 문장의 '漏'는 매화를 의인화하여 남쪽 가지에서 매화가 일찍 꽃망울을 터뜨리며 봄을 몰래 알리는 장면을 생생하게 쓰고 있다. "웨스트우드 ... 오두막 ......"은 매화의 신비롭고 흐릿한 아름다움과 맑은 모습을 깔끔한 대위법(중첩된 단어, 장면 옆의 매화)으로 써내려간 작품이다.

(2) (1) 광활한 매화를 찬양하고, 눈이 먼저 열리기 위해 경쟁하는 것을 환영하며, 봄을 선언하고 경쟁하지 않고 향기롭고 매력적이지 않으며, 시인을 저속한 고귀한 성격이 아닌 순결하고 자기 흡수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2)도시 외곽에있는 야생 매화의 매력적이고 무한한 매력은 연기와 달의 표지에 묘사되어 있으며, 이는 야생 매화에 대한 시인의 진심 어린 감사와 무한한 사랑을 표현합니다.

다음 단어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딩펑보

수시

3월 7일, 후사로에 비가 내려 우비가 먼저 도착했고 동료들은 혼란스러워했다. 모르긴 몰라도 금방 맑아져서 그런 척했습니다.

오월이 긴 휘파람을 불며 여유로운 걸음으로 걸을 때 숲속을 울리는 빗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말을 타는 것보다 더 민첩한 대나무 장대와 짚신은 무엇이 그렇게 끔찍할까요? 비에 젖은 짚신, 비바람을 맞으며 여전히 내 삶을 살아갑니다.

차가운 봄바람이 나를 조금 쌀쌀하게 깨웠다. 언덕길은 경사가 심하지만 쾌적하다. 비탈길과 바람과 비를 돌아보며.

주:이 시는 소서가 황주로 강등되었을 때 지은 시이다.

(1)시 서두에 나오는 "듣지 않는다"와 "왜 안 되는가"라는 말에 대해 작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2) 그의 감정은 그의 눈의 전망을 통해 표현되고 있으며, 시에서 '바람과 비'는 실제적이면서도 은유적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시인의 정치적 상황에 비추어 '바람과 비'의 은유적 의미를 분석하고, 시에서 삶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요약하시오.

참고 정답: ①'듣지 말라'는 바람과 비에 직면한 작가의 무심한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삶에 대한 작가의 개방적인 태도를 반영하고 있으며, '왜 안 되는가'는 그보다 더 작습니다. 비바람을 맞으면서도 시를 읊조리며 한가롭게 걷는 모습은 자연의 비바람과 인생의 불운에 대한 작가의 도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2) 풍우는 자연의 비바람을 차용하여 인생의 굴곡을 비교하고 상징합니다. 작가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슬픔과 행복의 한가운데에는 바람이 불든, 비가 오든, 햇살이 내리든 과거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저자의 초월적인 인간관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좌절을 만났을 때 비관하지 말고, 상황이 순조로울 때 자만하지 말고, 항상 내면의 평화와 초월성을 유지하세요.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장한 두부

장한은 손님에게 돌아갈 생각을 하며 부패한 학자를 재촉하고 있다. 하늘 * * *은 멀리 있고, 달은 항상 혼자 있다.

일몰은 강한 마음, 가을 바람병을 방해합니다. 예로부터 늙은 말은 지혜가 있고 체력을 소진하지 않기 때문에 늙고 병들었지만 여전히 할 수 있습니다.

(1) 두보가 장한에서 밤을 지낼 때 지은 시입니다. 시에서 커플은 "구름", "외로운 달", "지는 해", "가을 바람"과 같은 여러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 그 장면들이 어우러지는 분위기를 분석해 보세요.

(2) 이 시가 시인의 자기 계발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인의 억울함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에 동의하시나요? 이유를 제시하세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도 좋습니다.

참고 정답:(1)「구름」과 「외로운 달」의 분위기는 암울하여 작가의 외로움과 무료함을 드러내고, 「노을」과 「가을바람」의 분위기는 웅장하고 개방적이어서 작가의 낙관주의와 개방성을 반영하고 있다.

