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도쿄 국립박물관은 차 기술을 전하고 일본 무장 사령관 차 명인의 컬렉션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도쿄 국립박물관은 차 기술을 전하고 일본 무장 사령관 차 명인의 컬렉션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송나라에 해당하는 12세기에 선승들이 중국에서 배운 새로운 차 마시는 방법을 일본에 소개했다. 이 차 마시는 방법은 선 등 귀족들 사이에서 점차 확산됐다. 사원과 사무라이 수업. 1980년 도쿄국립박물관에서 개최된 '다도(Art of Tea)' 전시회는 유명 예술가들이 수집한 다기 세트를 예술 작품으로 전시한 최초의 전시였습니다. 37년 만인 2017년 4월 11일, 도쿄국립박물관에서는 일본 문화의 상징인 '차'를 21세기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차의 길'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차를 마시는 문화는 8세기 말에 정착됐다. 당나라 학자 육우(魯玉)는 최초의 차백과사전인 『다경』에 차 마시는 방법을 기록해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차를 마시는 문화는 당나라에 파견된 사신을 통해 일본에 전해졌지만, 12세기 에이사이 선승이 일본에 다시 소개할 때까지 차를 마시는 방법은 일본에서 버려졌습니다. 차를 마시는 풍습이 점차 선종이나 사무라이 계급 등 사람들 사이에 퍼지면서 그들은 '탕우'라는 중국 미술품을 이용해 차를 마시고, 방을 '탕우'로 장식하여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냈습니다.

16세기(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는 '와비차'에 '강모노'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식기 중에서 좋아하는 것을 골라 차예가 실천되었습니다. 센노리큐(주: 1522-1591, 일본 다도의 창시자이자 대가)는 최고의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차를 마시는 것이 널리 보급되었고, 세계의 군주와 지역 왕자부터 시장의 서민까지 모두가 차를 열광했습니다. 일본에서 수년간의 발전을 거쳐 "차를 마시는 것"이라는 행위는 마침내 문화적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4월 11일부터 6월 4일까지 도쿄국립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차의 길'은 무로마치시대(1336~1573)부터 현대까지의 차문화 미술품을 중심으로 전시된다. 차문화의 역사적 변천. 여기에는 아시카가 요시마사(1436~1490), 오다 노부나가(1534~1582), 센노리큐, 마츠다이라 후모(1751~1751~) 등 역사적 과정을 촉진한 대군주와 다도 명인이 수집한 '올스타'가 포함됩니다. 1818) 등 국보 명물 다완을 라인업.

'다도(The Way of Tea)'라는 주제로 많은 보물들을 한자리에 모은 마지막 전시는 37년 전인 1980년 박물관 '다도(Art of Tea)' 전시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름방울 텐무, 중국·건요, 남송(12~13세기), 오사카 시립 동양도자박물관 소장

유약색에서 나오는 금은 문양 , 마치 기름 방울처럼 보이기 때문에 "기름 방울"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름방울 천체 중에서 이 다완이 가장 뛰어나고 유명하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카(훗날 히데요시가 양자가 됨)가 주인이었다고 합니다.

청화화다완(명칭:마메뚜기 여행), 중국 용천가마, 남송(12~13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아시카가 요시마사가 이것을 수집했다고 합니다. 다완이 만들어졌을 때, 그릇에 균열이 생겨 대체품을 찾기 위해 사람들이 중국으로 파견되었지만, 결국 장인은 이렇게 아름다운 녹차 다완을 더 이상 만들 수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 그는 단지 그릇에 응고물을 올려 놓고 그것을 아시카가 요시마사에게 돌려주었다. 큐륨은 큰 메뚜기처럼 생겼기 때문에 "말 메뚜기"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회색 누비이불 텐메(명칭:무지개), 중국 원명시대(14~15세기), 일본 문화청 소장

아시카가 요시마사 제3의 눈이 수집한 당나라 유물. 잔잔한 유약의 색상은 마치 재를 덮은 듯한 느낌을 주며, 화려한 가마변형과 기름방울 무늬로 인해 고귀하고 우아해 보입니다. 이 찻잔은 과거에는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와비차의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고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이도 다완(이도 키자에몬), 조선, 조선(16세기), 교토·고쿠호안 컬렉션(4월 28일부터 6월 4일까지 전시)

고려 다완 중 한반도에는 '이도'라는 이름의 작품이 많이 있는데, 고려다완의 대표작이다. 수많은 '이도스' 중에서도 특히 이 찻잔은 힘차고 장엄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키자에몬"은 이 다완을 수집한 사람의 이름입니다. 나중에 이 다완은 마츠다이라의 소장품이 되었습니다.

