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당나라 초기, 성당, 당나라 중기, 당나라 말기 시의 특징

당나라 초기, 성당, 당나라 중기, 당나라 말기 시의 특징

당나라 시의 발전

서문

당나라 시는 계승된 전통을 바탕으로 발전했습니다. 중국 시는 300년 전 초나라 이후 한, 위, 육왕조를 거치며 오랜 발전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풍부한 유산이 축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영광스러운 전통의 확립과 발전, 다양한 주제 영역의 발전, 다양한 장르의 지속적인 형성, 소리와 리듬의 사용, 언어 양식의 창조, 기법의 혁신, 창작 경험의 총화는 모두 당나라 시 발전에 귀중한 교훈을 제공했습니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새로운 것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켜 끊임없이 변화하고 정점에 도달하려는 당나라 작가들의 태도입니다. 물론 정치-경제적 번영, 국가의 힘, 적극적인 사고, 시로 학자를 선발하는 황실의 시험 제도, 중국과 외국 간의 문화 교류 등도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시가의 발전과 번영을 이끈 사회적 토대이자 역사적 조건이었습니다.

당나라 300년 동안 시의 발전은 크게 전기, 번성기, 중기, 후기의 네 단계로 나뉘었습니다. 첫 번째 시기는 고주무제 원년(서기 618년)부터 종루이 원년(서기 712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 시인들은 모두 인기 있는 인물들이었습니다. 모두 문장에 능통했고 제나라와 양나라의 시풍에 영향을 받았지만 그들의 시는 신선함을 발산하기도 했습니다. 정안과 용휘의 시대에 위와 위나라의 신사들은 옛 습관에서 약간 벗어났다. (당나라 시 서문) 당나라 징 황제처럼 후정은 그의 시를 "최고 중의 최고, 최고의 걸작"이라고 극찬했습니다. 위정의 '수회'는 숭고한 화려함과 유시난의 국경지대를 묘사한 걸작입니다. 타오첸의 삶과 시풍을 모방한 이 작품은 당나라 산수화와 목가적 시풍의 선구자였습니다. 우호 시대에는 네 명의 뛰어난 시인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들은 유신에서 비롯된 제량 세대의 대가들로, 시적 스타일을 조정하고 공나라 시를 변형하여 음조와 문체 모두 당나라 시를 형식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7자 장시를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왕양과 노루는 동시대인"이며 "강과 산은 수천 대에 걸쳐 폐지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 푸의 말은 전적으로 옳습니다. 그 후 류시이의 '슬픔에 잠긴 백발의 웡 세대'와 리차오의 '이별 음의 선'이 판타지에 빠져들었습니다. 이후 시와 철학적 성격을 결합해 '고독한 작품'(인)이라는 궁극의 궁정 양식으로 발전한 장의 '춘강의 달밤'으로 발전했습니다.

한편 션취와 송은 소리와 리듬을 시로 승화시킨 선대의 업적을 이어받아 5언시와 6언시 창작을 완성했습니다. 이후 근대와 고대의 시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생기고 시인들은 점차 각자의 길을 가면서 시를 짓게 되었는데, 이는 단어와 장이 바뀌는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시가의 내면』, 4권).

천자앙은 복고의 기치를 들고 한, 위 양식을 제안하여 쇠퇴하는 시를 활성화하고 시 발전의 추세를 개선하여 향후 당나라 시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의 서른여덟 편의 '감정'은 이 명제의 실천입니다. 시의 내용은 사회 현실을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형식은 화려한 장식이 없습니다. 롼지의 '윙 화이'와 리바이의 '고풍'을 계승했으며, 한유는 이를 "국가 문학의 부상과 국가의 자부심과 기쁨이 도약하는 시작"이라고 불렀습니다.

