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명나라의 재능 있는 학자 쉬웨이는 시를 지어달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처음 네 줄은 모두를 웃게 만들었고 저속하다는 조롱을 받았습니다.
명나라의 재능 있는 학자 쉬웨이는 시를 지어달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처음 네 줄은 모두를 웃게 만들었고 저속하다는 조롱을 받았습니다.
그는 가난한 집안 출신으로 교육을 많이 받지 못했습니다. 좋은 점은 그가 나중에 글을 잘 읽어서 세계의 문인으로서 부끄럽지 않도록 읽고 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는 씹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물어뜯는 사람이 아니었다. 재능 있는 사람들에 비해 주원장은 여전히 촌스러워 보였다. 학자들 앞에서 주원장은 뼛속 깊이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학자들을 정말 원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황제로서 그는 천하를 다스리는 과정에서 이러한 학자들 없이는 정말 할 수 없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깊이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주원장은 학자들에 대해 때로는 칭찬하고 때로는 억압하고 때로는 손님처럼 대하고 때로는 버리는 등 매우 양면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문인들이 대청에 모여 시를 읊을 때면 그의 마음속에는 마치 풀밭 위를 달리는 수많은 말들이 있는 것 같았다고 합니다.
물론 당시 문인들은 주원장의 앞에서 자신의 문학적 기량을 뽐내는 것을 매우 경계했습니다. 주원장은 의심 많은 황제였기 때문에 한 번 실수하면 죽임을 당할 수도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명나라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훌륭한 인재가 많았고, 라오는 '명나라 3대 명장' 명단에 들지 못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명나라 삼재란 제진, 양심, 서위를 말하며, 특히 서위는 명나라에서 만능 재주꾼으로 활약한 인물입니다. 그는 문학, 연극, 그림과 서예, 시, 음악, 심지어 무술에도 능통했습니다.
명나라에서 쉬웨이를 재능 면에서 능가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은 쉬웨이가 산책을 나갔다가 문인들을 만나 비웃으며 쉬웨이에게 시를 지어보라고 권유했는데, 첫 네 줄은 거의 모든 사람을 웃게 만들었고 심지어 저속하다고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쉬웨이는 어떻게 했을까? 쉬웨이의 재능은 그 이름에 걸맞게 발휘되었을까요?
그러나 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쉬웨이의 시가 주원장의 시와 비슷하기 때문에 주원장의 시 중 하나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한번 보시죠.
한 번은 주원장이 조정에 가기 전에 문관들이 수다를 떨며 인사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주원장이 도착하자 곧바로 침묵했습니다. 이날 주원장은 기분이 좋아서 대신들에게 자신도 시를 짓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 순간 우연히 닭 울음소리를 듣고 입을 벌려 닭에 관한 시를 읊었습니다.
장관들은 이 두 줄을 듣고 거의 웃을 뻔했지만 주원장의 위엄 때문에 모두 웃음을 참아 그 장면은 어색했습니다.
주원장은 장관들의 반응을 무시하고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을 말하기 위해 입을 열었다. 이 두 문장이 나오자 장관들은 더 이상 웃을 수 없었습니다.
주원장의 이 두 편의 시는 매우 훌륭하고, 제국 권력의 독보적인 정신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시에 담긴 기세는 매우 장엄합니다. 풀뿌리 출신의 천자가 이런 시를 지었다는 것은 감탄할 만한 일이며, 이로 인해 주원장의 신하들 사이에서 주원장의 이미지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결국 평범한 사람들은 그런 시를 쓸 수 없습니다.
주원장이 명나라의 인재들을 위해 이상한 시를 짓기 시작했다는 점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후에 많은 재능 있는 사람들이 그 뒤를 이어 쉬웨이의 <버드나무 날개 짓에 관한 이상한 시>를 비롯해 후세 사람들이 보기에 우스꽝스러운 이상한 시를 많이 썼습니다.
쉬웨이는 풍경화를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여가 시간에는 여행을 다녔습니다. 어느 날 할 일이 없어 놀러 나갔다가 자신도 모르게 한 정자에 이르렀습니다. 정자 안에서는 문인 복장을 한 사람들이 끊임없이 수다를 떨고 있었고, 쉬웨이도 그 자리에 올라가 함께 즐겼다. 쉬웨이는 들어가서야 사람들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이해했다. 정자 한가운데 돌 탁자 위에 그림이 걸려 있었고, 그 옆에는 그 그림을 보고 문인들이 쓴 시가 걸려 있었습니다. 그들은 누가 이 시를 더 잘 만들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쉬웨이는 그 시를 계속 보고 또 보고 실망했습니다. 좋은 대사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그는 고개를 저으며 몇 번이나 한숨을 쉬었다.
이 학자들은 누군가가 그것을 부정하는 것을 듣고 당연히 역겨워서 쉬웨이에게 도전하고 그에게 걸작을 쓰도록 권유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쉬웨이는 화를 내지 않았다. 그의 눈앞에는 '류팅의 이별 그림'이라는 제목의 그림이 있었습니다. 쉬웨이는 생각 끝에 처음 네 줄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학자들은 쉬웨이가 쓴 이 네 줄을 보고 거의 큰 소리로 웃으며 쉬웨이의 시가 저속하고 전혀 시가 아니라고 조롱했지만, 요즘 우리 눈에는 전혀 시가 아닙니다. 정말 시였다면 그 아이는 수백 편의 시를 썼을지도 모릅니다.
군중들의 조롱에 직면 한 쉬웨이는 아무 말도하지 않고 두 줄을 적기 시작했습니다.
이 두 줄을보고 그들은 즉시 침묵에 빠졌습니다. 이때 산에 뻐꾸기 몇 마리가 있었고 쉬웨이는 다음과 같은 말을 적기 시작했습니다.
쉬웨이는 글을 마치고 떠났고,이 주제 넘은 학자들은 그의 재능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결국 시 전체를 승화시킨 네 줄은 정말 잘 썼고, 쉬웨이는 다시 한 번 자신의 재능을 힘으로 증명했습니다.
이 두 편의 주원장과 쉬웨이의 시를 통해 공통된 특징, 즉 앞의 시가 매우 평이하고 단어가 단순하며 심지어 서투른 문장이라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신 시의 끝이 갑자기 반전되어 원래 시가 아니었던 대사가 사방에서 승화되어 궁극적으로 의심할 수 없는 경이로운 느낌을 줍니다.
실제로 주원장과 쉬웨이가 쓴 이 시는 문학에서 반전시라는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시는 가장 평범한 단어를 사용하여 상상력이 풍부하고 무한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평범한 시작과 놀라운 결말에 중점을 둡니다. 잘 쓰면 자연스럽게 훌륭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역사에는 이런 시가 많이 있으며 당박부와 정반교도 이런 시를 썼습니다. 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주제에 대해 썼지만 모두 훌륭했고, 특히 마지막 몇 줄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물론 거꾸로 된 시는 우리에게 한 가지를 말해줍니다. 언제든, 특히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재능을 완전히 개발하지 않았을 때 자유롭게 조롱하고 조롱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관대하지 않고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돌을 들어 자신의 발을 치게 될 것입니다.
서위는 명나라 3대 천재 중 한 명으로 불릴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문학적 업적은 당연히 그 이름에 걸맞은 가치가 있습니다. 쉬웨이의 재능을 비웃던 사람들이 그가 떠난 후 부끄러워할지 모르겠습니다...
참고자료:명나라 역사, 시 감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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