아오이도 다완(시바타 다완), 조선시대(16세기), 도쿄 네즈 미술관 소장

이도 다완 중 아오이도 다완에는 글레이즈 톤이 특징이며 쿨하고 시원한 선형 형태입니다.

"시바타"는 아오이도의 다완의 보물입니다. 오다 노부나가가 이 물건을 시바타 가쓰이에에게 선물한 것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근대에 이르러 이 다완은 히라세 가문에서 후지타 가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쿠라쿠 다완(명칭: 카우리), 초지로(제작),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16세기), 일본 문화청 수집

이 윗부분 다완은 사각형 모양이고 밑부분이 둥글며, 쿠라쿠 다완 중에서는 이례적인 형태이다. 초지로를 위해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찻그릇 중에서도 이 찻잔은 매우 독특하고, 손에 쥐고 싶게 만드는 묘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찻잔은 우아함을 사랑한 현대 차 감정가 히라세 루카가 수집한 것입니다.

시노 다완(비문: 우하나 벽), 미노, 아즈치 모모야마 - 에도 시대(16~17세기), 미쓰이 기념 미술관, 도쿄 컬렉션

시노 다완은 미노(현재의 기후선 도노 지역 가마의 대표적인 도자기). 하얀 유약에 드러나는 새빨간 불꽃색이 다완의 매력을 드러낸다. 흰색 유약 배경과 녹 칠한 문양은 꽃이 핀 낮은 벽처럼 보입니다(학명: "주오화(Zuohua)"). 일본 다완 중에서도 이것은 그야말로 명작입니다.

장군님의 '당물 선호'

일본인은 늘 '관계'를 중시해 왔습니다.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물의 관계, 사물과 사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각 개인은 독립적이지 않지만 관계 내에서 자기 인식을 발전시킵니다. 예를 들어, 흑요석 천안을 다도에 사용한다면 대나무로 만든 오래된 차 국자는 매우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대신에 상아색 차 국자나 명나라 다구인 "천무 테라스"를 최대한 사용해야 합니다. . 또는 두약꽃이 만개하는 계절에 제비꽃('두약'이라고도 함) 그림이 있는 병풍을 다실에 장식해야 합니다. 이것이 이른바 '기구'이다. 기구 자체가 아무리 아름다워도 서로 협력하지 못하면 전혀 그 가치를 발휘할 수 없다.

12세기 무렵, 중국 송나라에서 동양으로 전파된 새로운 차 마시는 방법인 '차 주문'('말차')이 점차 일본의 선종 사찰과 사무라이 계급 사이에 퍼지면서 사람들은 중국 차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다녔다. '탕우'라는 예술 작품이 방에 장식되어 있거나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해 차를 마시는 데 사용된다. 15세기 무로마치 시대에 이르러 아시카가 쇼군 가문은 최고 품질의 당나라 유물을 수집하고 예리한 감상 안목으로 분류하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당물 선호'의 가치는 '차'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시 내 '아시카가 쇼군 가문의 차 - 가라모노의 절기와 가라모노에 대한 선호' 섹션에서는 아시카가 쇼군 가문이 수집한 최고급 물품을 중심으로, 그 중 엄선된 물품을 전시합니다. "카라모노에 대한 선호"의 관점 보기 드문 작품.

'소상팔경'은 소수강과 향수강으로 흘러드는 동정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그린 작품으로, 그 중 '투우라의 항해'에는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소장 인장 '도유'가 있다. 나중에 이 그림은 오다 노부나가가 수집했습니다.

원포항로, 목희화, 중국 남송(13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5월 9일부터 5월 21일까지 전시)

"산 Lu'는 선승 화가 Yu Jian의 걸작입니다. 그는 일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Mu Xi와 함께 유명한 중국 화가로 평가됩니다.

녹산도, 옥계화, 중국 남송(13세기), 강산현 미술관 소장(4월 11일부터 5월 7일까지 전시)

남송 미술학원 화가 리디(Li Di)가 그린 꽃그림은 취한 무궁화의 기분이 하루 만에 하얗게 변하다 붉게 변하는 모습을 섬세하고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다실의 작은 공간에 맞추기 위해 이 작은 족자는 점차 대중화되었습니다.

