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유명한 옛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유명한 옛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 나는 자주 그곳에 가고, 버드나무는 이이, 길은 진흙탕이고 걷기 힘들고, 사람들은 목이 마르고 배고프다. (시 - 샤오야 - 차이웨이)
3. 강대륙의 관나라. 아름답고 덕이 있는 여인은 신사의 좋은 배우자다. (시경 - 주남 - 관주)
4. 하루, 삼가 - 시.(시경 - 왕봉채거)
5. 자르듯이, 갈듯이. (시 고전 - 펑웨이치아오)
6. 푸른 전갈, 내 마음속 오래. (시의 고전 - 정봉 - 지자)
7. 소위 이렌은 물 건너편에 있습니다. (시경-진-풍자-제인)
8. 기대에 찬 미소. (시징-펑웨이-슈오렌)
9. 손은 젤리처럼 부드럽고 피부는 촉촉하다. (시경 - 펑웨이 - 수오렌)
10.남자에게 예의가 없다면 불멸이란 무엇인가. (서경 - 바람과 쥐)
11, 화자는 죄가 없고, 화자는 경고를 받는다. (아가서 - 서문)
12, 산이 솟아오르고 장면이 멈춘다. (노래서 - 샤오야 - 자동차 남자)
13, 다른 사람은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 (시경-샤오야)
14, 높은 둑은 계곡이고 깊은 골짜기는 무덤이다. (시경-샤오야)
15, 다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 샤오야 - 허명)
16, 퇴폐에는 시작이 없고 신선에는 끝이 있다. (사서-다야당)
17, 복숭아를 주면 매실을 돌려주라. (시경 - 야 - 예비)
18. 하늘에서 죄를 지어도 하늘을 어길 수 있다. 스스로 죄를 지으면 살 수 없다. (상수)
19. 온전한 위치에서 손해를 보고 적당한 이익을 얻는다. (상수 다유무)
20. 사천을 지키는 것보다 백성을 지키는 것이 낫다. (만다린 저우위)
21, 선에서 악으로. (푸통화)
22. 많은 행위가 죽음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자오주안)
23, 보조 차량은 서로, 입술과 치아에 의존합니다. (Zuo Zhuan)
24, 피부가 존재하지 않고 머리카락이 붙어 있습니다. (Zuo Zhuan)
25. 범죄에 추가하기 위해 왜 사임하는 것을 귀찮게합니까? (주자)
26. 말이 없는 말은 멀리 있지 않다. (주원)
27. 아버지를 축하하지 마십시오, 루난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주원)
28. 리프트 밖에서 적을 버리지 않고, 리프트 안에서는 친척을 잃지 않습니다. (왼쪽 전기)
29. (주안)
30. 사람은 현자가 아니니 누가 실수를 하겠는가? 지나간 후에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주자)
31, 구천, 직선을 폐지하라. (노자)
32. 남을 아는 것이 현명하고, 자기를 아는 것이 지혜롭다. (노자)
33. 충분히 아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노자)
34.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 (노자)
35. 취하고 싶으면 먼저 취해야 한다. (노자)
36. 하늘의 그물은 활짝 열려 있다. (노자)
37.사람이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노자)
38. 화는 입에서 나오지만 복은 입에서 나온다. (노자)
39. 곧으면 곧은 대로, 지혜로우면 지혜로운 대로, 다투면 다투는 대로. (노자)
40. 포용의 나무는 끝에서 태어나고, 아홉 층의 단, 지친 땅은 시작되고, 천 리의 여행은 첫 걸음에서 시작된다. (노자)
41, 마음을 말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라. (논어 - 노자)
42. 오면 안전할 것이다. (공자 논어-지시)
43. 초칼을 따뜻하게 하면 밤에 죽을 수 있다. (공자 논어 - 리렌)
44. 견딜 만하다. (공자 논어 - 바수)
45. 화를 내지 않으면 힘이 생기고, 화를 내지 않으면 성을 낸다. (공자 논어)
46. 좋은 배움에 민감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공계장)
47.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공자 논어-연원)
48. 양이 높을수록 드릴이 강하다. (공자 논어-자한)
49.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이 가르칠 수 있다. (논어)
50.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걱정이 있을 것이다. (논어-위령공)
51. 때때로 배우는 것은 즐거움이다. (공자 논어 - 서어)
52. (논어 - 위령공)
53. 과거에 항의할 수는 없지만, 과거를 쫓아갈 수는 있다. (공자 논어 - 위자)
54.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지만 악인은 이가 길다. (공자 논어)
55. 추워지면 소나무와 노송이 시드는 것을 알라. (공자 논어 - 자한편)
56.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 논어-정부에 대하여)
57. 아는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자한편)
58. 세 군대는 군주를 빼앗을 수 있지만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공자 논어 - 자한편)
59. 누가 잘못한 것인가? 이미 지나간 뒤에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논어)
60.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다. (공자 논어 - 통치편)
61. 아는 사람은 착한 사람보다 낫고, 착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낫다. (공자 논어 - 용예)
62, 그 몸은 곧아도 명령을 받지 못하고, 그 몸은 곧지 않아도 순종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노자)
63.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한 스승이 있어야 하니, 좋은 것을 택하여 따르고, 좋지 않은 것을 고쳐야 한다. (공자 논어)
64. 하나의 휴식, 문학과 무술의 도.