두 번째 시기는 당나라 서안종 황제 재위 원년(서기 713년)부터 당나라 영태황제 재위 2년(서기 766년)까지입니다. 주로 카이위안과 톈바오 시대가 당나라의 전성기였습니다. 시인들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다양한 소망과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 시 예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창작 활동에서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발전시켰으며 많은 유파를 만들고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시의 나라에서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당시 많은 유명 시인들이 등장하고 걸작이 쓰여져 문학사학자들이 부러워하는 중국 고전시 발전사에서 매우 번영한 시대인 '성탕'을 형성했습니다. 천보 이전에는 불굴의 웅변 정신과 낭만주의가 이 시기의 시의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가오시, 센센을 주축으로 왕창령, 리치 등이 가세한 국경-서역 시파는 낭만주의의 중요한 문파였습니다. 국경과 요새에 대한 그들의 작품은 모래를 질주하고 경력을 쌓는 영웅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아낌없이 군대에 입대하여 적의 침략에 저항하는 애국심을 표현했으며, 중국 서북의 기이하고 웅장한 풍경을 묘사했습니다. 동시에 남편을 찾고 아내를 그리워하는 애환과 병사들의 고단한 삶, 민족 간의 갈등과 장수와 병사 간의 갈등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국경시는 이 시대 전쟁의 모든 측면의 현실을 반영하여 많은 훌륭한 시를 만들어 냈습니다. 왕한, 왕즈환, 추이하오, 류완, 장웨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멍하오란, 왕웨이, 추광시 등으로 대표되는 목가적 풍경 시파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타오위안밍, 셰링윈, 셰우 등의 예술적 전통을 계승하여 자연과 목가적인 여가 생활을 묘사했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웅장한 호수와 산, 조용한 민가, 신선하고 아름다운 정원이 등장합니다. 그는 스케치나 묘사에 뛰어났으며, 진나라와 송나라 때부터 형성된 산수시를 풍부하게 하고 묘사 기법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학파의 다른 작가로는 장지안과 주용 、、、、 윤이 있습니다.

이 두 시파의 시인 모두 자신의 작품을 자신의 장르에 국한시키지 않았습니다. 왕, 맹, 가오, 첸지는 풍경시와 목가시 외에도 실생활을 반영한 시를 썼고, 스스로를 풍경시인 또는 국경 시인이라고 불렀지만 이것은 작품의 주요 측면에서만 그랬습니다. 예를 들어, 왕웨이의 작품에는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관대한 정신이 가득한 "용의 머리 광대"와 "늙은 장군"과 같은 유명한 국경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타일에 관한 한, 같은 문파의 시인들은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각 시인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했으며, 이는 당나라 유명 시인들의 특징이자 중국 시 예술의 성숙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성 당은 당나라 시 발전의 정점이며,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이백과 위대한 사실주의 시인 두 푸는 이 정점의 절정입니다.

이백은 주로 세상을 돕는다는 유교적 사상에 기반을 두었으며, 성공 후 은퇴한다는 도교적 사상이 더해졌습니다. 그는 큰 야망과 진보적인 이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당나라의 지배층이 부패하고 정치가 암울해지기 시작하면서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정치 경력의 3년을 한림에 바친 후 당시 부패의 현실을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출옥 후 그는 어두운 정치를 경멸하고 부패하고 무능한 권력자들을 극도로 경멸하며 봉건적 의례를 공격하는 영광스러운 시를 많이 지어 강한 도전 정신과 밝은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필체는 '수로 가는 길', '이별', '술이 되러 가는 길', '들판' 등 고대 잡가 7곡과 같이 매우 다양했습니다. 그의 시적 스타일은 장엄하고 거침없고 열정적이며 웅장하고 미묘하고 천상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채로워서 양천공은 취원 이후 또 다른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 될 만하다.

안시 반란의 발발은 당나라가 번영에서 쇠퇴로 전환하는 전환점이었습니다. 그해 두 푸는 고대와 현대 세계에 충격을 주고 계급적 반목을 드러낸 유명한 시 '풍선오백자(風仙五百字)'를 썼습니다. 그 후 '천도를 위한 슬픔', '장군을 위한 애도', '봄의 희망', '북방원정', '말과 세 명의 관리', '세 번의 이별', '진주의 잡시', '가을이 오는 팔곡' 등 고도의 애국심과 백성에 대한 애정이 담긴 대시를 연이어 썼으며, 당시 현실을 종합적이고 깊이 있게 반영하여 후대의 찬사를 받아왔죠. 실제로는 전통 유산의 결실을 혼합하여 독특합니다. 그의 레푸 시는 의지할 방법이 없는 물질적 명제입니다. 시를 연구하고 토론하고 역사화하고 전파하는 고대와 현대의 스타일은 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문체적으로 그는 가능한 한 명상적이고 활기찬 시를 썼으며, 위대한 사실주의 시인이 되었습니다.