남송 이제(Li Di)가 그린 청원 3년(1197), 도쿄국립박물관 소장(5월 23일부터 6월 4일까지 전시)

청자 밑에 피어난 꽃, 중국 남송(13세기), 아르앙씨엘 미술재단 소장

와비차의 탄생

15세기 후반 , 도시 서민 새로운 시대 사회의 주류가 되어 렌게, 노, 다도, 꽃꽂이, 향의식을 감상하고 이러한 우아한 것들을 탐구하는 데 열중했습니다. 당나라의 소중한 물건일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차 세트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선택하여 결합하기도 했습니다. 이 "와차" 정신은 후대 오우 다케노 쇼(1502-1555)에 의해 소개되어 점차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

전시의 이 부분은 이 시기 사람들의 다도구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즉 '당물'에서 '고리물건'으로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시대의 기원을 밝히고자 한다. "와 "일본의 것". 시대 변화에 따른 와비 차의 예술.

이 대형 찻주전자는 '탕우다주비문:송화'로 찻잎을 보존하는데 사용됩니다. 전국 장수들은 특히 찻주전자를 소중히 여겼고, 찻주전자는 귀중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 찻주전자는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등 역대 세계 지도자들이 수집한 것입니다.

탕우다주전자(명문:송화), 중국, 남송원시대(13~14세기), 아이치현 도쿠가와 미술관 소장(4.11~5.7)

작은 갈색 유약 찻주전자는 원래 중국 남부에서 일용품으로 만들어졌으나 일본에 소개된 후 기모노를 입은 작은 찻주전자로 소중히 여겨졌습니다. "어깨"는 찻주전자가 병 근처에 있는 사각형 모양을 의미합니다. 아시카가 요시마사가 명명했다고 전해지는 유명한 '어깨 찻주전자'입니다.

당모어깨 찻주전자(비문:추화), 중국, 남송~원나라(13~14세기) ), 독일 카와기념재단 소장(4월 11일~4월 23일

와비차 완성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와비차의 정신은 차 문화를 한층 더 발전시켰고, 이로 인해 지역 왕자부터 서민까지 모든 사람이 차 문화를 더욱 널리 받아들였습니다. 와비차 차 세트를 만드는 대신 새로운 차 세트를 만들고 이를 결합하여 차 마시는 세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리큐가 ​​선택한 차 세트. "와 "리큐의 창조" 섹션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테마를 바탕으로 센노리큐의 차 문화에 다가가고자 하며, 리큐의 정신과 도예 정신을 계승한 차 감정가 후루타 오리베(1544~1615)를 소개합니다. 이 시기에 크게 발전한 차 세트는 자유롭고 자유롭고 활기 넘치는 모모야마 시대를 보여줍니다.

쿠라쿠 다완(비문: 토시칸),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16세기), 도쿄 미쓰이 기념 박물관

라쿠 다완의 대표작 중 하나로, 라쿠 가마의 창시자인 도공 초지로가 센 리큐의 지도 아래 제작했다고 전해지는 쿠로입니다. 그릇은 높지 않고 원통형으로 단단하고 긴장감이 넘친다.

당모지루반다완(비문: 이수지르방), 중국 남송원(13~14세기) , 도쿄 영칭 문고 컬렉션

이 다완은 한때 천정 15년(1587) 기타노 다회에서 사용되었고 이후 호소카와 산사이(호소카와 산사이)의 손에 넘겨졌다고 합니다. 다다키(Tadaki, 1563-1646)

오이도 다완(아우라쿠이), 조선(16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이 다완이 소장되었다고 합니다. 오다 노부나가의 남동생이자 다도의 달인인 오다 유라쿠의 작품으로, 여유롭고 안정된 모습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후 이쿠니야 자에몬 등의 손을 거쳐 후지타 가문에 전달되었습니다.

센노리큐의 초상화는 하세가와 등의 삼촌들에게 전해졌습니다. 첸잔 게이조,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덴쇼 11년(1583), 오사카 마사키 미술관 소장(전시 중)

모모야마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 하세가와 토하쿠가 덴쇼 11년(1583년)에 그렸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62세의 센리큐의 눈빛이 날카롭고 위엄이 있는 그림입니다. . 리큐 선스님과 다이토쿠사 제117대 고계대사가 쓴 찬가는 참으로 진실합니다.