64. (리지 - 기타 기록)
65, 도의 도, 천하의 대중. (의례 - 리윤)
66. 모든 일은 미리 다 이루어진다. (의식 - 중용)
67. 배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가르치는 것은 어렵다. (리지 - 학습에 대한 유의사항)
68. 친구 없이 혼자 공부하는 것은 무지한 일이다. (의식 - 기타 참고)
69. 옥을 깎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리지 - 배움에 대한 메모)
70. 늙은이에게는 끝이 있고, 강한 자에게는 쓸모가 있으며, 젊은이에게는 성장이 있고, 과부에게는 외롭고 병든 자가 있게 한다. (제례 - 리윤)
71. 동시에 반응하고, 같은 기를 구한다. (이징간)
72.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다. (논어 - 계통편)
73. 사람들은 집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논어 - 계통편)
74. 길은 멀고 길은 멀고, 나는 오르락내리락하며 찾으러 갈 것이다. (구사오)
75.나는 긴 호흡으로 눈물을 감추고 사람들의 고단한 삶을 슬퍼했다. (구사오)
76. 나는 또한 마음이 착하다. 나는 아홉 번이나 죽었지만 여전히 불평이 없습니다. (구사오)
77. 온 세상은 진흙탕이고 나는 혼자다. 모두가 술에 취해 있고 나는 혼자 깨어 있다. (취원 어부)
78. 내 생각과 관습을 바꿀 수 없으니 나는 가난에 빠질 것이다. (구원연강)
79. 나는 걱정 없이 동도를 가르치고 평생 눈부시게 빛나리라. (구원연강)
80. 비록 멀리 있어도 마음의 끝이 곧으면 무슨 해가 있겠는가? (구원회강)
81, 발은 짧고 한 뼘은 길다. (초나라 수사법 인용하지 않음)
82. 황중이 멸망하고 와후가 천둥을 쳤다. (초나라 수사학 인용하지 않음)
83. 그 음악은 높고 화음은 낮다. (송유가 초나라 왕에게 묻다)
84. 책이 없는 것보다는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헌사)
85.슬픔 속에 태어나 평화롭게 죽는다. (맹자 고자만)
86.남의 도움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자신의 도움은 줄어든다. (맹자 공선초)
87. 백성이 가장 중요하고, 국가가 두 번째이며, 통치자는 빛이다. (맹자 헌공)
88. 하지 않고도 할 수 있고, 하면서도 할 수 있다. (맹자 - 리우)
89. 가난하면 홀로 있을 수 있고, 부유하면 천하를 도울 수 있다. (맹자 헌공)
90. 하늘의 시간은 지리적 이점만 못하고, 지리적 이점은 사람의 조화만 못하다. (맹자 공선초)
91. 공자는 동산에 오르니 작았고, 태산에 오르니 천하보다 작았다. (맹자 헌정)
92, 부자와 귀족은 음란할 수 없고, 가난하고 천한 자는 움직일 수 없으며, 권세와 귀족은 구부러질 수 없다. (맹자 - 등문공)
93.나는 늙고, 사람들은 늙고, 젊은이들은 젊고, 젊은이들은 젊고, 젊은이들은 젊다. (맹자 - 혜량 - 왕소)
94.붙잡는 데에는 이유가 있고, 버티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순자 페이시얼지)
95. 인내는 돌을 깨뜨리기 어렵게 만든다. (순자 설득)
96, 녹색은 푸른색에서 가져온 것이고, 녹색은 푸른색이다. (순자)
97,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다. (순자 설득)
98. 내 인생은 유한하지만 내 지식도 유한하다. (장자 건강장수)
99. 신사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의 우정은 처음처럼 달콤하다. (장자)
100. 자신을 알고 적을 알라. (손자병법 - 공격편)
101, 그의 기를 피하고 그의 피로를 공격하라. (손자병법 - 군사적 투쟁)
102, 처녀처럼 가만히 있고 토끼처럼 움직여라. (손자병법 아홉 가지 요점)