(2) 질문과 이유를 열어라. "자기 개선"에 대한 답은 "석양은 여전히 강하다"와 연결되어야하며 "원한"에 대한 답은 "멀리 갈 필요가 없다"와 연결되어야합니다. "원한"에 대한 답은 "멀리 갈 필요가 없다"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다음 문제에 답하세요.

군 입대

비파는 새로운 소리에 맞춰 춤을 추지만, 그것은 언제나 옛사랑이다.

끝없는 슬픔을 들으며 만리장성에 높은 가을 달이 비추네.

(1) 이 시에서 '항상'이라는 단어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2) 어떤 사람들은 "만리장성에 달이 비친다"는 구절이 "천재의 한 획"이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참고 답:(1)반어입니다. 비파의 음색과 곡조가 아무리 바뀌어도 그리움의 내용과 분리될 수 없으므로 그리움은 없애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일반적으로 시는 풍경을 먼저 쓰고 감정은 나중에 쓰는데, 이 시는 앞 세 행에서 감정을 표현한 다음 풍경을 쓰고 있습니다. 풍경에 대한 묘사가 그리움을 더욱 부각시켜 시 전체를 슬프고 개방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다음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기 작별 위

아침 일찍 방랑자의 작별 노래가 들려왔네, 어젯밤 서리가 내린 황하를 건넜네.

고요한 산 구름 속에 외로운 나그네, 백조의 노랫소리를 들으니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두려움이었다.

여기 신문신(神門神)에서 하늘은 추위로 넘쳐나고, 황실의 모루 소리는 너무 늦었습니다.

귀중한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않도록 장안을 쾌락의 장소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주:작별가:작별가. 패스 도시:통관 고개, 한구 고개. 왕의 정원:왕궁.

모루소리:차가운 옷을 두드리는 소리.

(1) 첫 행과 두 번째 행에서 표현된 계절(이별의 환경)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시인은 그 속에서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가?

(2) 생각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예술적 기법이 사용되었습니까?

참고 정답:(1)서리와 붉은 바위는 이별 당시의 늦가을의 우울한 분위기를 지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별 당시의 시인의 슬픔과 애절함이 표현되어 있다.

(2) 시의 마지막 행은 장안을 유흥의 장소로 여기고 좋은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는 위완의 충고를 원로의 어조로 표현한 애절한 심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를 보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웨이얼(당나라) 왕창령에게 작별 인사.

강물은 이별의 오렌지와 자몽을 달콤하게 마시고, 강바람은 배와 함께 비를 암울하게 날려 보낸다.

샤오샹 달 아래 혼자서 긴 원숭이 소리를 들으며 우울한 꿈을 꾸는 당신을 상상해보십시오.

(1) 두 번째 문장에서 "멋지다"라는 단어가 잘 사용되었습니다. 무엇이 그렇게 좋은가요?

(2) 이 시는 현실과 허구가 결합된 분위기입니다. 이 예술적 기법과 그 기능에 대해 간략히 분석해 주세요.

참고 정답:

(1)차가움은 가을 비바람에 느껴지는 육체적 추위와 친구와의 이별에 따른 암울한 내면의 감정을 동시에 서술하고 있습니다.

(2) 시의 첫 번째와 두 번째 행은 오렌지와 자몽 향이 상쾌한 가을날에 쓰여졌습니다. 시인은 강가의 높은 건물에서 연회를 열어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고, 가을 비바람을 맞으며 배를 타고 친구를 떠나보냅니다. 이 두 줄은 그의 눈앞에 펼쳐진 실제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마지막 두 줄에서 시인은 '회상'이라는 단어를 받침대로 사용하여 밤에 외로움을 느끼는 전형적인 장면을 허구화합니다: 친구가 가까운 미래에 샤오샹에서 밤을 보낼 것이고, 외로운 달은 너무 높이 떠서 잠을 이루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시인은 잠시 잠이 들더라도 강 양쪽의 원숭이와 원숭이가 하나씩 꿈에 침입하여 우울함을 없앨 수 없습니다. 이 두 줄은 거짓입니다. 달밤에 래프팅을 하는 것은 환상이고, 꿈속에서 원숭이 소리를 듣는 것은 더더욱 환상입니다. 이런 식으로 현실과 허구의 결합은 상상력의 도움으로 표현의 공간을 넓히고 분위기를 확장하며시를 더 흐릿하고 아름답게 만들고 주제를 심화 시키며 우울함과 이별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더 도움이됩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당)두푸

바람은 날카롭고 높고, 원숭이와 원숭이는 슬프게 울고, 새들은 백사장의 하얀 모래 위에서 빙글빙글 돌네. 끝없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며 잎을 떨어뜨리고, 양쯔강은 예측할 수 없이 급류와 낙차를 거듭했다.

