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도덕적 인격 수양에 관한 시
도덕적 인격 수양에 관한 시
1, 신사의 행동은 조용하고 검소합니다. 무관심하지 않고, 냉정하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리 있지 않다. -한나라 제갈량 계율서에서 유래
본문: 신사의 행동은 고요함에서 수양을 닦고 검소함에서 인격을 수양하는 것이다. 움직이지 않고는 자신의 야망을 명확히 할 수 없고, 외부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는 야심찬 목표를 실현할 수 없다.
2. 부귀는 욕심을 부릴 수 없고, 가난과 천함은 옮길 수 없으며, 권세와 고귀함은 구부릴 수 없다. --맹자 - 춘추시대 등문공 편에서 인용.
원어 해석: 부유하면 낭비하지 않도록 자신을 다스릴 수 있고, 가난하면 뜻을 바꾸지 않으며, 권세가 있으면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이것이 신사다.
3. 두려움과 떨림에 떨고, 심연에 있는 것처럼 얇은 얼음 위를 걷는 것 같고, 두려움과 떨림에 떨고. --춘추전국시대 소야소민(小野小民)의 <사기>에서 인용.
고사성어: 신사는 수양과 신중함을 말하는데, 마치 얇은 얼음 위를 걷거나 벼랑 끝에 서서 항상 떨어질까 두려워하는 것과 같다.
4, 천 번의 망치질로 다듬어졌지만 여전히 굳건하고, 동서남북에 바람이 있다.
서경의 시 '대나무와 돌' 중에서
원문 해석: 수천 번을 두들겨 맞고도 여전히 강해서 더운 여름의 동남풍이든 추운 겨울의 북서풍이든 모두 견딜 수 있고, 강인하고 곧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뼈가 부러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순수함을 지상에 남기라. --명나라 시인 위천의 '라임에 대한 찬가'
원문 해석: 산산조각이 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순수함을 지상에 남기고자 하는 마음.