103, 지식을 갖추고, 의문을 품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별력을 갖추고, 충실히 행하라. (중용의 도)
104, 십 년의 나무가 백 년의 나무를 이룬다. (관자 관서)
105, 곡식은 예절을 알고, 의복과 음식은 명예와 치욕을 알기에 충분하다. (관자 - 축적과 저장에 대하여)
106, 노인은 재산을 잃었다. (화난지 인력양성)
107, 숲속 정원 셴위, 후퇴하고 그물을 매듭짓는 것이 낫다. (회남지 쉰린)
108, 회남의 오렌지에서 태어나 회북의 오렌지에서 태어났다. (얀지춘추, 다음 장)
109,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가족은 헤어지지 않는다. (루춘추, 춘추좌씨전)
110, 천리 제방이 개미구멍 하나로 무너진다. (한비자 유가)
111, 자신의 창으로 방패를 공격한다. (한비자 이난)
112, 감옥을 고쳐도 늦지 않다. (전국책 추세)
113, 길은 거두어들이지 않고 밤에는 문을 닫지 않는다. (진나라의 전국책)
114, 과거를 기억하고 스승이 되라. (전국책, 조세)
115, 저격수와 홍합이 싸우면 어부가 이긴다. (전국책, 염세)
116, 무적, 무적. (전국책, 제갈공명)
117, 군자는 신하로 죽고 여자는 애인으로 죽는다. (전국책 조조)
118, 바람과 물은 차갑고 강한 자는 돌아오지 않는다. (진나라 경공이 진왕을 찌르다)
119, 사마귀가 매미를 잡으면 황새는 뒤에 있다. (오와 월의 춘추전국시대)
120, 상앙이 검을 들고 춤을 추니, 이는 곧 페이공이다. (사기 - 상앙유 연대기)
121, 비명을 지르지 않는 것은 놀라는 것이다. (사마천 사기-사기열전)
122, 별은 모두 하늘에 있고 시체는 어디에도 없다. (사기의 기록 - 장이리환)
123, 복숭아와 매실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다음번에는 네가 책임져야 한다. (사기의 기록 - 리리좐)
124, 한 번의 혀끝이 천 년의 증오를 불러온다. (사마천의 기록-사기 서문)
제비는 백조의 야망을 안다. (『사기』 진시황전서)
126, 천막 안의 계획이 승리의 열쇠다. (사기 - 한고조전)
127, 가장 불쾌할 때의 충고는 행동에 도움이 되고, 괴로울 때의 좋은 약은 병에 좋다. (시호)
128, 사람에게는 태산보다 무겁거나 깃털보다 가벼운 죽음이 있다. (사마천의 기록 - 연소경 리환)
129, 아무리 현명한 사람이라도 생각을 바로 하지 못하고 머리를 잃을 때가 있고, 어리석은 사람이 현명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사기의 기록 - 회인 후작의 전설)
130, 밧줄이 나무를 자르면 물이 돌 위로 떨어진다. (한매청의 전기)
131, 남이 모르면 스스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한매청, 오왕에게 편지를 쓰다)
132,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관찰하면 제자가 없다. (한동 전기 - 방서)
133, 젊고 강한 자가 노력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프다. (한려장경)
134, 인생에는 새로운 진리가 있고, 고귀함은 그 이상이다. (한신연언 유린랑)
135,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길이 있는 곳에 뜻이 있다. (후한서 - 겅트랩 전기)
136, 강풍은 풀의 힘을 알고, 추워지면 시든다. (후한서 - 왕바의 전기)
137, 동쪽 모퉁이에서 길을 잃고 오디를 수확하다. (후한서 - 풍이의 전기)
138, 성실한 곳에 돌이 열린다. (한수광령 왕시경천)
139, 명성 아래서는 정말 힘들다. (후한서 - 황치옹 전기)
140,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 어떻게 호랑이의 아들을 얻을 수 있겠는가? (후한서 - 반초의 전기)