슬픈 가을 풍경 속, 영원한 방랑자, 병마에 시달리는 세상에서 오늘도 높은 대좌 위에서 홀로 살아가는 이씨. 온갖 고난과 쓰라린 증오, 백발이 성성한 머리, 와인 잔과 깨진 잔이 걸려 있습니다.

(1) 이 시의 첫 행에 나오는 풍경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예술적 기법은 무엇입니까? 분석해 보세요.

(2) 이 시에서 풍경과 서정이 어떻게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는지 간략히 분석하시오.

참고 답:(1)이 두 행은 가을바람과 높은 하늘에서 강 모래톱까지, 높낮이와 기울임이 어우러져 시야는 멀고 트여 있고, 원숭이는 울고 새는 날고 가을 물은 맑고 모래톱은 회색으로 흐리고, 움직임과 소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여섯 가지 풍경은 가을 풍경의 거대한 그림 두루마리를 형성합니다.

(2) 처음 네 행은 늦가을의 아득하고 황량한 풍경을 묘사하여 시인의 오랜 방랑과 병적인 외로움, 나라의 슬픔과 상처를 강조하고 우울하고 슬픈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다음 두 편의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십시오.

유장안, 양저우로 돌아온 위산관 9월 9일 운율.

장감독

마음은 구름으로 남쪽으로 갔지만 몸은 가을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돌아왔다.

내 고향의 국화, 오늘이 무슨 날에 피는가?

아흐레 동안 행군하면서 장안의 고향을 생각합니다.

천신

음력 아홉 달 아홉째 날, 나는 매우 꺼려하며 높은 곳에 올라 바라보았지만 행군하는 전쟁에 술을 가져다 줄 사람이 없었다.

무거운 마음으로 내 고향 장안을 바라보니, 전장 주변에 국화꽃이 드문드문 피어 있었다.

주:①장 장군, 남나라 시인 천(陳). 진은 수나라 장안으로 들어가 관리로 있다가 사직하고 남쪽으로 돌아왔다. 이 시는 남쪽으로 돌아가는 길에 지은 시입니다.

(2) 전심은 성 당나라의 국경 시인이었습니다. 안시 난 때 장안이 함락되었기 때문에 이 시를 지었습니다.

(1)이 두 시는 어떻게 내용이 비슷합니까?

(2)이 두 시는 어떻게 서로 다른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까?

참고 정답:

(1)내용의 유사성: 두 시 모두 고향의 국화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청명절에 대한 그리움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2)다른 사상적 감정:첫 번째 시는 시인의 고향에 대한 애착과 향수, 시골에서의 은둔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시는 고향에서 겪은 전쟁의 아픔과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자 하는 시인의 열망을 보여줍니다.

16.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다음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상후 팅롱웨이에게 작별을 고하는 한 가족

봄날 호숫가 정자, 버드나무 넝쿨은 이혼했네.

(1) 작가는 호반의 정자에 대한 깊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시를 자세히 분석해 보세요.

(2) 옛사람들은 시를 쓸 때 단어의 세련미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시에서 '시'와 '까마귀'라는 동사가 정확하고 생생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참고 정답:① 의인화를 사용하여 버드나무, 넝쿨, 꾀꼬리 등에 인간적인 느낌을 주고, 호수의 정자에 대한 시인의 애착을 미묘하고 암시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② '매다'라는 단어는 버드나무의 가늘고 부드러움의 특징과 일치하며, 버드나무가 자신의 옷과 술을 잡아당기는 행위를 묘사하여 주인에 대한 애착과 깊은 이별의 감정을 나타내고, '까마귀'라는 단어는 꾀꼬리의 울음소리의 특징을 묘사한 것으로 일종의 이별의 슬픔을 담은 울음소리입니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당나라] 왕위

임강 오두막에서 페이디에게 보내는 편지

산은 차갑고 푸르며 가을 물은 날마다 흐른다.