제3기: 대종 황제 대리 원년(서기 766년)부터 원 황제 대허 9년(서기 835년)까지. 이 시기는 당나라 중기였습니다. 안시성 반란은 진압되었지만 사회는 황폐화되었고, 원나라 선종 황제의 원년에 국가 권력이 강화되어 두 개의 씨족이 진압되었습니다. 이 시기를 역사가들은 '중기 르네상스'라고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 중기 문학의 번영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1) 달리, (2) 위안허의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는 가장 많은 시적 장르가 등장했습니다.

달리 초기에는 사회적 갈등을 드러내고 민중의 고통에 공감한 원지에와 구팡의 시가 두푸의 하모니가 되었습니다. 류창칭은 한적한 산과 강을 신선함과 섬세함, 세련된 어법으로 노래했습니다. 관덕제는 이를 '만리장성'이라 불렀고, 웨이는 미묘하고 자유분방하여 백주이의 찬사를 받았으며 왕과 맹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달리는 열 개의 눈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시는 모두 아름다움과 미에 관한 것입니다. 시쿠 백과 사전의 총 목록은 '시풍이 변하고, 카이 바오의 풍요 로움이 물러나고, 톤이 높고, 약간 떠 다니는 경향이 있으며,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열 명의 학자는 정말 그들의 직업적 야망이다'(건중수지)라는 평가는 적절합니다. 맑은 소리와 신성한 리듬을 지닌 이이의 독특한 일곱 편의 시는 왕창령과 이백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원나라와 원나라 말기에 시는 두 번째 절정에 이르러 달리 시인들의 좁은 세계를 돌파하고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그 방향은 크게 한맹 시파와 백원 시파로 나뉘는데요. 한맹시파의 대표적인 인물은 한유와 백주이입니다.

한유는 고대 문학을 옹호하는 동시에 시풍의 쇄신에도 힘써 달리 10학파의 밋밋하고 미약한 시풍을 바로잡고자 했습니다. 그는 이백과 두보를 연구하고 이백의 대담함과 두보가 강조한 야망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시는 웅변적이고 독특하며 수필, 자기 전파 및 자유 토론의 글쓰기 스타일을 채택하여 새로운 모험적인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중추에 장에게 바치는 선물', '형산에 정차하는 사원에 대한 시', '돌북의 노래', '산돌' 등이 있습니다. 맹자는 냉소적인 인물로 한유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 학교에는 루통, 류차, 자도, 리허 등도 소속되어 있었습니다. 이들은 각자의 독특한 작품으로 시 세계를 풍요롭게 했는데, 그 중 서예나 회화를 전공하지 않은 이허는 풍부한 색채와 기발한 상상력으로 특히 뛰어났습니다.

한편, 백주이는 두보의 신소설 전통을 계승하여 현실적인 언어로 혁신을 이루며 당대의 사실주의 학파를 대표했습니다. 그는 진중인(秦中人), 신려부(新麗賦) 등의 대작을 남기며 당대의 위대한 시인이 되었습니다. 그의 장편 서사시 '긴 미움의 노래'와 '비파경'은 당시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운율은 당나라 말기의 <진양문>, 위장의 <부친음>, 명나라 말기 우의 <영원한 조화의 궁전 가사>, 원원구, 왕궈웨이의 <원명원 가사>, 현대에는 왕궈웨이의 <여름궁전 가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이통 학파의 작가로는 원전, 장지, 왕지안, 션리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새로운 음악으로 유명합니다. 원전의 '연창궁의 가사'는 그의 대표작으로, 평론가들은 '장원의 노래'보다 더 뛰어나다고 평가합니다. 그의 아픈 죽음은 서정적으로 진지하고 대중적입니다. 션과 리는 최초로 음반을 내고 새로운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이 두 유파 외에도 류종위안과 류위시는 독특합니다. 두 사람 모두 뛰어난 작가였지만 용전의 혁신이 실패한 후 강등된 인물입니다. 당시 류유시는 위대한 시인이 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시는 활기차고 고풍스러우며 특히 아이러니가 가득합니다. 그의 스타일은 고대 스타일보다 뛰어났고, 일곱 자로 이루어진 그의 운문시는 당대 최고였습니다. 그는 민요 연구에도 뛰어났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유종원의 다섯 자 산수시는 맑고 시원한 목소리를 내며 거칠고 서늘한 느낌을 자아냈다. 소시는 '자호의 시는 도원명보다 낮고 위소주보다 높다'고 평했습니다. 닫힌 시는 대담하고 모험적이지만 원리징은 그렇게 심오하지 않습니다. "구름도 있다: '겉은 마르고 속은 크림, 가볍지만 아름다운 것 같지만 깊은 뜻도 짙다'. 하지만 류시(劉詩)의 시 '예술개요'의 뿌리를 추적해보면 '서도(徐道)도 말했고, 유위(劉衛)도 말했듯이 원명(元明)에서 소주(蘇州)를, 형(蜀)에서 유주(劉州)를, 각각 가까운 곳에 있다'고 했습니다. 당신 말이 맞습니다.