141, 가난에 대한 지식은 잊혀지지 않고, 도의 부인은 궁궐을 떠나지 않는다. (한서 송홍천)
142, 야망이 있는 사람은 훔친 샘물을 마시지 않고, 정직한 사람은 주어진 곡식을 얻지 않는다. (한서)
143, 노인은 웅크리고 야망은 천리에 있고, 순교자는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삼국지 - 조조 - 계책소)
144,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바다는 너무 깊지 않으니, 주공이 음식을 뱉으면 천하가 돌아온다. (삼국지 - 조조 - 단송)
145, 국가적 재앙으로 갑자기 죽었다. (삼국지 - 조자 - 백마)
146, 원래 한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왜 서로를 볶는가. (삼국지, 조자 - 칠계시)
147, 최선을 다해 죽어라. (삼국지, 제갈량, 후세의 본보기)
148, 패전군으로 임명되어 위험에 처해 있다. (삼국지 제갈량, 패러다임)
149, 배우지 않고는 다재다능할 수 없고, 배우고자 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 (삼국지 - 제갈량 - 논어)
150, 무관심하지도 않고, 조용하지도 않고, 멀지도 않다. (삼국지 - 제갈량 - 유비)
151, 작은 악을 취하지 말고, 작은 선을 취하지 말라. (삼국지 - 유비)
152, 백 번 읽으면 그 뜻은 자명하다. (서진 진나라 천소, 삼국지)
153, 나라는 백성을 기반으로 하고 백성은 음식이다. (서진 천소 삼국지)
154, 사마의의 마음은 잘 알려져 있다. (서진 진나라 천소, 삼국지)
155, 외롭고 떼려야 뗄 수 없다. (서진시대 천미청표)
156, 기묘한 획을 알아보고 의심을 풀었다. (동원명 이사)
157, 동쪽 울타리 아래서 국화를 따며 한가롭게 남쪽 산을 바라보네. (동음원명)
158, 산은 점점 더 좋아지고 새들은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동주원명)
159, 포로된 새는 오래된 숲을 사랑하고, 웅덩이의 물고기는 근원을 그리워한다. (동진시대 도원명은 그 중 한 사람으로 들판의 근원으로 돌아갔다)
160, 새장에서 오랜 세월을 보낸 그는 자연으로 돌아갔다. (동진시대 도원명이 밭의 근원으로 돌아와서)
161, 아침이 밝아오면 달 연꽃 호미를 집으로 가져간다. (동진시대 도원명, 천원 귀환의 세 번째)
162, 밤하늘이 춤추고, 야망은 늘 그곳에 있었다. (동유원명, 산해경 읽기)
163, 인생의 전성기가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동도진원명 잡문)
164, 가난해도 걱정하지 말고, 부자가 되어도 걱정하지 말라. (동진 5,6세기 도원명 전기)
165, 나무의 심장은 무성하고 봄에는 꽃이 핀다. (동진시대 타오위안밍, 돌아와서 다시 오다)
166, 주에 가까이 기울면 붉고 먹에 가까이 기울면 검다. (소부전, 동진 복원의 태자)
167, 관 속의 표범을 보라. (왕진수의 전기)
168, 천지를 형상으로 가두고 붓 끝으로 만물을 다스린다. (진문부)
169, 제나라로 흩어지니 맑은 강물은 수행하듯 고요하다. (남조 제나라 서왕이 세 산을 서경하고 왕경으로 돌아와)
170, 연못에 봄풀이 자라고, 정원 버드나무는 송새가 되네. (남나라 서릉윤, 연못 위의 탑에 오르다)
171, 산에 오르면 정감이 넘치고 바다를 바라보면 뜻이 가득하다. (남나라 유비, 새로 조각한 용)
172, 천 곡을 연주해야 소리를 내고, 천 개의 칼을 봐야 무기를 알아본다. (남조 유, 「신조용」)
173, 문장은 생략할 수 있어 희박함을 나타내며, 한 단어는 근사할 수 없고 그 비밀은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남조 류 "새로 조각한 용")
174, 엑스터시, 그러나 하지 마라. (남조 장연 베이푸)
175, 일 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있다. (남조 소도)
