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기꺼이 돕는 사람들.

기꺼이 돕는 사람들.

진나라의 시인 타오위안밍은 목가적인 삶과 독서를 사랑했습니다. 그는 "인생의 전성기가 더 이상 오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깨어나기 어려울 것이다"라는 시 '잡시'를 썼습니다. 시간은 아무도 기다리지 않으니 제때에 용기를 내십시오." 그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공부를 잘하라고 경고했습니다.

당나라 문인 한유는 독서에 관한 시에서 "독서의 고통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남을 생각하는 사람은 알 수 없다. 어느 정도 아프면 배우지 않고, 배우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당나라의 서예가 옌젠칭은 '학문에 대한 권면'이라는 시를 지었는데, 이 시는 예로부터 유명합니다: "남자의 서재 밤이다. 검은 머리는 일찍 힘을 쓸 줄 모르고, 하얀 인생은 늦게 공부한 후회로 향기롭구나."라고 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독서 시기를 놓치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당나라 말기의 시인 두선허는 공부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그는 매우 아름다운 시 "외딴집에 살다"를 썼습니다.

창문에는 대나무 그림자가 책장을 흔들고 샘물 소리가 먹돌 웅덩이에 들어온다. 청년이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것입니다. 빛에 게으르지 마라."

송나라의 애국 시인 루유는 독서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독서에 관한 많은 시를 썼습니다. 그 중 '겨울밤에 책을 읽으며 아들을 보여주다'라는 시는 오랫동안 낭송되고 있다."옛사람은 배울 것이 없고, 늙음은 시간이 걸린다.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아들에게 책으로만 얻는 지식은 여전히 일방적이며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송나라 철학자 주(朱)는 '생각으로 읽는 독서'라는 철학 시를 썼습니다."반 무의 연못을 열면 하늘이 높다. 생수의 원천이 있으니 그 맑은 수로를 찾아라."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시는 독서와 지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매우 생생하게 비교하고 있습니다.

명나라의 위대한 극작가 탕셴즈는 중국 드라마 역사에서 낭만주의의 걸작으로 꼽히는 <모란전>을 썼습니다. 그는 시 「정주사 형제를 보여주는 정주사」에서 "창문의 흰 머리는 슬픔을 부추기고, 촛불 밑의 창백한 머리는 독서를 권유한다"고 썼습니다.

명나라의 과학자 송잉싱(宋英興)은 '연민의 시'라는 시를 지어 사람들에게 독서에 전념하고 혼란에 빠지지 말 것을 촉구했다."기하학에 빠진 사람은 군사용법을 배우지 않는다. 남쪽과 북쪽을 생각하는 사람은 불안정하고 거울을 보면 머리가 하얗게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명나라 시인 유건은 독서를 좋아하고 독서가 좋은 정신적 즐거움이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노인의 깊은 사랑 같은 책, 만날 때마다 아침은 슬픔과 기쁨이 섞여 있다. 내 눈앞에 3천 개의 단어가 있고 가슴에 먼지가 없습니다."

청나라의 시인 원매는 독서량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했습니다. 독서에 관한 그의 시 중 한 구절은 독서는 깨달음이 필요하며 통째로 삼켜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맛을 모르고 읽는 것이 묶어서 읽는 것보다 낫다. 오징어란 무엇인가요? 하루 종일 찌꺼기를 먹는다."

청나라 시인 소륜은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는 시를 남겼습니다. 1월은 귀와 눈이 읽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독서를 사랑하고 독서에 인내할 것을 권면하며 자신의 사유를 마음껏 표현했습니다.

(과학기술 뉴스에서 발췌)

천천히 읽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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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0-24 8:33:10중국 교육 뉴스, 2003년 5판, 10호, 23일, 자오창이 195번 읽음.

프랑스에서는 공무원부터 작가, 교수, 심지어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책을 좋아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어떤 프랑스인이 "방에 책이 없으면 영혼이 없는 사람과 같다"고 말한 것도 당연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프랑스인들은 삶의 부담과 압박 때문이 아니라 강한 흥미와 좋은 감정의 끌어당김과 노예화 때문에 공부합니다.