제4기: 원종 원년(서기 836년)부터 아이종 천유 4년(서기 907년)까지, 당나라 말기. 이 시기에는 당나라가 쇠퇴하고 혼란스러웠으며 시는 깊은 감상적 어조를 띠고 우아하고 대중적인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시기의 뛰어난 시인은 두무와 리상인입니다.

두무는 이루지 못한 정치적 야망을 가졌습니다. 황시에서 그는 국정의 혼란과 국가의 쇠퇴에 대한 무한한 불안과 분노를 표현했습니다. 초기 기러기에서는 국경의 백성들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그의 시와 시조는 최고의 업적이며, 역사 시로 유명합니다. 그는 역사의 흥망성쇠의 주요 이슈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의 연은 후대의 학자들에 의해 역사 전반에 걸쳐 상당히 모방되었습니다. 그의 서정적인 풍경 묘사는 독특하고 밝고 멋지며 장엄하고 대담하며 예술적 성취가 높습니다.

니우와 리의 당쟁에서 리상인은 리덕유의 혁신 세력 편에 섰습니다. 리덕의 당이 돌이킬 수 없는 패배에 빠지자 그는 펜을 들어 불의와 비방을 탄원하며 진보적 성향을 고수하고 이상을 추구하는 그의 정신과 자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시 강하고 부패한 세력 때문에 개혁파는 결국 탄압을 받았고 당나라는 다시는 회복되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리상인 비극의 뿌리이자 그가 비극적 색채로 가득 찬 심오하고 아름답고 혼란스러운 시를 창작한 진짜 이유입니다. 그의 대표작인 '딩안철탑'과 '재감'은 나라와 백성에 대한 염려와 현 상황에 대한 분노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의 역사 시는 정치적 문제에 대한 그의 견해를 생생한 이미지와 강한 아이러니를 통해 비틀어 표현합니다. 대당 제국의 멸망에 관해서는 여원 풍경구에는 깊고 계시적인 애도가 담겨 있습니다. 그의 작품 중 제목이 없는 시가 가장 유명합니다. 이 일곱 편의 시는 후대에 최고의 예술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예술적으로 그는 두보의 일곱 가지 법칙의 특징을 계승하고 제량의 시의 풍부한 색채와 이허의 기발한 상징주의를 융합하여 깊은 감정, 미학, 섬세함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여 더욱 창의적이었습니다.

당나라와 5대 왕조 말기, 정치적 암흑과 부패, 수년간의 전쟁과 재난, 경제적 쇠퇴, 시 세계도 쇠퇴했습니다. 이때 두쉰허, 니에, 뤄인 등 가난한 시인 그룹이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현실, 특히 노동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공통 언어로 반영했습니다. 한오, 시콩투, 웨이장 등 혼란스러운 세상에 대한 슬픔과 애도를 우아한 어조로 표현한 시인 그룹도 있었습니다. 한유를 숭배한 피리수, 루귀맹도 있었습니다. 그들의 시는 이해하기 어렵고 이상한 단어가 많았으며 개인적인 삶에서 세상의 아픔을 노래했습니다. 그 밖에도 운문시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 지아샤오, 팡간 등의 작가가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작가들은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위 내용은 당나라 시의 발전과 진화에 대한 매우 간략한 설명이며, 당나라 작가들의 문체를 엿볼 수 있을 뿐이며, 당나라 시에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개략적인 윤곽을 그리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