176, 매미는 숲을 고요하게 하고, 도남산은 더욱 한적하게 한다. (남조 왕제, 서역으로)
177, 하늘은 잿빛으로 흐리고 들판은 넓고 바람은 풀을 날려 소와 양을 본다. (북조 민요, 칠레 노래)
178, 룽지까지 만 리, 산이 날아간다. (북조 민요 뮬란시)
179, 삶은 죽음보다 낫다. (북수경원안천)
180, 성문에 불이 나면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된다. (베이수치두 바비량원)
181, 사람은 기러기를 쫓아가고 꽃보다 먼저 생각한다. (스파이크 쉬에 다오헝, 나는 매일 집을 그리워한다)
182, 지인 없음, 차이웨이를 기억하는 긴 노래. (당-)
183, 백로가 시사이산 앞에 날고, 복숭아꽃 흐르는 물은 만다린 물고기를 낳는다. (당-)
184, 당국은 혼란스럽고 구경꾼은 분명하다. (당서 - 원숭총 전기)
185, 바람은 풀을 알고 하숙생은 충성스러운 관리들을 안다. (당태종에서 소유에게)
186, 흰 구름과 붉은 구름이 바다에서 갈라지고, 산매와 강버들에는 봄이 있다. (당두와 진청의 이른 봄 여행)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하는 한 하늘은 우리의 이웃으로 남을 것이다. (당패의 렌 전기)
188, 석양은 쓸쓸히 떨어지고, 가을 물은 * * * 하늘은 한 가지 색이다. (당-왕보-천광거 서문)
189, 청년은 집을 떠나고, 노인은 돌아오고, 시골의 억양은 변하지 않는다. (당-허장자 동창회록)
190, 누가 얇은 잎을 잘랐는지 모르겠네, 2월의 봄바람은 가위 같구나. (당 - 허장지 - 유용)
191, 하늘과 땅을 생각하니 끝도 없이, 끝도 없이, 나는 외롭고 눈물이 흐른다. (당나라-천자(陳子)-유주(柳州)의 시탑)
192, 이제 마을 근처에서 사람들을 만나니 감히 한 마디도 묻지 못하네. (당송-송원지 두한허)
193, 춘조는 바다를 평평하게 하고, 밝은 달은 바다 위에 태어난다. (당 - 장서루 봄 강꽃과 달밤)
194, 달, 이제 바다와 하늘이 가득 차고 * * * 이때에. (당나라 - 장지우링 달을 바라보며 먼 곳을 생각하는 모습)
195, 당신을 생각하는 것은 보름달과 같고, 매일 밤 밝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당나라 - 왕의 푸가를 받는 장자령)
196, 그러나 계단 한 계단만 올라가면 삼백 리의 시야가 열립니다. (당 - 왜가리 별장의 왕지환)
197, 왜 강적은 버드나무를 불평하고, 봄바람은 옥문을 통과하지 못하겠는가. (양주 가사의 왕당지환)
198, 마을을 둘러싼 푸른 나무와 멀리 보이는 산의 옅은 푸른빛을 바라본다. (탕맹궈 하오란 구련장)
봄날 아침, 새들이 사방에서 지저귀는 소리와 함께 나는 쉽게 잠에서 깼다. (당맹하오란 샤오춘)
200, 세상은 얼마나 광대하고 나무는 하늘과 얼마나 가깝고 달은 물과 얼마나 가까운가! (당맹하오란 "지안더 강에 계류하는 밤")
201, 황사는 백번 싸워도 금갑옷을 입고, 부서진 루란은 돌아오지 않네. (당 - 왕창령 상원 의원)
202, 진시에는 달이 밝고 한시에는 풍속이 닫혔는데, 장군의 백성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당 - 왕창령 "추사이")
203, 낙양 친척과 친구들이 옥 항아리에 얼음 심장 한 조각을 서로에게 묻는다. (당나라 - 왕창령이 히비스커스 여관에서 신건과 헤어짐)
204. 이 강은 천지에 걸쳐 있고, 산에는 색이 있고 없음이 있네. (당간장)
205、소나무 숲에 달빛이 뿌려지고 시냇물에는 수정 같은 돌이 뿌려지네. (당왕위안 산속의 가을밤)
206, 대나무 소리가 빨래하는 여인의 귀환을 속삭이고, 연잎은 어선 앞에서 휘어졌다. (당-왕위, 산속의 가을밤)
강물이 나를 멈출 때까지 걷다가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바라보리라. (당-왕위, 터미널산의 암자)
208, 풀은 시들고 독수리의 눈은 빠르고, 눈 덮인 말발굽은 가볍다. (당나라 - '사냥')