독서를 영혼의 여정으로 본다면 평화는 정말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을 읽든 간에, 글쓰기는 개인적인 행위인데 왜 독서는 개인적인 경험이 되지 않습니까? 독서가 여유로운 상태에 들어가면 원나라 학자 우희가 말한 "상유는 고대인이다"라는 말처럼 될 것입니다. 즉, 이 순간 학자는 이미 고대인과 영적 교류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수양하고 정화하며 업그레이드한 것입니다.

이것이 여유로운 독서의 진정한 의미이지만 모든 사람이 그것을 파악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최근에 신문에서 이 두 가지 이야기를 읽었는데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북송과 남송 시대에 루청이라는 학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열망했습니다. 그는 앉고, 자고, 먹고, 책에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3년 동안 도덕경을 읽은 후 그는 외울 줄은 알았지만 그 진리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언뜻 보면 '3년 동안 도덕경을 읽는 것'이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적 경험과 감정 표현을 추구하지 않고 어떻게 여유로운 독서에 공감할 수 있을까요? 두 사람 모두 독서와 암송을 좋아했지만, 문학의 거인 마오둔은 충분히 침착했습니다. 그는 또한 120편의 시를 능숙하게 암송할 수 있었습니다. 마오둔이 소설 창작에 큰 업적을 남긴 것은 여유로운 독서와 책 지식을 정신적 자양분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쉽게 읽는 사람은 독서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과거에 사마문공은 "매트리스를 제거하려면 먼저 케이스를 청소한 다음 앉아야 한다"고 썼고, 어떤 사람들은 "비오는 밤, 외로운 램프 책"을, 또 어떤 사람들은 "침대, 불 옆, 안개와 연기 속에서, 병 옆에서 읽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책의 풍미". 그래서 루쉰은 역사를 읽었고, "자비, 정의, 도덕"으로 가득 찬 균열에서 그는 책 전체에 "식인"이라는 단어가 쓰여진 것을 보았고 수천 년의 역사에서 사람들이 노예가되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던 시대와 일시적으로 노예가 된 시대, 즉 이런 돌의 시대, 사람들이 노예가되고 싶었지만 할 수없는 시대라는 두 시대 만 있었다는 것을 알았지 만, 이런 종류의 돌의 시대는 사람들이 노예가되고 싶었지만 할 수없는 시대였습니다. 시대의 노예가 되십시오-이런 종류의 암석 진술은 물론 그의 통찰력에 의존하지만 루쉰과 함께 차 한 잔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고 의로움에 동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고귀한 생각과 진실한 말에 젊음의 시간을 맡기지 않고 영적 의무로 삼지 않고는 정말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읽을 수 없습니다. 평화롭게 공부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세상이 너무 시끄럽고, 너무 번잡하고, 유혹이 너무 강하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가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의 많은 독자들이 마음을 맑게 하고 다른 방해 요소를 없애기 위해 명상을 항상 과학의 필수 과목으로 삼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주희는 독자들에게 "몸과 마음을 수양하기 위해 조용히 앉아 있으면 진리를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청이는 "사람이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을 때마다 한숨을 쉬는 것은 좋은 배움을 얻기 위해서다"라고 말했습니다. 예, 명성과 부의 자물쇠를 뚫어야만 외로움과 유혹을 견딜 수 있고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독서는 전적으로 나의 선택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테랑 프랑스 대통령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는 수십 년 동안 정치를 해왔습니다. 그는 아무리 바쁜 국정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일 밤 두 시간 동안 책을 읽지 않고는 잠자리에 들지 않습니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매우 바쁘면서도 여유롭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어떨까요?

저명한 작가 루즈좐은 자신의 서재에 '요리책'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걸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야기를 읽는 것은 마치 데이트를 하는 것과 같아서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하지만 '요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요리'는 너무나 친숙하고 철저합니다."

좋은 책을 친구로 여긴다면, 재능 있는 친구들 사이에 앉아 '요리'를 못하는 사람은 꼭두각시, 아이러니, 고문에 지나지 않을까요? 한 학자는 "모든 사람은 신이며, 그러면 올림푸스 모임이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말 멋진 연설입니다! "신"이 되고 싶다면 "요리책"으로 시작하여 쉽게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일생 동안 평온에 가까워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평온의 질을 알아가는 과정은 확실히 평온해지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