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닭의 오덕시
닭의 오덕시
이런 풍습은 고대 신화 때부터 발전해 온 것이다. 동해에는 독삭산이라고도 하는 산이 하나 있는데, 두도산이라고도 한다. 산에는 거대한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그 뿌리는 방원 안에서 3 천 마일 뻗어 있다. 나무 꼭대기에 금닭 한 마리가 있는데, 해가 뜨면 만든다. 부르자마자 전 세계의 닭이 모두 부르기 때문에 설날에 자른 닭은 사실 닭의 상징이다. 옛사람들은 설날에 마호가니를 조각상으로 조각하여 대문 앞에 서서 수탉 깃털 몇 개를 꽂아 산닭을 상징했다. 나중에 복숭아가 춘련으로 진화한 후 닭털을 꽂는 풍습은 닭을 썰어 창문에 붙이는 풍습이 되었다. 지금 농촌에서 창자를 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수탉이다. 가시추 연보' 에는 설날에 닭을 썰는 풍습이 기재되어 있다. 이런 풍습은 남북조 시대에 시작된 것 같은데, 적어도 1500 년은 전해졌다.
고대에는 매년 정월 초칠 이전에' 가축의 날' 이라고 불렸고, 초일은 닭의 날이었다. 다음날은 개날이다. 셋째 날은 돼지의 해입니다. 넷째 날은 양의 날이다. 다섯 번째 날은 소의 해입니다. 여섯째 날은 말의 날이다. 이 여섯 마리의 동물이 퇴원한 후, 바로 7 일째인 7 일째이다.
왜 이런 계획인가요? 출처는 고서에서 찾을 수 없다. 그러나 민간 헌책' 농잡공' 에서는 세 가지 정렬 방식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인간이 6 가축을 길들이는 순서에 따라, 닭이 먼저 가축으로 길들여지고, 개가 그 뒤를 이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둘째, 6 종의 동물의 체형으로 볼 때 닭과 개는 비교적 작아서 1 위, 소와 말은 비교적 커서 뒤에 있다. 셋째, 6 마리의 가축과 사람 사이의 거리에 따라 배열한다. 닭견 없이는 가족이 없다는 말이 있다. 노인은 닭견이 집에 흩어져 있는 음식을 줍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실내에서 사람과 가까이 있고, 그다음에는 돼지와 양, 소와 말, 그리고 다른 울타리와 마구간이 방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서 맨 마지막에 올랐다. 후자도 일리가 있는 것 같다. 고대의 신선 이야기에 따르면 한나라의 화이남왕 유안은 신선이 되었다 (사실 역모 때문에 자살을 강요당했기 때문) 하늘로 치솟았다. 집에 있는 닭견조차도 함께 클라우드로 끌려갔다. 속담에' 한 사람은 도를 얻고, 닭개는 승천한다' 는 말이 있는데, 돼지, 양, 소, 말은 주인을 따라 승천하는 이야기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왜 가축은 1 위이고, 사람은 6 축 뒤에 있습니까? 이 문제는 고서에서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의 신화 창조는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반고가 천지를 개척하고, 여와가 진흙공을 빚어 사람을 만드는 것과 같은 단어는 나중에야 나타났고, 아주 간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도구를 만들 수 있고 고등 동물을 생각할 줄 아는 인간은 하등 동물보다 늦게 나타나는 것은 생물학적 진화 원리에 부합한다. 세상에 식물과 동물이 없다면 인간은 어떻게 살까? 따라서 이 동식물들은 사람이 태어나기 전에 생겨났을 것입니다. 아마도 사람의 하루는 6 개의 축일 이후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육축절은 명절이 아니지만, 구사회에서 농민들은 육축을 중시한다. 정월 초엿에 돼지우리, 양우리, 외양간에 빨간 쪽지를 붙이고 향을 내는 풍습이 각지에서 유행하고 있다. 또 맑은 날씨로 가축의 흥망을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닭의 맑은 날씨는 왕성한 해이고, 흐린 날씨는 닭의 재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삼복날이 개면 개년은 대길이고 개병은 흐리다는 뜻이다. 나머지 유추. 물론, 이런 점술은 반드시 과학적일 필요는 없지만, 그해 농민의 한 가지 설법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