209, 사막은 외롭고 곧고, 해는 긴 강에 지네. (위나라 대사)
210. 달맞이 새소리, 봄이 흐르면. (당나라 새소리 흐름)
211, 양관에서 이유 없이 술 한 잔을 권하네. (웨이, 위안 얼시 안시를 보냄)
212, 외국에 있으니까 명절 때마다 친척들을 두 배로 생각해요. (당 - 산에서 휴가를 보내는 왕웨이는 산둥에 있는 형제들을 생각한다)
213, 수로 가는 길의 어려움, 하늘에 가기가 어렵다. (당리백수 다오난)
214, 고개를 들어 보니 달빛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다시 내려가니 문득 고향이 생각났다. (당리백 예징시)
215, 히비스커스에서 맑은 물은 자연적으로 조각되었다. (당리백 시경시)
216, 여기서 너는 나를 떠나, 수백 리를 떠도는 미나리처럼 떠내려가야 한다. (당 - 리백이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떠도는 구름 속에서 그대를 생각하겠으니 석양 속에서 나를 생각하라. (당나라 - 리백이 친구를 보내며)
218, 나는 너를 보기 싫지만 징팅산만 보고 싶다. (당리백이 징팅산에 홀로 앉아서)
219, 봄바람은 쓴맛을 모르고 버드나무 푸르름을 보내지 않네. (당리백 라오라오팅)
220, 산이 끝나고 평야가 시작되고, 강물은 광야를 굽이쳐 흐른다. (당나라 - 이백이 징먼 나루터에서 친구를 이별하다)
221, 가을바람은 영원히 내 마음을 유통을 향해 불어온다. (당나라 - 리바이, 한밤중 우송)
222, 잔을 들어 밝은 달에게 내 그림자를 가져와서 우리 셋이 되게 해달라고 부탁하네. (당리백 '밝은 달을 홀로 마시며'
223, 원숭이 울음소리 양쪽에서 경선은 만 개의 산에 이르렀다. (탕리백의 초모백정)
224, 복숭아꽃 연못은 왕륜보다 천 피트 더 깊다. (당리백이 왕륜에게 선물하다)
225. 삼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니 은하수가 아홉 하늘에 떨어지네. (당리백 왕루산 폭포)
226, 바람을 타고 만 리를 날아오르네. (당리백 상리용)
227, 돗자리만큼 큰 염산 눈송이, 서원 테라스에 날리는 조각들. (탕리 바이바이펑싱)
228, 우리 모두는 먼 곳에 대한 생각을 높이 품고 하늘로 올라가 밝은 달을 품고 싶어 한다. (탕리 "바이쉔저우 - 셰우쉔 이별교서 - 수윤")
229, 하늘을 향해 웃으며 외출하는 우리 세대는 개똥쑥이다. (당리 백남릉지위 도읍 입성)
230, 그러나 물은 여전히 흐르고 있으니, 칼로 그 물을 베고 잔을 들어 슬픔을 달래지만, 우리 세대는 쑥이다. (당리 "백수 저우 - 시에朓送别校书-舒云")
231, 하늘의 재능, 기록으로 남기라! 천은을 돌리면 모두 돌아옵니다! (당리백 장진주)
232, 푸른 언덕의 양쪽이 서로 마주보고, 외로운 돛이 오네. (당리백 왕천문산)
233, 외로운 돛은 푸른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장강 하늘이 흐르는 것을 본다. (당리백이 양주로 가는 맹하오란을 배웅하며)
234, 언젠가 나는 긴 바람을 타고 파도를 깨고 진흙 돛을 올려 깊은 바다를 건너리라. (당리백은 가기 어렵다)
235, 싱한은 펜을 떨어뜨려 다섯 산을 흔들고 바다를 자랑스러워하는 미소로 시를 읊었다. (당리백 장상음)
236, 음식 막대기와 잔을 버리고,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단도를 뽑아 사방을 헛되이 들여다보았다. (당리백은 가기 어렵다)
237, 황하를 건너고 싶지만 얼음이 건널목을 막고 있어 눈 덮인 태항산맥을 올라야 한다. (당리백은 가기 어렵다)
238, 황하가 땅을 품고 북풍은 비와 눈을 싫어한다. (당리백 베이펑싱)
239, 나는 기의 마음이 있고, 밝은 달이 하늘에 있으니, 바람을 따라 예랑시까지 가겠다. (당리백은 왕창령이 왼쪽에서 롱뱌오로 이사했다는 소식을 듣고 먼 길을 떠났다)
240.오, 가서 동쪽으로 흐르는 이 강에게 물어봐라, 친구의 사랑보다 더 멀리 갈 수 있겠느냐! (당나라 - 난징의 한 호텔에서 이별하는 이백)