"새 다도와 고전 부흥" 에도 시대, 차 문화는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다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무로마치 시대 이후 고보리 엔슈(1579~1647) 등의 다도 명인은 무로마치 시대 이후 사무라이 다도를 부활시키려 했고, 센노리큐의 정신을 계승한 다도 명인은 가문을 세웠으며, 다도 명인은 궁정귀족의 기품을 흡수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상호 배타적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무라이 다도를 부활시키고 '우아한 실크로드'라는 새로운 다도 양식을 확립한 고보리 엔슈의 다기 세트를 중심으로 에도시대 전기의 차 문화를 먼저 소개합니다.

이어서 에도시대 후기 마쓰다이라 후모(하라모리 마츠히라, 1751~1818)의 차문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시대의 차 문화는 실체가 없는 뼈대에 불과하다고 여겨졌으나, 마쓰에 번의 영주로서 후모는 고전을 연구하고 차 세트를 수집하여 평가했습니다. 소중하게 여겨진 보물을 세심한 시식을 통해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고보리 엔슈 청동 코끼리 귀 꽃(명문: 유봉용), 중국 명나라(14~15세기), 도쿄 이즈미야 보코야 분소 소장

이것은 원주에서 보관하고 있는 고대 청동병으로 밑부분이 더 크고 목이 가늘며 모양이 유봉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꽃병은 우아한 외관을 갖추고 있어 품격을 중시하는 사무라이 계급의 다도에 딱 맞는 차 세트입니다.

노노무라 니세이, 채색 와카마츠 문양의 찻주전자, 니세이(제작), 에도 시대(17세기), 일본 문화청 소장

이것은 일본의 유명한 장인입니다. 에도 시대 초기의 교가마 닛세이 노노무라 작품. 그는 차 감정가 가네모리 무네카즈(Kanemori Munekazu)의 밑에서 일하며 천황과 조정 귀족들을 위해 우아한 차 세트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닌세이쿠로'라고 불리는 검은 유약과 다완 윗부분의 사각형 모양이 눈길을 끕니다.

코보리 엔슈, 단바 에르후차루(비문: 이쿠노), 단바, 에도 시대(17세기), 오사카 유키 미술관 소장

국립 가마에서 나온 작은 찻주전자입니다. 걸작. 단바 지역(효고현 사사야마시)의 장인들이 고보리 엔슈의 지휘 아래 더 좋은 도자기 차 세트를 제작했습니다. 이 다완은 엔슈가 단바의 명소를 따서 명명했다고 하며, 엔슈가 사랑했던 우아한 다완입니다.

마쓰다이라 후모, 기름방울 천무, 중국·건요, 남송(12~13세기), 규슈국립박물관 소장

마츠다이라 후모는 유명한 차 세트를 '보물'로 나누었습니다. ”, “명품”, “중흥 명물”을 평가해 보세요. 이 다완은 후루타 오리베 소장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기를 기록하는 '운슈 티베트 계정'에 '다이묘'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미요시초계, 펜비키다완(Miyoshi Fenbiki), 조선, 조선시대(16세기), 미쓰이 기념미술관, 도쿄

이것은 일본에서 제작된 백유 그릇이다. 한반도 . 그릇의 표면은 가루를 날릴 수 있을 것 같고, 유약이 묻지 않은 부분을 '화실'이라고 부르는데, 이 둘이 얽혀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어낸다. 전국 시대의 무장이었던 미요시 가문이 보관했다고 전해지는 다완으로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도쿠가와 막부 말기부터 메이지 유신까지의 혼란스러운 시대에는 사찰과 옛 귀족 가문에서 수집한 보물과 명물이 민간으로 흘러들어갔습니다. 이 기간 동안 히라세 루카(일명 가메노스케, 가메노스케, 1839-1908), 후지타 코유키(일명 덴자부로, 1841-1912), 마스다 다카오(일명 타카, 1848-1938), 하라 등 유명한 기업가들이 있었습니다. 산케이(도미타로, 1868-1939)는 남다른 비전을 가지고 일류 다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들은 다도의 전통을 소중히 여겼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새로운 차 문화를 창조했습니다. 이번 전시 말미에는 간사이와 도쿄 지역에서 잘 알려진 낭만주의 인물 4인을 소개하고 그들의 차 문화와 미학적 개념에 대해 전시할 예정이다.

운영팀 : Jingxin Tea 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