초가집 문 앞에서 지팡이에 기대어 저녁바람에 지저귀는 매미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저물어가는 해가 나룻배 위를 맴돌고 집집마다 저녁 식사 연기가 피어오른다.

오, 나는 언제 다시 위대한 은자에게 다섯 그루 버드나무 아래서 야생시를 부를 수 있기를 바랄 것인가.

주:제유는 춘추시대의 은자였다. 오육은 도원명을 가리킵니다.

(1) "산의 색은 지금 차갑고 푸르다"에서 "돌다"라는 단어가 이 장면을 쓸 때 어떤 기능을 하는가?

(2) 이 시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3) 시 전반에 걸쳐 풍경과 인물에 대한 묘사에서 어떤 생각과 감정이 표현되어 있는가?

참고 정답:(1)산의 색이 서서히 변해가는 역동성을 노래하고 있다.

(2)①풍경에 대한 묘사가 생생하고 다채로우며 실체적이어서 '시로 그린 그림'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②풍경에 작가의 주관적인 색채를 입혀 조화롭게 서술하고 있으며, ③계절적, 시간적 특성을 지닌 풍경을 선택하여 조화롭고 고요한 산수화를 이루고 있다. (위의 세 가지 중 두 가지를 고르시오)

(3)시인의 은둔의 여유와 행복을 보여준다.

다음 시를 읽은 후 문제에 답하십시오.

시냇가에 사는 것은 추이도롱이다.

배를 울타리 바깥에 묶어두지 않은 채 봄바람이 어류만 안으로 불어온다.

아이가 마을 사람을 의심했지만 서둘러 목문으로 가려고 했다.

이 시는 순전히 스케치하고 단순하며 꾸밈없고 소박하고 자연스럽습니다. 시인은 물가 마을의 소박한 풍경을 보여주면서 시골 아이의 이미지를 포착해 냈습니다. 이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참고 정답: 작가는 '회의적'과 '불안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호기심, 흥분, 부주의, 불안이라는 아이의 심리 상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이 흥미로운 작은 장면을 포착하여 따뜻하고 단순하며 순진하고 사랑스러운 시골 아이의 이미지를 스케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다음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펑레파빌리온 픽시 스프링 (III)

오양시우

맹그로브 숲과 푸른 언덕은 시들고 긴 교외의 풀은 눈에 보이는 한도 끝도 없네.

봄이 되면 나이에 상관없이 관광객들이 정자까지 걸어 올라갑니다.

(1) 이 시에서 늦봄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2) 방문객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느끼나요?

참고 정답:(1)이 시는 늦봄의 끝없이 무성한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있다(또는:이 시는 늦봄의 무성한 풀과 나무의 특징과 사방이 붉게 물든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2) 방문객들은 이것을 좋아하고 헤어지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문제에 답하세요.

봄 생각

자지

풀은 푸르고 버드나무는 노랗고 복숭아꽃은 흐트러져 있네.

동풍은 걱정하지 않아도 봄은 오래도록 미워할 수 있다.

(1) 시의 첫 행과 두 번째 행에 나타난 봄 풍경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2)어떤 사람들은 시집 전체가 시인의 봄에 대한 사랑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시에서 풍경 묘사가 가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시 전체를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

참고 정답:(1)밝고 감동적이며 생동감이 넘친다. (같은 뜻이다)

(2)아니요, 시 전체가 시인의 내면의 고민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풍경 묘사는 서정성의 기초이자 토대입니다. 시의 첫 두 행에서 시인은 봄의 색채를 선택하여 봄의 화사한 풍경을 의도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서너 행의 서정성, 동풍은 슬픔을 날려버리지 못하지만 봄의 미움을 환호할 수 있다, 눈앞의 아름다운 풍경은 모두 봄의 미움의 매복이 된다 등의 표현을 통해 시인은 봄의 화사한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2) 내면의 슬픔과 증오를 강조하는 아름다운 풍경 (슬픔을 쓰는 즐거운 풍경), 감정의 표현은 재치 있고 심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