241, 세 개의 산이 푸른 산 밖으로 반쯤 떨어지고, 백로섬은 물에 잠긴다. (당 - 리바이 "난징 봉황 테라스에 올랐다")
242, 세레나데는 고향이 미안하지 않은 접힌 버드나무를 들었습니다. (당나라-리백은 봄밤 로스앤젤레스에서 피리를 들었다)
243.구름은 옷을 원하고 꽃은 보기 좋기를 원하고 봄바람은 중국을 과시하기 위해 문턱을 날린다. (당-'평곡'
244.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흘러 바다로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당리백장진주)
245, 아, 어찌 지위가 높고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에게 엄숙하게 굽실거릴 수 있겠는가? 그들은 결코 다른 사람이 진실한 얼굴을 보이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당-리, '천무산 등반의 몽상')
246, 썰물 때 강둑이 넓어지고 바람이 외로운 돛을 흔들지 않는 날까지. (당나라 - 왕완백보산 아래서)
247, 한양의 모든 나무는 물속에서 맑아지고, 앵무새섬은 약초의 둥지다. (당 - 추이하오 황허루)
248, 비가 오지 않아도 높고 헤아릴 수 없는 깊은 구름 속에는 옷이 얼룩져 있다. (당 - 장수가 산에 머물다)
249, 앞길을 걱정하면 천하에 아무도 당신을 알지 못한다. (당가오시백동다)
전선에 있는 우리 병사들의 절반은 죽었지만 나머지 절반은 아직 살아 있고, 아름다운 소녀들은 여전히 진영에서 그들을 위해 노래하고 춤을 추고 있습니다. (당가오연시거항)
251.일등 항해사에게 경례를 하고 이수를 채찍질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당가오시 풍추현)
252.오늘 밤은 봄이 따뜻하고 꽃이 피어나고 푸른 창문 사이로 벌레 소리가 새롭다. (당류팡핑 밤달)
253, 차이먼은 눈 내리는 밤에 개 짖는 소리를 들었다. (당류창경, 바람과 눈 속 히비스커스 산의 주인)
254, 주홍문 술과 살 냄새가 나고, 길은 뼈가 얼어붙었다. (탕두푸, 베이징에서 펑셴까지 500자)
255, 말을 먼저 쏘고 도둑을 먼저 잡는다. (당두부, 추사이 전)
256, 고운 비는 물고기를 낚고, 맑은 바람은 비스듬히 삼킨다. (당두부, 물의 문턱)
257, 만 개의 두루마리를 읽고 신처럼 글을 쓴다. (당두부, 위주청에게 스물두 운을 선물하다)
258, 안개 향기 나는 음모, 옥 어깨 달빛 차가워. (당 - 두보 - 달밤)
259, 좋은 비는 봄이 오는 때를 안다. (당 - 두보 - "봄밤 즐거운 비")
260, 바람은 밤에 잠수하여 소리 없이 사물을 적신다. (당 - 두보 - '봄밤 즐거운 비')
261,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들은 애가를 불렀네. (당두후 왕춘)
262, 전쟁이 석 달이 지나면 고향에서 온 편지 한 통이 금 1톤의 가치가 있다. (당두부 왕춘)
263, 동쪽에는 오나라가 있고 남쪽에는 초나라가 있으니, 천지가 끝없이 흘러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당두부가 월양탑에 오르며)
264, 정상에 오르면 다른 모든 산들이 하늘 아래 왜소하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당두가 말하길)
265, 백은 무적의 존재로 공중에 떠 있다. (부 당두, '봄날의 이백을 기억하며'
266, 그는 오늘 밤 이슬방울에 서리가 내리고 집의 달빛이 얼마나 밝은지 알고 있다! (푸당두, 「달밤에 동생을 기억하며」)
267, 떨어지는 펜이 비바람을 일으키고 시는 울음소리가 된다. (푸당두, 천이백이십을 보내며)
268, 천 년 동안의 수필, 이익과 손실은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당두부, 나의 주제)
269, 수천 편의 영시, 한 잔의 술.
269, 수천 편의 영시, 술 한잔. (당두부, 보이지 않는 곳)
270, 별은 잎새처럼 넓고 달은 시냇물을 거슬러 올라간다. (당두부, 해외의 밤)
271, 송신증은 천 피트도 안 되고, 대나무를 잘게 썰면 사악한 대나무다. (당두부)
나는 삼천리 밖에서 이곳에 왔다. 가을의 슬픔과 백 년의 슬픔을 안고 홀로 이 높은 곳에 올랐다. (탕두푸 고든)
나뭇잎은 폭포수처럼 떨어지고, 나는 긴 강물이 흐르는 것을 바라본다. (탕두푸 가오덩)
274쪽, 인간의 본성에게 언어는 놀랍고 끝이 없다. (탕두푸, '강은 물의 가치를 말하는 바다와 같다' 요약)
275.어조의 몸과 이름은 소멸되었지만 강은 영원히 흐른다. (당두부, 육절구)
276.창밖에는 서릉의 가을눈이 내리고, 문 앞에는 오동완의 배가 정박해 있다. (당두부, 6연)
277. 이 노래는 하늘에만 있어야 하고, 땅에서도 여러 번 들려야 한다. (당두품 화청)
278, 그러나 그는 정복하기도 전에 영웅의 눈물처럼 죽었다. (당두부 수향)
279, 나는 고향과 달이 그립고, 형은 낮에 구름을 보고 잠을 자는 것을 기억한다. (탕두푸, 이별이 싫다)
280, 강남의 아름다움이여, 꽃 떨어지는 시간에 너를 만나네. (탕두푸, 개울가에서 리귀녠을 만나다)
281. 나비 놀이에 얽혀서 때때로 춤을 추고, 섬세한 꾀꼬리는 그냥 울었다. (당두부, 강가에서 꽃을 찾다)
282, 거짓 몸과 우아함을 자르지 말고 더 많은 선생님에게 혜택을주기 위해 돌리십시오. (당두부, 육절선 연주)
283, 강과 하늘 사이의 물결이 거세고 구름이 안개를 덮네. (탕두추 푸싱)
284, 나비 깊은 곳을 통해 잠자리가 느리게 날아간다. (당두푸쿠장)
285, 술 빚은 흔하고 인생은 일흔 살이다. (당두푸 취장)
286, 내 노래를 크게 부르고, 내 술을 마시고, 푸른 봄에 나를 집으로 데려다주네. (당두부 황하 양쪽은 황군이 되찾았네)
287, 내 길은 꽃잎으로 포장되어 있어 다른 사람을 위해 치우지 않았고, 내 초가집 문은 닫혀 있었으나 이제 당신을 위해 열려 있네. (당두후계지)
288, 펜과 종이 없이 즉시 만나서 평화를 알리는 메시지를 남기세요. (당 - 현종이 수도로 가는 사자를 만나다)
289, 봄바람처럼 밤에 불어와 만 그루의 배나무 꽃잎을 열었다. (당-센센 '백설공주와 천시우 작별귀환' 노래)
290, 오늘 밤, 봄이 따뜻하고 꽃이 피어나고 푸른 창문 사이로 벌레 소리도 새롭구나. (당-류 달밤)
291, 구수시 냉산사 밖에서 자정에 여객선 종소리가 울려 퍼지네. (당-장지, 「단풍나무 다리의 밤 시」)
292, 봄의 도성에는 꽃이 가득하고 버드나무는 찬 음식의 동풍에 기울어지네. (한냉식)
293, 봄비가 늦고 서둘러 오니 야생에 건너갈 배가 없다. (당-위-우영 서주 서천에서)
294. 봄바람에 말발굽이 빨라지고, 하루는 장안의 모든 꽃을 볼 수 있다. (당맹자오, 졸업 후)
295, 숲에 머물면 꽃 구경꾼으로 나간다. (당양주원, 동쪽의 이른 봄)
296, 사람들은 어디로 갈지 모르지만 복숭아꽃은 여전히 봄바람에 미소를 짓는다. (당 추이후 티투 청난좡)
297.오늘 밤 나는 누구의 집을 걱정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당-왕건, '달의 열다섯 번째 밤을 바라보며')
298.처음 당신의 성을 들었을 때, 나는 당신이 낯선 사람인 줄 알았고, 이름을 들었을 때 당신의 젊은 얼굴을 기억했다. (탕이리, '우연히 만난 형부와의 짧지만 즐거운 만남')
299.1인치의 긴 풀 한 포기에도 세 번의 봄 햇살에 보답하기 위해 몇 가지 감정이 더 있다. (탕맹자오위지음)
300, 나의 길은 나뭇가지와 꽃이 우거진 계곡을 지나 불교의 안식처로 향한다. (당창지안, 부서진 산사 뒤편에 있는 불교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